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으로 떠나는 여행

“이 가을 맥주에 한 번 취해볼까”

‘맥주의 도시’로 잘 알려진 뮌헨은 남부 독일에 위치한 바바리안 주의 주도로 BMW 자동차의 랜드 마크이기도 하며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3개의 오케스트라와 50여 개의 박물관 그리고 70여 개의 갤러리가 있는 문화 예술의 도시이기도 하다.

또한 뮌헨에서 자동차로 1~2시간이면 세계적인 관광명소인 모차르트의 출생지인 잘츠부르크, 노이슈반슈타인 성이 있는 퓌센, 그리고 독일에서 가장 높은 산인 츄크슈비체까지 손쉽게 갈 수 있어 이곳에 머무르면서 다른 지역까지 여행하기 편리하다. 올가을 세계 제1의 맥주축제가 열리는 뮌헨으로 떠나 보는 건 어떨까.


뮌헨에서 첫 번째로 꼭 들려야 할 곳이 바로 마리엔 광장이다. 이곳은 뮌헨의 구시가지 중심부에 위치한 광장으로 신시청사를 비롯한 여러 관광명소가 몰려있는 곳이다.

관광명소 몰려있는
‘마리엔 광장’

광장 주변으로 고급 백화점뿐만 아니라 저렴한 로컬 식료품 가게 그리고 비어가든이 위치해 있다. 저녁 6시가 넘으면 직장인들이나 연인들이 삼삼오오 이곳으로 모여들어 시원한 맥주를 한 잔씩 마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마리엔 광장  신시청사·프라우엔 교회·빅투알리엔 시장 등
BMW  월드차에 관련한 최신 엔진기술까지 선보이고 있어



또한 마리엔 광장은 뮌헨에서 옛 역사를 잘 간직한 곳이기도 하다. 광장 앞에 고딕양식의 신시청사에는 하늘을 찌를 듯한 높은 시계탑이 있는데 신시청사의 시계탑 인형 춤은 뮌헨의 또 하나의 즐거운 볼거리 이다.

오전 11시와 정오가 되면 약 10분 동안 인형 춤이 시작되어 이 시간쯤 되면 마리엔 광장은 잠시 동안 사람들로 북적거리게 된다. 마리엔 광장 근처에 있는 또 다른 볼거리가 바로 프라우엔 교회이다.

똑같은 첨탑 두 개가 돔 모양의 지붕으로 마치 쌍둥이처럼 나란히 서있어 멀리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건축물이다. 두 개의 첨탑이 그냥 보기엔 같은 높이처럼 보이지만 북탑과 남탑의 높이가 각각 99m와 100m로 1m 차이가 난다. 이곳에 올라가면 마리엔 광장과 뮌헨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온다.

마리엔 광장에서 남쪽으로 조금 내려오면 뮌헨에서 가장 오래된 시장인 빅투알리엔 시장을 볼 수 있다. 이곳은 신선한 이 지역 특산물과 과일, 야채 그리고 독일 전통 소시지 등 식재료를 값싸게 살 수 있는 시장이다. 식재료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손으로 만든 공예품과 아기자기한 소품들을 구입할 수도 있다. 마켓 오픈 시간은 월요일에서 토요일 저녁 8시까지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 박물관
‘독일 박물관’

아이들과 함께라면 꼭 잊지 말고 들려야 할 곳이 바로 독일 박물관이다. 전 세계 곳곳에서 한해 140만 명의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는 뮌헨의 명소인 이곳은 요트, 풍차, 산업용 로봇, 비행기 등 놀랄 만한 과학기술을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 박물관이다. 주제에 따라 층별로 전시되어 있으며 방문객들은 독일 박물관에 전시된 전시품들을 직접 만지고 체험해 볼 수 있다.

아이들에게는 과학이라는 주제에 관한 전시물을 직접 보고 만지면서 그 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8세에서 12세의 아이들을 위한 에너지 테크놀러지, 채광, 알타미라 동굴 등 다양한 주제로 투어가 따로 제공되고 있으며 6~8주 전에 미리 예약하면 투어도 가능하다.

랜드 마크로 자리 잡은
‘BMW 월드’

뮌헨 도시하면 바로 빠질 수 없는 관광 명소가 BMW 월드다.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이곳은 BMW 차뿐만 아니라 오토바이 전시에서부터 차에 관련한 최신 엔진기술까지 선보이고 있으며 또한 차를 구입한 고객들에게 차량 딜리버리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BMW 월드 건물 옆에 있는 BMW 박물관은 리노베이션을 거쳐 2008년 6월에 재오픈했다. 공간을 새롭게 디자인하여 전체 면적이 1000m²에서 5000m² 이상의 규모로 확대되어 현재 120여 대의 차량이 전시되어 있다.

추크슈비체산  오스트리아와 뮌헨의 경계선에 위치
옥토버페스트  9월말부터 10월초까지 약 2주간 열려


BMW 박물관은 BMW 브랜드의 오래된 역사와 감동적인 순간을 나타내고 있다. BMW 박물관, 차량 딜리버리 센터를 갖춘 통합 커뮤니케이션 공간인 BMW 월드 그리고 BMW 본사 건물이 어우러져 소규모의 도시를 형성한 랜드 마크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BMW 월드에서 걸어갈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텐트 모양의 독특한 건물을 볼 수 있는데 이곳이 바로 올림픽 경기장이다. 1972년 하계 올림픽을 대비하여 만들어졌으며 지금은 레저 스포츠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했다.

