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와 실제 다른 '진짜사나이'의 두 얼굴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9.23 11:2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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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보니 군생활 재밌겠다고?

[일요시사=사회팀] 화제의 예능 <진짜 사나이>에는 '진짜'가 빠져있다. 지금 이 시간도 군인들은 이틀에 1명꼴로 정신질환에 걸려 전역하며, 하루에 1명꼴로 성폭력의 피해자가 된다. 사흘에 1명씩은 목숨을 잃고, 이중 절반 이상은 500만원이라는 터무니없는 보상금과 함께 싸늘한 주검으로 돌아온다. 이것이 그들이 말하지 않았던 '진짜 사나이'의 두 얼굴이다.




8월 한 달간 평균 시청률 16.1%(TNmS 기준). 동시간대 시청률 1위. MBC 예능 <진짜 사나이>의 성적표다. <진짜 사나이>는 '군 생활을 보여주는 한국의 리얼리티쇼(Korean reality show reveals military life)'라는 제목과 함께 최근 한 호주 방송에 소개됐다.

'진짜'는 다르다

방송가 화제의 중심에 선 <진짜 사나이>. 이 프로그램의 든든한 우군은 바로 육군본부(이하 육본)다. <진짜 사나이>의 기획을 맡은 권석CP는 한 연예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육본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 모든 것이 가능했다"고 고마움을 드러냈다.

그러나 육본이 보증한 <진짜 사나이>에는 아이러니하게도 '진짜'가 빠져 있다. 시청자들이 방송에 열광하는 것과는 별개로 현실에선 국방의 의무를 수행 중인 '진짜 사나이'들이 하루에도 몇 번씩 자살을 고민한다.

지난 9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송영근 의원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2012 군우울증 유병률 조사' 통계에 따르면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군인은 전체의 9.3%로 나타났다.


또 군부대의 주요 우울장애 발생률은 4.6%로 조사됐다. 이는 일반 남성의 우울증 발생률인 1.8%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실제 정신질환으로 군병원에 입원한 사례는 연간 4만건을 상회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중 전역한 군인은 2012년 기준 185명이다. 신체검사를 통해 '정상'임이 인정된 군인이 입대 후 이틀에 한 명 꼴로 정신질환을 얻어 전역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들이 얻은 정신질환은 대체로 부대 내 구타 및 가혹행위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지난 11일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를 통해 알려진 김모 일병의 성추행 사건은 육본의 관리 한계를 여실히 드러낸 한 사례로 기록됐다.

이날 인권위는 전방의 한 보병 사단에서 복무 중인 김 일병이 전입 직후부터 지속적인 성추행과 구타에 시달려왔다고 밝혔다. 가해자는 모두 10명이었고, 이들은 김 일병의 특정 신체부위를 때리거나 만지는 등의 수법으로 성추행했다.

그러나 이 같은 상황에 처한 김 일병을 도와줄 사람은 부대 내에 아무도 없었다. <진짜 사나이>에서 고름 짜듯 연출한 전우애는 온데간데 없었다. 김 일병은 어머니에게 "나 좀 구출해 달라"며 눈물로 호소했다.

김 일병에게는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이라는 정신질환이 발병했다. 인권위는 "김 일병이 수차례 자살시도 끝에 병원에 입원했다"고 알렸다. 김 일병이 근무한 부대는 수년 전부터 성폭력이 악습처럼 이어져 내려온 것으로 인권위는 발표했다.

성범죄로 적발된 군인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해 군인권센터가 민주통합당 최원식 의원을 통해 입수한 국방부 자료를 보면 성범죄로 적발된 군인은 2009년 224명, 2010년 315명, 2011년 366명으로 보고됐다. 부대 내에서 하루에 한 번씩 성범죄가 발생하는 셈이다. 


이틀에 1명꼴 정신질환으로 전역

하루에 1명꼴 성폭력 피해 발생

사흘에 1명꼴 사고로 목숨 잃어

"건강하게 돌아오겠다"던 아들은 때론 싸늘한 주검으로 부대 밖을 나선다. 민주당 김광진 의원실의 고상만 보좌관은 "사흘에 1명씩 군인이 죽고 있다"며 군 사망사고 실태를 공개했다.

김광진 의원실에서 작성한 자료를 보면 지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사망한 군인은 모두 519명. 이중 자살로 처리된 군인은 335명이다.

