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시장판 ‘응답하라 1991’

2014 골프용품 트렌드 해부-복고 열풍

 1991년 한 시대를 풍미할 혁명적인 드라이버가 탄생했다. 그 유명한 캘러웨이 빅버사다. 드라이버 헤드 크기는 ‘무려’ 190㏄였다. 요즘 나오는 460㏄ 헤드와 비교해 보면 터무니없이 작지만 당시만 해도 ‘엄청나게 크다’는 평가를 받은 ‘빅헤드’ 드라이버의 효시였다. 2004년 헤드 크기를 460㏄로 제한하는 골프규칙이 생긴 것도 바로 빅버사 영향 때문이다.

골프용품업체 2014년형 신제품 속속 공개
아담스골프 페어웨이우드 ‘타이트라이즈’ 부활

그로부터 20여년. 지난해 ‘X핫’ 브랜드로 우드 시장 명성을 되찾은 캘러웨이가 2014년을 겨냥해 ‘X2핫’과는 또 다른 신제품 라인 하나를 더 공개했다. 브랜드 이름은 다름 아닌 ‘빅버사’와 ‘빅버사알파’다. ‘그레이트 빅버사’ ‘비기스트 빅버사’로 진화하던 브랜드가 ‘빅버사 디아블로’를 끝으로 몇 년 전 홀연히 자취를 감추더니 다시 돌아온 것이다. 골프용품판 ‘응답하라 1991’인 셈이다.

최신기술 접목

더욱이 ‘300야드 나가는 우드’로 인기를 끌었던 X핫 페어웨이우드 페이스에만 사용했던 소재(455 Carpenter steel)를 드라이버와 하이브리드까지 적용했다. 로프트와 라이를 조절할 수 있는 옵티핏 호젤을 채택했고 ‘X2핫’과 ‘X2핫 프로’ 2개 모델로 출시해 선택의 폭을 넓힌 것도 특징이다.
X2핫은 샤프트 길이를 46인치로, X2핫 프로는 조금 짧은 45.5인치로 했다. 헤드 크기도 X2핫은 460㏄인 반면 X2핫 프로는 440㏄로 작게 만들었다. 주말골퍼용과 프로용으로 확실히 구분한 셈이다. 최근 드라이버 트렌드인 조절 기술을 포함해 캘러웨이 최신기술을 모두 접목했다는 빅버사의 귀환은 복고바람 성공과 실패를 가를 척도가 될 전망이다.
아담스골프도 역대 최고 페어웨이우드로 명성을 남긴 ‘타이트라이즈’를 부활시켰다. 1996년 탄생한 타이트라이즈는 당시 다른 페어웨이와는 달리 섈로 페이스(Shallow Face)로 디자인해 혁신적인 제품으로 평가받았다. 치기 쉬운 페어웨이우드로 이름 날렸던 이 제품으로 아담스골프는 3년 새 매출이 30배 이상 성장했다고 한다.
신형 타이트라이즈 디자인도 옛 제품에 대한 향수를 느낄 수 있게 섈로 페이스로 만들었고, 클럽페이스 뒷면에 도랑 형태 홈을 줘 임팩트 때 스프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했다.
한술 더 뜬 드라이버도 있다. 골프 초창기에나 사용하던 퍼시몬 드라이버를 빼닮은 ‘클리브랜드 클래식’이다. 지난 2012년 처음 등장해 키건 브래들리, 그레이엄 맥도월 등 톱 골퍼들이 사용하면서 인기를 끌었던 이 제품은 ‘클리브랜드 클래식 XL’로 진화 발전했다.
2012년형은 골프다이제스트가 선정한 2012 핫리스트 최고제품 평가인 ‘골드’를 받았고, 지난해 제품은 인터넷 골프사이트 골프매직이 선정한 10대 드라이버에 뽑히기도 했다.
 

