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망해도 잘사는 부자들(25) 천호균의 쌈지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8.06 11:18:34
  • 댓글 0개

부도 직전 회사 넘기고 '유유자적'

[일요시사=경제1팀] '기업은 망해도 기업주는 산다.'
잘 나가던 기업이 망했다는 소식은 심심찮게 들려온다. 그런데 망한 재벌이 '깡통'을 찼다는 소식은 들어본 적이 없다. IMF 이후 내로라하는 대기업들이 줄줄이 공중분해 됐지만 해당 기업에서 중책을 맡았던 경영진과 그 가족들은 멀쩡히 잘 살고 있다. 미리 '주머니'를 채워놔서일까. <일요시사>가 연속기획으로 잘 먹고 잘 살고 있는 '망한 기업' 수뇌부들의 현주소를 조명해봤다.


지난 2010년 루이비통·구치 같은 외국 명품 브랜드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토종 브랜드 하나가 최종 부도처리됐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국산 잡화 브랜드 '쌈지'다.

쌈지는 천호균 전 대표가 1984년 설립한 '레더데코'를 전신으로 한다. 쌈지라는 이름은 레더데코 디자인실장으로 경영에 참여하고 있던 천 전 대표의 부인 정금자씨의 아이디어다. 속담에도 쓰이고 레더데코의 주력 제품이던 핸드백과도 잘 어울려 브랜드 명으로 채택됐으며 99년에는 아예 사명을 쌈지로 변경했다.

7년간 적자

천 전 대표는 쌈지 이외에 '놈' '딸기' '아이삭' '진리' 등의 브랜드를 개발했고 창업 5년 만인 98년 544억원 매출에 20억원의 순이익을 올릴 정도로 회사를 성장시켰다. 2001년에는 코스닥에 등록, 기업을 공개했다.

2년간 이어지던 흑자는 2003년부터 적자로 전환했다. 적자는 7년간 이어졌고 2009년에는 매출액 578억원에 129억원의 적자를 냈다. 결국 쌈지는 지난 2010년 4월 코스닥 시장 퇴출과 함께 최종 부도처리됐다.

쌈지의 부도는 어느 정도 예정된 수순이었다. 지나친 사업 다양화가 그 이유였다. 천 전 대표는 쌈지의 코스닥 등록 이후 총 20억원을 투자해 프랑스 패션회사 '마틴싯봉'의 지분 66%를 확보, 인수했다.


2004년에는 경기 파주시에 '딸기가좋아'라는 문화 테마파크를 열며 부동산과 결합된 테마파크 사업에 진출했고 이듬해에는 서울 인사동에 '쌈지길'을 조성했다.

2007년에는 아이비전 영화사를 인수하면서 영화 사업에까지 진출했다. 그러나 첫 번째 영화 <무방비 도시>는 실패했고 두 번째 영화인 <인사동 스캔들> 또한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그 사이 소비자들은 점점 쌈지로부터 등을 돌렸다. 테마파크 '딸기가좋아'는 입장료 외에 수익 모델이 없었고 '쌈지길' 또한 시민들의 반대로 입장료조차 걷지 못해 개점 이래 적자가 지속됐다. 2005년부터 시작된 명품 브랜드 선호 현상과 수많은 디자이너들의 이탈 현상은 쌈지의 몰락에 기름을 부었다.

결국 경영난에 시달리던 천 전 대표는 2009년 8월 쌈지 경영권을 양진호씨에게 넘겼다. 물론 쌈지는 양씨가 회사를 이끌던 시점에 부도가 난 것은 사실이다. 직접적으로 천 전 대표에게 책임을 물을 수는 없다는 얘기다.

대표이사 퇴임 나흘만에 ㈜쌈지농부 설립
유치원·교육 사업으로 지난해 매출 80억

하지만 다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이미 회사가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던 상황에서 대표이사의 교체와는 상관없이 부도는 예정된 결과다" "무리한 사업 다각화가 토종 브랜드의 몰락을 가져왔다" 등 천 전 대표의 책임이 없지 않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현재 쌈지는 법적 소송에 휘말려있다. 2009년 11월 퇴사한 200여 명의 직원이 밀린 임금과 퇴직금 31억원을 받기 위해 노무법인 세종을 통해 양씨를 고소했고 천 전 대표도 양씨를 고소했다.


천 전 대표는 2009년 쌈지 대표이사직을 물러난 지 나흘만에 ㈜쌈지농부를 설립했다. 그해 12월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을 신청해 2010년 2월부터 2012년 1월까지 약 1억원가량의 지원을 받았다. ㈜쌈지농부 초기엔 천 전 대표가 대표를 맡았다가 현재는 쌈지 아트디자이너로 일했던 외아들 재용씨에게 전체 운영을 맡기고 자신은 고문으로 물러났다. 천 전 대표는 서울문화재단 이사직에 올라 있다.

㈜쌈지농부는 생태문화공간 '논밭예술학교', 유기농가게 '농부로부터', 작가공방 '일하자', 생태가게 '지렁이다' 등을 운영 중이며 주력사업은 유치원·교육이다. 이를 중심으로 ㈜쌈지농부는 지난해 전체 사업장에서 80억원이라는 매출을 올렸다.

브랜드 '딸기'와 쌈지사운드페스티벌(일명 쌈싸페) 등 문화예술사업은 그대로 유지 중이다. 부도를 맞기 전에 이미 독립법인으로 분리됐기 때문이다.

'딸기' 브랜드의 운영주체는 ㈜어린농부다. 부인 정씨가 이끌고 있는 ㈜어린농부는 '딸기' 캐릭터 상품과 함께 '딸기가좋아' 키즈카페 등을 운영 중이다.

'딸기가좋아' 키즈카페는 현재 잠실 올림픽공원점, 영등포 타임스퀘어점, 용인 블루키점, 부평 아이즈빌점, 순천 SC아울렛점 등 5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로 재용씨가 이름을 올리고 있다.

회사 망했는데…

또한 ㈜어린농부가 운영하는 유아 놀이교육 전문업체 '딸기봐봐'의 대표는 천 전 대표의 딸 재린씨다. 딸기봐봐의 본원은 헤이리예술마을에 위치해 있으며 이를 포함 경기도 5개원(헤이리·광명·부천상동·일산·동탄), 서울 2개원(잠실·개포), 인천 송도원, 대구 수성원, 광주 광주원, 부산 부산지원, 경남 거제원 등 총 12개원을 운영 중이다.

쌈지사운드페스티벌도 2009년 초 쌈지에서 독립법인으로 분리된 ㈜쌈넷이 운영 중이다. ㈜쌈넷은 쌈지사운드페스티벌과 라이브클럽 쌤, 공연 매니지먼트사업을 운영 중인 대중음악 전문 콘텐츠 기업으로서 재용씨가 대표를 맡고 있다. 쌈지 부도 전 쌈지길 대표를 맡았던 천 전 대표의 형 호선씨는 문화 전문교육기관 컬쳐리더인스티튜트 원장을 맡고 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쌈지는?

▲1984년 레더데코 설립
▲1992년 브랜드 '쌈지' 개발
▲1993년 법인 전환
▲1995년 브랜드 '아이삭' '놈'출시
▲1998년 쌈지스포츠 출시
▲1999년 '쌈지'로 사명 변경
▲2001년 코스닥 등록, 기업 공개
▲2004년 테마파크 '딸기가좋아' 갤러리 '쌈지미술창고' '쌈지길' 개장
▲2007년 영화사 아이비젼엔터테인먼트 흡수합병, 옥션별 설립
▲2009년 천호균 전 대표 퇴진
▲2010년 최종 부도. 상장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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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