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인물> 음악으로 말하는 '가왕' 조용필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4.26 18: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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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 영원한 오빠…또 다른 전설이 시작됐다

[일요시사=사회팀] 사람들은 그를 가리켜 '가왕'이라 부르지만 정작 조용필은 '조용필'이라는 이름 석자로 기억되고 싶어 한다. 이름만으로 한국 가요계의 신화가 된 그는 10년 만에 새 앨범을 발표, 또 다른 전설을 준비하고 있다. 예순을 넘긴 이 노장의 심장은 아직도 음악을 향한 열정으로 쿵쾅댄다.



이미자부터 심수봉, 김광석, 브라운아이즈까지. 시대를 넘나드는 한국 대중가요의 쟁쟁한 이름 한복판에 그의 이름이 새겨졌다. '가왕' 조용필.

국내 현존하는
최고의 보컬

지난 2일 음악전문채널 Mnet은 교수와 문화전문기자, 음악평론가, 뮤지션 등으로 구성된 50명의 심사위원단과 함께 20대 보컬 아티스트를 선정했다.

선정된 명단에는 김건모·김현식·나훈아·송창식·양희은·이선희·인순이·임재범 등 이름만으로도 존재감이 남다른 가수들이 자리했다. 하지만 한국 대중가요사의 가장 높은 곳에는 그가 있었다. 바로 '가왕' 조용필이다.

음악 전문가들은 현존하는 국내 최고의 보컬로 조용필을 선택했다. 음악평론가 임진모는 "음악 관계자들은 물론 언론과 대중 모두 조용필을 90년에 달한 한국 대중가요 역사에서 최고의 가창력을 갖고 있는 뮤지션으로 꼽는 데 이견이 없을 것"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임진모의 지적처럼 한국 대중가요 역사에서 1이라는 숫자는 조용필을 위해 남겨둬야 할 영구결번이 됐다. '최고의 가수'라는 수식어가 조용필에게 헌정됐기 때문이다. 평단은 대한민국 대중가요 역사를 조용필 이전과 이후로 나눈다.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조용필의 존재는 가히 절대적이다.

음악평론가 강헌은 조용필에 대해  "불우한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를 모든 지점에서 다시 쓴 단 한 명의 영웅"이라고 평가했다. 그리고 이 영웅이 우리 곁으로 돌아왔다.

오는 23일 조용필은 정규 19집 <헬로(HELLO)> 발매를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 2003년 '오버 더 레인보우' 이후 10년 만의 정규 앨범이다. '왕의 귀환'을 앞두고 음악계의 촉각이 곤두선 가운데 조용필은 지난 16일 온라인에 음원을 선공개했다. 공개된 음원은 <헬로>의 첫 곡 '바운스(Bounce)'였다.

'바운스' 공개에 앞서 조용필의 소속사 YPC프로덕션은 "19집 앨범의 파격과 혁신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곡이 바운스"라며 "전 세대가 함께 즐겨주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바운스'를 소개했다.

'바운스'는 새 앨범인 <헬로> 중 음악성과 대중성을 가장 훌륭히 매칭한 곡으로 공개 전부터 수많은 음악 애호가들의 기대를 모았다.

통통 튀는 피아노 반주를 시작으로 리듬을 받쳐주는 드럼과 어쿠스틱 기타가 조화를 이루는 이 곡은 예순이 넘은 노장이 부른 곡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트렌디했다. 30여개의 코러스 트랙과 일렉기타가 합류하는 후렴까지 듣고 난 전문가들은 저마다 엄지를 치켜세웠다. 남은 건 대중의 판단이었다.

'바운스'가 공개되자 각 음원사이트 실시간 차트가 요동쳤다. 전날까지 정상을 지켰던 국제가수 싸이의 '젠틀맨'은 2위로 밀려났다. 42개국 아이튠스에서 정상을 지키던 '젠틀맨'은 '왕의 귀환' 앞에 자리를 내줬다. 한국에서만큼은 조용필이 후배 싸이를 누르고 진정한 챔피언이 된 것이다.


