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많고 탈많은 건국대 ‘호화 골프’ 공방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7.31 15: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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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끝나지 않은 진흙탕 폭로전

[일요시사=경제1팀] 건국대가 ‘학문의 전당’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사건들로 뒤숭숭하다. 이사장의 도덕적 문제와 경영 부실 의혹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데 이어 이번에는 ‘호화 골프’논란까지 터졌다. ‘이사장 불신’논란은 학내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또 건국대다. 이번에는 김경희 건국대 이사장과 김진규 전 건국대 총장이 법인카드로 ‘호화 골프’를 즐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현재 사기 혐의로 구속 상태인 김 전 총장은 총장 재임 당시 유흥업소와 해외 백화점 등에서 법인카드로 수백만원씩 긁은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김 전 총장은 과거 공금 횡령, 성추문, 법인 CCTV 감시 의혹 등으로 도덕성 논란에 휩싸이며 퇴진 압박에 시달리다, 지난해 5월 결국 총장직을 내려놓은 인물이다.

2년간 3억9090만원

건국대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 노동조합 등으로 구성된 ‘건국학원 정상화를 위한 범건국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공개한 법인카드 지출 내역에 따르면 김 이사장과 김 전 총장은 지난 2년 동안 총 3억9090만원을 법인카드로 지출했다.

이 중 골프장에서 사용한 돈은 김 이사장 6990만원(88회)과 김 전 총장 4254만원(50회) 등 총 1억 1044만원이다. 비대위 측은 이들이 수시로 골프장을 드나들면서 법인카드로 그 비용을 결제했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은 지난해 10월 학교 법인이 운영하는 경기도 파주 소재 한 골프장에서 360만원을 지출했고, 이 외에도 전국 각지 골프장에서 법인카드를 사용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김 전 총장도 지난해 총장직을 사퇴하기 직전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팜스프링스의 고급 골프장 등에서 법인카드를 사용했다. 김 전 총장은 또 골프장 외에도 룸살롱, 단란주점 등 호화 유흥주점에서 법인카드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 강남의 한 유흥주점에서 두 차례에 걸쳐 212만원을 지출했는가 하면, 일본 후쿠오카의 D백화점에서 288만원을 결제하기도 했다.

이사장·총장 법인카드 사용 도마
건대 비대위, 지출내역 공개 파문

비대위 측 관계자는 “김 이사장과 김 전 총장이 이번에 공개된 내용뿐만 아니라 이전에도 법인카드를 사적인 용도로 유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김 이사장은 법인카드 외에도 교육기관의 장으로서 도덕적 해이와 각종 비위행위를 저질러왔다”고 주장했다.

실제 김 이사장 취임 후 건국대에는 바람 잘 날이 없었다. 앞서 지난 3월 말에는 김 이사장이 학교법인 소유의 재산으로 호화생활을 해왔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었다.

당시 비대위는 김 이사장이 재단이 개발 사업으로 건설한 ‘스타시티’ 45층 펜트하우스를 개인적 용도로 사용해왔다고 주장했다. 해당 펜트하우스는 약 99평 규모에 시가가 42억원 상당으로, 김 이사장은 ‘스타시티’와 관련해 교내외에서 논란이 일자 지난 2월 모 업자에게 아파트를 전세로 놓은 뒤 빠져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측은 또 김 이사장이 펜트하우스 인테리어 비용과, 관리비를 학교 법인 자금으로 지급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김 이사장은 그간 9250여만원에 달했던 공관 관리비와 통신비를 학교 법인으로 하여금 지급하게 했다”며 “이사회 모 이사의 경우 9억원에 달하는 김 이사장 펜트하우스 실내공사비를 제3의 업체가 대납하게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2001년 이사장이 된 후 판공비 명목으로 해마다 6000만∼9000만원을 받아 그동안 증빙자료 한번 제출하지 않고 써왔다”고 말했다.

5월에는 김 이사장이 학교법인의 임대 상가를 지인에게 특혜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비대위의 성명자료에 따르면, 김 이사장은 갤러리 대표 A씨에게 클래식500의 임대공간을 보증금 없이 월임대료 10만원으로 무료 임대했고, 상가임대료의 20% 수준으로 특혜를 줬다.

