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구영신 특집> ⑥로또명당 리스트

  • 최현경 mw2871@ilyosisa.co.kr
  • 등록 2013.12.30 13: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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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원을 ‘뻥’ 튀겨주는 대박 가게들

[일요시사=사회팀]다가오는 새해에도 ‘대박’의 희망은 놓을 수가 없다. 종이 한 장으로 인생역전의 꿈을 꾸는 사람들의 필수 코스가 있다. 이른바 ‘로또 명당’이다. 구매자가 많을수록 당첨자가 나올 확률이 높은 당연한 사실을 알면서도 혹시나 특별한 기운을 얻을 수 있을까 하고 찾는 이들로 로또 명당 앞은 연일 붐빈다. 전국의 6000개가 넘는 로또 판매점들 사이에서 똥 꿈, 조상 꿈 등 각종 꿈들을 ‘대박 꿈’으로 바꾸려는 이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는 전국 곳곳의 로또 명당들을 소개한다.




매주 토요일 저녁 8시 40분, 사람들이 TV 앞으로 모인다. 2002년 12월부터 시작해 지난 22일 577회를 맞이한 로또 복권의 1등 당첨자는 총 3384명이다. 이들이 로또복권 당첨금으로 받은 금액만 총 7조870억2920만337원에 이른다.

대한민국의 식지 않는 로또 열풍에 ‘로또 명당’으로 불리는 일부 로또 판매점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로또 복권으로 대박을 노리는 사람은 물론, 로또 명당을 구경하기 위해 전국각지에서 찾아온 사람들도 있다.

독보적인 수치로 로또복권의 1등 당첨자를 배출한 일부 로또 명당들은 연간 100억원 이상의 로또 복권을 판매하기도 한다. 판매 수익의 5.5%는 로또 판매점 주인의 몫으로 돌아간다. 때문에 수억원 대의 연봉(?)을 얻는 로또 명당 주인들 또한 1등 당첨자를 배출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인다. 일부 로또 명당 주인은 1등 당첨자가 나오는 날 특별한 꿈을 꾸는가 하면 기념패를 달아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도 한다. 

부동의 1위
부일카서비스

우리나라에서 로또 복권 1등 당첨자를 가장 많이 배출한 로또 판매점은 부산 동구 범일동에 위치한 부일카서비스다. 가게를 찾는 이들을 가장 먼저 반기는 것은 문 앞의 ‘이번엔 당신입니다’라는 문구다. 일찍부터 마니아들 사이에서 로또 명당으로 소문나있는 부일카서비스는 전국 각지에서 온 사람들로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심지어 멀리 사는 사람들을 위해 우편택배나 퀵 서비스로도 복권을 판매하기도 한다.


부일카서비스가 위치한 지역이 용의 꼬리에 해당해 많은 1등 당첨자가 배출될 것이라고 한 역술가의 예언 덕분일까. 로또 복권 전문사이트인 ‘마이고 로또’에 따르면 부일카서비스는 지난 5월18일 제546회 추첨에서 마지막으로 1등 당첨자를 배출한 것을 포함해 총 27명의 1등을 배출한 전국 최고의 로또 명당이다.

이제는 부산의 필수 관광코스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 로또를 사가기도 한다. 부일카서비스는 1등 배출점 2순위인 ‘스파’보다 훨씬 많은 당첨자를 배출하면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지난해 96억원 이상의 로또를 판매한 부일카서비스는 수수료만 4억원 이상을 얻었다.

전국 최고 부산 범일동 ‘부일카서비스’ 
1등 27명…1주 판매수익 수억원에 달해

부산에 부일카서비스가 있다면 서울에는 ‘스파’가 있다. 부일카서비스와 함께 국내 최고의 명당이라 평가받는 로또 전문점 스파는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해있다. ‘마이고 로또’ 사이트에 따르면 스파는 총 20명의 1등 당첨자를 배출했고, 한 주 매출만 2억 원이 넘는다고 한다. 지난해 스파의 로또 판매액은 168억 이상으로 가게의 몫으로 돌아가는 수수료만 8억이 넘는다. 스파 주인 김씨의 말에 따르면 개점 이후 첫 6개월 동안 벌어들인 수입은 적었다고 한다. 이를 고심하던 김씨는 전국 로또 판매점 중 최초로 간판을 걸고, 직접 신문사를 돌아다니면서 가게 홍보물을 배포했다. 




그렇게 개점한 지 1년 만인 2003년 11월 15일 제50회차 추첨에서 첫 1등 당첨자를 배출했다. 이후 제61회, 제116회, 제165회, 제199회 등 연이어 1등 당첨자를 배출하면서 로또 마니아들 사이에서 명당으로 입소문을 탔다. 2010년 6월19일 제394회차에는 106억원의 1등 당첨자를 배출하면서 로또 명당의 저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하루 6000명 이상의 로또 복권 구매 고객이 찾아 편의점을 접고 로또전문점으로 전향했다. 지난 5월 제546회차 이후 1등 당첨자가 좀처럼 등장하지 않았던 스파에서는 지난 7일(제575회)과 14일(576회)에 연이어 1등 당첨자를 배출하면서 다시 화제를 모았다.