'바운스'는 엠넷, 네이버뮤직, 다음뮤직, 벅스 등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바운스'는 멜론 등 다수의 음원사이트에서도 5위권 내를 유지했다. 아이돌 가수가 차트를 장악한 현실에서 환갑을 넘긴 노장의 음악이 정상을 차지한 건 그야말로 전례가 없던 일이었다.

선공개 바운스
감격의 릴레이

조용필의 차트 석권 이후 한 가요계 관계자는 "이제 우리도 부러워만 하고 있던 데이비드 보위나 에릭 클랩튼 같은 거장이 있다는 사실을 새삼 확인하게 됐다"고 감격스러워했다.

특히 조용필은 대중이 노래를 듣는 방식이 LP에서 TAPE로 CD에서 디지털음원으로 바뀌는 과정마다 1위에 오르는 전무후무한 업적을 세웠다. 한 음반유통사 관계자는 "현재 한국에서 네 종류의 앨범으로 음악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사람은 조용필 밖에 없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 거장의 복귀에 후배 가수들은 일제히 응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먼저 가수 윤종신은 "형님께서 오셨습니다"라는 말로 조용필의 귀환을 알렸고, 가수 주석은 "조용필 19집 신곡 대박이네요. 이건 형용하기 힘든 여러 가지가 응축된 느낌. 곡이 소리의 질감에서부터 짜임새까지 나무랄 데가 없는데다가 극도로 절제되고 정돈되면서도 화려함이 있는 목소리. 조 선생님은 월드 '스타'가 아닌 진정한 한국대표 월드 '클래스' 뮤지션입니다"라고 감상평을 남겼다.

새 음원 바운스 선공개 "파격 또 파격" 극찬
모든 음원사이트 1위 등극…열풍에 전국 들썩

아이돌 가수들의 칭찬 릴레이도 이어졌다. '빅뱅'의 태양은 "조용필 선배님, 미리듣기 음원이 이렇게 좋을 수가. 심장이 바운스 바운스 두근대"라고 감탄했고, '샤이니'의 종현은 “말이 필요 없지요. 들어보세요. 존경해요. 선생님"이라며 찬사를 보냈다.

또 작곡가 김형석은 "이런 아티스트가 든든하게 큰 형님으로 계셔주니 우린 얼마나 복 받은 뮤지션들인가. 명불허전입니다"라고 극찬했고, 영화평론가 허지웅은 "'바운스'를 들어보니 전반의 진행이나 후렴구 구성이 대중적이면서도 절제해야 할 때는 칼같이 세련됐다. 조용필의 나이가 올해로 예순 넷이다. 다른 수록곡들도 빨리 들어보고 싶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만화가 강풀도 "조용필님 신곡 반복해서 듣는데 왜 눈물이 나는지 모르겠다. 지치지 않는 저런 창작자분이 존재한다는 것에도 감동할 판인데 예의가 필요 없을 정도로 음악이 너무 좋다"고 의견을 보탰다.

이외에도 가수 태연, 린, 타블로, 허각 등 후배 가수들과 작곡가 윤일상, 돈스파이크 등 음악계 관계자,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까지 '바운스' 열풍에 가세했다.

음원사이트 운영자들은 아무리 '가왕'이지만 이 같은 폭발적인 반응은 예상치 못한 분위기다. 10년간의 긴 공백과 현재 음원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10대부터 20대까지의 젊은 소비자가 아이돌 음악에 길들여져 있는 특성을 감안할 때 '바운스' 열풍은 의외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조용필은 예상을 뒤엎고 화려하게 귀환했다. 1991년 자신의 대표곡인 '꿈'을 마지막으로 방송 은퇴를 선언한 그는 22년이 흐른 2013년에도 그 흔한 방송 출연 없이 정상을 꿰찬 것이다.


