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맨 신화’ 강덕수 STX그룹 회장 흥망 풀스토리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5.13 11:4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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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리한 날갯짓에 체력 바닥나 급추락

[일요시사=경제1팀] 월급쟁이에서 시작해 재벌 오너가 된 ‘샐러리맨 신화’. 강덕수 STX그룹 회장이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그룹 출범 13년 만이다. 침몰하는 STX를 살리기 위해 강 회장은 지분과 경영권 일체를 내려놓을 것으로 보인다. 그의 마지막 승부수가 ‘위기 극복의 신화’가 될지 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자산기준 재계 13위인 STX그룹이 진퇴양난에 빠졌다. 유동성 위기의 여파로 지주회사인 ㈜STX를 비롯 STX조선해양, STX중공업 등이 자율협약을 신청하고 금융회사들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강덕수 STX그룹 회장은 채권단에 모든 지분을 포기하고 경영권을 위임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하고 협의를 진행 중이다.

불과 13년 만에
재계 13위 우뚝

강 회장은 ‘샐러리맨 신화’로 평가받은 인물이다. 강 회장의 손이 닿으면 법정관리에 있던 기업들도 회생해 ‘미다스의 손’으로 불리기도 했다.

동대문상고를 졸업하고 1973년 쌍용양회에서 평사원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그는 20년 만인 1993년 쌍용중공업 이사로 승진했다. 2000년 말 회사가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거쳐 외국계에 인수된 뒤엔 대표이사로 발탁됐다.

2001년엔 일생일대의 승부수를 던졌다. IMF 당시 외국 자본에 넘어갔던 쌍용중공업이 다시 매물로 나오면서 전 재산 20억원을 털어 경영권을 인수, STX그룹을 설립했다. 그의 나이 51세 때다.


이후 강 회장은 공격적인 인수ㆍ합병(M&A)을 통해 그룹 외형을 확장했다. STX팬오션과 STX조선해양의 근간인 범양상선, 대동조선을 잇따라 인수했다. 조선업을 근간으로 해상운송까지 사업 분야를 넓혔다.

산업단지관리공단을 인수해 STX에너지를 세우는 등 에너지, 건설업에도 뛰어들었다. 2007년엔 세계 2위인 크루즈선 건조사인 아커야즈(STX유럽)을 인수해 ‘조선 기자재와 엔진 제조→선박 건조→해상 운송→에너지’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 구조를 특화했다.

2000년대 중반부터 이어진 세계 조선·해운업계의 호황으로, STX그룹은 짧은 기간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설립 첫해인 2001년 5000억원도 되지 않던 매출액은 불과 10년만에 18조 8300여억원으로 20배 가까이 성장했다. 

M&A 부메랑에 자금난…결국 그룹 공중분해
“조선만 남기고 정리”채권단 자율협약 신청

하지만 강 회장의 공격적 M&A 경영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경기 침체 속에서 부메랑이 돼 돌아왔다. 세계 교역 물동량이 줄면서 해운업이 망가지기 시작했고, 이어 선박 발주량이 줄면서 극심한 수주 가뭄에 시달렸다.

그룹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가 넘던 해운 업황은 곤두박질쳤고, 후방 산업이자 그룹의 핵심인 조선업도 심각한 유동성 위기의 수렁으로 빠져들었다.

STX그룹은 지난해 매출이 18조8300여억원에 달했지만, STX조선해양(6300억원 손실)과 STX팬오션(4500억원 손실)이 막대한 적자를 기록해 그룹 전체로 1조4000억원이 넘는 순손실을 기록했다. 결국 강 회장은 채권단에 기댈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그룹 쪼개지고
회장직도 흔들

STX그룹은 지난해 5월 산업은행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은 뒤 대대적인 구조조조정에 나섰다. 지난해 12월 유럽자회사인 STX OSV지분을 이탈리아 조선업체인 핀칸티에리에 7680억원 팔았고, STX에너지 지분 약 40%를 일본 오릭스에 3600억원을 받고 매각했다. 여기에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STX팬오션 매각도 결정했지만 해운업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마땅히 나서는 인수자가 없어 지난달 공개매각이 불발됐다.

