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화 선택 요령> 첨단 과학의 산물, 기량에 날개

골프에는 경기력 향상을 위해 많은 과학기술이 사용되는데 골프채와 골프공은 물론 패션으로 여기는 골프복, 골프화에도 많은 첨단기술이 담겨져 있다. 골프는 오랜 시간 걸어 다니는 것은 물론 바닥으로부터 하체를 견고히 잡아주고 이 힘을 상체로 보내주기 위한 발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이 발을 보호하고 발이 하는 일을 도와주는 것이 골프화가 하는 일이다.

 

조금이라도 편하고 가볍게 하는 것은 물론 기능적으로도 발을 견고하게 잡아주어야 하므로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골프화도 많은 변화가 있었고 많은 골프업체들이 앞다투어 신제품을 내 놓는다.
업체들이 모든 기술을 집약해서 내놓은 골프화를 좋고 나쁜 골프화로 나눌 수는 없지만 자신에게 맞는 골프화와 아닌 골프화는 분명 구분을 하고 선택해야 한다.
잘 고른 골프화는 골퍼들의 피로를 줄이고 경기력을 향상시키지만 잘못 고른 골프화는 척추나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고 부상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골프화 선택요령을 알아보자.

보호하고 도와주고

▲골프화는 자신의 발 크기와 모양에 맞게 구입한다. 보통 러닝화와는 달리 옆으로 잘 안 늘어나니 발볼의 넓이도 맞게 구입한다. 발이 비정상적으로 볼이 넓다면 큰 치수의 신발로 크게 신기보다는 볼이 넓은 아시아 모델의 골프화나 맞춤을 권한다. 최근 골프화 전문 업체에서는 자신의 발에 맞는 골프화는 물론 색상까지도 선택이 가능하다.
▲골프는 아침에 잔디에 내려앉은 이슬로부터 젖지 않게 하는 것은 물론 비 오는 날 라운드가 가능하도록 방수가 필수다.
▲신발이 패션을 완성하는 부분이므로 모양, 색상을 무시할 수 없지만 무조건 하나의 메이커를 정하기보다는 여러 회사, 여러 모델별로 자신에게 딱 맞는 느낌이 드는 골프화를 구하는 것이 좋다.
골프화는 기능상 수명이 있으니 너무 비싼 신발을 하나 사서 오래 신는 것보다는 적당한 가격의 신발을 두 개 구입하거나 일 년에 한 번씩 교환하도록 한다. 라운드가 잦다면 신발은 2개 이상 구입을 하여 젖은 상태의 신발로 라운드를 다시 나가는 것은 피한다.
▲골프화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어보고 사는 것이 좋으며 자신이 평상시 신는 양말을 가지고 가서 적당한 크기를 체크하고 빈 스윙을 해보도록 한다. 시간대는 발이 어느 정도 붓는 오후에 사는 것이 정확한 사이즈를 구할 수 있다.
▲보관 역시 중요하다. 라운드를 다녀와서 젖어 있다면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잘 말려주고 신발의 모양이 무너지지 않게 안에 신문지를 넣어주고 깔창은 빼서 햇빛에 말려 준다.
▲당뇨환자는 앞부분이 비교적 볼이 넓고 한 사이즈 큰 신발과 앞부분이 단단한 것을 권한다. 허리가 아픈 골퍼는 앞부분이 단단한 것보다는 부드러운 것이 좋다. 무릎 관절염이 있다면 밑에 스파이크가 단단히 잡아주는 것보다는 최근에 유행인 스파이크 없고 충격을 완화 해주는 바닥을 가진 골프화가 도움이 될 것이다.

골프화 선택 필수 고려 사항은?
‘바닥과의 전쟁’=가벼움+접지력

최근 들어 골프화는 그야말로 ‘바닥의 혁명’이다. 매년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골프화 이야기다. 쇠징 스파이크가 플라스틱으로 바뀌더니 이제는 아예 스파이크가 없는 스파이크리스가 대세다. 골프화를 들고 다니는 불편함 없이 일상과 연습장, 골프장을 넘나들 수 있는 편리함 때문이다.
스파이크리스가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자 메이커들은 여기에 경량화, 또 바닥에 독특한 돌기를 넣어 강력한 접지력을 보장하는 ‘차세대 모델’까지 속속 출시하고 있다.
쇠징은 사실 스윙 과정에서 하체의 견고함을 만들어준다는 측면에서 강점이 있었다. 오랫동안 골프화의 기본으로 군림했던 까닭이다. 실제 임팩트 때 발에 가해지는 압력은 체중의 184%에 달한다. 스파이크가 잔디를 깊게 파고 들어 하체를 단단하게 고정시켜주는 셈이다.
문제는 잔디 보호다. 스파이크에 의해 손상된 잔디가 회복되는 데는 3주 이상이 걸린다는 연구 결과다. 플라스틱 스파이크의 등장 배경이다.
플라스틱 역시 초기에는 최대한 많은 스파이크를 배열해 안정성에 초점을 맞췄다. 현대 골퍼들은 그러나 ‘걷기 편한 기능’에 대한 욕구도 컸다. 걷기 열풍과 함께 러닝화가 이미 신발장의 필수 아이템이 된 시대다. 골프에서의 18홀 플레이는 카트를 타지 않는다면 8~10km는 걸어야 한다. 적어도 1만4000걸음이 필요하다. 메이커들이 스파이크를 떼어낸 이유다.
단연 에코가 선두 주자다. 프레드 커플스(미국)가 마스터스에서, 그것도 양말도 신지 않고 맨발로 골프화를 착용해 뉴스를 만들었다.
380g의 가벼움을 가미해 러닝화에 버금가는 탁월한 기능을 과시했고, 코스에서는 스파이크 대신 100개의 열가소성 폴리우레탄(TPU) 돌기가 스윙을 지탱해줬다. 프로선수들의 애용으로 성능도 충분히 입증됐다. 올해 모델이 바이옴 하이브리드다.


풋조이(FJ)와 나이키, 코브라푸마골프 등 세계적인 골프화 메이커들이 스파이크리스 시장에 가세한 건 당연하다. 풋조이는 특히 컨투어 캐주얼에 이어 최근 FJ 스포츠로 상한가를 치고 있다. 바로 ‘마스터스 챔프’ 아담 스콧(호주)이 선택한 모델이다. 무엇보다 울퉁불퉁한 바닥이 시선을 끈다. 스파이크 이상의 강력한 하체 고정을 완성시켜 주는 듀라맥스고무 아웃솔이 핵심이다.
나이키골프는 루나스윙팁 캔버스에 이어 이번에는 근육질을 연상시키는 바닥에 오히려 6개의 스파이크를 접목한 ‘TW14’가 화제가 됐다. 타이거 우즈(미국)가 평소 트레이닝을 할 때 즐겨 신는 ‘프리슈즈’의 기술을 적용했다는 모델이다. 기능이 개선된 스파이크와 주변 돌기로 구성된 모듈형 아웃솔이 지면과의 접촉을 높여줘 스윙에너지를 배가시켜 준다는 설명이다.

트랜스포머 시대

코브라 푸마골프의 에보스피드 역시 육상선수의 러닝화와 골프화가 합체했다. ‘인간 번개’ 우사인 볼트(자메이카)를 모델로 삼았고, 리키 파울러(미국)가 볼트의 100m 세계신기록인 9.58초 동안 7차례 샷을 하는 장면의 광고도 찍었다. 나이키나 코브라 푸마골프가 스파이크의 탈부착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대목도 흥미롭다. 골프를 위한 접지력과 걷기를 위한 가벼움을 위해 골프화의 트랜스포머 시대가 열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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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