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위험한 차문' 논란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0.01 11:3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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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던 차서 사람이 '데굴데굴'

[일요시사=경제1팀] 고속으로 주행 중인 차량의 문짝이 갑자기 열린다면? 상상만 해도 아찔하고 끔찍하다. 그런데 이런 일이 실제로 발생했다. 지난 7월 남해고속도로에서다. 달리던 차에서 여학생이 도로 위로 떨어졌다. 매우 드문 일이지만 BMW 소유주들에게는 남의 일만이 아니다. 올들어 BMW 문짝 결함 관련 신고가 급증하고 있다. 비슷한 경험담이 잇따르고 있지만 사측은 정확한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7월21일 자동차 전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남해고속도로 한중간 여학생 사고 영상'이라는 제목의 블랙박스 영상이 올라왔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대형버스를 비롯해 여러 대의 차량이 시속 100km 정도로 달리는 가운데 블랙박스 영상을 찍은 차량 앞을 달리던 붉은색 마티즈가 갑자기 핸들을 오른쪽으로 꺾는다. 앞서 달리던 흰색 모닝에서 떨어진 한 여학생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갑자기 문이 덜컥

뒷좌석에 앉아있다가 갑자기 차문이 열리면서 고속도로에 떨어진 여학생은 5회 이상 구른 뒤 자리에서 일어서 비틀대다가 왼쪽 차선을 달리던 스타렉스 차량과 충돌할 뻔 했지만 운전자가 상황을 인식하고 미리 속도를 줄여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여학생은 크게 다치지 않았고 후속 차량들의 발 빠른 대처로 대형사고를 피했지만 동영상 게재 직후 BMW 5시리즈와 그란투리스모(GT)3.0xDrive 소유주들 사이에서 문짝 결함과 관련한 아찔한 경험담이 잇따르기 시작했다.

지난 7월 중순 BMW 5시리즈 소유주인 최모씨는 서울 방배경찰서 앞 복개도로를 지나다가 가슴을 쓸어내리는 경험을 했다. 최씨의 차량은 2008년식 bmw 528i. 시속 20km 정도로 저속주행을 하며 과속방지턱을 넘는 순간 경고음이 울리며 운전석 LCD 패널에 문짝이 열렸다는 표시등이 들어왔다. 

최씨는 "5만km 정도를 주행하면서 사고 한번 없었던 차량이다"며 "만약 뒷좌석에 동승자가 타고 있었거나 고속주행 상태였다면 어떤 사고로 이어질지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고 말했다.


BMW 520d 소유주 이모씨는 "급커브구간을 통과하면서 뒷좌석 오른쪽 문짝이 열려 함께 타고 있던 아이들이 안전밸트를 하지 않았더라면 떨어질 뻔 했다"며 "제작사에 문의를 했지만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GT 소유주 한모씨는 고속 주행 중 조수석 문짝이 하루 사이에 3차례나 열렸다고 알려왔다. 한씨는 지난 구정 고향을 내려가려고 서해안고속도로를 고속으로 주행하던 중 문짝이 자동으로 열렸고 갓길에 정차 후 문짝을 제대로 닫고 다시 출발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문이 다시 열렸다. 이런 증상이 총 3차례 반복됐다는 게 한씨의 주장이다.

문짝 결함 신고 급증…경험담도 잇달아
"수리 받아도 소용없어" 원인도 못 찾아

한씨는 BMW 공식 서비스센터에 차량을 입고시킨 후 도어 잠금장치 부품교체와 함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후 문짝 자동 개폐 현상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한씨는 "부품도 교환하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까지 했지만 이런 현상이 잡아지지 않는 것을 보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먼저"라며 "확실한 해결을 위해서는 리콜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BMW 문짝 자동 개폐 현상을 경험한 소유주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문짝이 스스로 열리는 경우는 외부 충격이나 고속 주행으로 정리할 수 있다. 과속방지턱을 넘거나 도로 이음새 등 도로사정이 좋지 않은 곳을 지날 때, 차량이 커브를 돌거나 경사로를 지나면서 차체가 어느 안쪽으로 쏠릴 때, 시속 100km 이상 주행할 때 등이다.

