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꽂히면 미치는' 오타쿠의 세계 대해부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11.19 10:3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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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적인 집착 변태? 폭발적 집중 천재?

[일요시사=사회팀] ‘오타쿠’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오타쿠는 일본에서 제 3자의 집을 높여 부르는 말 ‘귀댁’에서 유래됐다. 가타카나로 쓰면 ‘이상한 것에 몰두하는 사람’이란 뜻이 된다. 이들은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푹 빠져 현실과 다소 동떨어진 모습을 보인다. 사람들이 오타쿠를 바라보는 시각은 대부분 부정적이지만 일본의 젊은 층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으로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오타쿠 시장은 점점 블루오션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오타쿠’는 1970년대 일본을 중심으로 나타난 서브컬처(하위문화)의 팬들을 총칭한다. 서브컬처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오타쿠 문화는 주류 문화와 대비되는 비주류 문화다. 이들은 독특한 행동방식을 갖고 있다. 오타쿠 문화 초기에는 애니메이션·SF 팬에 한정해 불렀지만 지금은 명확한 정의가 없이 보다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한국에선 ‘오덕후’ ‘십덕’ ‘덕후’ 등의 표현을 주로 사용한다. 영미권에는 ‘Geek’이 대표적이다. 주로 애니메이션광을 비하하는 말로 쓰이다가, 최근에는 ‘게을러 보이는 외모’를 빗댄 말로 쓰이기도 한다.

이상한 것에
몰두하는 사람

‘팬’ ‘마니아’ 단계를 넘어서 자기의 관심분야에 미친 듯이 열광하는 사람들을 흔히 ‘오타쿠’라 부른다. 이들은 자기만족을 위해 관심대상에 대해 순수한 호기심을 갖고 깊게 파고든다. 수집가적 기질과 함께 자신만의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극도의 경지까지 이르고 있다. 좋게 말하자면 ‘전문가적 시각을 초월한 사람’을 뜻한다. 이들은 약간 외골수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타인의 시선은 개의치 않고 주관적인 가치관으로 사유하고 행동한다.

일본 젊은이들의 문화는 마니아 문화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자신의 취미와 관심사에만 몰입하고 심취하는 이들이 많다. 한 분야에 대해 많은 지식과 정보를 소유한 마니아의 종류는 다양하다. 파친코 마니아, 컴퓨터 마니아, 게임 마니아, 애완동물 마니아, 소형차 마니아, 전쟁 마니아(실제로 전쟁에서 사용한 물품 등을 수집하는 마니아), 히트상품 마니아, 아세아대 마니아족(자신의 관심분야에서 개발한 발명품으로 대학 진학), 스쿠프족(관심거리의 기사만을 전문적으로 찍으러 다니는 마니아), 점술 마니아, 나비 컬렉션족, 발굴사진 마니아, 자동차 마니아, 골프 마니아, 더스트 헌터(쓰레기더미를 뒤져 남의 사생활을 엿보는 마니아), 완전자살 마니아(관심사가 자살에 있고 자살만을 생각하고 심취해 완전자살 마니아가 돼 전문 책자와 비디오까지 만들어냄) 등이 있다. 그런데 오타쿠 중 완전자살 마니아는 극소수다. 오타쿠 자살과 관련해 재밌는 이야기가 있다. “오타쿠는 자살 따위 하지 않아” “다음주에 나오는 애니 봐야 되거든” “분기별 신작을 놓칠 수 없어” 오타쿠들에게 자살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신작 애니를 놓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오타쿠들은 애니에 대한 집착이 강하다.

팬·마니아 넘어 관심분야에 미친 듯 열광
타인들 시선 개의치 않는 외골수적 성향


오타쿠들은 자신이 관심을 가진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지식 책자를 써내기도 한다. 또 나아가 직업으로도 삼는 마니아들도 있다.

처음 오타쿠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할 때는 2인칭 표현이었다. 그 시작에는 동호인들이 취미 등에 대해 이야기할 때, 서로 예의를 지키고 존중하는 의미에서 상대를 오타쿠라고 부르면서 생겨났다는 설이 있다.

사람에 대한 분류로 오타쿠라는 말이 일반화된 것은 1983년 일본의 칼럼니스트 나카모리 아키오가 만화 월간지 <망가 브릿코>에 칼럼 ‘오타쿠의 연구’를 연재하면서부터다. 나카모리 아키오는 이 칼럼에서 오타쿠를 비칭으로 사용했다.

하지만 때로는 특정 관심사에 대해 극도로 깊이 빠져들어 직업으로 삼는 프로는 아니지만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소유한 아마추어나, 혹은 너무 한 가지 분야에 빠져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일컫기도 한다.

따라서 누군가가 오타쿠라는 말을 하면 ‘일본 애니메이션 광’이나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한국에서는 특히 ‘만화에 등장하는 미소녀 캐릭터나 좋아하는 변종’이나 심지어 ‘생김새가 안여돼(안경 쓴 여드름 돼지)’라는 말로도 해석할 수 있다.

