<긴급기획> 세월호 의문의 침몰 ③역대 대형참사 총정리

잊을 만하면 ‘쾅’ 끊이지 않는 비극

[일요시사=사회팀] 이광호 기자 = 여객선 세월호가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돼 300여명에 가까운 사망·실종자가 발생했다. 이 비극을 접한 국민들은 비통함에 빠졌다. 국가적 패닉상태인 것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일어난 대형 인명피해 사고는 어떤 것이 있을까. 

 
[창경호 침몰]
 
창경호 침몰 사고는 1953년 1월9일 전남 여수항을 출발해 부산항으로 향하던 정기 여객선 창경호가 부산 서남쪽 8km쯤에 위치한 다대포 앞바다 거북선 부근에서 강풍을 만나 침몰한 사고다. 당시 승선인원 236명 중 선장과 선원 3명, 중학생 2명, 군인 1명을 제외하고 229명 모두가 익사했다. 이후 창경호는 구명보트 한 척 및 구명복 70벌을 모두 본사 창고에 두고 다닌 것이 국회 특별조사단의 조사로 드러났다.
 
[여객선 연호 침몰]

연호 침몰 사고는 1963년 1월18일 여객선 연호가 전남 목포시 허사도 앞 해역에서 침몰한 사건이다. 여객선 연호는 목포항을 20분 남겨두고 극심한 북서돌풍과 동방향의 횡파로 본선을 강타당해 선체가 완전히 침몰했다. 이 사고로 생존자 1명을 제외하고 140명 전원이 사망했다. 연호는 전남 해남군 황산면 연호리간을 운행하는 정기 여객선으로 사고 당일 승객의 정원인 86명을 초과해 141명과 곡물류 150가마를 실어 무리하게 항해하다 사고를 당했다.

[와우아파트 붕괴]

와우아파트 붕괴 사고는 1970년 4월8일 서울 마포구 청천동에 위치한 와우지구 시민아파트 5층 15동이 무너진 사고다. 당시 붕괴로 33명이 사망하고 40명이 부상하는 인명피해를 입었다. 이후 붕괴의 원인은 비리로 밝혀졌다. 무면허 건설업자가 산 중턱에 아파트를 지었는데, 이것은 당시 김현옥 시장이 자신의 업적을 나타내기 위함이었다. 문제는 건설허가를 따내기 위해 쓴 뇌물로 인해 공사자재를 아낀 것이었다. 철근 70개를 넣어야 튼튼하게 유지될 기둥에 고작 5개의 철근을 넣을 정도로 부실공사를 진행해 결국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았다.
 

[여객선 남영호 침몰]

남영호 침몰 사고는 1970년 12월14일 승객 338명과 감귤을 싣고 서귀포항을 출항해 부산항으로 향하던 중 다음 날인 15일 대마도 서쪽 해상에서 선체가 갑자기 기울어져 전복돼 침몰한 사고다. 이 사고로 323명이 사망했다. 사고 원인은 적재량을 초과한 과적, 항해 부주의, 긴급신호 발신 후 신속하지 못한 대처 등으로 인한 전형적인 인재였다.

[대연각호텔 화재]

대연각호텔 화재 사고는 1971년 12월25일 서울 중구 충무로 소재 22층 건물 대연각호텔에서 일어났다. 당시 163명이 사망하고 53명이 부상당했다. 당시 사고의 원인은 1층에 있는 LPG가스가 폭발한 것으로 밝혀졌다. 객실에서 탈출하지 못한 150여명의 외국인은 질식사했고 7명은 신원확인이 불가능했다. 대연각호텔 화제는 세계 최대의 호텔 화제로 기록돼 있다.
 
[서울시민회관 화재]

서울시민회관 화재 사고는 1972년 12월2일 지금의 세종문화회관자리에서 일어났다. 당시 화재로 51명이 사망하고 76명이 부상을 당했다. 당시 서울시민회관에서는 문화방송 개구11주면 10대 가수 청백전 공연이 끝나고 관객이 밖으로 나오고 있었다. 그리고 펑하는 소리와 함께 무대 위 조명장치가 터지면서 시작됐다. 원인은 전기 과열로 인한 합선이었다. 이후 6년 뒤, 화재가 있던 자리에 세종문화회관이 지어졌다.
 

[해군 YTL 침몰]
 
해군 YTL 침몰 사고는 1974년 2월22일에 발생한 선박 사고다. 당시 해군 신병 103명, 해경 50명, 실무요원 6명 등 모두 159명이 순직했다. 당시 해역에는 최대풍속 18m의 강풍이 불어 높은 파도가 일었고, 기온마저 영하 20도까지 떨어져 있었다. 마침 풍랑 주의보를 접하고 항구로 피항하던 어선들이 달려와 구조작업에 나섰지만 인명피해를 피할 수 없었다. 이 사고는 평시 해난사고 중 세계 해군 사상 가장 많은 인명 손실을 낸 대참사로 꼽힌다.
 

[청량리 대왕코너 화재]

청량리 대왕코너 화재 사고는 1974년 11월3일, 현재 청량리 롯데백화점 자리에 있던 7층짜리 대왕코너 건물에서 일어났다. 이 화재로 88명이 사망했다. 당시 불은 건물 6층에서 시작됐다. 조명 전기 합선으로 튄 불꽃이 튄 것이다. 이후 종업원들의 안전 불감증이 여론의 질타를 받은 바 있다.

