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렉스타 황당한 횡포 내막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0.21 13:5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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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짱 끼고 있다 나간다니 발목

[일요시사=경제1팀]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 트렉스타가 '신종'횡포 논란에 휩싸였다. 매장 점주 6명을 상대로 무단으로 할인 판매를 해 본사에 손해를 끼쳤으니 손실금을 물어내라고 요구한 것. 그런데 이들 모두는 매장을 접겠다는 의사를 본사에 표현한 뒤 이 같은 통보를 받았다. 할인 판매도 본사 직원이 지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어떻게 된 일일까?




"무단으로 할인 판매를 했으니 그간 회사에 입힌 손해를 물어내지 않으면 현금예치금과 마지막 한 달분 판매수수료를 지급할 수 없다."

서울 강서구 등촌동 NC백화점에서 아웃도어 브랜드 트렉스타 매장을 운영하던 김이중씨가 매장을 정리한 뒤 본사로부터 들은 황당한 이야기다.

지난 6월31일 후임 브랜드 매니저에게 매장에 대한 인수인계를 마치고 현재는 바로 옆 다른 아웃도어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김씨는 아직까지도 현금예치금 1500만원과 6월분 판매수수료 1100만원을 본사로부터 받지 못하고 있다.

"억울해? 소송해!"

김씨는 "할인 판매는 본사 영업과장의 지시로 진행한 일인데 이제 와서 책임을 매장 주인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며 "지난 25년간 여러 브랜드 매장을 운영했지만 이런 식의 터무니없는 운영 방식은 처음이다"고 토로했다.


김씨의 주장을 정리하면 이렇다. 김씨는 지난해 10월6일부터 지난 6월31일까지 트렉스타 매장을 운영했다. 그러던 중 지난해 가을부터 백화점 영업을 총괄하는 A과장이 각 매장으로 전화를 걸거나 직접 방문해 20% 할인 판매를 지시했다. 다른 아웃도어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고 매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할인 판매를 통해 매출을 올려야만 백화점 매장 운영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이유였다.

A과장의 말을 들은 김씨는 지난 2월1일부터 6월25일까지 20% 할인 판매를 진행했다. 할인 판매 시작 이후 매출은 급상승했고 매장 영업은 순조로웠다. 2∼5월까지 판매한 물품에 대한 수수료도 꼬박꼬박 입금됐다. 문제는 김씨가 매장을 접기로 했을 때 발생했다.

김씨는 6월까지 매장을 운영하겠다는 의사를 본사 측에 통보하고 6월31일 인수인계를 무사히 마쳤다. 그런데 7월26일 입금 됐어야 하는 영업보증금과 6월분 판매수수료가 정상적으로 지급되지 않았다. 김씨는 본사에 확인전화를 했고 "본사는 할인 판매를 지시한 사실이 없으니 손실금액을 물어내야 한다"라는 답변을 들었다. 할인 판매를 지시했다는 A과장은 이미 회사를 퇴사했으니 일단 김씨가 본사 측에 손실금액을 물어내고 억울하면 별도로 A과장에게 민사소송을 하라는 것.

백화점 브랜드 매니저는 백화점 총 판매 금액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취득하는 중간관리자다. 국내 백화점 유통업체 대부분이 중간관리자 형태로 운영 중이며 본사가 제공한 제품의 재고, 판매, 브랜드 관리 의무가 있다. 이들은 매장의 재고 및 판매에 대한 보증금 형태로 현금예치금을 해당 브랜드의 본사에 예치하며, 거래 종결 후 예치금을 반환받는다. 김씨에 따르면 트렉스타 백화점 브랜드 매니저는 판매대금의 17%를 수수료로 지급받는다. 김씨는 6월분 판매수수료와 현금예치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할인 판매 손실금 점주에 전가
매장 철수 의사 밝히자 돌변
"누가?" 세일 지시 두고도 대립

김씨와 같은 처지에 몰린 브랜드 매니저들은 한 둘이 아니다. 김씨의 매장을 비롯해 롯데 광주월드컵아울렛점, 롯데 부산·강남·광주·대전점 등 6곳의 브랜드 매니저 모두 매장 운영을 접은 뒤 할인 판매에 대한 손실금을 물어내라는 통보를 받았다. 이들이 본사로부터 요구받은 손실금과 돌려받지 못한 현금예치금을 합치면 적게는 2600만원에서 많게는 1억5000만원에 이른다.

트렉스타는 해당 건에 대해서 본사 공식 지시로 진행된 바는 없다고 맞서고 있다. 트렉스타는 일괄적인 영업정책으로 판매활동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매장에서 임의적으로 진행된 영업활동으로 재고, 판매차액이 발생되었으므로 중간관리자(백화점 브랜드 매니저)의 책임이 있다는 얘기다. 다만 담당 과장의 임의 지시로 할인 판매가 실시됐다면 최종 입장은 담당자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라는 단서를 붙였다. A과장은 퇴사한 상태. 트렉스타는 A과장에게 내용증명을 보내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씨를 비롯한 브랜드 매니저들은 본사가 할인 판매를 몰랐을 리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씨는 "가격이 정해져 들어오는 제품을 매장에서 할인해서 판매하려면 본사에서 할인이 가능한 전산망을 열어줘야 하고 일일·월말 정산을 하면 각각의 매출 상황이 본사로 전송되는데 몰랐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김씨는 또 "매장을 접겠다는 의사를 전하기 전에는 정상적으로 수수료가 입금됐는데 매장을 접은 뒤에 문제를 삼는 것은 본사 측의 보복성 압박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브랜드 매니저들은 트렉스타를 공정관리위원회에 제소하는 한편 회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보복성 압박?

트렉스타는 '트렉스타 공식입장'이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사태해결에 나섰다. 트렉스타 측은 "6월25일 이전에는 자체적으로 할인이 가능한 상태였으므로 트렉스타가 백화점에서 자체적으로 할인'키'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았다"며 "일부 브랜드 매니저들이 거론하는 것처럼 본사가 전산망을 열어주지 않았더라면 할인 판매는 불가능하다는 주장은 잘못된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트렉스타가 말하는 할인'키'는 매장 내 POS단말기에서 할인이 가능하도록 전산망을 열어주는 것을 말한다.

트렉스타 관계자는 "금번 불미스러운 사건은 최종적으로 확인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트렉스타의 가족으로써 이번 사건이 일어난 점에 대해서 사과를 드린다"며 "내부적인 개선 방향을 찾아서 문제점이 다시는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으며 브랜드 매니저들과도 원만하게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트렉스타는?

트렉스타는 부산에 위치한 국내 토종 아웃도어 브랜드로 1988년 동호실업으로 출발, 90년대 초 사명을 성호실업으로 변경하고 트렉스타 브랜드를 론칭했다. 비슷한 시기 중국 천진 1공장을 설립한 트렉스타는 90년대 후반 일본,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 중국 제2 공장을 설립하는 등 사세를 확장했다.

2000년대에는 대만, 홍콩, 인도, 중국 시장에 진출, 사명을 트렉스타로 전환했으며 한국군 전투 군화 납품 계약을 체결해 군 납품을 시작했다.

현재 국내 및 아시아 등산화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9년에는 세계 아웃도어 브랜드 랭킹에서 16위에 진입한 세계적인 브랜드로, 국내 유일하게 아시아, 미주, 유럽 등 세계 60여개국에 아웃도어 신발을 수출하고 있다. 트렉스타 대표이사는 한국신발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권동칠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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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