이처럼 오타쿠에 대한 의미가 모호한 이유는 일단 기준과 의미가 분명하게 정의되지 않은 채 생긴 신조어기 때문이다. 거기에 점점 여러 의미가 덧붙여지고 이로 인해 뜻이 변해버렸다.

그 범위로는 오타쿠란 모두 ‘한 분야에 심취한 사람’을 뜻할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마니아와 구분하기 어려워진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오타쿠와 마니아의 차이점은 분야와 강도의 관점에서 분류할 수 있다고 한다. 현재 여행, 카메라, 패션 등 현실적인 것을 제외하고 크리에이터가 창조한 것에 열중하는 사람들, 특히 서브컬처에 몰두하는 사람들을 한정해 구분한다.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산다는 점에서 보면 오타쿠와 히키코모리는 같은 선상에 있는 것 같아 보인다. 하지만 오타쿠와 히키코모리는 조금 다르다. 히키코모리는 철저하게 자기만의 세계에 빠진 것에 비해 오타쿠는 자신과 같은 취향이나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는 어울리거나 일종의 친목을 형성한다는 점이 히키코모리와의 차이점이다.

그렇지만 한국에서 오타쿠가 갖고 있는 의미는 히키코모리, 은둔형 외톨이라는 의미까지 함축된다.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가 지배적인 게 사실이다.




한국에서 오타쿠에 대한 인식은 분명 일본에 비해 좋지 않다. 일본에서는 불경기 시기 오타쿠의 활약이 있으면서 이미지의 전환이 이뤄진 적도 있지만 한국에서는 그러한 계기가 없었고 히키코모리와 동일한 존재나 오타쿠가 소비하는 콘텐츠 대부분이 일본 작품이여서 타문화에 대한 추종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거부감도 있다.

한때 tvN <화성인 바이러스>에 출연해 애니메이션 등장인물 ‘페이트’에 대한 진심어린 사랑을 공개했던 A씨는 당시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 베개를 껴안으며 비상식적인 모습을 연출해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킨 바 있다. 당시 시청자들의 반응은 매우 뜨거웠다. 오타쿠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던 방송이었다.
이후 A씨는 한 커뮤니티를 통해 한 여성과 데이트 하는 모습의 사진을 올리며 수많은 오타쿠들의 부러움을 샀다. “아니 저 사람이 어떻게 여자와 데이트를 할 수 있지?” 등 도저히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여친 필요없다
신작 애니 사수

1960년대부터 8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일본은 여러 차례의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성장의 과업을 달성했다.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일본의 대중문화도 괄목 성장했다. TV보급 전 세대별 맞춤 만화들이 다수 등장하면서 애니메이션 시장도 활기를 띠었다. 특히 ‘고질라’ ‘울트라맨’ 등의 작품들이 쏟아지며 각종 만화 관련 프라모델(피규어)이 붐을 이뤘다. 오타쿠 예비군 양성의 시작이었다.

당시 오타쿠는 존재 자체의 명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시기였다. 특별히 사회적으로 이슈가 될 만한 존재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저 유별난 취미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었다. 수동적인 형태 속에서 스스로가 콘텐츠를 발굴한 것이다.

80년대 말 세상 밖으로
2000년대 들어 양성화

이후 오타쿠가 세상 밖으로 드러난 계기가 있다. 89년 6월, 사이타마와 도쿄 등지에서 발생한 연속 유아 납치살인사건이 발생해 여아가 납치·살해된 것. 당시 유아연쇄살해사건의 피의자 미야자키 쯔토무의 방에서 6000개 이상의 비디오테이프와 많은 잡지들이 나왔다. 매체들은 일제히 이 사건을 두고 ‘오타쿠에 의한 범죄’ ‘오타쿠식 범죄’라고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이후 오타쿠는 전국적인 이슈로 떠오르게 되며 오타쿠 전체에 대한 비난으로 화살의 방향이 틀어졌다.

이처럼 오타쿠는 시작부터 차별적으로 비추어졌다. 자신들의 부정적 이미지를 숨길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서면서 오타쿠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은 조금씩 달라졌다. 만화 및 게임과 같은 분야에서 오타쿠들의 활약이 눈에 띄게 늘어나며 각 분야의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된 것이다. 비로소 일본 내 재평가가 이뤄지게 됐다. 그리고 세계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오타쿠는 수동형에서 능동형으로 진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금의 오타쿠는 넘쳐나는 정보를 최대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좀 더 유용하게 자신의 것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불황 속 블루오션
주목받는 키덜트

최근에는 아이 같은 감성과 취향을 가진 어른을 뜻하는 ‘키덜트’(kid와 adult의 합성어) 문화가 주목받고 있다. 한마디로 ‘어른아이’, 장난감 사는 어른을 뜻한다. 다 큰 성인이 무슨 장난감이냐 비아냥댈 수도 있지만 건담이나 피규어 등 성인용 장난감을 전혀 거리낌없이 구입하는 사람들을 이제는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키덜트 산업은 매해 급성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키덜트 관련 제품 시장 규모는 현재 5000억원에 이른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20∼40대 키덜트들은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에 이르는 키덜트 장난감을 사기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연다. 이들의 구매력에 힘입어 키덜트 시장은 불황 속 블루오션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키덜트 문화의 시장성을 눈여겨본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강남의 압구정 명품관에 키덜트 장난감 매장 두 곳을 입점시켰다. 키덜트 장난감 매장은 잘 빼입은 남성들로 북적인다.




