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찌라시’ 배달앱 '허와 실'

무늬만 스마트…일일이 “중국집이죠?”

[일요시사=사회팀] 이광호 기자 = 이른바 '찌라시(홍보전단지)'로 음식을 주문하는 시대는 갔다. 이제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원하는 음식을 배달 받는다. 주문·결제가 간편해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생각하는 주문 방식과는 달랐다. 알고 보니 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면, 앱 업체 직원이 주문 내용을 확인한 뒤 해당 음식점으로 전화를 거는 시스템이었던 것. 직접 주문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 스마트 앱의 이면에는 아날로그 방식이 고스란히 남아 있었다.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한 번 쯤은 배달앱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그만큼 배달앱은 우리 생활과 밀접해 있다.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 음식점들을 안내해주니 인기가 많을 수밖에 없다. 특히나 젋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데 이 앱을 통해 황당한 일을 겪은 사람들의 사례가 전해지면서 배달 앱의 실체가 드러났다. 
 
10만 업소 등록
 
배달앱은 이미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고 등록 업소도 10만 곳이 넘는다. 하루 평균 주문량도 10만 건에 이른다고 한다. 이 같은 이유는 배달앱이 근처 배달 음식점 메뉴는 물론 이미 주문해 본 사람들의 사진과 별점, 리뷰까지 공개되면서 배달 마니아들의 필수아이템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 이 앱의 장점은 ‘바로결제’에 있다. 친구와 메시지를 나누듯이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주문으로 포인트도 쌓고, 할인도 받을 수 있다. 결제 방법도 포인트, 쿠폰, 휴대폰 결제, 체크카드, 신용카드 등으로 다양하다.
 
어플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업소 목록에서 바로결제 버튼이 있는 업소를 누르면 업소 정보로 이동한다. 그리고 메뉴와 가격이 나온다. 장바구니에 담긴 메뉴를 결제하면 된다. 그런데 배달앱 홈페이지에 ‘자주 묻는 질문’ 페이지를 보면 이 앱의 맹점이 드러난다. 주문한 내용이 배달된 음식이랑 다르다는 것. 
 
대학생 A(22)씨는 친구들과 치킨, 피자 등 배달음식을 시킬 때마다 스마트폰의 배달앱을 애용했다. 종류별로 잘 정리돼 있는 메뉴와 이용자들의 평점이 마음에 들었다. 출출할 때면 어김없이 앱을 실행시켰다. 주변 맛집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고, 클릭 한 번으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앱을 꾸준히 사용하다보면 나중에는 포인트도 쌓이고 할인도 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라는 것.
 

그런데 직접 주문보다 배달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다. 배달이 늦을 때면, 바쁜 줄 알고 그러려니 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앱으로 피자를 주문한 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다. “저기요. 피자집이 없어졌는지 전화를 안 받네요. 다른 데로 다시 주문해주세요.” A씨는 황당했다. 누군가 중간에서 다시 주문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아챘다. 앱에 대한 의구심을 품을 수밖에 없었다. 
 
직장인 B(32)씨도 이와 비슷한 경험을 겪었다. 싱글인 B씨는 평소 배달을 달고 살았었다. 특히 퇴근 후 저녁은 무조건 배달 음식이었다. 한식, 중식, 분식, 치킨, 피자 등 골고루 시켜먹는 재미가 있었다. 문제는 볶음밥이 짬뽕으로 배달되는 등 황당한 일이 발생한 것이다.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배달이 잘못됐다는 주문자의 항의에 배달자는 사실을 토로했다. 한 음식점 직원에 따르면 배달앱 시스템은 음식을 주문하면 앱 업체 직원이 단말기에 뜬 주문 내용을 확인하고 해당 음식점으로 전화를 걸어 재주문하는 방식이다. 즉 이 과정에서 주문이 누락되거나 잘못 입력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음식 주문·결제 간편…1000만 다운로드
고객이 고르면 업체가 다시 식당에 전화
 
앱 업체에 확인해본 결과 재주문 방식은 사실이었다. 실제로 업계 선두인 ‘배달의 민족’과 독일계 서비스인 ‘요기요’ 등이 이 같은 전화 재주문 방식을 쓰고 있었다. 주문자가 치킨을 주문하고 앱 상에서 카드 결제를 하면, 앱 측에서 이를 확인하고 해당 치킨집에 전화를 걸어 “효자동 ○○번지 핫양념치킨 한 마리요”라고 대신 주문을 넣는 방식이었다. 대부분의 앱 이용자들은 이런 시스템을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매우 아날로그적인 접근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두 번의 주문이 이뤄지다 보니 직접 전화로 주문하는 것보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 또한 밀려든 주문에 실수로 메뉴 혹은 배달 장소가 바뀌는 경우도 다반사라는 것이다.
 

이용자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 불만도 많은 상태다. 스마트폰 이용률 1위라는 배달앱의 이면에는 신속, 정확보단 수동적인 방식이 자리 잡고 있었다. 
 
시급한 문제는 ‘주문 알림 단말기’의 보급화다. 앱을 통한 원스톱 주문이 가능하려면 대도시부터 시골 촌구석까지 무려 10만개가 넘는 배달음식점에 주문 알림 단말기를 설치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사실 앱 측에서 음식점 주인의 휴대전화에 문자를 보내 알리는 방법도 있지만, 이는 주문이 제대로 전달됐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워 여전히 전화로 재주문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배달앱은 스마트폰을 통해 보편화됐지만, 그에 맞는 배달 시스템은 아직 스마트하지 못한 게 현실이다.
 
잘못 배달 허다
 
업주들은 배달앱이 뜨거운 감자라고 입을 모은다. 앱 이용자가 많은 만큼 광고효과가 크다는 건 사실이다. 찌라시를 돌리며 홍보하는 것보다 배달앱에 등록하는 것이 매출신장을 위해 좋다는 것이다. 반면 카드결제, 그리고 수수료와 부가가치세를 생각하면 마냥 기쁘지만은 않다고 한다.
 
그래서 몇몇 업주는 배달 시 주문자에게 “다음에는 앱이 아닌, 직접 전화로 주문해주시면 더 잘 해드리겠다”고 말하기도 한다고 한다. 그러나 앱을 통한 포인트를 생각하면 직접 주문보단 앱 주문이 낫다는 게 일반적인 견해다.
 
그렇지만 포인트나 할인쿠폰을 썼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고 전해진다. 앱을 통해 쌓은 포인트로 결제할 시 배달되는 음식의 양이 평소의 양과 확연히 적은 모습이라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앱을 통해 업소 번호만 참고해 직접 주문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한다.
 
한 배달앱 관계자는 “음식점 업주들이 앱을 이용하면 홍보 효과가 높다”며 “그 대신 12.5%의 수수료를 받는다”고 말했다. 여기에 부가가치세는 별도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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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