BMW 차량은 일반적인 차량 문짝과는 달리 이중 로크 장치가 적용되어 있다. 차량의 문짝은 래치와 그에 맞는 스트라이커로 잠기게 되는데 BMW 차량은 잠금 장치가 2개 있다고 보면 된다. 운전 중 운전자의 잘못으로 잠금장치를 풀지 않는 이상 문이 자동으로 열리기는 매우 어렵다는 얘기다.


한국자동차품질연합 관계자는 "자동차 결함에 대해 수십 년간 연구했지만 주행 중 차문이 열리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며 "특히 이러한 현상은 운전자 뿐 아니라, 동승자, 주변 차량 운전자들에게도 심각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중대한 결함"이라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수리를 받고 관련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해도 결함이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제조사 측이 정확한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BMW 서비스센터에서는 관련 결함이 있는 차량에 대해 진단기를 차량에 연결해 차량 도어 체결 여부를 나타내는 경고등 오작동 점검과 도어 로크 정상 작동 유무를 확인해주고 있는 게 전부다.

중대 결함 가능성

이와 관련 BMW코리아 관계자는 "관련된 결함으로 서비스센터에서 원인 규명을 하려 했으나 서비스센터에서는 도어 자동 개폐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지 않았다"며 "2차잠금이 잘 되지 않아 개폐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해 미국에서도 BMW 차량의 문짝 개폐 문제로 대량 리콜 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26일 NHTSA(미국고속도로교통안전국)은 2005∼2007년형 BMW 7시리즈 일부 차종에 대해 도어 결함으로 리콜을 진행했다. 해당 차량은 컴포트 엑세스, 소프트 클로스 오토매틱이 옵션으로 장착된 차량으로 도어 매칭 메커니즘이 잘못돼 주행 중 도어가 의도하지 않게 열려 탑승자가 차량에서 떨어질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BMW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상으로 실시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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닻 올린 이재명호 눈앞 암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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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21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비상계엄 사태와 대통령 탄핵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서 국민은 정권교체를 선택했다. 3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뤄냈지만 이재명 대통령의 앞길이 마냥 순탄치만은 않아 보인다. 지난 3일 치러진 6·3 조기 대선서 이재명 신임 대통령은 득표율 49.42%로 역대 대통령 중 최다 득표수를 기록했다.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41.15%,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는 8.34%, 민주노동당 권영국 후보는 0.98%를 각각 기록했다. 넘지 못한 과반의 벽 잠정 집계된 이번 대선 투표율은 지난 20대 대선보다 2.3%p 높은 79.4%였다. 이는 지난 1997년 투표율 80.7%를 기록한 15대 대선 이후 28년 만에 가장 높은 대선 투표율이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내란 세력을 심판하기 위한 국민의 뜨거운 의지”라고 입 모아 말했다. 지난 20대 대선서 양 후보 간의 득표율 차이는 0.7%p이었던 만큼 이번 역시 두 후보 간의 격차가 관전 포인트로 제시됐다. 지난 3일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가 한국방송협회와 함께 실시한 대선 출구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후보는 51.7%, 김문수 후보는 39.3%로 두 후보간의 격차는 두 자릿수로 크게 벌어졌다.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이 대통령의 과반이 예상됐지만, 실제 투표함을 열자 김 후보가 40%대로 진입한 반면 이 대통령은 50%를 넘지 못했다. 두 사람 간의 격차는 289만표인 8.27%p였다. 한 민주당 초선 의원 역시 출구조사 발표 직후 <일요시사>와 만난 자리서 “4%만 더 얻어서 55%로 안정 궤도를 유지하면 좋았을 것”이라며 내심 아쉬움을 비쳤다. 민주당은 선거 기간 동안 공을 들인 TK(대구·경북)서도 약세를 보였다. 선거관리위원회 개표 마감 결과 대구서 김 후보가 67.62% 득표한 반면, 이 대통령은 23.22%에 그쳤다. 경북서도 김 후보는 66.87%, 이 대통령은 25.52%로 지난 20대 대선과 비슷한 양상을 띠었다. 