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원세훈 뇌관' 실체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6.25 10:24:41
  • 댓글 0개

W건설 털면 정권실세 나온다

[일요시사=사회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뇌물수수와 청탁 등 이른바 '스폰서 의혹'이 정국을 강타하고 있다. 그와 관련된 개인 비리만 수십 가지나 되는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새로운 '스폰서 기업'도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금품 로비 의혹과 관련 황보건설 전 대표 황모씨가 구속된 가운데 또 다른 건설 비리 의혹이 불거져 사정당국이 수사의 고삐를 죄고 있다. 

수의계약 있었나

지난 17일 <연합뉴스>를 비롯한 복수 언론은 2010년 7월 있었던 삼척그린파워발전소 제1공구 토목공사와 관련 또 다른 의혹을 제기했다. 원 전 원장이 제1공구 토목공사에도 압력을 행사했다는 내용이었다. 해당 공사에는 수도권 중소 건설업체가 참여했는데 원 전 원장은 이 건설업체로부터 로비를 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검찰은 현재까지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한 검찰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건이라 확인해 주기 곤란하다"고 말을 아꼈다. 현재 당국의 첩보망에 오른 건설사는 바로 W건설이다.

W건설은 지난 1994년 10월24일 설립된 전문건설업체다. 인천 지역 대표 전문건설업체인 W건설은 지난해 3월15일 부도를 맞았고, 같은 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2010년 12월 기준 자본금은 33억원, 종합신용등급과 현금흐름등급에서 각각 BBB_(양호)와 CF3(양호)으로 기준점을 넘었다.

KSICON(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W건설은 지난 3년간 하도급 공사로만 3956억원의 수익을 올렸다. 원도급 계약까지 합하면 4373억원에 이른다. 중소건설업체 중 이 정도의 실적을 기록하는 업체는 흔치 않다.
그러나 수주한 공사 대부분이 관급공사였다. 2010년 4월1일부터 부도 직전까지 민간공사 수주 금액은 16억원에 불과했다.


W건설은 굵직한 도로·철도 공사에서 두각을 나타냈는데 삼척-동해 간 고속도로 건설공사(제4공구), 호남고속철도 제5-1공구 구조물 및 터널공사(4공구), 청주내덕(율량)-청원북일(북이) 일반도로 건설공사(2공구)는 물론이고, 인천도시철도2호선 205·212공구 건설공사, 서울지하철 9호선 3단계 919공구 토공구조물 공사에도 참여했다. 이 밖에 KSICON에서 확인된 것만 10건이 넘었다.

무엇보다 지난 2009년 착공한 1조2000억원 규모의 경인 아라뱃길 시설공사에서 W건설은 SK건설과 공동도급사 자격으로 제6공구의 준공을 맡았다. SK건설 컨소시엄은 SK건설이 40%의 지분을 가졌으며, 태영건설이 15%, W건설이 8%의 지분으로 파트너를 구성했다. 총 공사금액은 2654억원이었다.

완공된 아라뱃길 개통이 이뤄진 건 2012년 5월24일이다. 착공으로부터 3년여가 지난 시점. 그러나 W건설은 아라뱃길 개통을 두 달 앞두고 급작스런 부도를 맞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기획부도 의혹이 일었다. 전문건설업체 중 일반건설업계의 현대건설 정도의 위상을 갖고 있는 W건설은 2008년께부터 차입금을 꾸준히 늘렸고 결국 예정된 부도를 맞았다는 것이다. 2010년까지 10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던 기업치고는 2년 사이 허망하게 문을 닫았다는 얘기도 있었다. 현재 경인 아라뱃길 공사에 참여한 복수 하도급업체는 공사 과정에서 원도급업체와 짜고 공사비를 부풀리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W건설과 관련한 의혹의 키는 결국 삼척그린파워발전소가 쥐고 있다는 것이 중평이다. 황보건설의 경우처럼 원 전 원장이 발주처인 한국남부발전에 압력을 행사했는지가 먼저 밝혀져야 한다는 것.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여환섭 부장검사)는 원 전 원장의 관급공사 비리와 관련 하명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 이상호 현 한국남부발전 사장을 소환, 하도급업체 선정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는지를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삼척파워그린발전소 토목공사와 관련하여 황보건설 뿐만 아니라 W건설도 수의계약을 맺었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며 "복수 관계자가 증언한 것이라 상당한 신빙성이 있었다"고 증언했다. 즉 하도급업체 선정 과정에서 W건설에 특혜가 주어졌다는 설명이다.