원조 'JYP'
화려한 부활

지난 2005년 평양 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린 기념비적인 공연. 7000여명의 북한 관객은 조용필의 '꿈'이라는 노래를 들으며 감췄던 눈물을 쏟았다. 2008년 서울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데뷔 40주년 콘서트 '더 히스토리 킬리만자로의 표범'에서는 5만여명의 관객이 '조용필'을 연호하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비록 대중에게 자주 노출된 건 아니었지만 그의 노래는 공간과 시대를 넘어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었다.

그동안 조용필은 자신이 받은 사랑을 이웃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한센병 환자들에게 희망을 전하기 위해 전남 소록도에서 2년 연속 공연을 하는가 하면, 자신의 콘서트 수익금을 소아암 환자 500명을 위해 전액 기부하기도 했다. 그야말로 슈퍼스타의 명성에 걸맞은 행보였다. 그리고 2000년대 후반 오디션 프로그램의 강세와 함께 조용필의 잊혔던 명곡들은 다시 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조용필이 작사하거나 작곡한 히트곡은 어림잡아 50곡. 한 가수가 평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한 히트곡을 조용필은 50곡이나 불렀다는 얘기다. '단발머리', '모나리자', '여행을 떠나요' 등은 지금도 수없이 리메이크 되고 있으며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못찾겠다 꾀꼬리' 등은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 재조명 받으며 지금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조용필이 가수로서 걸어온 길은 늘 최초이자 최고였다. 1980년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카네기홀 무대에 오른 그는 1986년 일본에 진출, <추억의 미아1>이라는 음반을 발매해 그해 골든디스크를 받았다. NHK의 간판 프로그램인 <홍백가합전>에 초청받은 한국인도 조용필이 처음이다. 일본에서 조용필이 기록한 음반 판매량은 모두 600만장에 달한다. 조용필에게 '한류의 원조'라는 수식어가 붙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물론 조용필에게도 시련은 있었다. 고등학교 졸업 후 곧바로 프로 무대에 뛰어든 그는 애트킨스, 조용필과 그림자 등 밴드 생활을 하며 긴 무명의 시간을 보냈다. 1976년 '돌아와요 부산항에'로 스타덤에 오른 것도 잠시 조용필은 대마초 흡연 혐의로 1977년 모든 방송에서 출연을 금지 당한다.

그러나 조용필은 뼈를 깎는 노력으로 재기에 성공했다. 1979년 '창밖의 여자'를 히트시키며 정상에 오른 그는 '친구여' '허공' 등으로 연이은 성공 가도를 달렸다. 1980년대는 누가 뭐래도 조용필의 시대였다. '국민가수'라는 타이틀은 그를 위해 존재했다.


하지만 그는 정상에 안주하지 않았다. 조용필은 늘 새로운 음악적 실험을 통해 자신의 한계와 마주섰고, 급기야는 방송 은퇴를 선언하며 가수가 있어야 할 무대와 노래에 전념하기로 결심한다.

조용필은 록부터 발라드, 포크, 트로트, 창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르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는 전천후 뮤지션으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본인은 늘 겸손했다. 아직 해보지 못한 음악이 많다는 것이었다. 조용필의 이 같은 자기 성찰과 혁신은 이번 19집인 <헬로>로까지 이어졌다. 조용필의 끊임없는 자기 쇄신이 이뤄낸 결과물이 ‘헬로’라는 것.

지난 2일 조용필의 소속사 YPC는 서울 서초구 YPC에서 '미디어 리스닝 파티'를 열었다. 이날 공개된 앨범 <헬로>는 "스스로 만족하는 법이 없다"는 조용필의 프로 의식이 그대로  묻어난 걸작이었다. 조용필은 '헬로'를 통해 "자신을 가두고 있던 틀에서 벗어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자 60대가 부른 노래라고는 믿기 힘든 곡들이 귓가를 울렸다다. 이번에 선공개된 '바운스'를 시작으로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가미된 '충전이 필요해', 앨범 티저영상에 사용된 '서툰 바람' 등이 리스너의 귀를 사로잡았다.