초유의 사태인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임에도 격차가 크지 않고 보수 지역서 30% 벽을 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제시된다. 40% 지지율을 등에 업은 국민의힘과 거대 여당인 민주당의 충돌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전까지는 민주당이 과반 의석수로 법안을 통과시키면 대통령 혹은 국무총리가 거부권을 행사해 국회로 되돌리는 방식이었지만, ‘찐명’으로 꼽히는 김민석 전 최고위원이 국무총리로 내정된 마당에 더는 국민의힘이 손쓸 방법이 없다. 빗나간 출구조사…TK도 20%대 ‘뚝’ 여대야소 정국 ‘동물 국회’ 재연? 이번 하반기 국회가 역대급 ‘혐오 정치’로 얼룩질까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이 대통령은 거듭 통합을 강조했다. 지난 4일 국회서 열린 취임 선서식서 “분열의 정치를 끝낸 대통령이 되겠다”며 “국민 통합을 동력으로 삼아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선서 누구를 지지했든 크게 통합하라는 대통령의 또 다른 의미에 따라 모든 국민을 아우르고 섬기는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고도 말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국민 대통합을 위해 대통령 취임 후 첫 오찬 메뉴를 비빔밥으로 준비했다. 우 의장은 “지역과 세대, 계층, 다양한 의견이 모두 대한민국이고, 서로 조화를 이루고 화합하도록 이끄는 통합력이 도약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머뭇거릴 새도 없이 이 대통령은 곧바로 업무를 시작했다. 함께 국정을 운영할 내각 구성도 시급하다. 당분간은 윤석열 전 정부 출신인 각료들과 한 지붕 밑에서 일을 해야 한다. 조기 대선서 당선된 문재인 전 대통령 또한 정부 출범 76일 만에 전원 ‘문재인의 사람들’로 불리는 국무위원과 국무회의를 진행했다. 이날에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진행했는데, 이때 통일·외교·안보 기조가 다른 박근혜정부 인사가 함께였던 만큼 제대로 된 국정 운영이 어려웠다는 푸념도 들려왔다. 이 대통령도 마찬가지로 새 내각 구성 전까지는 ‘윤석열의 사람들’과 나라를 이끌어야 한다. 국무총리를 시작으로 각 부처 장관 등 주요 인사들을 검증하기 위한 인사청문회 등 절차가 남아 있어 내각 전부를 임명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 어수선한 여의도 안팎 국무위원 선출을 위한 인사청문회 과정도 험난할 전망이다. 지난 3년간 이동관·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 박장범 KBS 사장 후보까지 피 튀기는 청문회가 밤낮으로 이어졌다. 공수교대가 이뤄진 이번 청문회서 국민의힘이 호락호락하게 넘어가지 않을 전망이다. 이 대통령을 둘러싼 다섯 건의 재판도 주목된다. 김혜경 여사의 법인카드 유용 논란과 대선 정국서 불거진 아들 도박 의혹도 논란이지만, 아직 털어내지 못한 본인의 재판들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현재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파기환송심 ▲대장동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1심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혐의 1심 ▲불법 대북송금 혐의 1심 ▲위증교사 혐의 항소심 등 총 5개의 재판을 받고 있다. 국민의힘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은 투표 하루 전날 이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를 꼬집으며 “설사 이재명 후보가 당선된다고 하더라도 재판이 예정대로 열리고 대법원의 유죄 취지 파기환송 결정에 따라 벌금형 100만원 이상의 판결을 받을 경우, 두 달 안에 대선을 또다시 치러야 하는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가장 먼저 예정된 재판은 오는 18일에 열리는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이다. 이는 지난달 1일 대법원이 1심의 무죄 판결을 엎고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한 사안이다. 만일 재판부가 예정대로 사건을 처리한다면 대법원의 파기환송 결정에 따라 유죄 판결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피선거권이 박탈되는데, 이때 대통령직 유지가 가능한지에 대한 논란이 예상된다. 아울러 대통령의 불소추특권을 다루는 헌법 제84조의 해석 논란도 다시 불붙을 예정이다. 막 내리는 용산 시대 민주당은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한 장치를 마련해뒀다. 대선 전부터 민주당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의 구성 요건서 ‘행위’를 삭제하는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거대 여당인 민주당이 의석수로 법안을 처리할 수 있지만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입법 독재’ 프레임을 우려해 속도 조절에 나섰다. 