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공사 잇단 자살 왜?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10.29 10:4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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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에 질려 '죽음의 질주'

[일요시사=취재2팀] 장례 4일째. 고인의 빈소는 유가족과 일부 동료들이 지키고 있었다. 지난 18일 서울도시철도공사(5·6·7·8호선) 소속 정재규 기관사는 경기도 양주 자신의 집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앞서 2명의 동료를 먼저 떠나보낸 고인은 자기 자신도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서울도시철도공사에 불어 닥친 죽음의 행렬. 안타까운 사건들의 이면엔 공통된 원인이 있었다.




"죽음으로 내몰린 그 분 입장에서 무엇이 (고인을) 그렇게 만든 것일까요? 성과급? 봉사활동? 조직문화? 제 생각으로는 일이 너무 힘듭니다. 일이 너무 힘든데, 월급은 너무 적습니다. 힘들어요. 정말."

정재규 기관사의 빈소를 지키고 있던 김태훈 서울도시철도공사노조 승무본부장은 자신에게 도착한 기관사들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고 한숨을 내쉬었다.

고독한 기관사

1년6개월 남짓한 기간 동안 벌써 3번째 장례를 치르는 김 본부장은 "언제 이런 일이 또 되풀이되지 말란 법은 없지 않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8일 새벽 경기도 양주 한 자택에서 정 기관사가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됐다. 유족에 따르면 정 기관사는 4년 전 첫 우울증을 진단받은 뒤 최근까지 다량의 약물을 복용해왔다.


앞서 정 기관사는 지난달 차도에 뛰어들어 자살을 기도했다가 실패한 뒤 아내에게 자신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를 호소했다. 1인승무로 인한 압박감과 4대 차종(도시바, 미쓰비시, SR, GEC)의 각기 다른 운전법, 쏟아지는 민원과 지하 터널의 공포가 정 기관사를 죄어오고 있었다.

서울도시철도공사의 문제점은 이미 수차례 보도된 바 있다. 현재 서울메트로가 운영하는 지하철 1·2·3·4호선(2호선 신정지선 제외)의 전 구간은 2인승무로 운행되고 있다. 하지만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5·6·7·8호선은 전 구간이 1인 승무로 고정돼있다.

일찍이 2인 승무체계를 도입해 운행업무와 안전업무를 분리한 서울메트로와 달리 서울도시철도공사 기관사들은 지하철 운전, 출입문 개폐, 안내 방송, 객실 민원 해결 등을 홀로 떠맡고 있다.

기관사 세번째 자살…열악한 근무 도마
1인승무 압박 등 극심한 스트레스 호소

정 기관사가 차량을 운전했던 지하철 7호선의 경우 장암역부터 부평구청까지 모두 50개의 역이 있으며, 전체 운행 소요시간은 106분이다. 기관사 입장에선 2분마다 한 번씩 각 역에서 승객이 모두 탔는지를 눈으로 일일이 확인하고, 문을 닫고 출발하고를 반복해야 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거나 민원이 접수됐을 때 그 책임은 고스란히 기관사에게 전가된다. 지하철 5·6호선의 경우 하루 4시간42분의 운행시간 동안 햇빛을 볼 수 있는 시간은 단 1분도 허락되지 않는다.

그러나 한 노조 관계자는 "우리 일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감내하는 부분이 있어야 한다"며 정작 중요한 문제는 따로 있다고 지적한다. 바로 회사 내부에 만연한 강압적인 조직 문화다.


동료 기관사의 증언에 따르면 정 기관사는 과거 코레일에서 근무하다가 2007년께 서울도시철도공사로 돌아왔다. 하지만 입사 1년 후 정 기관사는 공황장애란 병을 얻었다. 노조 측은 정 기관사의 발병과 직무 특성이 서로 연관돼 있다는 입장.

그러나 사측은 "지난 4월 기관사들을 대상으로 임시건강검진을 여의도성모병원에서 했고, 당시 어떠한 이상 징후도 발견하지 못했음으로 직무 연관성은 희박하다"는 주장을 내놨다. 즉 고인이 생전 공황장애를 앓고 있었다면 왜 상급자에게 보고하지 않았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동료 기관사는 다른 증언을 내놨다. 자신이 정 기관사였어도 아프다는 말을 꺼내기 어려웠을 거란 설명. 만약 공황장애와 같은 병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질 경우 인사고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또 익명의 노조 관계자는 "운행을 담당하고 있는 인력이 부족해 기관사들이 휴가는커녕 조퇴마저 눈치를 보는 게 현실"이라며 "현장직이 병가를 내거나 휴식을 취하면 관리직 혹은 내근직이 대체 업무조로 투입되는데 사실상 이들이 사업 다이아(업무 편성표)를 짜기 때문에 자신들이 나가지 않기 위해 기관사들의 조퇴를 막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도 거들었다. 그는 "외부 민원을 기관사 통제의 수단으로 이용하고 '시키면 하라'는 강압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은 무슨 일이 터졌을 때 책임 한 번 지는 일이 없다"며 "고인이 운행에 고충을 호소한 SR 차종의 경우 도입 단계부터 심각한 문제점들이 드러났음에도 결과적으론 (관리자)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유명을 달리한 고 황선웅 기관사의 경우는 생전 가족들을 위한 휴가를 냈는데도 사측의 요구에 의해 몇 달 전부터 약속한 제주도 여행을 취소하는 일을 겪었다. '안 된다'고 말할 수 없는 뿌리 깊은 상명하복 문화가 서울도시철도공사를 병들게 한 것이다.

"책임없다 발뺌만"

지난 22일 노조는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정 기관사의 미망인 A씨는 "오늘은 남편과 나의 결혼기념일"이라며 "불규칙한 스케줄과 과도한 업무에도 본인 책임을 다하려했던 남편의 죽음 앞에서 회사는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울먹였다.

그러나 A씨 등이 요구하고 있는 보상 문제는 쉽사리 결론나기 어려워 보인다. 지난해 3월 공황장애로 목숨을 끊은 이재민 기관사는 산업재해가 인정되지 않아 지금도 소송을 진행 중이다. 단 외상 후 스트레스를 겪은 황 기관사는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산업재해를 인정받았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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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