키덜트 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은 수십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오리지널 키덜트 장난감인 건담과 피규어 마니아에 이어 최근에는 무선조종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이한 취향을 가진 소수의 비주류 문화로 취급받던 때와는 비교할 수도 없다. 이제는 당당하게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 잡으면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키덜트 문화를 즐기는 이들이 늘고 있다.

만화, 애니메이션, 장난감…
‘그들의 문화’블루오션 부상

16년차 피규어 마니아인 김성재(26)씨. 그는 현재 취업준비에 한창인 경영학도다. 공부면 공부, 운동이면 운동, 자기관리에 철저한 멋진 대학생이다. 그러나 반전이 있었다. 평범한 외모와 달리 그의 방은 온갖 피규어로 가득했다. 울트라맨, 가면라이더 등 피규어만 모아둔 진열장이 있을 정도였다. 어려서부터 일본문화에 심취한 그는 일본 관련 콘텐츠에 해박했다. 심지어 일본어로 회화도 가능하다. 그리고 방에 있는 피규어 대부분은 일본에서 직접 사온 것들이었다. 김씨는 “누가 보면 오타쿠라고 손가락질 할 수 있지만 이렇게 피규어를 모으는 게 소소한 행복이다”며 “하나하나 모을 때마다 뿌듯하다”며 자랑스러워했다.

피규어에 대한 애정을 노래에 담은 이도 있다. 스토리텔링 음악으로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랩퍼 팻두는 음악만큼이나 피규어에 대한 사랑이 각별한 마니아로 알려졌다. 곰인형 모양의 일본산 아트토이 베어브(BearBrick)이 그의 주요 수집품이다. “피규어 수집 취미가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를 담은 스토리텔링 음악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밝힌 팻두는 실제로 자신이 좋아하는 베어브릭에 관한 음반을 발표한 바 있다.

2011년 베어브릭을 소재로 7곡의 노래가 담긴 ‘베어브릭 인 러브’라는 음반을 만들었다. 베어브릭을 좋아하는 이들과 사연을 나누고 싶어 자비를 들여 음반 3000장을 찍은 뒤 이 가운데 2500장을 한 아트토이 판매점을 통해 베어브릭 애호가들에게 무료로 배포하기도 했다. 또한 용인송담대에는 토이캐릭터창작과가 생길 만큼 피규어 시장이 산업적으로 주목받고 있기도 하다.


현대사회는
오타쿠 원한다

오늘날 오타쿠 문화는 일본이라는 나라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기고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로 부상했다. 오타쿠 관련 시장은 매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오타쿠에 대한 편견이 점점 희석되면서 새로운 문화 콘텐츠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제 오타쿠 문화는 현대사회에 있어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저력 있는 비주류 문화로 자리 잡게 됐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오타쿠 천국’일본에선…
섹스보다 만화 “출산률 저하”

지난달 24일 영국 BBC 방송은 2060년 일본 인구가 현재보다 3분의 1이나 감소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보도했다. 일본의 출생률이 이처럼 감소하는 원인 중 하나는 아기를 낳기 위한 성관계보다는 만화나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등에 더 열광하는 ‘오타쿠의 급증’이다. 오타쿠는 취업 등에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인간관계, 특히 여성과 관계를 맺는 데에도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2010년 일본 후생노동성 조사에 따르면 16∼19세의 일본 남성 가운데 36%가 오타쿠였다. 이는 불과 2년 새에 두 배로 늘어난 수치인데 문제는 이러한 증가세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16∼19세 남 36% 오타쿠
불과 2년새 2배로 늘어

누리칸(38)과 유게(39)라는 오타쿠는 실제 여성이 아니라 게임 속의 여주인공인 린코와 네네를 자신의 여자친구로 생각하고 있다. 누리칸과 유게는 모두 30대 후반이지만 게임을 할 때는 자신들이 10대 중반의 청소년이라고 생각한다. 누리칸은 “게임 속에서는 언제나 고등학생이 될 수 있고 어린 애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유게 역시 “게임 속에서는 내가 원하기만 하면 관계를 영원히 지속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일본 남성들 가운데 이처럼 오타쿠가 점점 늘어나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많은 일본의 젊은 남성들이 미래에 대해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한 원인일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일본의 젊은이들은 자신들의 부모 세대만큼 부를 축적할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고, 부양해야 할 자식을 낳아야 할 결혼과 같은 인간관계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것.

남녀가 만나 교제를 하더라도 섹스를 하거나 결혼하는 비율도 점점 감소하고 있다. 최근 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교제하는 일본 커플 가운데 1주일에 한번이라도 성관계를 갖는 커플은 27%에 불과했다. 일본에서 태어나는 신생아 가운데 혼외 출생아의 비율은 2%에 불과하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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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