특히 래퍼 버벌진트가 피처링한 타이틀곡 '헬로'는 펑키한 기타 사운드를 배경으로 세련된 멜로디 라인을 뽐내 외국의 유명 팝 밴드인 '마룬5'의 곡들과도 비교됐다.

'가왕'의 면모를 뽐낸 발라드 '걷고 싶다', 시적인 가사가 인상적인 '어느 날 귀로에서' 등은 조용필의 올드팬들도 만족할만한 퀄리티를 자랑했다. 앨범 전곡을 들은 한 관계자는 "마치 한 편의 소설을 읽은 느낌"이라며 <헬로>의 감동을 전했다. 첫사랑의 설렘, 사랑 고백, 이별 등이 뒤섞인 남자의 일생이 앨범 안에 고스란히 녹아있다는 것이었다.

<헬로>는 원래 3월 이전에 녹음은 물론 마스터링까지 끝낼 계획이었다. 하지만 완성된 앨범을 조용필이 반대했다. 대중에게 내놓기에는 다소 부족하단 것이었다. 결국 처음부터 다시 녹음하는 과정을 거쳐 지금의 <헬로>가 완성됐다. 

<헬로>는 2012년 그래미 시상식에서 ‘베스트 엔지니어’ 부문 후보에 오른 토니 마세라티가 믹싱을 맡았으며, 세계적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한 영국의 이언 쿠퍼가 마스터링을 맡아 그 완성도를 높였다. 세계적인 엔지니어들과 월드 클래스 뮤지션의 절묘한 조합이었다.

"그는 늘 최초이자 최고"
한계없는 전천후 뮤지션

조용필은 음악에 대한 욕심으로 가득하다. 그의 집에 있는 수많은 앨범들은 조용필의 음악적 깊이를 대변한다. 비틀즈나 마빈 게이 등은 말할 것도 없고, 핑크 플로이드, AC/DC, 폴리스, 스팅, 퀸 나아가 메탈리카까지 모든 장르를 망라한 음악적 탐구는 지금의 조용필을 있게 한 원동력 중의 하나다. 후배들과의 교류도 마찬가지.

오는 23일, 조용필이 직접 <헬로> 전곡을 공개하는 '프리미어 쇼 케이스'가 예정된 가운데 이 자리에는 자우림, 박정현, 국카스텐, 버벌진트, 팬텀, 이디오테잎 등 후배 가수들이 함께한다. 젊은 가수들의 홍보 방식인 '쇼 케이스'를 차용한 점도 놀랍지만 많은 후배 가수들이 출연을 자처했다는 것도 조용필의 위상을 가늠케 한다. 자연스레 <헬로>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지는 상황이다.

현재까지의 조짐은 좋다. '바운스'로 화제를 모은 만큼 후속곡들도 세대를 넘나드는 관심을 받지 않겠냐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음원의 수준이 높은 만큼 수준 이하의 후크송을 쏟아내는 가요계에 경종을 울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해석도 있다.

한동윤 음악평론가는 "과거 명성만 갖고 안주해 온 가수들에게 큰 자극이 될 것"이라며 조용필의 신보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작곡가 신사동호랭이도 "환갑이 넘는 나이에 이런 스타일의 노래를 부르는 포용력이 충격적이었다"며 "결국 우리가 음악을 시작하도록 이끌어준 분이 '음악 시장은 결국 음악'이라는 걸 깨닫게 해줬다"고 말했다.

음악시장은
"결국 음악"

현재 조용필은 쏟아지는 스포트라이트에도 방송 출연을 거부하고 있다. 음악으로만 평가받고 싶다는 '가왕'의 고집일 것이다. 조용필은 오는 5월31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리는 콘서트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조용필은 전국 투어 '헬로'를 이어간다. 현재 이 공연은 주요 공연 티켓 예매 순위에서 1∼2위를 다투고 있다.

