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령700호 특별인터뷰>뮤지컬 <시카고> 옥주현

“옥주현표 섹시·우아 보러오세요”

“제 인터뷰가 700호에 실려요? 정말 운이 좋은데요.” 
‘가요계의 요정’에서 ‘뮤지컬 디바’로. 옥주현의 지난 10년을 요약하면 아마도 이럴 것이다. 2000년 이후 뮤지컬 붐을 타고 많은 스타급 연예인들이 뮤지컬 무대를 밟았지만 살아남은 이는 소수에 불과하다. 대표적인 성공사례가 옥주현이다. 그녀는 요즘도 성남아트센터에서 <시카고>를 성황리에 공연하고 있다. 외형상 화려하다. 하지만 보이는 게 하나면 보이지 않는 것은 더 많은 법. 지령 700호를 맞은 <일요시사>는 ‘뮤지컬 디바’로 우뚝 선 옥주현을 만나 어떻게 그리 쉽게(?) 자리 잡았는지 궁금증을 풀어 보았다.

록시 역 맡아 세 번째 출연…“매력적인 배역”
곱지 않은 시선 딛고 ‘연습 또 연습’으로 승부

성남아트센터. <시카고> 연습이 한창인 가운데 인터뷰를 위해 잠깐 짬을 낸 옥주현이 환한 미소를 지으며 나타났다. 지난 2007년과 2008년 <시카고>에서 코러스 걸 록시 하트를 맡은 그녀는 이번이 세 번째 출연이다. 이젠 록시 하트 역에 100% 녹아들지 않을까.
“너무 좋아하는 뮤지컬이고 좋아하는 배역이라 기분 좋아요. 100%를 위해 항상 노력하죠. <시카고>는 춤이 정말 어려우면서도 매력적이에요. 몸을 움직이는 각도까지 정확해야 해요. 절도 있으면서도 섹시함과 우아함의 극치를 보여주죠. 40~50대가 돼서도 꼭 해보고 싶은 역할이에요.”

못 말리는 욕심쟁이

옥주현에게 이번 <시카고> 공연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연예계 대선배인 허준호, 인순이와 함께 무대에 서기 때문. 2000년 <시카고>의 초연 멤버였던 두 사람은 9년 만에 다시 호흡을 맞추는 셈이다.
“처음에는 눈도 못 마주쳤어요. 근데 벨마 역을 맡은 인순이 선배님을 꺾어야 제가 맡은 록시 캐릭터가 산다는 생각에 기죽지 않고 덤벼들었죠. 인순이 선배님이 ‘오호, 요것 바라’하는 눈빛을 보내시던걸요. 남들은 돈 내고도 받기 힘든 연기 공부를 전 돈 받으며 하고 있어요.”

텃새가 심한 뮤지컬계에서 옥주현은 뮤지컬 배우로 인정받기 위해 ‘연습 또 연습’에 매진했다. 단원들과 똑같이 연습하고 고생하지 않으면 잠시 들렀다 가는, 이방인으로 취급받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에서였다. 지금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다른 배우들이 열심히 연습하는데 제가 게을리 하면 안 되죠. 신인의 자세로 열심히 하니까 단원들도 저를 챙겨주기 시작했고, 좋은 얘기를 많이 해주셨어요. 이젠 저를 향한 시선이 달라진 걸 체감할 수 있죠. 제가 노력한 시간들에 뿌듯함을 느껴요.”

최근 뮤지컬 1번지인 뉴욕 브로드웨이 <시카고> 공연장 외곽에 옥주현의 얼굴 포스터가 내걸려 화제다. 한국을 대표하는 뮤지컬 스타로 성장했다는 의미인 셈.
“브로드웨이는 공연장에 로비가 없어서 공연 시간 전까지 공연장 밖에 서 있다가 시간이 되면 들어가거든요. 대부분 관객들이 기다리는 동안 벽 주위를 둘러보면서 담소를 나누는데 벽에 걸린 제 사진을 사람들이 본다고 생각하니 너무 뿌듯해요.”

그녀를 논하면서 핑클을 빼놓을 수 없다. 핑클 멤버들과는 요즘에도 자주 연락하며 친하게 지내고 있다고 한다.
“효리 언니만 스케줄이 안 맞아서 <시카고>를 못 봤어요. 이번에 초대하려고요. 다들 각자의 길을 열심히 가는 모습이 좋아요.”

옥주현은 자칫 ‘워커홀릭’으로 비춰질 소지가 다분하다. 남들은 하나도 하기 힘든 일을 이것저것 벌여 놓는다. 19세에 핑클로 데뷔한 그녀는 솔로 앨범을 통해 여성 보컬리스트로 제 영역을 다졌다.
<별이 빛나는 밤에>의 DJ로 인기 진행자의 자리에 오르더니 뮤지컬로 또 한 걸음 나아갔다. <아이다> <시카고> <캣츠> 등의 작품을 거치며 인기 가수에 대한 뮤지컬계의 선입견을 극복, 어엿한 배우의 자리에 섰다. 올해는 또 하나의 직함을 추가했다. ‘교수님’ 옥주현이다.

“그냥 기회가 오면 하고 싶고 잡고 싶어요. 일단 저질러 버리죠. 어쩔 수 없어요. 욕심이 생겨요. 학생들을 보면 예전 생각이 참 많이 나죠. 내가 한창 핑클로 바쁠 시절이었으니까요. ‘그 바쁘고 정신없던 시기를 거쳐 여기까지 왔구나’란 생각이 들어요. 서른이 되기 전엔 불안하고 힘들었는데 지금은 세상을 여유 있는 눈으로 바라보게 됐어요.”

옥주현 뉴욕 진출 사건?

그녀에게 이제 남은 도전은 연기자. 옥주현은 이미 한 차례 영화에 출연한 적이 있다. 지난 2002년 현직 가수들인 홍경민, 김장훈, 주영훈 등이 주연을 맡은 영화 <긴급조치 19호>에 출연했던 것.

“뮤지컬도 도전해 보고 싶은 작품이 많아요. <오페라의 유령> 크리스틴도 해보고 싶어요. 연기를 안 하겠다고 마음을 굳힌 것은 아니에요. 잘할 수 있는 배역이면 하겠는데 지금까지 들어온 배역들이 ‘저와 잘 맞을까’ 물음표만 생겨 섣불리 선택할 수가 없었어요. 아직은 두려운 것 같아요.”

<인터뷰 후기> 진솔한 매력에 스르르


옥주현과의 인터뷰는 언제나 조심스럽다. 연예인들은 모두 기(氣)가 보통이 아니라 인터뷰를 하고 나면 힘이 빠지는 것이 당연하지만 옥주현은 지나치다 싶을 만큼 솔직하고 당돌하기에 더욱 기에 눌린 것 같다.
인터뷰가 끝난 뒤 든 생각은 옥주현의 인기는 완료형이 아닌 진행형이란 사실이다. 밝은 웃음 뒤에는 일에 대한 욕심과 프로로서의 고민이 항상 공존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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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