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골프 스폰서 & 매니지먼트 실태 해부

한·미 골프 주무르는 큰손 “누구냐 넌?”

프로골프투어에서 가장 활발하게 스포츠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업종은 어디일까. 올 시즌 한국과 미국의 남녀 프로골프대회 타이틀스폰서를 분석한 결과 금융 관련 기업들이 가장 많은 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업들이 주최하는 남녀 대회 총 34개(여자 25개, 남자 9개) 중 13개가 금융기업 주최 대회였다. 전체의 38%에 이른다. 국내 여자프로골프(KLPGA) 대회의 경우 25개 중 3분의 1이 넘는 9개 대회나 된다.

금융기업 주최 대회…국내 13개, 미 3개 중 1개
금융계·자동차업계가 프로골프 먹여 살린다?

보험회사 메트라이프는 메이저대회인 ‘메트라이프·한국경제 KLPGA챔피언십’을 개최하고 있으며 KB금융그룹은 ‘KB금융STAR챔피언십’과 ‘한·일 여자프로골프 국가대항전’을 후원하고 있다.

일방적 계약해지

한화금융은 한화금융클래식을 개최한다. 우리투자증권, LIG손해보험, KDB금융그룹, 러시앤캐시 등도 회사 브랜드를 내건 골프대회로 활발한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 남자대회도 9개 중 절반에 가까운 4개가 금융 관련 기업들이다. 광주은행이 ‘해피니스·광주은행오픈’, 메리츠금융이 ‘메리츠·솔모로오픈’, 동부화재가 ‘동부화재프로미오픈’, 신한금융그룹이 ‘신한동해오픈’을 각각 개최한다.


이처럼 여자 대회를 후원하는 금융기업들의 상금 총액은 60억원으로 전체 투어 총상금 150억원의 40%에 해당한다. 남자는 전체 상금 80억원(유럽투어 발렌타인챔피언십 제외) 가운데 24억원(30%)을 차지한다. 국내 금융회사들은 남녀 프로골프 대회를 개최하면서 총상금으로만 84억원을 들인다. 여기에 대회 개최 비용을 포함하면 최소한 200억~240억원이 프로골프투어 시장으로 유입되고 있다.

선수 후원 및 골프구단 운영비용까지 합치면 금액은 더 늘어난다. 현재 선수를 후원 중인 신한금융그룹(김경태·김민휘·한창원), 하나금융그룹(유소연·김인경), KB금융그룹(양용은·양희영·안송이·정재은) 등은 선수들의 후원 계약금과 성적 인센티브 예산으로 각각 20억~30억원을 쓴다.

가장 많은 선수를 후원하는 우리투자증권(이미림·안신애·이승현·정혜진·김대섭·강경남)과 LIG손해보험(양제윤·최혜용·이민영·김현지·한정은·고민정)도 각각 15억~20억원 등을 예산으로 책정했다.

미국도 마찬가지다. PGA투어는 올해 47개 대회 중 금융 관련 회사가 개최하는 대회가 14개에 달한다. 3개 대회 중 1개 대회는 은행, 보험회사가 여는 꼴이다.

LPGA투어는 28개 대회 중 5개다. 금융 관련 기업들은 각각 4개 대회를 열고 있는 유통과 레저 분야를 제치고 가장 많은 대회를 연다.

이처럼 금융회사들이 프로골프 대회에 집중하는 것은 주요 타깃 고객들이 골프를 즐기기 때문이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지난해 대회개최로 많은 브랜드 홍보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고객들이 대부분 골프를 치고 있어 매출 증대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금융에 이어 프로골프 대회에 후원을 많이 하는 곳은 자동차 관련 분야다. KLPGA에서는 총 6개의 자동차 관련 기업이 타이틀 스폰서다. 기아자동차는 내셔널타이틀대회인 ‘기아차 한국여자오픈’을 후원하고 현대차는 중국에서 ‘현대차차이나레이디스오픈’을 개최한다.


2013년 한국 골프계도 선수를 통한 마케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여자 프로골퍼들의 몸값은 수억원을 호가하며 메인 스폰서 이외에도 여러 기업으로 이루어진 서브 스폰서의 지원을 받아 예전보다 훨씬 편하게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진 것이다.

선수들의 실력이 뛰어난 것도 있지만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은 대부분 매니지먼트의 몫이다.

