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슈퍼카 '섹스관광' 추적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11.26 10: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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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손 왕서방' 한국녀 2명 끼고 향락여행?

[일요시사=사회팀] 부의 상징인 슈퍼카. 최근 이 슈퍼카를 이용한 신종 성매매가 부산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첩보를 접했다. 천문학적인 부를 축적한 중국의 부호들을 상대로 슈퍼카 임대업자와 브로커, 여행사와 조폭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있다는 의혹도 함께 제기된다. 돈 있는 자들의 은밀한 거래인 '슈퍼카 섹스 관광'의 실체는 무엇일까.




지난 2007년 여성가족부가 조사한 전국 성매매 현황에 따르면 당시 성매매 시장 규모는 14조952억원으로 추산됐다. 전국 26만9707명의 여성이 연간 9395만명의 남성을 상대한 액수다.

그러나 정부기관의 조사 결과는 말 그대로 추산일 뿐 정확한 집계는 아니다. 성매매는 워낙 음성적인 시장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기 때문에 사정기관도 단속에 애를 먹는 경우가 다반사다. 특히 부의 규모 면에서 상위 0.1%를 차지하고 있는 이들의 은밀한 거래는 관련 기관의 정밀 조사로도 꼬리를 잡기 어렵다.

상위 0.1%의
은밀한 성매매

그런데 부의 상징인 슈퍼카가 최근 일부 부호들의 성매매에 이용되고 있다는 전언이 복수 관계자를 통해 들린다. 여기서 슈퍼카는 국내에 수입된 외제차 중 수억원을 호가하는 스포츠카를 지칭한다.

익히 알려진 대로 국내에 론칭한 슈퍼카 브랜드의 양대 산맥은 람브로기니와 페라리다. 각 차종에 따라 부르는 게 값이라 정확한 가격 산정은 어렵지만 대당 2억원에서 7억원 사이에 거래되며, 차량 시트값만 2000만원이 넘는다는 증언도 확인된다.


지난달 관련 보도에 따르면 페라리의 국내 등록대수는 300∼400대, 람브로기니는 100∼200대로 소개됐다. 이를 근거로 당국에 정식 등록되지 않은 차량까지 합쳐도 국내에 있는 페라리 및 람브로기니는 1000대가 넘지 않을 것이란 예측이 가능하다.

람브로기니 페라리 등 고급 외제차 동원
중국 부호들 상대로 성매매 패키지 사업

그런데 한 관계자는 이중 6대가 불법 성매매에 동원됐다고 증언했다. 천문학적인 부를 축적한 중국의 부호들을 상대로 일부 슈퍼카 임대업자들이 '섹스 관광사업'을 벌이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렇다면 업자들은 무슨 연유로 본업인 임대업을 놔두고, 불법적인 성매매 사업에 뛰어든 것일까. 표면적인 이유는 돈이지만 그 내막은 조금 더 복잡하다는 것이 한 관계자의 설명이다. 복수 등장인물 중 핵심인물은 B씨. 

B씨는 경기 성남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일명 '법조 브로커'로 제보자는 소개했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B씨는 슈퍼카 6대를 갖고 슈퍼카 렌트업자들과 접촉했다. 하지만 B씨가 갖고 있던 슈퍼카 6대는 B씨 소유가 아니었다. 앞서 B씨는 금융기관 직원들과의 친분을 이용, 담당 직원들이 장기 임대 형태로 슈퍼카를 소유하게 한 뒤 해당 차량의 관리를 도맡았다.

슈퍼카 차량 소유주들은 고수익을 보장하는 B씨의 설득에 차키를 넘겼다. 하지만 B씨는 때마침 경찰이 불법 렌탈 사업을 적발하자 임대 루트가 막혀 곤경에 빠졌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B씨가 동업자들과 공모한 사업이 바로 '슈퍼카 섹스 관광'이란 설명이다.

당시 B씨는 자신의 지인에게 "슈퍼카를 여행사 쪽으로 빼서 중국 애들에게 연락이 오면 공항으로 슈퍼카를 보낸 뒤 돌아다닐 수 있게 한다"고 뭉뚱그려 언급했다. 그렇다면 이 불법 섹스 관광의 정확한 프로세스는 무엇일까.


자동차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슈퍼카 섹스 관광'은 중국의 바이어들을 상대로 호화 성접대를 하는 문화로부터 비롯됐다. 이 전문가는 "주로 건설·중공업 업계에서 비슷한 일이 많았는데 중국인들로부터 수주를 따내려면 스포츠카와 요트가 필수란 얘기가 몇 해 전부터 있었다"고 말했다.

또 "스포츠카와 여자, 요트 그리고 술이 바이어 접대 필수품"이라면서 "부산의 한 요트경기장을 주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즉 전문가의 말을 빌자면 '슈퍼카 섹스 관광'이 이미 국내에서 부산을 중심으로 발호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산 중심으로
커넥션 의혹

그러나 국내 레이싱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다른 설명을 내놨다. '슈퍼카 섹스 관광'은 전문 사업자가 있는 형태가 아닌 부호들의 기호에 따라 소위 '텐프로'를 지명해서 '데이트'를 하도록 하는 일종의 이벤트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예를 들면 돈 있는 사람이 카지노에 와서 여자를 부르면 브로커가 텐프로를 호출해 만나게 하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만남 과정에서 스포츠카는 물론이고 고급 세단 같은 차량도 제공 되지 않겠냐"는 반응을 내놨다.