STX팬오션 공개매각이 실패하면서 강 회장은 지난 4월 2일 STX의 핵심 계열사인 STX조선해양까지 채권단에게 공동관리(자율협약)를 요청하게 됐다.

강 회장은 채권단으로부터 6000억원의 긴급자금을 지원받는 조건으로 대주주 주식 처분 및 의결권 행사 제한 위임장과 구상권 포기 각서를 제출했다. 지난달 말에는 강 회장 일가가 지분 60%를 보유한 STX건설이 서울중앙지법에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전격 신청하기도 했다.



최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이 발표한 STX그룹의 구조조정 방안에 따르면, 현재의 STX그룹은 사실상 해체될 예정이다. 자율협약을 신청한 STX조선해양 외에도 그룹 지주회사이자 STX조선해양 대주주(30.6%)인 ㈜STX를 포함해 STX엔진과 STX중공업이 모조리 자율협약 대상이 됐다.

STX엔진과 STX중공업은 선박용 엔진과 해양플랜트 기자재 등을 만들어 STX조선해양에 납품하는 회사로, STX조선해양과 수직계열화된 관련회사다. 이 조선해양 부문과 역시 자율협약 대상이 된 시스템통합 업체인 포스텍을 제외하면 그룹의 주요 사업 부문은 모두 매각 대상에 올랐다.

매각으로 방향이 잡힌 사업 부문을 제외하면 큰 갈래에선 ‘㈜STX→STX조선해양→STX엔진·STX중공업’으로 이어지는 조선업 부문을 중심으로 그룹이 재편되게 된다.

그룹 외형도 크게 작아진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자료를 보면 작년 말 기준 STX그룹 자산 규모는 24조 3000억 원이다. 이는 STX유럽, STX다롄 등 해외 자회사 자산은 제외한 것이다.

여기서 STX팬오션(7조1500억원), STX건설(5484억원), STX에너지(1조6790억원)가 분리되면 현재 24조3000억원인 전체 자산 규모는 재계 20위권에 해당하는 16조8700억원으로 쪼그라든다.

버릴 건 버리고
핵심계열 위주로

강 회장 역시 그룹의 곁가지를 잘라내고 조선사업분야를 단단히 하는 쪽으로 채권단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STX조선해양의 주요 해외 계열사인 STX다롄, STX프랑스, STX핀란드의 매각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STX그룹의 지배구조는 정점에 있는 포스텍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시스템통합(SI) 사업체인 포스텍은 그룹 지주회사인 ㈜STX의 지분 23.1%를 보유해 실질적인 그룹 지배구조의 최상층부에 있다.


강 회장은 이 포스텍 지분 69.4%에 ㈜STX 지분 9.9%를 갖고 있어 오너 역할을 해왔다. 강 회장 일가와 포스텍이 주요 주주여서 개인회사 격인 STX건설을 빼면 나머지 주요 계열사들은 모두 ㈜STX 아래 자회사 형태로 있는 구조다.

평사원서 총수 올라 “IMF가 낳은 영웅”
2008년 금융위기 직격탄 맞고 백의종군

채권단은 앞으로 약 6주 동안 STX조선해양에 대한 실사 작업을 벌여 대주주 지분 감자와 출자 전환 등 구체적 회생 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럴 경우 오너인 강 회장의 지분은 크게 쪼그라들게 된다. 채권단 말대로 경영권은 유지한다 해도 기존 오너 지위는 상실할 가능성이 크다.

명시적으로는 채권단과 ‘자율협약’이지만 STX조선해양 지분을 담보로 한 채무상환 유예 및 긴급 운영자금 수혈 등이 핵심 내용이기 때문이다.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STX그룹은 결국 채권단 결정에 따라 좌우될 운명이 됐다.

실낱같은 희망
이제 회생 신화?