"가수는 노래로 말한다." 이 평범한 진리를 조용필은 자신의 삶으로 증명하고 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조용필 히트곡>

  

▲1979년 <창밖의 여자/ 돌아와요 부산항에/ 단발머리/ 한오백년/ 돌아오지 않는 강/ 사랑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네/ 정/ 대전블루스>
▲1980년 <축복(촛불)/ 잊기로 했네>
▲1981년 <강원도 아리랑/ 고추잠자리/ 님이여/ 미워 미워 미워/ 여와 남>
▲1982년 <못찾겠다 꾀꼬리/ 비련>
▲1983년 <산유화/ 친구여/ 한강/ 나는 너좋아>
▲1984년 <바람과 갈대/ 그대 눈물이 마를때/ 눈물의 파티/ 정의 마음>
▲1985년 <눈물로 보이는 그대/ 어제 오늘 그리고/ 미지의 세계/ 여행을 떠나요>
▲1985년 <허공/ 킬리만자로의 표범/ 바람이 전하는 말/ 그 겨울의 찻집>
▲1987년 <마도요/ 그대 발길 머무는곳에/ 진실한 사랑>
▲1988년 <서울 서울 서울/ 모나리자/ I love 수지/ 우주여행X>
▲1989년 <Q/ 꽃이 되고 싶어라/ 말하라 그대들이 본 것이 무엇인가를>
▲1990년 <추억 속의 재회/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1991년 <꿈/ 아이마미>
▲1992년 <슬픈 베아트리체/ 흔적의 의미>
▲1995년 <남겨진 자의 고독/ 끝없는 날개짓 하늘로>
▲1997년 <그리움의 불꽃/ 바람의 노래>
▲1998년 <친구의 아침/기다리는 아픔/영혼의 끝날까지/내 삶의 이유/작은 천국/처음느낀사랑이야>
▲2003년 <태양의 눈/오늘도/꿈의 아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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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장 올인’ 민주당 그래도 불안한 이유

