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골프인> 공병소 청풍교역 사장

‘장타’ 독립된 장르로 만들고파

골퍼들이 꿈꾸는 것 두 가지를 꼽으라면 사람마다 조금씩 이견은 있겠지만 ‘비거리’와 ‘정확한 방향성’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에 대해 크게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웍스골프는 바로 그 두 가지 요소를 발전시켜온 브랜드다.

‘장타 전용’이란 수식어를 앞에 붙이는 CBR 시리즈를 보면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최근 CBR 시리즈의 최신 모델인 CBR3를 낸 청풍교역. 뛰어난 비거리와 높은 페어웨이 안착률을 자랑하는 CBR3를 소개하는 청풍교역 공병소 사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CBR3’ 설계기술과 소재, 제조공법 차별화
‘장타자’이기를 바라는 골퍼들 가장 선호


장타에 대한 열망을 이룰 수 있는 꿈의 드라이버가 드디어 탄생했다. 장타 전용드라이버를 수입 판매하고 있는 웍스골프에서 CBR3를 선보인 것. 공병소 청풍교역 사장은 기존 CBR 시리즈보다 획기적으로 발전한 CBR3의 특징을 설계, 소재, 제조 공법의 차별화를 들어 설명했다. 공 사장은 “이번 CBR3은 설계기술의 정수를 보여준다. 3D가 아닌 4D 디자인으로 Dual Ducted Gravity System(D. D.G.S)을 채용했다.

쉽게 말해 ‘이중구조 공기 흐름 촉진 시스템’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 사장은 이어 “CBR3는 기존 제품보다 백스핀이 20%나 줄었다. 따라서 저항이 줄어 비거리가 많이 나가도록 설계됐다. 스윗에리어 확대는 물론 스윗 스팟에 빗맞아도 센터 히트보다 토우, 힐 기울기가 기존 드라이버보다 50% 이상 줄어들어 미스샷이 거의 없다”고 자신 있게 설명했다.

“기울기 50% 이상 감소
미스샷이 거의 없다”

CBR3의 큰 특징으로는 소재의 차별화를 들 수 있다. 공 사장은 “청풍교역은 20여 년 동안 철강, 비철금속 등의 무역을 한 회사로 러시아와 수교 전부터 금속 비즈니스를 하며 티타늄 원료를 공급했다. 이 때문에 골프클럽을 만드는 재료에 관한 한 월등한 지식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CBR3의 샤프트는 세계 최초 그라파이트 샤프트를 개발한 ‘마미야 OP사’와 ‘WORKTEC’이 공동개발 했다.

4축 고탄성 섬유 PROFOR CERV를 장착하여 CBR3 드라이버가 가진 비거리 DNA를 극대화하여 환상적인 비거리 연출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밝혔다. 공 사장은 CBR3의 또 다른 특징으로 차별화된 제조공법을 들었다. 공 사장은 “양산할 수밖에 없는 유명브랜드는 단조 제품을 만들 수밖에 없다. 그러나 CBR3는 초정밀 진공 주조 기법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조 기법을 이용하면 밀도가 일정하다. 샤프트와 헤드, 두 개의 몸체를 주조해서 레이저로 용접함으로써 이물질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파워로스가 없으며 자유자재로 뽑을 수 있다”고 제품의 최적화를 설명했다.

초정밀 진공주조 기법 사용
밀도 일정, 제품최적화 ‘따봉’

CBR3를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많은 호평을 들었다’는 공 사장은 “테스트는 기계적 물성테스트, 로봇, 휴먼 테스트를 거친다. 무엇보다도 사람에게 직접 테스트를 하고 데이터를 뽑는 것이 중요하고 까다롭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프로그룹에서 장타자 40여 명이 3개월간 매월 15일 간격으로 조사보고서를 제출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했다. 또 보기플레이를 전후로 하는 골퍼 200여 명, 초보 100여 명의 테스트를 거쳤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일본 선수들에게서 ‘꿈의 드라이버’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것은 그야말로 둘도 없는 찬사”라며 “CBR3는 예전과는 다른 획기적인 수준의 성능을 자랑한다”고 자신했다. 이번 CBR3는 연구 시작부터 완성까지 공 사장의 견해가 70% 이상 반영된 제품이다. 공사장은 “나의 모든 지식과 경험을 동원해 이번 개발에 참여했다. 내 명예를 걸고 CBR3는 기존 자사 제품보다 월등하다는 확신이 있다”며 “CBR3 한국형은 일본형보다 우수하다.