당시 1공구 시공을 맡은 업체는 두산중공업이며, 하도급업체로 참여를 희망한 업체는 '구산토건' '강산건설' '성보EnC' '조운건설' 등으로 알려졌다.

대규모 관급공사서 두각 "특혜 의혹" 제기
4대강 공사 끝내고 돌연 문닫아…기획부도?

이중 한 건설사 관계자는 "W건설의 입찰과 관련 '내정되었다'는 얘기는 들은 바 없었다"며 "다만 W건설이 입찰을 전후로 무리한 수주 때문에 머지않아 문을 닫을 것이라는 얘기는 공공연한 비밀이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건설사 측도 "2011년 1월 하도급업체 경쟁입찰에 7개가 업체가 참여한 것은 맞다"고 확인했다. 그러나 "이상의 정확한 내막은 우리 입장에서 알 수 없다"며 "심사방식이 중도에 변경됐는지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답했다.

전문건설협회의 반응도 비슷했다. 한 전문가는 W건설에 관한 질문을 받자 "아마 기사를 쓰려는 것 같은데 말씀드리기가 곤란하다"며 "W건설은 잘 알고 있지만 당시 계약이 수의였는지 최저가였는지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고 즉답을 회피했다.

한 대기업 건설사 임원은 사견임을 전제로 "(수백억원 규모의 공사에서) 수의계약은 이뤄질 리 없다"며 "원청업체가 최저가 입찰을 채택하지 않을 경우 손해가 너무 크다"고 설명했다.

W건설은 삼척그린파워발전소 1공구 하도급업체로서 또 다른 도급업체를 공사에 끌어들였다가 건설협회 측의 제지를 받은 적이 있다. 애초부터 단독으로 진행하기에는 무리한 공사가 아니었냐는 지적이다.

로비설 파다

W건설 전 대표 김모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우린(W건설) 수의계약이 아닌 저가입찰로 정상적인 절차를 밟았는데 왜 자꾸 이러는지 모르겠다"며 "삼척과는 인연이 있어서 지역 발전에 기여하려 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또 '비협력사로 뒤늦게 입찰에 뛰어들어 낙찰 받았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원세훈과는 일면식도 없고, 두산중공업과는 몇 년 전부터 협력관계에 있었는데 뭐가 문제냐"고 답했다. 원 전 원장 역시 최근 검찰 조사에서 자신을 둘러싼 모든 '로비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져 사건의 정확한 전모가 밝혀지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청와대 표창' W건설 왜?


외압·청탁 있었나

지난 2010년 11월21일, W건설 직원 안모씨는 '제1회 건설기능인의 날' 행사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안씨는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추천했으며, 공적개요에는 "W건설, M건설 등에 종사하며 20년간 작업반장으로 재직하면서 많은 인원을 거느리고 인명사고 한번 없이 안전시공에 기여했다"고 쓰여 있다.

W건설 직원을 추천한 건설근로자공제회 측은 "W건설이 아닌 안씨 개인에게 준 것이며, 외부 심사위원 10여명이 선정한 것이므로 외압이나 청탁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외부 심사위원이면 더욱 청탁 가능성이 높지 않았었겠냐'는 질문에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공적개요에 쓰인 M건설은 W건설 전 대표 김모씨가 1992년 1월 설립한 업체로 W건설의 전신이다.  <석>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