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단체의 이상한 시상식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1.26 09:5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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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행사에 장애인이 들러리?

[일요시사=사회팀] '제10회 전국장애인과 함께하는 문예글짓기 대회 시상식'과 '제7회 자랑스러운 한국장애인상 시상식'이 지난 10월25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하지만 장애인이 주가 되어야 할 이 시상식에서 장애인은 들러리에 불과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뇌병변 1급과 언어장애 1급 등 지체장애 1급 장애를 앓고 있는 차강석(45)씨는 '운명에 거역하라!'라는 글로 (사)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대표 최봉실)에서 주최한 '제10회 문예글짓기 대회'에서 국회외교통일위원장상(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며칠 동안 밤낮을 가리지 않고 발가락 마우스로 한자 한자 눌러가면서 써낸 결과물이었다.

상금은 '0원'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은 지난 2002년 설립, 장애인들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역량을 강화시켜 사회 참여의 기회를 증진하며 회원 상호간의 교류와 연대를 도모하고 나아가 시민 봉사 정신으로 국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차씨는 장애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통신대학교와 경희 사이버대학교 미디어 문예창작과 석사 과정을 졸업했다. 대학에 입학한 2001년부터 글을 쓰기 시작해 '위기 극복 희망 에세이 공모전' '정보화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건강한 인터넷 생활 수기 공모전' '국민카드 사이버 문학상' 등 수많은 문학 관련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그의 활동보조인에 따르면 차씨는 사이버 수필집을 낼 예정이며 글 쓰기 능력이 상당하다. 이런 차씨가 지난 18일 <일요시사>와 만나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이 해산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사건은 지난 10월25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차씨는 문예글짓기 대회 주최 측인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으로부터 1시30분까지 시상식 참석 요청을 받았다. 차씨는 불편한 몸을 이끌고 그의 활동보조인과 함께 1시께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19층을 찾았다.

어렵게 대상 받으러 갔다가
정치성 이벤트만 보고 귀가
며칠 뒤 상장만 착불 택배로

하지만 입구에는 문예글짓기 대회 시상식을 알리는 표지판은 없었다. 단지 '제7회 자랑스러운 한국장애인상 시상식'이라는 알림판만 있을 뿐이었다.

시상식장에 들어선 차씨는 그제야 글짓기 대회 시상식과 한국장애인상 시상식이 함께 열린다는 사실을 알았다. 차씨는 "비록 '장애인과 함께 하는' 문예글짓기 대회라고 하지만 비장애인보다 분명 장애인이 주가 되는 행사이고 '제7회'보다는 '제10회'째의 행사가 단독 개최되든지 먼저 개최했어야 했다"며 "이럴 거라면 장애인들을 조금 더 나중에 불렀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그러나 그게 끝이 아니었다. 금방 열릴 줄 알았던 글짓기대회 시상식은 1시간이 가도 2시간이 가도 열리지 않았다.

2시경 시작된 시상식은 글짓기 대회 시상식이 아닌 한국장애인상 시상식이었다. 약 1시간 뒤에는 '제3회 자랑스러운 한국장애인상 흉상 전달식'이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서 새누리당 김정록 의원과 김갑재 (사)한국자원봉사협의회 이사, 이진훈 대구 수성구청장, 김기옥 서울시 의원 등이 자랑스러운 한국장애인상을 수상했다.

글짓기 대회 시상식은 3시30분이 돼서야 어수선한 분위기 가운데 진행됐다. 차씨가 시상식장에 도착한 지 2시간여 만이다. 2시간을 넘게 기다린 차씨는 수상을 하지도 못한 채 시상식장을 빠져나와야 했다. 오랜 대기시간으로 목과 다리에 심한 통증이 있었기 때문이다. 차씨에 따르면 시상식을 찾은 장애인들은 모두 30여명. 평균 3시간 이상을 대기해야 했다는 게 차씨의 설명이다.


"몇 날 며칠 발가락으로 썼는데…"

차씨의 상장은 며칠 뒤 택배로 도착했다. 착불이었다. 차씨는 3500원의 택배비를 부담했다. 부상은 없었다. 왼쪽 발만으로 몇 날 며칠에 걸쳐 A4용지 4장 분량의 긴 글을 쓴 차씨는 2시간을 넘게 기다려 상장 하나 받은 게 전부다. 대상을 수상한 차씨는 이날 장애인콜택시비 왕복 5400원과 활동보조인 시급 3만4000원을 썼다.

차씨는 "자랑스러운 한국장애인상을 수상한 이들에게는 명예가 돈보다 중요하겠지만 어려운 생활을 하는 장애인들에게는 돈도 중요하다"며 "일개 대학교의 동아리에서 하는 경진 대회도 10만∼200만원 정도의 부상이 있는데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에서 주최하는 글짓기 대회에 부상이 없다는 것은 장애인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차씨는 또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은 자랑스러운 한국장애인상과 자랑스러운 한국장애인상 흉상 전달식의 관중으로 장애인들을 미끼로 동원한 셈"이라며 "'장애인들의 선거권을 위해 분투한다'는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에서는 장애인들을 위한 예의와 배려를 전혀 찾아 볼 수 없고 오히려 차별만 잔뜩 있었다"고 토로했다.

차씨는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을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제4조 2항과 제15조 1항의 위반으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하지만 사단법인이라 규제가 어렵다는 답변만 돌아왔다.

"양해 구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 측은 "죄송하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장애인들이 오랜 시간 기다리게 된 것에 대해서는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글짓기 시상식과 한국장애인상 시상식이 함께 진행된다는 사실은 미리 공지했다. 시상식이 진행될 당시에도 사회자가 수차례 양해를 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택배를 착불로 보낸 것은 시상식에 당연히 와야 하는 분들이 안 온 것이고 연맹 여건상 수신자 부담으로 보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행사가 연맹의 생각과는 다르게 길어지고 늦어진 점에 대해서는 '죄송하다'는 의미를 담은 문안을 작성해 참석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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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