일본 선수들 ‘꿈의 드라이버’ 극찬
“한국형은 일본형보다 우수” 자신


제조공법은 같지만 샤프트의 질이 뛰어난 만큼 한국형 클럽의 질이 높다”고 국내에 선보인 CBR3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웍스골프의 CBR3는 장타전용 드라이버인 만큼 ‘장타자’이기를 바라는 골퍼들이 많이 찾는다. 골퍼라면 모두가 장타에 대한 열망을 갖고 있고 그에 대한 열망은 국적을 막론,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미국 역시 장타에 대한 열망이 높다.

수년간 일본의 골프문화를 지켜봐 온 공 사장은 3년 전 ‘한국 장타자 선수권 대회’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공 사장은 “첫 대회 때는 홍보가 부족했고 사실상 ‘장타대회’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 그러나 회를 거듭할수록 많은 관심을 받았고 지난 8월에는 최초로 ‘한·일 장타자 대회’를 일본에서 개최, 우리나라가 우승을 거뒀다”고 밝혔다.

일본보다 우리나라는 ‘장타대회’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 공 사장의 생각이다. 공 사장은 “일본은 장타동호회가 200여 개, 회원은 1만여 명으로 동호회원들끼리 유니폼을 맞춰 입고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활발한 활동을 한다. 일본에서의 장타대회는 많은 곳에서 관심을 받는데 수백 명의 갤러리와 매스컴의 관심이 집중된다. 이런 일본 장타대회는 16년의 역사가 만들어낸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국내 인식 많이 부족
‘장타대회’ 활성화해야

그는 이어 “미국과 일본은 ‘장타대회’에 관심이 집중되고 활발하게 개최되지만 한국은 아직 ‘장타대회’라는 것을 경시한다. 그러나 한국 또한 ‘장타’가 새로운 장르로 자리매김해야 할 때가 왔다”고 의견을 밝혔다. RE/MAX 세계장타대회나 일본의 드라콘 장타대회같이 규모가 큰 장타대회를 만들고야 말겠다는 공 사장은 “한국에서도 ‘장타대회’를 매스컴에서도 조명해 골프대회 전반에 걸쳐 발전의 한 획을 그어야 할 때가 왔다”며 “‘장타’라는 골프의 장르를 발견, 흥미를 느끼고 또 새롭게 진입을 하면서 클럽을 재개발하는 식으로 선순환구조가 될 때 골프계에 또 다른 발전이 될 것이다”라고 적극적으로 밝혔다.

28년 동안 청풍교역을 경영하면서 자신만의 철학이 있다는 공 사장은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장에 비중을 둔다. 야합이나 타협을 즐겼다면 회사규모가 지금보다 더 커졌을지 모른다”며 “가치 기준을 돈에 두었다면 아마도 다른 역사를 썼을 것이다. 그러나 중요 기준을 ‘인간’에게 둔다”고 거듭 강조했다. ‘1년에 10번 정도 라운드를 즐긴다’는 그는 “올해는 한 번도 필드에 나가지 못했다.
 
시간적 여유가 없기도 했지만 내 성격이 한 곳에 관심을 두면 그것에 미치는 편이다. 아마도 골프에 미치면 매일같이 라운드를 나갈 것이다”라며 “그래도 비거리가 240~250야드 정도다. 드라이버의 도움이 크다”며 미소 짓는다. 야합과 타협을 모르는 청풍교역 공 사장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에 참여한 CBR3. CBR3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골퍼들이 향상된 비거리와 정확한 페어웨이 안착으로 더욱 즐거운 라운드를 펼칠 것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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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