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17주년 특집> 윤창중사태로 본 ‘변태천국’ 자화상⑤성범죄 해결책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5.21 11: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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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 타령 그만…이젠 실천할 때

[일요시사=사회팀] 윤창중 전 대변인의 성추행 사건이 정국을 뒤흔들고 있다. 사회 고위층의 모럴헤저드도 관심이지만 가장 충격적인 건 정부 고위직에 있는 인물도 성범죄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는 사실이다. 잇단 성추문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대한민국. 그 이면에는 점차 '변태 천국'으로 변해가는 우리네 씁쓸한 자화상이 자리한다. 늘어나는 성범죄에 대한 해결책이 있는지 짚어봤다.



성매매 업소가 밀집된 서울의 한 유흥가, 불법 성매매 전단 단속에 나선 한 경찰은 "(국민들이 듣기에는 푸념으로 들릴 수 있지만) 성매매 전담 TF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며 "전단 단속까지 (아래로) 떠넘기는 건 너무 심하지 않냐"고 입을 열었다.

뾰족한 대안 없어

박근혜 정부가 '4대악 척결'을 국정 과제로 공언하면서 경찰은 이른바 '성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하지만 늘어나는 성범죄를 틀어막을 뾰족한 대안은 나오지 않고 있다.

경찰청이 지난해 발표한 '경찰범죄통계'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1년까지 강간과 강제추행범죄는 꾸준히 증가했다. 2007년 1만3396건이던 성범죄는 2011년 1만9498건으로 5년 새 무려 45.5%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중 정신이상 판정을 받은 범죄자는 241명으로 전체의 1.8%라는 다소 미미한 수치를 기록했다. 범행 당시 정상 상태에 있던 피의자는 7527명(56.7%), 주취 상태에 있던 피의자는 5518명(41.5%)이었다. 이 같은 결과 때문에 한 경찰 관계자는 "옛날처럼 수행원들에게 금주령을 내렸으면 이번 '윤창중 사태'는 피하지 않았겠느냐"는 뼈있는 말을 건네기도 했다.


다른 강력범죄와 달리 성범죄는 피해자와 직접적인 안면이 없는 사람들로부터 주로 범죄가 행해진다. 친족에 의한 성범죄가 2.9%, 직장동료가 4.0%, 애인(친구)·지인(이웃)이 각각 5.6%, 9.7%인 것에 반해 타인은 64%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또 이들 중 600여명 이상은 1년 내에 또 다른 성범죄를 저지르는 것으로 통계 결과 드러났다.

재범 가능성이 높다보니 이들에 대한 처벌 수위를 높여야한다는 주장은 늘 끊이지 않았다. 전직 의사인 박인숙 새누리당 의원은 동료의원 19명의 동의를 받아 '성폭력범죄자의 외과적 치료에 관한 법률안'을 입법해 논란을 야기하기도 했다. 당시 박 의원은 "악질적 성폭행 범죄자에 한해 고환을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폭력 범죄자를 거세함으로써 성충동을 억제하고 성범죄를 예방하겠다는 취지였다.

2009년 있었던 '강호순 사건' 등 잇따른 성범죄 파문에 법무부가 내놓은 해법도 '처벌 강화'였다. 법무부는 지난해 8월24일 언론보도를 통해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의 골자는 ▲정보공개가 명령된 성범죄자의 신상정보 및 최근 사진을 공개하는 것 ▲읍·면·동 단위로 공개되던 성폭력범죄자의 거주지를 집 주소 지번까지 상세히 공개하는 것 ▲신상정보 공개 대상 범죄 유형을 대폭 확대하는 것 ▲미성년자의 성폭력범죄자에 대한 정보 열람권을 확대하는 것 등이었다.

아울러 법무부는 '전자발찌 착용자 신상정보를 관할 경찰서를 통해 공개하는 것' '성폭력 정신이상자의 치료감호기간 상한제(최대 15년)를 폐지하는 것' 등의 제제를 약속했다. 하지만 이 같은 조처에도 대한민국의 성범죄는 여전히 증가세라는 게 복수 관계자의 전언이다.

5년새 45% 증가…처벌로 해결 어려워
전담팀 가동 등 감시인력 대폭 늘려야

한 경찰은 "법무부 인력이 모자란 건 이해하지만 (이렇게 업무를 떠넘기면) 경찰 인력만으로는 늘어나는 성범죄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없다"면서 "대부분의 성범죄 신고는 목격자가 없는 만큼 진술의 신빙성을 가려내는 게 핵심인데 그러려면 각 서마다 전문 인력이 배치되는 것이 순리"라는 견해를 밝혔다.

즉 성범죄를 전담하는 TF팀을 각 경찰서마다 가동하던지 이도 안 되면 순찰이나 감시 인력을 대폭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지난 오원춘 사건 때도 그렇고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이 부각되면서 여러 해결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지만 불심검문 강화 등의 성과내기식 대응으로는 성범죄를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실제 경찰은 각 관할 지역마다 성범죄자가 몇 명 있는지, 그들의 동향은 어떤지를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재범만큼은 확실히 막겠다는 것. 그러나 국회 법사위 소속 전문가가 내놓은 말은 경찰과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그는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도 우리나라의 성범죄 형량이 낮은 건 아니다"라면서 "사안마다 다르겠지만 처벌 수위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성범죄가 계속 증가세를 보이는 건 경찰의 인력 문제가 아니라 성범죄에 관대한 사회의 인식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경찰은 경찰대로 최선을 다하고 있겠지만 피해자 조사과정에서 벌어지는 성폭력 2차 가해 등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법사위 관계자 역시 "성폭력상담소 등 관계 기관의 성평등 교육, 성범죄자 알림이 서비스 등 여러 제도들이 시행되고 있지만 성범죄율은 (제도 도입 전과 비교해) 아직까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며 "만들어진 제도나 매뉴얼을 그동안 실천하지 않았던 게 원인이라면 원인"이라고 의견을 덧붙였다.

해법은 제각각

지난해 방한한 LA검찰청의 성범죄 전문가 박향헌 검사도 "무거운 처벌만이 능사가 아니다"라며 "성범죄자에 대한 심리치료, 피해자의 적극적인 제보 역시 중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가해자에 대한 단순한 처벌만으로는 성범죄 해결이 어렵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성범죄를 억제하기 위해 사각지대에 놓인 CCTV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번 '윤창중 사건'처럼 CCTV가 설치될 수 없는 곳에서 벌어지는 성범죄에는 사후약방문일 뿐이다.

경기 한 민간단체에서 성폭력 피해자 상담을 하고 있는 A씨는 "거의 대부분의 성범죄는 위력에 의해 발생한다"면서 "성범죄 해결책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성이나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정책적인 배려를 함께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남겼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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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