‘서울시장 올인’ 민주당 그래도 불안한 이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내년 6월 치러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는 단연 서울시다. 서울시에 깃발을 꽂는 쪽이 전체 선거의 승리라 봐도 무관하다는 해석도 나온다. 진보 진영에서는 당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오세훈 대항마’를 자처하는 후보군이 속속 등장했지만, 서울 시민의 마음까지 얻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전국 지역위원장 워크숍에서 제9회 지방선거(이하 지선) 승리라는 목표를 세웠다. 이달 중으로 지선 공천 룰을 확정해 빠르게 선거에 임하겠다는 방침이다. 큰 틀로는 ▲당원 민주주의 실현 ▲완전한 민주적 경선 ▲깨끗하고 유능한 후보 선출 ▲여성·청년·장애인 기회 확대 등 4대 방향이 제시됐다. 출사표 만지작 민주당은 이번 지선의 성격을 ‘완전한 내란 종식’으로 규정했다. 민주당 전국 지역위원장은 워크숍에서 ‘이재명정부 성공과 지선 승리를 위한 더불어민주당 전국지역위원장 결의문’을 통해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받들어 민생회복·내란청산·개혁완수라는 역사적 사명을 반드시 이루어 낼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내년 지선서 압도적 승리를 이끌어냄으로서 ‘무능 부패한 국민의힘 지방권력’을 심판하고 ‘진짜 자치분권 균형성장’의 시대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 또한 “이정부 성공을 위해 당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모든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다가오는 지선은 민주당의 책임과 기회의 시험대다. 당의 힘을 모아 이정부의 성공과 지선 승리라는 두 목표를 함께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주목도가 높은 서울시장 선거 최종 후보가 되는 것만으로도 존재감을 키울 수 있다. 차기 서울시장 임기는 2030년으로 21대 대통령선거 시기와 맞아떨어진다. 그동안 서울시장은 대선주자로 가는 지름길로 여겨졌던 만큼 정치인으로서 큰 꿈을 꾸는 이들에게는 ‘일생일대의 기회’다. 민주당은 서울시장 선거 본선행 티켓을 놓고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원내 의원들의 공식 출마 선언 이후에도 자칭타칭 물망에 오른 진보 인사들이 시기를 재고 있어 다양한 경선 구도가 그려질 것으로 관측된다. 박주민 의원은 민주당 내에서도 가장 먼저 공식 출마 의사를 밝힌 인물이다. 그는 “서울이 ‘맏이’ 역할을 하며 지방 도시들과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며 일찌감치 선거판을 예열했다. 뒤이어 민주당 서영교 최고위원이 출사표를 던졌다. 조희대 대법원장 저격수를 자처하며 존재감을 키운 그가 이번에는 “서민을 위해 일 잘하는 시장이 필요하다”며 오세운 서울시장 대항마로 나섰다. 서 최고위원은 “(오 시장은) 토지거래허가구역을 무리하게 해제하면서 부동산 폭등을 자초했다”며 “이태원 참사의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은 시점에서 큰 책임이 있는 용산구청장에게 서울시 주최 지역축제 안전관리 대상을 주는 등 시민의 요구, 시대의 요구를 전혀 읽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전현희 최고위원은 “국정감사 이후 결단을 내리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지난달 오마이TV ‘박정호의 핫스팟’과의 인터뷰에서 “정치적 중요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반드시 승리할 후보가 서울시를 탈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자리에 과연 제가 적합한 후보인지 고민을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큰 판 향하는 의원들 오세훈만 꺾으면 끝? 지난 조기 대선 당시 ‘민주당 골목골목선대위 서울위원장’을 맡아 서울시 정책 로드맵을 짜는 데 참여한 만큼 출마 명분은 충분하다는 평이 나온다. 마찬가지로 원내 인사인 박홍근 의원과 김영배 의원도 몸풀기에 나섰다. 특히 박 의원은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선 지난해 8월 당시 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과 사전 논의가 있었던 점을 강조만 만큼 오랜 고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홍익표 전 의원도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생각하고 준비 중”이라며 도전을 시사했다. 홍 전 의원은 가장 민감한 서울 부동산 문제를 겨냥하는 등 오 시장의 강남권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집값 상승의 원인으로 꼽으며 저격에 나섰다. 박용진 전 의원의 출마 가능성도 점쳐진다. 박 전 의원은 “아직 정해진 건 없다”면서도 연일 오 시장을 때리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최근에는 “민주당의 정치가 ‘영포티(젊어 보이려 애쓰는 40대)’ 정치로 전락하지 않도록 몸부림쳐야 한다”며 청년세대와의 통합을 강조하기도 했다. 원외에서는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이름이 눈에 띈다. ‘K-브랜드지수’에서 서울시 지자체장 부문 1위 타이틀을 따낸 그는 활발한 SNS 활동으로 두터운 지지층을 보유한 인물이다. “나 서울 시민인데, 구청장님 좀 같이 씁시다” 등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이 온라인에 퍼지면서 팬덤을 등에 업고 민주당 원내 인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지 이목이 쏠린다. 