부일카서비스보다 1등 당첨자 수는 적지만 60번 이상의 2등 당첨자를 배출한 스파는 로또 판매량과 수익만큼은 전국 1위다.

물, 버드나무 덕분
천하명당 복권방


매일신문에 의하면, 과거 한 풍수지리학자는 스파를 “중랑천이 암궁수(뒤쪽에서 안아주는 보이지 않는 물)가 되어 (스파를) 에워싸고 있으며 수락산 산맥이 끝나는 지점에 위치한 최고의 명당”이라고 평했다. 이어 “암궁수가 감싸안는 자리는 굉장히 귀하며 판매점이 네거리 모서리에 위치해 도로까지 암궁수 역할을 한다”며 “편의점으로 운영되는 가게 내부 인테리어도 풍수지리적으로 잘 배치돼 있어 돈이 몰리는 형상”이라고 덧붙였다.
스파의 명성을 듣고 지방에서 올라온 사람들에게는 일종의 신비한 기운을 내뿜는 관광지(?)가 되기도 한다.

스파 주인 김씨는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본인도 로또를 하냐”는 질문에 대해 “(로또 판매점) 운영 초기에는, 돌아가신 아버지가 꿈에 나오셔서 복권 4장을 구입한 적이 있다. 그런데 희한하게 나는 안 되고 우리 편의점에서 거액의 1등 당첨자가 나왔다. 그 이후로도 아버지가 3∼4번 꿈에 나오셨는데 그 때마다 나는 꽝이었고, 신기하게도 우리 집에서 1등 당첨자가 나오더라”고 말했다. 이제는 로또 복권 1등 당첨자를 배출하는 것이 일상생활같다는 김씨는 더 이상 특별한 꿈을 꾸진 않는다고 덧붙였다.

각각 27번과 20번의 1등 당첨자를 배출한 부동의 1, 2위 부일카서비스와 스파를 제외한 전국의 타 로또 명당들은 대부분이 8번 이하의 비슷한 수치의 1등 당첨자를 배출하고 있다.

혹시 특별한 기운?
연일 줄서는 진풍경

부일카서비스와 스파를 뒤이은 로또 명당으로는 로또휴게실, 제이복권방, 까치복권방, 당산의 한 가판점 등이 있다.

경남 양산시 평산동 31-5에 위치한 ‘GS25 편의점 양산문성점’도 유명한 로또 판매점 중 하나다. 8번의 1등 당첨자를 배출한 GS25 양산문성점은 한 번에 다섯 명의 1등 당첨자를 내 화제가 됐다. 2009년 3월7일에 방송된 제327회차에는 총 12명의 1등 당첨자가 나왔다. 이 중 5명은 GS25 양산문성점에서 배출됐는데 추후 로또 복권 공식 수탁사업자인 나눔로또 측에 의해 1명의 남성 당첨자 A씨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로또 복권은 보통 한 장에 다섯 개의 게임을 할 수 있는데 327회의 1등 주인공인 A씨는 한 장의 티켓에 6, 12, 13 17, 32, 44의 숫자를 다섯 게임에 동일하게 입력했고, 모두 1등에 당첨되면서 5번의 기록을 한 번에 세웠다. 당시 1등 당첨금은 1인당 약 8억8200만원으로 A씨는 이의 다섯 배인 44억원 이상의 당첨금을 받았다. 

이에 GS25 양산 문성점 주인인 박씨는 “3년 전 점포를 인수했는데 1등 당첨이 3차례나 나와 손님들에게 행운을 줄 수 있어 기쁘다”며 “점포 인수 전에도 2등 당첨은 여러 번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GS25 양산 문성점은 앞선 제301회와 제283회에서 1등 당첨자를 배출한 적이 있어 로또 명당으로 등극했다.

관광지로 부상한
부산의 ‘스파’

충남 홍성군 홍성읍 오관리에 위치한 로또 명당 ‘천하명당 복권방’은 2002년 12월 개점해 2003년 11월 제48회를 시작으로 제63회, 제68회, 제107회, 제132회, 제242회, 제258회, 제561회차에 1등 당첨자를 배출했다.

천하명당 복권방은 ‘물 사건’이 있을 때마다 로또 복권의 1등 당첨자가 나온다는 특이한 징크스가 있다. 주인 박씨의 말에 따르면 첫 당첨자를 배출한 제48회에는 정원에 있는 지하수 배관 꼭지가 갑자기 터졌다. 이어 두 번째, 세 번째 당첨자가 나올 때마다 보일러 배관, 화장실 배관이 터졌고 제242회차에는 보일러실에 있는 기름 탱크에서 기름이 새어나왔다고.




박씨는 로또 명당의 비결로 정원에 있는 버드나무를 베어버린 것을 이유로 들기도 했다. 과거 한 풍수가가 “집안에 집보다 큰 나무가 있는 것은 좋지 않다”라고 말하자 박씨는 버드나무를 베어버렸고, 그 이후 1등 당첨자가 나왔다고 한다. 우연인지 필연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후로도 천하명당 복권방은 인기를 누렸다. 천하명당 복권방이 충남의 로또 명당으로 알려지면서 서해안 관광 필수코스로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는가하면 계좌이체로 값을 지불하고 로또복권을 배송받는 사람들도 있다.


