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영 품에 들어간 석태수 '역할론'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2.09 14:0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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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 유지군인가? 점령군인가?

[일요시사=경제1팀] 최은영 한진해운 회장이 '시숙 섭정'을 받아들였다. 한진해운 신임 사장으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복심 석태수 ㈜한진·한진칼 대표가 선임됐다. 한진해운은 '경영정상화'를 위한 선택이라지만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재계 인사는 많지 않다. 사실상 한진해운이 조양호 회장 체제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중론이다.





지난 11월11일 김영민 당시 한진해운 사장이 급작스럽게 사의를 표명했다. 최은영 한진해운 회장의 마지막 남은 가신이었던 김 전 사장의 사의는 업계에 충격을 몰고 왔다.

김 전 사장의 사의 표명에 대해 당시 한진해운 측은 "연이은 실적 부진에 대한 책임을 안고 가겠다"는 김 전 사장의 뜻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는 '경질'로 봤다. 김 전 사장은 최은영 한진해운 회장의 마지막 남은 가신이었기 때문이다.

가신까지 쳐내고

김 전 사장은 미국 노스이스턴대학교를 졸업하고 20여년간 씨티은행에서 근무했다. 2001년 한진해운에 영입돼 관리본부장, 총괄부사장을 거쳤으며 2009년 최 회장이 직접 대표이사 사장으로 임명했다.

업계는 한진해운이 지독한 유동성 위기에 처해있는 것과 관련해 내·외부의 사임 압박이 컸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왔다. 자금 지원에 나선 대한항공이 김 전 사장을 탐탁지 않게 여겼다는 시선도 있다.


김 전 사장의 사의를 수용한 한진해운은 후임 사장 선임 절차를 진행했다. 그리고 지난 11월29일 신임 사장으로 석태수 ㈜한진 대표를 내정했다. 석 신임 사장은 지난 1일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

석 신임 사장 내정은 최 회장이 직접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게 요청하면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진해운 측은 "석 사장이 대한항공과 ㈜한진에서 쌓은 물류산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한진 대표로 일하며 실현한 우수한 경영 실적을 높이 평가해 신임 사장으로 영입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곧이곧대로 믿는 재계 인사는 없다. 한진해운에 조 회장의 그림자가 짙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진그룹과 한진해운은 독립경영체제를 유지하고 있지만 조 회장 측이 한진해운 지주사인 한진해운홀딩스 지분을 보유해 한진해운은 한진그룹 계열사로 분류된다. 현재 한진해운홀딩스 지분 중 최 회장 우호 지분은 50.67%, 조 회장 측 지분은 27.45%다.

최 회장은 그간 완벽한 독립을 꿈꿔왔다. 남편인 고 조수호 회장이 2006년 세상을 떠나기 전 최 회장에게 한진해운의 독립 경영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진다. 최 회장은 지난 2011년 대한항공장 주식 4만3355주를 매각하고 최 회장의 두 딸 조유경·유홍씨도 각각 대한항공 주식 1만8320주, 1만9160주를 처분했다. 지난해에는 정석기업 주식 4만4180주를 정리하는 등 계열분리 작업에 박차를 가해왔다.

한진해운 사장 교체 조양호 최측근 선임
물 건너간 계열분리…사실상 '접수' 해석

하지만 현재 한진해운은 지독한 유동성 위기에 처해있다. 연내 갚아야 할 기업어음(CP)만 2200억원. 내년 3월에도 1800억원, 4월과 9월에 각각 600억원, 1500억원씩의 회사채·CP 만기가 돌아온다.


결국 최 회장은 지난 10월 시아주버니인 조 회장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한진해운홀딩스는 보유한 한진해운 주식을 담보로 대한항공으로부터 1500억원의 자금을 지원받기로 했다. 이어 연말 1000억원의 추가 지원이 예상된다. 여기에 한진해운이 대한항공으로부터 빌린 긴급 지원 자금을 갚지 못한다면 대한항공이 한진해운의 2대 주주가 돼 경영 현안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소문대로 대한항공이 한진해운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담보물건에 대한 담보권 행사에 나선다면 27% 수준인 대한항공의 한진해운홀딩스 지분률은 50% 이상까지 확대되어 최대주주에 등극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진그룹 내 전문경영인 중 최고 실세로 꼽히는 석 신임 사장의 부임은 조 회장의 영향력을 더욱 커지게 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와 메사추세츠 공과대학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석 신임 사장은 지난 1984년 대한항공에 입사, 경영기획실장과 미주지역 본부장을 지냈다. 지난 2008년 3월 ㈜한진 대표에 올랐으며, 지난 8월부터는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홀딩스의 대표를 맡고 있다.

석 신임 사장은 ㈜한진이 2008년 세덱스를 인수해 사명을 바꾼 한덱스의 대표가 됐을 때, 조 회장의 장남인 조원태 대한항공 부사장과 함께 한덱스의 등기이사로 선임되기도 했다. 또 계열사 대표이사 중 유일하게 조 회장과 함께 한진그룹이 2대 주주로 있는 에쓰오일 등기임원으로 등재돼 있다.

조 회장의 총애에 석 신임 사장은 경영성과로 보답해 왔다. 그가 대표로 취임한 2008년 ㈜한진의 매출액은 8500억원 선. 이는 2년 만에 1조원대를 넘어섰으며 지난해에는 1조2000억원을 돌차했다. 200억원 대 초반이던 영업이익도 2011년부터 300억원을 돌파했다.

조 회장의 복심이라 불릴 정도로 신임을 받고 있는 석 신임 사장의 한진해운 입성에 업계는 한진해운이 사실상 조 회장 체제로 돌입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경영권 넘어갈까?

업계 관계자는 "해운업황이 회복될 기미가 안 보이는 상황에서 최 회장의 입지는 좁아져만 갈 것이다"며 "추가 자금 수혈과 유상증자 가능성에 이어 전문경영인까지 조 회장의 손길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경영권이 넘어가는 것은 시간문제다"고 말했다. 해운업계 전문가들은 본격적인 업황회복은 2015년이나 돼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진해운 측은 석 신임 사장 선임은 회사 정상화 과정일 뿐 독립 경영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최 회장이 독립 경영 기조를 유지하면서 조 회장의 도움을 받는 식으로 회사를 운영할 가능성이 있다는 시선도 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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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