민주당 후보군은 일동 ‘오세훈 때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오 시장의 야심작인 한강버스가 연일 구설수에 오른 데 이어 최근 서울시가 최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서울 종묘 맞은편에 높이 145m 건물이 들어설 수 있도록 재정비촉진계획을 변경한 것을 두고 맹공에 나선 것이다. 지난 11일 민주당 문화예술특별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종묘 재개발 논의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당내 서울시장 후보군인 박주민 의원과 서영교 최고위원을 비롯한 전현희·김영배·박홍근 의원 등이 대거 참석했다. 특히 박홍근 의원은 “차기 시장, 그리고 대권 놀음을 위해 종묘를 제물로 바치겠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서울 종묘가 서울시장 선거의 새로운 전장이 된 셈이다. 이리저리 혼돈의 표심 민주당에서는 윤석열정부 조기 퇴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 승리의 후광효과가 지선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지선 기조를 내란 청산으로 내세운 것 역시 ‘내란 VS 헌법 수호’ 프레임이 유효하다고 본 것이다. 다시 꺼내든 내란 종식 키워드가 내년 지선에서도 먹힐지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지선 압승이라는 낙관론에 젖어 서울시 민심을 제대로 훑지 못한다면 ‘이정부 심판론’으로 되치기당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지점이다. 민주당 출신의 한 정치권 관계자는 “서울시 선거는 ‘오세훈만 꺾으면 당선’ 같은 일차 방정식이 아니다. 오 시장이 명태균 게이트, 한강버스 등 각종 리스크에 발목 잡혀 약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서울시민이 내란 종식을 외치는 후보에게 표를 던지겠냐는 근본적인 질문에서 다시 출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구 특성만큼 변수도 많은 서울시 자체가 첫 번째 허들이다. 서울은 마포·용산·영등포·광진·동작·성동·강동·중구 등 13개 선거구를 일컫는 한강벨트를 따라 보수층이 포진해 있어 보수 텃밭으로 여겨지지만, 지난해 치러진 총선에서 민주당이 서울 48석 중 37석을 얻어 과반이 넘는 지역에 파란 깃발을 수놓았다. 그럼에도 조기 대선에서 당시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서울시에서 각각 47.1%, 41.6%를 얻어 두 후보 간의 격차는 5.5%p에 불과했다. 여기에 범보수로 여겨지는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가 얻은 9.9%를 더하면 보수 진영이 진보 진영을 앞서게 된다. 비상계엄이라는 특수 상황을 경험했지만 40%에 달하는 서울 시민이 국민의힘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두 번째는 한강벨트를 따라 빼곡히 자리 잡은 부동산이다. 정부의 10·15 부동산 정책을 통해 서울시 민심을 움직이는 건 진영 간의 논리 싸움이 아닌 정책, 그중에서도 집값이라는 게 명확해졌다. 서울 전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과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는 이재명표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지 약 보름 뒤 민주당 지지율이 1주일 새 10%포인트 하락하며 국민의힘에 오차범위 내에서 역전됐다. 지지층에 휩쓸릴라 한국갤럽이 지난달 28~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의 서울 지지율은 31%로 전주 대비 10%p 떨어졌다. 반면 국민의힘은 12%p 오른 32%로 집계됐다. 서울을 대상으로 고강도 대책이 발표되자 서울 민심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끼쳤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전체 긍정 평가는 전주 대비 1%포인트 상승해 57%를 기록했지만,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서울 지역에서는 8%p 하락한 47%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로 응답률은 12.6%다.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한 무선전화 가상번호를 무작위로 추출해 전화 조사원이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와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결국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진영 간의 대립구도가 아닌 인물과 정책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는 의견에 초점이 맞춰지지만, 진보 진영 후보들은 본선 진출을 위해 당원의 표심을 얻는 일을 우선해야 한다는 딜레마에 빠졌다. 지선을 앞두고 민주당 지도부가 권리당원 권한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힌 만큼 국민의힘과 잘 싸우는 ‘전투적인 후보’가 경선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하다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차기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를 묻는 여론조사에서 진보·여권 후보 가운데 정 구청장이 1위를 차지했다. 