대놓고 담당자 무시

매니지먼트사는 선수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고 선수와 스폰서의 의견을 절충해 합당한 몸값을 책정하고 결과를 이끌어 낸다. 결국 선수와 매니지먼트가 함께 이뤄낸 결과라 할 수 있다.
최근 잘 나가는 프로골퍼 A양은 2년간 자신과 함께 했던 매니지먼트 B사와 결별을 선언했다. 결별 이유는 앞으로의 행보와 관련해 해당 매니지먼트 B사의 능력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결별 과정에서는 그간의 정이 무색할 정도의 민망함이 오갔다고 한다. 선수 측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요구했고 매니지먼트 B사는 전부는 아니지만 큰 부분을 수용하면서 재계약을 종용했다. 대다수의 요구를 맞춰줬지만 재계약의 여지는 보이지 않았다. 되레 더욱 어려운 사항을 요구했다고 한다. 결국 손해를 감수할 수 없는 매니지먼트 B사는 재계약을 포기한 것이다. A양은 매니지먼트 B사와 결별 후 곧바로 다른 매니지먼트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물론 매니지먼트 B사에게 그동안 일해 준 대가를 지불하지 않은 채였다.

매니지먼트 B사는 그간 A양을 위해 공을 많이 들였다. 업계 관계자들이라면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간의 노력이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됐다. 매니지먼트 B사 관계자는 “차라리 속 시원하게 ‘더욱 좋은 조건이 있어 가고 싶으니 놔 달라’고 말하면 가슴은 아파도 놓아줄 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일한 것에 대한 대가도 받지 못하고 이렇게 되어 버리니 오히려 배신감마저 든다”고 털어놨다.

에이전트, 즉 매니지먼트사는 선수가 더욱 좋은 조건을 받기 위해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에 따른 비용을 받는다. 하지만 일부 선수 측은 매니지먼트사를 파트너가 아닌 개인 비서쯤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프로골퍼 C양은 프로 데뷔 후 첫 우승을 거머쥐며 승승장구했다. 하지만 이후 두 번째 우승이 나오지 않아 마음고생이 심했다. 그래도 우승한 경험이 있는 선수였기 때문에 좋은 조건으로 스폰서 제의를 받았고 계약하면서 매니지먼트 D사의 관리를 받게 됐다.

골프선수와 매니지먼트사 ‘미묘한 관계’
 에이전트를 개인비서로 여기는 경우도

매니지먼트 D사의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일까? C양의 어머니는 노골적으로 매니지먼트 D사의 담당자를 무시했고, 자신의 지인들에게 선물해 줄 모자나 우산 등을 해당 담당자에게 챙겨올 것을 강요했다. 또 C양의 플레이에 방해된다는 것을 내세워 담당자의 대회 갤러리 참관도 거부하는 등 몰지각한 행동들을 일삼았다고 한다. 파트너 관계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상황이다.

선수를 관리하는 매니지먼트사는 관리능력이 떨어질 경우 과감히 선수를 놓아줄 수도 있어야 한다. 자칫 선수와 매니지먼트사, 스폰서에까지 금전적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골퍼 E군은 F대기업의 서브스폰서를 받고 있었다. 매니지먼트 G사의 노력 덕분이었다. 하지만 그 이후 매니지먼트사로부터 별다른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했다. 결국 제 풀에 지친 E군은 세계 최대 스포츠기업으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메인스폰서 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서브스폰서인 F대기업과 마찰을 빚었다. 새로운 메인스폰서 업체는 해당 선수의 서브스폰서 계약을 허락지 않기로 유명하다. 따라서 서브스폰서를 맡고 있던 F대기업은 E군과 함께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에 E군은 F대기업에 서브스폰서 계약해지를 요구했고, 계약기간이 남아있던 F대기업 측은 난색을 표했다. 처음 계약 시 선수를 제외한 매니지먼트 G사와 F대기업, 양자 간 계약이 이루어졌고 E군은 자신이 참석하지 않은 해당 계약에 대해 자세히 몰랐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

성공을 위한 동반자


결국 F대기업은 무리하게 계약해지 요구를 거절해 마찰을 빚는 것보다 ‘쿨’하게 선수를 놓아주면서 대기업다운 면모를 보여줬지만 조기계약 해지로 인한 금전적 피해를 피할 수는 없었다.

국내 골프업계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국내골프 선수 중 매니지먼트와의 깊은 신뢰와 유대를 지속해 나가는 선수는 10%도 채 안 될 것”이라며 “선수들도 문제가 있지만 매니지먼트사도 문제가 있다. 서로를 비즈니스 상대로만 볼 것이 아니라 성공을 위해 함께 가는 동반자로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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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