이는 금호그룹 등 다른 대기업 집단의 구조조정에서도 있어왔던 관행이다. 오너가 부실 경영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진다는 사회적 합의인 셈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STX그룹은 짧은 시간 몸집을 부풀리기 위해 주 거래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아 많은 사업을 벌려오면서 스스로 위기를 자초했다”며 “담보를 통한 부실채권을 높여놓고 강 회장이 이제 와서 경영권을 포기한 다는 것은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 강 회장이 품고 갈 것으로 보이는 곳은 STX조선해양, STX건설, STX중공업, STX엔진 등인데, 이들 모두 채권단 자율협약이나 법적관리, 어음 및 수표의 부도, 대출원리금 연체 등의 상황에 빠져 있어 회생 결과를 확실히 예측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전했다.

STX그룹 임직원들은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적잖이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STX 한 관계자는 “일부 계열사는 매각설이 꾸준히 나왔고 자금난으로 기업의 골간이 흔들리면서 어느 정도 예상한 시나리오”라면서도 “허탈한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털어놨다.

향후 채권단과 STX그룹 간 협의를 통해 구체화되겠지만, 매각선상에 오른 계열사는 물론이고 자율협약 대상이 된 계열사 역시 강도 높은 인적·물적 구조조정과 긴축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STX 다른 관계자는 “채권단이 경제파급 효과를 고려해 경영정상화에 방점을 찍고 대책을 마련 중인만큼 조속한 시일 내에 자리를 잡아갈 것”이라며 실낱같은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닮은꼴’강덕수-윤석금 비교하니…
‘승자의 저주’덫에 발목

‘샐러리맨 성공 신화’ 강덕수 회장이 이끄는 STX그룹이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시련을 맞았던 ‘세일즈맨 성공신화’ 윤석금 회장의 웅진그룹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맨손으로 출발해 대기업 총수로 올라선 신화의 주인공들이 연이어 위기를 겪자 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자수성가한 세일즈맨 출신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위기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영업사원이었던 윤 회장은 1980년 자본금 7000만원으로 웅진출판(현 웅진씽크빅)을 세우고 출판·학습교재 사업을 시작했다. 윤 회장은 웅진그룹의 성장 초기 임직원들에게 “뭐든 잘만 만들어라, 파는 건 내가 책임질 테니”라는 말을 자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일즈맨으로서 30년간 꾸준히 기초를 닦은 셈이다. 이후 건강식품(웅진식품)과 화장품(코리아나화장품), 정수기·가전(웅진코웨이)으로 사업 영역을 넓힌 후에도 윤 회장은 ‘세일즈’의 힘을 강조했다.

이후 직원 7명의 소규모 출판사는 30년 만에 수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윤 회장은 웅진출판을 세운 이후 30년간 꾸준히 사업을 늘려왔다. 잇따른 M&A로 1997년 IMF 외환위기 당시 자금 사정이 악화됐지만 그룹 내 매출 2위였던 코리아나화장품을 매각하며 위기를 극복했다. 그리고 다시 공격적인 M&A에 나섰다. 

2007년 극동건설, 2008년에는 웅진케미칼을 인수했고 태양광 사업에도 발을 들였다. 2010년에는 저축은행을 인수해 웅진캐피탈을 설립했다.

그러나 세계 경기 침체로 건설·금융·에너지 등 신규 사업이 한꺼번에 흔들렸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며 극동건설의 재무 상황이 악화됐고, 웅진캐피탈의 경우 저축은행 사업이 대규모 적자를 냈다. 웅진의 폴리실리콘 사업도 태양광 시장 침체에 직격탄을 맞았다.

이 과정에서 도덕성에 대한 의구심이 불거지기도 했다. 윤 회장이 채권단과의 협의 없이 단독으로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이후에도 경영권을 놓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결국 윤 회장은 바로 국민들과 채권단에 사과했다. 

최근에는 회사의 악화된 재무상태를 숨긴 채 기업어음(CP)을 발행한 혐의로 증권선물위원회에 의해 검찰에 고발됐다. 윤 회장은 이외에도 웅진홀딩스 회생절차 개시 신청이 알려지기 전 배우자 명의 계좌 주식을 팔아 손실을 회피한 불공정 혐의도 받고 있다. 

결국 윤 회장은 채권단과의 협의를 통해 웅진홀딩스와 함께 최초 그룹을 일궈낸 출판계열사 웅진씽크빅과 북센의 경영권을 유지하게 됐지만 잇따른 구설수로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게 됐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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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