실제로 A씨가 소유하고 있는 건국대학교병원 지하1층 음식점은 121.54㎡(36.7평)에 보증금 5000만원으로 임대료가 연 1억3506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지하 1층 세븐일레븐은 122.61㎡(37.1평) 보증금 19억1000만원으로 연간 임대료만 1억8480만원 수준이다. 이 외에도 A씨는 임대상가 3개에서 특혜를 받고 있으며 미술품 보관 창고를 월 10만원의 가격에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룸살롱서 ‘펑’
골프장서 ‘펑’
백화점서 ‘펑’

잇딴 논란에 대해 건국대학교 측은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건국대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학교 상황이 어지럽고 이래저래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어 정말 송구하고 죄송하다”면서도 “지금까지 여러 가지 수많은 일들이 있어 왔지만 이번 법인카드 건은 좀 치사하다거나 악의적이라는 생각을 버릴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2년 동안 88회 라운딩, 6790만원을 사용했다고 나와 굉장히 어마어마하게 보이는데 2년간 88회면 1주일 8.29일 당 한번, 1회당 77만원씩 지출한 꼴”이라며 “법인자산규모 1조원이 넘는 곳의 대학교 이사장이 대외협력에 일환으로 그 정도는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마치 등록금을 사용한 것처럼 악의적인 주장을 펼치고 있는데, 우리학교 법인은 다른 대학과 다르게 ‘클래식 500 시니어타워’와 ‘건국유업’등 사업체들을 운영하고 있다”며 “법인이 사업을 통해 번 돈으로 비즈니스와 대외관계 유지 등으로 법인카드를 집행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총장과 관련한 질문에서는 “이미 퇴출된 인물이고 일반 개인적인 비리로 법적인 조치를 받고 있기 때문에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잘라 말했고, “이번 법인카드 건은 엄연한 불법자료로 리스크가 높아,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입수해 공개한 관련자들을 전자금융거래법위반과 명예훼손으로 검찰에 고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대위 측도 건국가족을 지키기 위한 행보를 지속할 예정여서 김 이사장을 둘러싼 논란은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학문의 전당에서…

교육계 한 관계자는 “어느 사회이건 도덕적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자기 성찰에서 앞서 있어야 할 곳이 대학”이라며 “그런 점에서 건국대에서 벌어지고 있는 타락과 불신, 대학의 혼란과 대학 지도자의 불명예는 모두가 심각한 전조로 받아들여야한다. 학문의 전당인 대학에서 이 같은 일이 일어났다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경희 이사장은?

 

김경희 이사장은 건국대 설립자인 고 유석창 박사의 맏며느리다. 건국대 이사장이었던 남편 유일윤씨가 1978년 불의의 사고로 사망한 이후 1994년부터 건국대 이사회에서 활동하다 2001년 이사장에 취임했다. 이후 갖가지 의혹으로 세간의 입방아에 오르내렸다.

2002년 불미스러운 사생활 의혹에 휩싸였다. 2003년 학교법인 소유 교육용 부동산 매각 대금 등 35억5000만원을 교육부가 지정하지 않은 용도에 사용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고 2007년엔 학력을 부풀려 기재해 논란이 됐다.

김 이사장은 1970년 한양대 건축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마운트 세인트메리대 대학원을 수료하고, 로스앤젤레스 시티 유니버시티 대학원 서양화과 석사학위를 받았다고 밝혀왔으나 한양대의 경우 학사 학위가 나오지 않는 청강생으로 졸업했고, 마운트 세인트 메리 칼리지는 중도에 포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이사장을 둘러싼 학내 혼란이 가중되자 ‘이사장 퇴진 운동’도 계속됐다. 비대위는 “김 이사장은 각종 학력, 수상 경력을 위조했을 뿐 아니라 업무추진비 횡령, 외유성 호화 출장, 법인카드 부당 지출 등 각종 비리에 연루됐다”며 “모든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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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