자살자 현황을 세부적으로 보면 ▲2008년 75건 ▲2009년 81건 ▲2010년 82건 ▲2011년 97건의 자살자가 발생했다. 연평균 83번의 자살이 일어나고 있는 것. 자살로 처리된 장병들의 유족에게는 사망위로 보상금 500만원이 지급된다. 이걸로 끝이다

고 보좌관은 "학교 내 따돌림이나 학원폭력으로 자살한 학생들과 불과 2∼3살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청년들"이라며 "군 병원 냉동고에 잠들어 있는 청년들에게도 <진짜 사나이>의 전우애는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육본은 구타나 가혹행위로 인한 자살자의 순직 처리를 거부함은 물론 사인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은폐를 시도한다. 자신들의 책임 없음을 강조하기 위해 사망자를 덮어놓고 자살자로 처리하는 경우도 있다.

지난해 서울중앙지법은 경북 모 보병사단 소대장으로 복무하다가 BOQ(군 장교숙소)에서 숨진 박모 중위의 유족이 제기한 손해배상소송(사건번호 선고2012가합1****)에서 유족의 손을 들어줬다.

앞서 군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위)가 지난 2009년 조사한 바에 따르면 박 중위는 1998년 4월12일 BOQ 내에서 질식사했으나 군 수사당국은 박 중위의 사인을 그 이름조차 생소한 '자기색정사(自己色情死)'로 예단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육군은 "자위행위를 하던 박 중위가 환각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준비한 비닐봉지 입구를 손으로 오므리는 과정에서 저산소증으로 숨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유족 측이 도착한 현장에는 강제로 아랫도리를 벗긴 시신과 군 관계자가 현장을 훼손하면서 남긴 발자국만이 가득했다. 유족 측이 납득할만한 현장보존이 이뤄지지 않았던 것이다.

그리고 서울중앙지법은 진상위의 조사결과와 유족 측의 문제제기를 합리적으로 봤다. 판결문에서 재판부는 "(군이) 사고현장을 임의로 훼손하고, 현장에서 발견된 만화책의 펼쳐진 부분을 왜곡하며, 여성모델의 사진도 선정적인 사진으로 함부로 단정한 뒤 이를 근거로 자기색정사로 추정된다고 보고함으로써 유족인 원고들로 하여금 망인의 사망원인에 대한 더이상의 진실규명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고 판시했다.

하지만 "사망원인 규명이 불가능하다"는 재판부의 판결에도 육본은 사망자에 대한 순직처리를 보류하고 있다. 때문에 인수가 거부된 박 중위의 시신은 경기도 한 보급부대에서 14년째 발인만을 기다리고 있다.

사건은폐 급급

지난 10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월 강원도 최전방부대에서 근무하다 뇌출혈로 숨진 이신애(28) 중위의 순직을 인정하라고 국방부에 권고했다. 이 중위는 임신 중 과로로 숨졌지만 순직이 아닌 일반사망으로 처리됐다.

앞서 군은 이 중위의 사인규명을 놓고 “자기가 임신해서 자기가 아파서 죽은 것을 어떻게 순직처리 하느냐"며 유족 측의 순직 요구를 거부했다. 이 사건은 복수 매체에 보도되며 파장을 일으켰다

여론이 들끓자 육군은 "이 중위의 순직을 인정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최근 육본은 "재심의를 거쳐 판단하겠다"며 기존 발표에서 유보된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듯 이 중위 사건과 같은 '진짜 군인들'의 죽음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신애 중위 사망 사건은?

만삭 최전방 근무에 軍 "순직 아니다"

강원도 최전방부대에서 근무하다 뇌출혈로 숨진 이신애(28) 중위는 지난해 9월께 임신 사실을 부대에 보고했다. 그러나 이 중위가 근무하는 곳은 최전방 지역이어서 산부인과 진료를 위해 왕복 3시간을 오가야 했다. 또 부서장 공석으로 인한 대리 업무와 훈련 준비 등이 겹치면서 사망 한 달 전인 지난 1월에는 50시간이 넘게 초과근무를 했다. 이 중위는 결국 혹한기 훈련을 하루 앞둔 지난 2월 새벽 뇌출혈로 사망했다.

할아버지와 아버지에 이어 3대째 장교로 군 복무를 한 군인가족 출신인 이 중위의 순직 처리는 육군에 의해 기각됐다. 당초 육군본부는 "이 중위의 뇌출혈이 임신 중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했고 군 복무가 고혈압의 발생이나 악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기 어렵다"며 순직을 인정하지 않았다.

한편 이 중위는 숨졌지만 아이는 제왕절개를 통해 출생했으며 현재 건강한 상태로 알려졌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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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