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①> 경인년 정국 가를 5대 이슈

바가지 깨지는 소리 여의도 울릴까

2009년은 일년 내내 시끄러웠다. 사건도 많았지만 정치적 이슈는 더 많았다. 2010년도 그에 못지않다. 2009년이 남긴 정치권 인사들에 대한 검찰 수사와 세종시 수정 문제부터 6월 지방선거와 7월 재보선, 전당대회 등 정치행사가 가득하다. 어느 것 하나도 쉽사리 넘어갈 수 있는 게 없다. 여러 정치 현안들이 얽히고설켜 핵폭탄급 이슈로 부상할 가능성마저 안고 있다. 경인년 정국을 뒤흔들 파괴력을 안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꼽아봤다.

2010년까지 이어질 검풍, 골프장과 건설사에 걸린 여야
세종시 수정안 1월 발표, 4대강 논란 정가 안팎에 포진


정국을 요동치게 할 이슈는 흔하지 않다. 하지만 2010년은 이미 먼 눈짓으로 가늠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풍성한’ 이슈를 안고 있다.
연말 정국 최대 뇌관으로 급부상했던 세종시 수정 문제는 2010년 봄도 장악할 기세다. 정운찬 국무총리가 1월11일께 세종시 수정안을 발표하는 것이 그 시작점이다.

정부의 세종시 수정 최종안은 9부2처2청의 중앙행정기관 이전을 백지화하는 것이다. 대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4대 그룹 계열의 대기업 1곳 및 중견기업 3~4개, 서울대, 고려대, KAIST 등 대학, 국내외 연구기관 및 대형 병원, 입주 기업 등에 대한 세금 감면 혜택 등을 통해 세종시를 교육과학 중심의 경제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뇌관 안은 세종시
수정안 발표 후 고비

이와 함께 세종시를 행정복합도시에서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변경하는 특별법 개정 방향도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월30일 이명박 대통령이 한나라당 지도부와의 조찬회동에서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 “안 되면 도리 없는 것 아니냐”는 말이 중도포기 의사로 받아들여지기도 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모든 성의를 보여서 국민을 설득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 그래도 안 되면 도리없는 것 아니냐’는 뉘앙스였다. 방점은 모든 성의를 다해 국민을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것이 중도 포기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대해석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단호히 선을 그었다.
박형준 청와대 정무수석은 친이계 의원 모임인 ‘함께 내일로’가 국회에서 주최한 간담회에 참석해 이 대통령의 의지를 다시 한 번 전했다. 박 수석은 “세종시 문제는 역사적 책임의식을 갖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도 포기는 없다”면서 “정치적 자살골이 되더라도 임기 내에 (세종시 문제를) 풀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는 확고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청와대 한 관계자도 “대통령이 진정성을 갖고 있는 만큼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어떤 부처의 이전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당정청이 세종시 수정에 강한 의지를 내비치면서 1월은 여야의 전면전으로 흐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세종시 수정안이 나오면서 거리를 두고 지켜보던 이들도 뛰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수정안이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이에 대한 찬반 여론이 가열될 수 있어 세종시 문제는 수정안 발표 후 한 달이 고비가 될 전망이다.

검찰은 ‘정치검찰’이라는 불명예를 씻기 위해 내부 개혁에 공을 들였음에도 정치적 논란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전 정권을 겨누고 있는 한명숙 전 총리 수뢰 의혹과 현 정권을 겨눈 그림로비, 골프장 로비 의혹 때문이다.
한 전 총리의 수뢰 의혹은 그가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으로부터 인사청탁 명목으로 5만 달러를 받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검찰은 곽 전 사장에게 이 같은 정황을 진술 받고 한 전 총리를 소환조사했다.

한 전 총리 수뢰 의혹은 법정으로 넘어간 상태다. 곽 전 사장의 증언과 정황 외에는 뚜렷한 물증은 없지만 검찰은 혐의 입증을 자신하고 있다. 검찰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한 공소장에 한 전 총리와 곽 전 사장의 친분 관계, 5만 달러가 건네진 경위가 상세하게 드러나 있어 ‘신빙성’을 갖췄다는 판단 때문이다.

한 전 총리 수뢰 의혹은 정세균 민주당 대표에게로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곽 전 사장이 대한석탄공사 사장에 응모했을 당시 정 대표가 산업자원부 장관으로 있었다는 이유에서다. 곽 전 사장은 고위 공무원으로부터 “석탄공사 사장에 응모해보라”는 권유를 받았고 산자부는 그를 석탄공사 사장 후보로 추천해 ‘1순위’로 올렸었다.