외국인을 전문으로 상대하고 있는 관광업계 관계자의 설명도 비슷했다. 그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태국을 비롯한 해외로 원정 성매매를 가는 것처럼 중국 사람들도 한국에 와서 성매매를 하는 일은 이제 너무 흔하다"며 "우리나라 특유의 성매매 문화가 발달한 탓에 돈이 좀 있는 중국인들은 아예 작정을 하고 마음에 드는 텐프로를 며칠 동안 독점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즉 이들의 진술을 요약하면 중국인들의 호화 섹스 관광은 국내 브로커를 통해 성사되며, 슈퍼카는 이 과정에서 추가될 수 있는 하나의 옵션이란 주장이다.

하지만 익명의 제보자는 '슈퍼카 섹스 관광'에 대해 슈퍼카가 '필수 옵션'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차는 분명 B씨가 빌려줬고, 성매매에 동원된 여성들은 부산 해운대 모 클럽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말을 이었다.

2012년 12월부터 2013년 1월까지 B씨는 슈퍼카 렌탈 사업에 대한 지분을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각서가 등장했고, B씨를 대신해서 사업자가 된 인물로는 K씨가 지목됐다. 확인 결과 K씨는 부산을 주소지로 하고 있었으며, 고급 외제차 딜러로 비교적 최근까지 활동했다.

부산 중심으로 확산
조폭 칠성파 개입설

K씨가 차량 임대에 집중한 사이 B씨는 부산 유명 폭력조직인 칠성파 출신들과 협력해 중국 부호들을 상대로 '섹스 관광 코스'를 개발했다는 것이 제보자의 주장이다. 그 일련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여행사는 각 여성들의 사진과 프로필이 담긴 파일을 메시지나 이메일 형태로 중국에 보낸다. 보안에 강점이 있는 아이패드가 전송에 이용된다. 파일을 받은 부호 측은 여성 2명을 선택한다. 이 과정에서 차량 또한 '초이스'될 것으로 추정된다.

접선을 마친 부호는 김포공항이나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 시간을 여행사에 알린다.  연락을 받은 여행사는 B씨 등을 통해 슈퍼카와 여자를 섭외한다. 대개의 경우 슈퍼카의 출발지는 부산 해운대다. 운전수와 함께 부호가 지목한 여성 2명이 슈퍼카에 탑승한다. 이후 슈퍼카는 유유히 부산을 빠져나가 공항에 도착한다.


부호를 픽업한 슈퍼카는 제일 먼저 서해안을 달린다. 1주일 코스에 포함된 프로그램은 앞서 밝혔듯 요트와 카지노, 술 그리고 향락이다. 이들의 최종 목적지는 다시 해운대. 관광을 마친 부호는 해운대에서의 마지막 밤을 기억하며 중국행 비행기에 몸을 싣는다.

이 제보자는 "이미 부산에선 슈퍼카 관광에 대한 소문이 파다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해운대를 잡고 있는 칠성파 출신들이 공들이는 사업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부산 칠성파와 관련된 한 관계자는 "사업의 실재 여부를 확언할 수 없는 건 물론이고, 그들이 칠성파라고 단정할 수도 없다"며 "칠성파를 사칭하고 다니는 세력들 중 하나일 것"이라고 귀띔했다.

부의 상징
여자와 차

수입차 업체에 따르면 슈퍼카를 구매하는 주 고객층은 대형 음식점 사장이나 빌딩주 등이다. 그러나 고객 명단은 철저히 비밀에 부쳐진다. 한 딜러는 "대리인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라 당사자가 입을 열지 않는 한 실소유주를 밝히긴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는 한 항공업계 관계자를 통해 인천공항으로 입국하는 중국인 부호와 접촉하려 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또 김포공항 지하 주차장과 인근 호텔 주차장, 공터 등을 뒤지며 이른바 '뻗치기'를 시도했지만 현장 확인에 실패했다. 최근 부산 인근 고속도로에선 슈퍼카가 굉음을 내며 야간에 출몰하는 일이 잦아졌다고 한다. 그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페라리 보험사기 내막
접촉사고 한번에 수천만원

 

한 대당 수억원을 호가하는 슈퍼카를 이용해 고의로 교통사고를 낸 뒤 수천만원대의 보험금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 중부경찰서는 서로 미리 짜 놓은 상태에서 국산차로 페라리를 들이받은 뒤 보험사로부터 수천만원의 보험금을 받아 챙긴 혐의(사기)로 A(32)씨 등 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사회에서 만난 선후배 사이로 지난해 9월27일 오후 8시께 부산시 해운대구 동백사거리에서 자신들이 탄 그랜저 승용차로 페라리 F420을 뒤에서 들이받는 고의 접촉사고를 냈다. 이후 A씨 등은 보험사로부터 수리비 등의 명목으로 4000만원이 넘는 보험금을 타냈지만 경찰에 덜미를 잡혔다.

경찰 조사 결과, 당시 사고는 페라리 뒷범퍼가 깨지고 차축이 약간 휘는 등 경미했지만 이들 일당은 무려 4200만원의 보험금을 타낸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페라리를 리스로 구입해 넘겨주면 임대료 형식으로 매월 7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지인의 말에 속아 렌트를 하기 위해 중고 페라리를 2억원을 주고 구입했다. 하지만 수입이 발생하지 않자 이 같은 보험사기를 계획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A씨 등의 보험사기 행각은 일행 가운데 한 명이 경찰에 자수하면서 꼬리가 밟혔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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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