필수 관광코스로 
전국 각지서 찾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청주 버스터미널 근처에 위치한 ‘대박찬스 복권방’도 손꼽히는 로또 명당 중 하나다. 평균 1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로또 복권을 사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린다. 로또 복권 전문사이트인 ‘마이고 로또’에 의하면 대박찬스 복권방은 지난해 12월1일 제522회 추첨식에서 1등 당첨자를 배출했다. 이후 제15회, 제30회, 제104회, 제129회, 제285회, 제522회에서 연달아 당첨자를 배출하면서 전국에 있는 사람들의 방문하게끔 만들었다.

대박찬스 복권방에는 첫 당첨자가 나온 제15회 추첨식과 관련해 재밌는 에피소드가 전해지고 있다. 처음으로 1등 당첨자를 배출한 제15회차 추첨식에서는 3, 4, 16, 30, 31, 37의 번호 조합으로 한 부부가 당첨금 170억을 받았다. 부부에게 큰 돈을 안겨준 장본인은 그들의 어린 딸이었다. 로또 번호가 적힌 쪽지를 딸아이에게 고르게 한 뒤, 그 번호를 입력해 당첨금을 얻은 것이다.

딸아이가 170억을
대박찬스 복권방

청주의 로또 명당 주인 이씨는 “처음 가게를 시작할 때 세가 많이 나가더라도 유동인구가 많고 터가 좋은 곳으로 골라서 시작한 것이 이렇게 전국적인 로또 명당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며 성공비결을 밝혔다. 이어 “올해는 아직까지 (1등 당첨자가) 나오지 않았지만 올해 안에 7번째 1등 당첨자가 나와 전국 최고의 로또 명당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로또복권 1등, 2등을 배출한 로또 명당 등에 대한 기타 정보는 ‘나눔로또 홈페이지’(http://www.nlotto.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현경 기자 <mw287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대박 판매점 주인 꿈은?

“용과 호랑이, 표범이…”

로또 명당을 찾는 이들에게 ‘신’같은 존재로 여겨지는 로또 판매점 주인들, 이 중에서도 꿈을 통해 로또복권 1등 당첨자를 점지해주는 로또 명당 주인이 있다.

대구시 서구 평리동에 위치한 ‘세진전자통신’은 제50회에 첫 1등 당첨자를 배출했다. 이후로도 몇 번의 1등 당첨자와 수십 명의 2등 당첨자가 나와 로또 명당으로 등극했다. 그러나 세진전자통신을 더 유명하게 만든 건 사장 전재운 씨다.

전씨는 꿈을 통해 총 세 번의 1등과 9번의 2등을 배출했다. 그의 기억에 남는 꿈은 첫 1등을 배출하기 전 꾼 꿈이다. 화요일에 용 다섯 마리가 자욱한 안개를 뚫고 나타나 전씨의 몸을 휘감는 꿈을 꾼 그는 수요일, 목요일을 연달아 꿈을 꿨다.

호랑이와 표범이 자신을 덮치는 꿈을 꾼 다음 날 안개가 걷힌 뒤 하늘에서 떨어진 낙엽이 돈으로 바뀌어 수북히 쌓인 꿈을 꿨고, 일주일 뒤 그의 가게에서 1등 당첨자가 나왔다. 전씨는 “가게에 물난리가 나는 꿈 등을 꾸고 나면 1등 혹은 2등이 터졌다. 특히 꿈에서 특정 대상을 보면 관련된 숫자가 어김없이 당첨 번호로 등장했다”며 “꿈 속에서 38선을 본 뒤 추첨한 로또 복권에서 38번 이하 숫자만 당첨번호로 등장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로또에 당첨되면?
“빚부터 갚겠다”

복권과 관련된 이색 설문조사가 이목을 끌고 있다.
지난달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서는 직장인 882명을 대상으로 복권 구매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전체 응답자 중 69.8%에 해당하는 직장인 615명은 평소에도 복권을 구매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복권 구매 개수로는 1개(58%), 2개(21.4%), 5개(12.5%), 3개(6.2%), 4개(1.8%)등 순이었다. 주로 구매하는 복권으로는 다른 복권보다 상대적으로 당첨금이 많은 로또 복권이 1위로 44%를 차지했다. 이어 연금복권(42.8%), 스포츠토토(9.8%), 즉석복권(2.1%), 인터넷복권(0.2%)이 뒤를 이었다.

당첨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26.9%가 ‘저축이나 부동산·주식 투자를 하겠다’가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대출금 상환 및 빚 탕감(26.5%), 창업이나 개인사업 자금(16%), 가족 분배(8.5%), 불우이웃 돕기·기부자금(7.3%), 쇼핑·유흥비(6.4%), 해외 이민 자금(5.2%) 순으로 응답했다. 이 밖에 복권 1등에 당첨된 상황에서 현재 직장생활을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612명(69.4%)이 ‘그만 두겠다’고 답했다.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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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