만일 정 구청장이 출마 의지를 굳히더라도 박주민·서영교 의원 등 쟁쟁한 원내 인사를 제치고 당원의 선택을 받을지 확신할 수 없다. 인지도면은 물론 민주당 지선 기조가 내란 청산으로 자리 잡은 한 12·3 비상계엄을 해제한 인물에게 더 많은 정치적 유산과 서사가 쥐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박 전 의원은 출마 가능성을 시사한 동시에 민주당 강성 지지층에게 집중적으로 질타 받았다. 2023년 8월 당시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이던 시절 체포동의안을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던 중 불체포특권 포기 성명에 이름을 올린 31명의 의원 중 한 명인 만큼 경선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반면 민주당 지지층으로부터 꾸준히 이름을 알려온 경우 경선 통과가 수월하지만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개딸(개혁의 딸들)이 밀어준 강경파 후보’라는 꼬리표가 붙는다면 정책이나 행정가로서의 자질은 묻히고 이에 거부감을 느낀 중도층의 표가 분산될 것이란 점에서다. 당원 마음 잡으랴, 중도층 안으랴 김민석·강훈식 ‘투톱’ 차출설도 경선과 본선을 놓고 민주당의 딜레마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김민석·강훈식 차출설’이 돌면서 서울시장 선거판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인지도가 높고 행정가 면모가 돋보이는 김민석 국무총리와 강훈식 대통령실비서실장을 서울시장 후보로 내보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국정 투톱이 또다시 정치의 한가운데에 들어섰다. 앞서 김 총리는 여러 차례에 걸쳐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에 선을 그어왔지만 종묘 재개발 논쟁에 뛰어들면서 다시 불을 댕겼다. 지난 10일 김 총리가 서울 종묘 일대를 찾아 “무리하게 한강버스를 밀어붙이다 시민의 부담을 초래한 서울시로서는 더욱 신중하게 국민적 우려를 경청해야 한다”고 우려를 표했는데, 이를 두고 오 시장이 “국민 감정을 자극하려 하는데 이는 선동”이라며 지선을 겨냥한 발언이라고 의심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한 차례 서울시장에 도전했던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이름도 다시 거론된다. 김 총리가 서울시장 대신 당 대표로 나서고, 직을 내려놓은 정 대표가 서울시장 도전 후 대권 코스를 밟는 시나리오다. 3대 개혁을 두고 당정 불협화음이라는 의심의 눈초리가 따라붙는 만큼 교통정리를 통해 당정 서로에게 윈윈(win-win)하는 방법으로 꼽힌다. 우선 민주당 관계자들은 앞선 두 사람의 출마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보고 있다. 가장 중요한 시기에 총리나 대통령비서실장 자리에 생긴 공백은 국정 운영에 차질이 빚을뿐더러 정부 출범 1년도 되지 않은 시기에 지선 후보로 차출할 시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게 공통된 설명이다. 정 대표의 서울시장 도전 여부 역시 “이제 겨우 (취임) 100일이 지났다”며 일축했다. 이처럼 ‘스타 정치인’ 후보군이 물망에 오르자 당 일각에서도 지역 일꾼을 뽑는 지선의 의미가 퇴색될까 우려하는 모양새다. 경선 당락을 결정할 당원의 표심을 사로잡기 위해 지나친 선명성 경쟁이 이어질 경우 중도층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거라는 지적도 나온다. 수많은 변수들 여권 관계자는 “지선 결과를 미리 예단하기엔 시간이 많이 남았으니 차분하게 기다리면서 후보들의 공약을 분석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종묘 재개발 같은 이슈가 전방으로 나올 텐데 그때마다 (민주당도) 네거티브로 맞받아치면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 우리 당원도 내란 종식과 민생회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사람을 최종 후보로 뽑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터줏대감 눈치 보는 국힘? 더불어민주당과 마찬가지로 국민의힘 역시 서울시장을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보고 있다. 서울시 사수를 위해 후보군을 물색하고 있지만, 오세훈 시장의 임기가 남은 만큼 누구 하나 선뜻 도전장을 내밀지 못하는 분위기다. 이에 오 시장의 재도전이 유일한 방법으로 여겨지는 모양새다. 오 시장은 “시민들이 어떤 평가를 해줄지 지켜보며 거취를 분명히 하겠다”며 3선 도전 가능성을 내비쳤다. 명태균 게이트, 한강버스, 종묘 재개발 등 리스크를 안고 있지만 현역 프리미엄에 기댄다면 시도해 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 셈이다. 한때 경기도지사 후보로 거론됐던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이번에는 서울시장 물망에 올랐다.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진 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오 시장이 아닌 나 의원을 상대할 가능성이 있다”는 취지로 말하면서 이목이 쏠렸지만 정작 나 의원은 서울시장 도전 가능성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