윤 전 대통령이 개방한 청와대도 풀어야 할 숙제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 2022년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며 영빈관과 녹지원, 상춘재 등을 일반인에게 공개했다. 이 대통령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바로 업무를 시작하는 만큼 우선은 청와대 수리를 기다리며 용산 대통령실을 사용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 2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면 용산으로 가는 게 맞다. 대통령실 이전은 큰 비용이 들고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고생도 심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빨리 청와대를 수리해서 그 (수리) 기간만 (용산에) 있다가 청와대로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예비 후보이던 시절에도 대통령 집무실에 대한 질문에 “상당히 고민이다. (용산 대통령실이) 보안 문제가 매우 심각해 대책이 있어야 되는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지금 당장 어디 딴 데로 가기가 마땅치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혈세를 들여 미리 준비할 수도 없다. 그래서 보안 문제가 있긴 하지만 일단 용산을 쓰면서 다음 단계로 청와대를 신속하게 보수해 그 길로 들어가는 것이 제일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윤 전 대통령이 사용하던 용산 집무실 환경에 “황당무계하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서 가진 첫 기자회견서 “꼭 무덤 같다. 아무도 없다”며 “필기도구를 제공해 줄 직원도 없다. 컴퓨터도 없고 프린터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직업 공무원 전원을 복귀시켜버린 모양”이라며 “곧바로 다시 원대복귀 명령을 해서 제자리로 복귀시켜야 할 듯싶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보수가 끝나는 대로 이 대통령이 집무실을 옮길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파기환송 선거법, 재판부 의지에 달려 청와대 복구, 극우 반격…험난한 여정 대통령 집무실이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된 만큼 보안과 경호 등이 늘 지적 대상이 됐다. 관련해 한 민주당 관계자는 “청와대가 100% 개방된 건 아니기 때문에 빠르게 보안 작업을 거친다면 올해 안에는 (청와대를) 집무실로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정부종합청사 등 제3의 장소에 임시로 집무실을 마련하는 방안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JTBC와의 인터뷰서 “국정 책임자의 불편함 또는 찝찝함 때문에 수백억, 수천억을 날리는 게 말이 되느냐”며 “잠깐 (용산서) 조심해서 쓰든지 하고 청와대를 최대한 빨리 보수해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끝나지 않은 극우와의 싸움과 테러 위협도 현재 진행형이다. 계엄 옹호, 탄핵 반대 그리고 부정선거를 주장해 온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와 자유통일당 중심의 극우 성향 단체는 이번 대선 결과에 불복해 선동을 이어갔다. 광화문서 지지자들과 개표를 기다리던 전 목사는 출구조사 결과가 공개되자 “선거관리위원회에 쳐들어가자” “불법 선거, 부정 투표”라고 소리쳤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 역시 부정선거론에 다시 불을 지피고 있어 대선이 끝난 후에도 잡음은 이어지고 있다. 황 전 총리는 용인의 한 사전투표소의 관외 회송용 봉투서 이미 기표된 용지가 나온 사례를 언급하며 “지난 대선서도 같은 현상이 발생했고 문자 그대로 부정선거의 스모킹 건”이라며 “그럼에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자의 자작극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관위 시스템이 얼마든지 조작 가능해서 투표 안 한 사람을 한 사람으로 만들고 한 사람을 안 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국가정보원 조사 결과와 정확히 일치한다. 이런 선관위를 도저히 믿을 수 있겠나”라며 “선거가 아니라 사기”라고 말했다. 현실 부정 테러 위협 이와 관련해 여권 관계자는 “망상에 불과하다. 갈라치기 정치의 원인”이라고 일축하며 “정치 성향이 맞지 않는 분들께선 지금 시국이 어수선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번 대선은 내란 세력을 심판한 국민의 선택이라는 걸 잊지 않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