한 전 총리는 “법정에서 진실을 밝히겠다”고 벼르고 있다. 정 대표는 말을 아끼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사실여부에 따라 검찰이 휘두른 칼날이 전 정권 인사들의 목덜미를 파고들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림로비와 골프장 로비 의혹은 ‘결론’만을 남겨두고 있다. 그림로비 의혹은 한상률 전 국세청장 외 사건에 관여된 모든 인사들에 대한 조사를 마쳤다. 한 전 청장이 직접 그림을 구입해 전군표 전 국세청장에게 로비를 했다는 점을 밝혀냈다. 하지만 한 전 청장이 귀국 의사를 보이지 않고 있어 수사의 마침표가 언제 찍힐지는 알 수 없다. 

검망에 걸린 전·현 정권
집권 3년 권력 게이트 뜰까

골프장 로비 의혹도 공성진 한나라당 최고위원의 소환조사로 수사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공 의원은 공경식 스테이트월셔골프장 회장과 C골프장 전동카트업체에게 수억원대의 불법자금을 받았으며 벤처기업 L사로부터 자신이 대표로 있는 포럼 사무실 임대료를 대납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자신이 명예 이사장으로 있는 사단법인을 통해 국고지원금을 빼돌렸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공 의원에 대한 수사로 정치권을 향한 골프장 로비 의혹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MB 정권 중간평가장 될 6월 지방선거 여야 전력투구
여야 전당대회 통해 물갈이…누구는 죽고 누구는 살고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치권에 대한 검찰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역대 정권의 집권 3년차는 온갖 권력형 게이트가 창궐했던 때”라며 “새로운 의혹이 불거지면서 게이트로 비화될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2010년의 가장 큰 정치행사는 6월 지방선거다. 지방선거를 통해 정당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지자체장들의 물갈이가 이뤄지게 된다.
서울시장과 경기도지같이 대권과 가깝다고 평해지는 곳은 이미 물밑경쟁이 치열하다. 지방선거는 이 대통령의 임기 중반에 자리하고 있어서 현 정권의 중간평가장으로 손꼽힌다. 즉,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한 쪽이 향후 정국의 주도권을 쥘 수 있다는 것이다.

각 당은 지방선거 전략을 수립하고 선거에 뛸 지역 인재들을 모으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역일꾼’을, 민주당은 ‘정권 심판’을 강조할 분위기다. 정세균 대표는 “내년 지방자치 선거는 이명박 정권을 중간평가하는 선거로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며 벌써부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자유선진당이나 친박연대,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소수 정당은 지방선거를 기사회생의 기회로 삼겠다는 각오다. 이회창 선진당 총재는 내부 인사와의 갈등에도 당선 가능성이 높은 외부 인사를 영입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일찌감치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바닥민심을 잡기 위해 부산하다.

지방선거 결과는 곧 있을 각 당의 전당대회와도 연결된다. 7월쯤 열릴 예정인 전당대회에 내밀 성적표가 지방선거의 성적표와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이 시기 당권을 잡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당 대표 임기 2년의 말미에 대선과 총선이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나라당에서는 전당대회 시기를 둔 계파 간 기 싸움이 치열하다. 당 개혁성향 초선 모임인 ‘민본21’은 지방선거 전에 조기전대를 개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친박계 등은 예정된 대로 7월에 전당대회를 여는 방안에 찬성하고 있고 이재오계는 7월에 재보선 등이 있다는 이유를 들어 전당대회를 8월경으로 미루자고 주장하고 있다.

지방선거로 중간평가
전당대회로 대권 가늠

민주당도 주류와 비주류간 당권 경쟁이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대표와 대화가 안 된다” “주류가 당직을 독점하고 있다”는 비주류의 불만이 전당대회를 통해 표출될 것으로 보인다. 당권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은 정 대표에 대한 비판의 수위를 높이는 것으로 정 대표와는 ‘선명한 차이’를 두려 하고 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크고 작은 이슈들과는 별개로 한 해 정국을 관통 할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대운하 사업에 대한 논란을 시작으로 국정감사와 예산안 처리에서 빠짐없이 등장하고 있다. 4대강 사업에 대한 문제점도 수질오염, 사업 예산, 시행사들의 입찰 담합 등 다각도로 제기됐다. 하지만 4대강 사업은 모든 의혹을 제쳐둔 채 전진만을 거듭하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부의 집권 내내 고질병처럼 여야를 괴롭힐 것”이라며 “임기 중에 끝을 보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와 야당의 반대가 절충점을 찾을 수 없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4대강 사업은 세종시 정국이 뜨면 세종시와 함께,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동안에는 지방선거와 함께 거듭해서 논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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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