[이리역 폭발]
 
이리역 폭발 사고는 1977년11월11일 전북 이리시(현 익산시)의 이리역(현 익산역)에서 발생했다. 최악의 철도사고로 손꼽힌다. 당시 폭발로 사망 59명, 부상자는 1343명에 달했다. 당시 인천에서 광주로 가던 한국화약의 화물 열차는 정식 책임자도 없이 다이너마이트와 전기 뇌관 등 40t의 고성능 폭발물을 싣고 이리역에서 출발 대기하던 중 폭발사고를 냈다. 사고의 원인은 어둠을 밝히기 위해 밤에 켜 놓은 촛불이 화약상자에 옮겨 붙은 것이었다.
 
[747기 피격]
 
대한항공 보잉 747기 피격 사고는 1983년 9월1일 미국 뉴욕 존F.케네디 국제공항을 출발해 행커리지를 경유한 뒤 김포국제공항으로 오던 대한항공 소속 007편 여객기(보잉747-230B)가 비행 중 소련 상공에서 소련 공군 소속 수호이 15의 공격을 받아 사할린 서쪽에 추락해 탑승자 전원이 숨진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래리 맥도널드 미국 민주당 하원 의원을 포함한 16개국 269명에 달하는 탑승자 전원이 사망했다. 비무장 여객기에 대한 소련의 격추 사건으로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1993년 292명 사망한 서해훼리호 사고
1995년 502명 사망한 삼풍백화점 붕괴
 
[707기 폭파]
 
대한항공 보잉 707 공중폭파 사고는 1987년 11월29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출발한 대한항공 858기가 인도양 상공에서 북한이 파견한 공작원에 의해 공중 폭파된 사건이다. 당시 테러로 115명이 사망했다. 이후 남북관계가 악화됐고 북한은 2008년 9월까지 미국의 테러 지원국 명단에 올랐다.
 
[서해훼리호 침몰]
 
서해훼리호 침몰 사고는 1993년 10월10일 전북 부안군 위도에서 여객선 서해훼리호가 침몰한 사고로 292명의 사망자를 냈다. 피해자 대부분은 섬 지역에서 살던 주민들이었다. 사고 원인은 초과한 승객 수였다. 승객을 너무 많이 태운 나머지 시체가 무리지어서 발견되는 등 인명피해가 심각했다. 당시 언론은 죽음의 신이 여객선을 유혹하는 장면의 풍자만화를 싣기도 했다.
 
[성수대교 붕괴]
 

성수대교 붕괴 사고는 1994년 10월21일에 서울 한강에 위치한 성수대교에서 상부 트러스가 무너졌던 사고다. 이 사고로 32명이 사망했고 17명이 부상당했다. 당시 성수대교 제 5·6번 교각 사이 상부 트러스 약 50m가 붕괴하면서 달리던 승합차 1대와 승용차 2대가 현수 트러스와 함께 한강으로 추락했고, 붕괴되는 지점에 걸쳐 있던 승용차 2대도 마찬가지였다. 가장 큰 붕괴 원인은 불안한 트러스식 공법이었다. 이 공법은 잘못되면 무너지기 쉬운 공법이었다. 뿐만 아니라 안정 시공인 이음새 핀 등의 세부 요소들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는데, 이러한 안전점검 조치를 소홀히 했다.
 
[대구 도시가스 폭발]
 
대구지하철 1호선 도시가스 폭발 사고는 1995년 4월28일 대구 지하철 1호선 제 1∼2구간 공사장에서 발생한 폭발사고다. 당시 폭발음과 함께 50m의 불기둥이 치솟았다. 이 사고로 학생 42명을 포함해 101명이 사망했고 202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는 역대 세계 지하철 참사 가운데 사상자 규모로 3위에 오르는 대참사였다.
 
[삼풍백화점 붕괴]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는 1995년 6월29일 삼풍백화점 건물이 무너지면서 1445명의 사상자를 발생시켰다. 당시 사망자는 502명, 부상자는 937명이며 6명은 실종됐다. 피해자 중 최명석씨 11일, 유지환씨 13일, 박승현씨가 17일 동안 갇혀 있다가 극적으로 구조됐다. 붕괴 원인은 설계하는 도중 설계팀이 설계도면을 변겅하는 바람에 기둥을 더 작게 줄인 데서 비롯됐다. 애초에 사무실 용도로 건물을 지으려 했던 것도 문제였다.
 
 
[B747-300기 추락]
 

대한항공 B747-300기 괌 추락 사고는 김포국제공항에서 출발한 801편이 미국 괌에 있는 앤토니오 B.원 팻 국제공항에서 착륙에 실패하면서 추락해 225명이 사망했고 29명이 부상당한 사고다. 당시 사고 원인은 무성했지만 블랙박스 해독 결과 공항관제시스템의 결함에 의한 것으로 판명났다.
 
[대구 지하철 방화]
 
대구 지하철 화재 사고는 2003년 2월18일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에서 방화로 일어난 화재사고다. 이로 인해 192명의 사망자와 21명의 실종자 그리고 151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당시 전동차는 모두 불타고 뼈대만 남아 있었다.
 
[천안함 침몰]
 
천안함 침몰 사고는 2010년 3월26일에 백령도 해상에서 해군 초계함인 PCC-777이 침몰된 사건이다. 당시 침몰로 해군 수병 40명이 사망했고 6명이 실종됐다. 
 
[해병대 캠프 실종]

해병대 캠프 실종 사고는 2013년 7월18일 충남 태안군 안면도에서 열린 사설 해병대 캠프에 참가했던 공주대사대 부설고 학생들이 구명조끼를 벗고 바다로 들어가라는 교관의 지시를 따르다가 깊은 갯골에 빠진 뒤 그중 5명의 학생들이 파도에 휩쓸려가 실종돼 사망한 사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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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