퍼시몬 드라이버 빼닮은 ‘클리브랜드 클래식’
돌아온 90년대 절대강자 ‘캘러웨이 빅버사’

브랜드만 복고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핑은 하이브리드 등장으로 잊혀져가던 드라이빙 아이언(모델명 랩처)을 출시했다. 하이브리드와 드라이빙 아이언은 모양만 놓고 따지면 ‘이웃사촌’이라고 할 만하지만 유틸리티는 우드 쪽에 가깝고, 드라이빙 아이언은 아이언 쪽 성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헤드 크기도 460㏄ 일변도이던 것이 요즘은 작은 사이즈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일단 캘러웨이 X2핫은 헤드 크기가 460㏄지만 X2핫프로는 440㏄로 조금 작게 만들었다. 혼마 투어월드도 460㏄뿐 아니라 455㏄와 430㏄ 등 작은 것도 함께 내놨다. 샤프트 길이도 ‘장타’를 내기 위해 46인치 이상으로 늘어나던 게 이제는 ‘정타’를 치도록 예전 형태로 줄어드는 경향이다. X2핫은 샤프트 길이를 46인치로 했지만 X2핫 프로는 조금 짧은 45.5인치다. 던롭 ‘젝시오8’과 새로운 캘러웨이 빅버사 드라이버 길이도 45.5인치다. 마루망이 새롭게 선보인 ‘마루망Z’도 45.5인치를 기준으로 46인치와 45인치로 조절 가능하게 했다.
테일러메이드도 2014년형 우드 신제품에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제트 스피드’ 라인을 선보였다. 로켓볼즈 페어웨이우드에 채용했던 ‘스피드 포켓’이라는 통로(channel)를 드라이버에 처음 적용한 게 특징이다. 제조사는 스피드 포켓이 임팩트 때 클럽페이스 신축성을 높여 거리를 늘릴 수 있다고 설명한다. 또 스위트 스폿도 25% 늘어났다는 게 제조사 주장이다.
얼마 전 출시한 SLDR 드라이버에 처음 도입한 새로운 무게중심 기술도 제트 스피드 드라이버에 차용했다. 대부분 드라이버 무게중심은 낮고 뒤쪽에 위치해 있지만 제트 스피드 드라이버 무게중심은 낮은 것은 동일하지만 뒤쪽이 아니라 앞쪽에 위치시켰다. 그래야 런이 더 발생해 공을 멀리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테일러메이드 측은 대신 평소 쓰던 것보다 높은 로프트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테일러메이드 소속 프로골퍼 더스틴 존슨도 종전 9도짜리 대신 10.5도짜리 드라이버를 쓰고 있다.
나이키골프도 2014년형 골프채 라인을 공개했다. 드라이버는 외형은 2013년 것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지만 속은 완전히 바뀌었다는 게 제조사 주장이다. 나이키 대표선수들인 로리 매킬로이와 닉 와트니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VRS 코버트(Covert) 2.0’은 지난 제품처럼 ‘캐비티 백’을 드라이버에 적용했다. 페이스 주위로 무게를 분산하면서 거리도 늘고 안정성도 좋아졌다는 게 제조사 설명. 작년 모델보다 6야드 더 나간다고 강조하고 있다. 8.5도에서 12.5도까지 골퍼가 직접 로프트를 조절할 수 있는 호젤 시스템을 갖췄고 페이스 앵글도 바꿀 수 있다.
캘러웨이, 테일러메이드, 나이키보다 먼저 제품 라인을 공개한 코브라 2014년형 신제품은 ‘바이오 셀’과 ‘바이오 셀 플러스.’ 이언 폴터, 리키 파울러, 렉시 톰슨도 곧 사용할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드라이버의 소형화


지난 모델에 채택했던 ‘AMP
(Advanced Material Placement)’ 기술을 더욱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크라운(헤드 위쪽)의 불필요한 무게를 빼서 적절한 곳으로 재배치하는 것으로 어떤 부분은 두껍게, 또 어떤 부분은 얇게 하는 기술이다.
지난해 처음으로 드라이버에 이 기술이 채용됐고 성능이 훨씬 좋아졌다고 한다. 힐 아래쪽이나 토 위쪽에 맞더라도 볼 스피드가 떨어지지 않도록 관용성을 높였고 셀프 튜닝 기능도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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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