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홈플러스 속보이는 보도자료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5.28 11:5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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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사람 부인까지 챙기는 '충성 오지랖'

[일요시사=경제1팀] '잉꼬부부'로 소문난 회장 부부가 있다. 결혼한 지 39년이 지난 60대 부부지만 아직도 깜짝 이벤트와 연애편지를 교환하는 '닭살 커플'로 유명하다.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 부부 얘기다. 얼마 전 일선에서 물러난 이 회장이 부인에게 마지막 선물을 남겼다. 그런데 이를 두고 말이 많다.



최근 홈플러스가 각 언론사에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의 아내 엄정희 교수가 <오리의 일기>라는 에세이를 출간했다는 내용이었다. 이메일에는 <오리의 일기>를 소개하는 워드문서와 보도자료 하나 그리고 사진 5장이 첨부됐다. 하루에도 수십통씩 보도자료가 도착하는 지라 해당 이메일도 '그와 비슷하겠거니'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좀 이상했다.

마지막 선물?

"안녕하십니까. 홈플러스 ○○○입니다. 이승한 회장의 아내 엄정희 한국사이버대학 가족상담학과 교수가 지난 48년간의 일기를 바탕으로 힐링 에세이 <오리의 일기>를 출간했습니다.(중략) 5월 CEO 직무인계를 앞둔 이승한 회장이나 엄정희 교수와 같이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중년층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는 지침서도 될 수 있겠습니다. 모쪼록 적극 검토 부탁 드리겠사옵니다."

이메일 첫 문장이다. 그리고 몇 분 뒤 도착한 같은 제목의 이메일에는 "엄정희 교수 현 직책은 한국사이버대학이 아닌 ‘서울사이버대학’ 교수입니다. 수정 부탁드리겠습니다"라는 내용이 추가됐다.

'오리'는 저자 엄 교수가 신혼시절 삐칠 때면 입을 쭉 내미는 모습이 월트 디즈니 만화영화에 나오는 오리와 똑같다고 해서 남편 이 회장이 붙여준 별명이다.

보도자료는 이 회장을 '국내 유통업계 대부 격으로 정평이 나있는 최장수 CEO'로, 엄 교수는 바쁜 기업가의 아내로 현명하게 남편을 내조함으로써 홈플러스가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소개했다.


평소 같았으면 출판사 혹은 홍보대행사에서 보낸 것으로 파악, 간단한 '출판소식'으로 다루면 될 일이었다. 국내 언론사들도 하나 둘씩 엄 교수의 출간 소식을 전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발신인이다. 보도자료를 배포한 곳은 출판사도 홍보대행사도 아닌 홈플러스였다. 발신인의 메일주소는 xxxxx@homeplus.co.kr. 홈플러스가 평소 보도자료를 보내던 주소와 일치했다.

엄 교수는 학문과 일상, 개인적으로 느낀 부부생활에 대한 지침을 담은 저서 <17일간의 부부 항해 내비게이터>, 한국장학재단 대학생 멘토로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청춘지침서 <청춘을 디자인하다> 등을 집필했으며 현재 서울사이버대학 가족 상담학과 교수, 백석대학 상담대학원 외래 교수, 한국 가족상담협회 이사로 활동 중이다.

이승한 회장 아내 에세이 출간 홍보
'그렇게 할 일이…' 윗선서 지시했나

이 같은 사실을 비추어 봤을 때 엄 교수는 이 회장의 부인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홈플러스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오리의 일기>를 펴낸 출판사 '서로가꿈'도 홈플러스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회사다.

회가가 오너 부인의 책 출간 소식을 보도자료를 통해 각 언론사에 전달한 일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그것도 퇴임을 앞두고 말이다.

보도자료가 뿌려지고 한 달 뒤 이 회장은 홈플러스 공동 대표이사직에서 사임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월, 이 회장은 현역은퇴를 발표한 바 있다. 마지막 선물이었던 걸까?


출간 소식이 전해진 지 한 달이 넘게 지났지만 업계에서는 홈플러스의 '이상한 보도자료'에 대해 말들이 많다. '회장님'의 직접적인 지시 없이는 불가능 했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그간 기업들은 회장 일가와 관련된 사건이 터지면 항상 '개인적인 일이라 사측에서는 별로 할 말이 없다'는 대답으로 일관해 왔다"며 "부인이 책을 출간했다고 해서 회사에서 발 벗고 나서서 홍보를 했다는 것은 회장의 지시가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힐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퇴임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지시를 했다는 것은 빼먹을 것 다 빼먹고 떠나겠다는 의미 아니겠느냐?"고 전했다.

홈플러스는 "말도 안 된다"며 펄쩍뛰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엄 교수가 출간한 책이 지침서 형태로 중년층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좋은 뜻에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게시를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한 것"이라며 "이승한 회장이 직접 지시했다는 의혹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또 "해당 보도자료는 출판사에서 작성된 것으로 홈플러스는 배포만 담당했다"고 덧붙였다.

자화자찬 진수

이 회장은 지난 2월 현역은퇴를 선언했다. 그리고 지난달 29일 공동 대표이사직에서 사임했다. 국내 유통업계 최장수 CEO가 일선에서 물러난 것이다. 이 회장 자리에는 도성환 신임 사장이 취임했다. 홈플러스는 이 회장과 설도원 부사장 공동 대표이사 체제를 도성환 단일 대표이사 체제로 바꿨다.

회사 측은 "이 회장이 경영일선에서는 물러나지만 그룹 회장직과 e파란재단 이사장, 테스코 홈플러스 아카데미 회장 겸 석좌교수, 필립 클락 테스코그룹 총괄회장 경영자문역 등은 계속해서 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홈플러스 속보이는 사과문

도성환<홈플러스 신임 사장> 호된 신고식 '진땀'

도성환 홈플러스 신임 사장이 호된 신고식을 치르고 있다. 홈플러스 매장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희화화한 사진이 노출되면서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

지난 19일 홈플러스 대구 칠곡점에 입점해 있는 이동통신 3사 판매코너 내 스마트 TV화면에 고 노무현 대통령을 희화화한 사진이 노출됐다. 화면에는 노 전 대통령과 또래오래 치킨 캐릭터를 합성한 이른바 '노래오래'사진이 걸렸다. 사진은 급속도로 유포됐고 홈플러스는 사진을 삭제하고 경찰에 조사를 의뢰했다.


경찰 조사결과 입점 통신사 판매점 소속 판매사원이 합성사진을 스마트 TV화면에 게재한 후 본인이 직접 사진을 촬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판매사원은 '일베저장소' 사이트에 소위 '인증샷'을 유포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무현 희화화' 비난 여론 확산

같은 날 오후 구미점에서도 비슷한 일이 발생했다. 지난 20일 홈플러스 측은 "칠곡점의 인증샷이 올라간 사이트 소속 회원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구미점 가전매장 고객시연용 노트북 컴퓨터 화면에 고 노무현 대통령을 희화화한 합성사진을 게재했다"며 "이후 인증샷을 찍어 인터넷에 유포한 정황이 포착됐고 경찰에 수사를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논란이 지속되자 홈플러스는 사과문을 게재하고 진화에 나섰다. 사과문을 통해 홈플러스는 "논란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고인과 유가족에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재발 방지를 위해 매장 및 입점업체 직원 교육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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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