이곳은 루프 클라임과 줄에 몸을 지탱해서 내려오는 아브세일링 등 다양한 액티비티가 제공되고 있어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즐거운 장소가 될 것이다. 올림픽 파크의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올림픽 타워이다. 타워 꼭대기에 올라가면 뮌헨 시가지가 파노라마처럼 한눈에 펼쳐져 그동안 여행 다녔던 곳을 한꺼번에 볼 수 있어서 매력적이다.

디즈니랜드 성의 모델
‘노이슈반슈타인 성’


뮌헨 여행 중이라면 시내에서 다소 떨어져 있더라도 꼭 가봐야 할 관광명소가 있다. 뮌헨에서 남서쪽 방향으로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1시간 4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한 퓌센이 바로 그곳이다.

이곳에 위치한 노이슈반슈타인 성은 월트 디즈니가 디즈니랜드 성을 지을 때 모델로 삼았을 정도로 매우 아름답다.

노이슈반슈타인 성은 루드비히 2세 시대 때 가장 유명한 성으로 1869년에 착공되어 1896년에 완성되었는데 이 성이 완성되기 전 루드비히 2세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잠시 공사가 중단되기도 했다.

이 성의 주인이기도 하였으며 직접 성을 디자인하기도 했었던 루드비히 2세는 바그너의 오페라를 좋아해 그 주제로 그려진 수많은 벽화가 남겨져 있다. 또한 이 성은 알프스 산맥 동쪽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주변 경관이 매우 아름답기까지 하여 최고의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는 곳이다.

국경을 넘나드는 경험
‘추크슈비체 산’

뮌헨에서 남쪽으로 1시간 남짓한 거리에 위치한 추크슈비체 산 또한 꼭 잊지 말고 들려야 할 곳이다. 이 산의 높이는 2964m로 독일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케이블카와 등산열차를 타고 산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올라가는 동안 케이블카에서 보는 눈에 덮인 산은 그야말로 장관이다.

정상에 오르게 되면 날씨가 허락하는 한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그리고 스위스의 수천 개에 이르는 산봉우리를 볼 수 있다. 여름에도 눈과 얼음을 볼 수 있는 추크슈비체 산은 오스트리아와 뮌헨의 두 나라의 경계선에 위치해 있어 산의 중간이 뮌헨과 오스트리아 국경으로 나뉘어져 있어 몇 발자국 차이로 국경을 넘나드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세계 제1의 맥주축제
‘옥토버페스트’

맥주의 나라 독일에서는 1년 내내 각 지방의 특색에 맞춰 전국에 걸친 맥주 축제가 열리는데 그중에서도 축제 기간 중 1000여 개의 고유 민속 행사가 개최되는 세계적 관광 명소인 뮌헨 맥주축제가 가장 유명하다.

뮌헨은 역사를 자랑하는 ‘호프브로이’ ‘뢰벤브로이’ 등 6개의 맥주회사가 소재하는 곳으로 더욱 유명하다. 이 뮌헨에서 매년 9월말부터 10월초까지 약 2주간에 걸쳐 가을 수확에 감사하는 옥토버페스트라는 세계 제1의 맥주 축제가 열린다.

이 축제는 1810년 바이에른 왕국의 황태자 루드비히와 작센의 테레사 공주와의 결혼을 축하한 경마 모임에서 비롯됐다.

현재는 기타 유럽 국가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매년 약 600여 만 명의 맥주 애호가가 축제 기간 중 모이며, 이 기간 중 소비되는 맥주는 약 500만 리터(생맥주 500㏄로 1000만 잔), 닭은 65만 마리, 소시지는 110만 톤이나 되는 세계 제1의 맥주 축제가 됐다.

대회장이 되는 테레지아 구릉에는 맥주 회사가 설치한 대형 텐트들이 있는데 그 안에는 남녀, 인종 구분 없이 수백 명, 수천 명의 사람들이 항상 만원을 이루며 멈추는 것을 잊어버린 듯한 민속 연주 밴드와 더불어 1000㏄짜리 저그에 맥주를 가득 채우고 어깨동무도 하고, 쭉 늘어서서 기차놀이도 하며 한마음이 되어 마음껏 맥주를 즐기다가 밴드의 리더가 건배를 선창하면 일제히 서서 저그를 높게 들고 건배를 하기도 하는 등 맥주를 매개로 흥겨운 분위기를 만들며 도취하곤 한다.

그리고 텐트 주변에는 각종 이벤트를 위한 가설 무대, 위락 시설 등이 설치되어서 어른과 어린이, 세계 각 지역에서 온 관광객이 어우러져 가을의 수확을 기뻐하는 맥주 축제가 열린다.


<뮌헨여행정보>

▶뮌헨으로 가는 길=인천에서 독일 뮌헨까지는 루프한자 독일 항공이 월, 화, 수, 금, 토, 일 주 6회 직항운항을 하고 있으며 비행시간은 11시간 40분이다. 또한 부산에서도 인천을 경유하여 독일 뮌헨까지 화, 금, 일 주 3회 직항운항을 하고 있으며 비행시간은 14시간 5분이다.
핀에어를 타고 헬싱키를 거쳐 뮌헨으로 가는 방법도 있다. 핀에어는 주 4회 인천-헬싱키 직항편을 운항하고 있다.
▶기후와 복장=한국과 같이 사계절의 구분이 명확하다. 1년 내내 건조하기 때문에 여름이라도 얇은 스웨터나 재킷을 준비해야 좋다.
▶시차=한국이 8시간 빠르지만 3월 마지막 일요일부터 10월 마지막 일요일까지는 서머타임을 적용하여 7시간 빠르다.
<자료제공=뮌헨 관광청 한국 사무소(02)777-9282>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