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일감 몰빵' 기업 내부거래 실태 (96)동서그룹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3.04.26 17:3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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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로 슬쩍…딱 걸린 얌체짓

[일요시사=경제1팀] 기업의 자회사 퍼주기. 오너일가가 소유한 회사에 일감을 몰아주는 '반칙'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시민단체들이 귀에 딱지가 앉도록 지적해 왔지만 변칙적인 '오너 곳간 채우기'는 멈추지 않고 있다. 보다 못한 정부가 드디어 칼을 빼 들었다. 내부거래를 통한 '일감 몰아주기'관행을 손 볼 태세다. 어디 어디가 문제일까. <일요시사>는 연속 기획으로 정부의 타깃이 될 만한 '얌체사'들을 짚어봤다.



'커피재벌' 동서그룹이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국세청은 지난 4일 서울 마포구 도화동 동서그룹 사옥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요원들을 투입해 고강도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새 정부 들어 불법증여 의혹이 있는 대기업에 대한 첫 세무조사라 주목된다.

뻔뻔한 배당도

그룹 측은 "2009년 세무조사에 이은 정기 세무조사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지만, 조사를 맡은 부서가 조사4국이란 점에서 단순 정기 세무조사가 아닌 특별 세무조사일 가능성에 무게가 쏠린다. '국세청 중수부'로 불리는 조사4국은 특정 혐의가 인지된 경우에만 움직이는 심층 세무조사를 담당하는 부서. 국세청은 오너일가가 대주주로 있는 그룹 계열사가 일감 몰아주기 등을 통해 부당한 이익을 올렸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대상 계열사는 '성제개발'이다.

그렇다면 성제개발의 내부거래 실태는 어떨까.

동서그룹은 9개 계열사를 두고 있다. 이중 비상장 계열사로 오너일가가 대주주인 성제개발에 그룹 일감이 몰리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분석 결과 1986년 설립된 성제개발은 매출의 절반 정도를 내부거래로 채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통해 매년 100억원대 고정 매출을 올리고 있다.

성제개발은 지난해 매출 138억원 가운데 60억원(43%)을 계열사와의 거래로 올렸다. 일거리를 준 곳은 동서식품(43억원)과 동서유지(8억원), ㈜동서(6억원), 동서물산(3억원) 등이다. 물류시설 공사, 유류판매 등을 거래했다. 그전엔 더 심했다. ㈜동서(82억원), 동서식품(55억원), 동서물산(36억원), 동서유지(5억원) 등 계열사들은 2011년 매출 190억원 중 178억원(94%)에 달하는 일감을 성제개발에 퍼줬다.


성제개발의 관계사 의존도가 처음부터 높았던 것은 아니다. 공시를 시작한 1999년부터 2004년까지 매출 대비 내부거래 비중이 평균 20%(1999년 1%·2000년 4%·2001년 33%·2002년 9%·2003년 17%·2004년 8%)를 넘지 않다가 이듬해부터 늘기 시작해 2009년 급증했다. 성제개발이 계열사들과 거래한 매출 비중은 ▲2005년 35%(총매출 141억원-내부거래 49억원) ▲2006년 20%(104억원-21억원) ▲2007년 45%(123억원-55억원) ▲2008년 33%(129억원-42억원)였다가 ▲2009년 54%(112억원-61억원)로 오르더니 ▲2010년 91%(137억원-124억원)까지 치솟았다.

성제개발이 계열사 거래를 늘린 시점은 오너일가의 지분증여 시기와 맞물린다. 김상헌 동서그룹 회장은 2009∼2010년 자신의 성제개발 지분(32.98%)을 모두 장남 김종희 ㈜동서 상무에게 증여했다. 김상헌 회장의 동생 김석수 동서식품 회장도 같은 시기 자신이 갖고 있던 지분(23.93%)을 쪼개 두 아들 동욱·현준씨에게 넘겼다.

오너 3세 장악 후 갑자기 '집안 매출' 급증
국세청 세무조사…지분증여·부당이익 초점

시민단체 관계자는 "오너 3세들이 성제개발 대주주로 등극한 이후 관계사 매출 비중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며 "후계자가 지분을 소유한 비상장 계열사를 키워 경영권 승계에 이용하는 전형적인 밀어주기 의도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성제개발의 내부거래가 도마에 오를 수밖에 없는 이유는 오너일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기준 김 상무가 지분 32.98%(32만9833주)로 대주주다. 김 상무는 동서그룹의 유력한 후계자다. 동욱·현준씨는 각각 13%(13만주), 10.93%(10만9263주)의 지분이 있다. 2010년 말까지만 해도 김재명 창업주(21.61%·21만6071주)와 친인척 문혜영(1.51%·1만5111주)·이지은(0.22%·2222주)씨도 지분을 보유하다가 ㈜동서에 팔아치웠다. ㈜동서는 19.75%(19만7500주)에서 43.09%(43만0904주)로 지분이 늘어났다.

동서그룹 오너일가는 계열사들을 등에 업은 성제개발에서 배당금까지 챙겼다. 성제개발은 2011년 주당 1500원씩 총 15억원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배당성향이 67%의 고배당이었다. 당시 김 상무는 4억9000만원, 동욱씨는 2억원, 현준씨는 1억6000만원을 받아갔다. 앞서 2006년 5억원, 2007년 10억원, 2008년 9억원, 2010년 10억원을 배당하기도 했다. 이때도 각각 80∼130%의 고배당이었다. 이 역시 대부분 오너일가 주머니로 들어갔다.

성제개발 외에도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동서그룹 계열사는 또 있다. '동서유지'와 '동서물산'이다. 두 회사는 계열사들에 매출을 크게 의존해 '힘'을 실어주지 않으면 사실상 지속이 어려운 형편. 성제개발보다 내부거래 금액도 훨씬 많다.


커피포장 업체인 동서유지는 지난해 매출 1594억원 가운데 1563억원(98%)을 계열사와의 거래로 올렸다. 2011년에도 관계사 매출이 98%에 달했다. 총매출 1748억원에서 ‘집안’에서 채운 금액이 1711억원이나 됐다. 동서유지 내부거래율은 ▲2005년 89%(589억원-522억원) ▲2006년 95%(706억원-671억원) ▲2007년 96%(841억원-808억원) ▲2008년 94%(1267억원-1185억원) ▲2009년 94%(1308억원-1232억원) ▲2010년 97%(1394억원-1351억원)로 나타났다. 동서유지는 오너일가 등 개인주주 지분이 32%(32만주)를 유지하다가 2011년 17%(17만주)로, 다시 지난해 3%(3만주)로 줄었다.

승계 발판용?

차류가공 업체인 동서물산의 경우 100% 동서식품 물량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매출 674억원이 모두 동서식품에서 나왔다. 동서물산은 ▲2005년 620억원 ▲2006년 442억원 ▲2007년 465억원 ▲2008년 509억원 ▲2009년 545억원 ▲2010년 631억원 ▲2011년 64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물론 동서식품이 지원한 결과다. 동서물산도 개인주주 지분이 37.5%(11만2500주)에 이른다. 다만 오너일가 여부는 확인할 수 없다.

두 회사도 매년 배당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동서유지는 120억원, 동서물산은 40억원을 배당했다. 그전에도 해마다 각각 10억∼50억원, 20억∼30억원을 배당한 바 있다.


김성수 기자<kimss@ilyosisa.co.kr>

 

<'일감 받는' 3개사 기부는?>

동서그룹 계열사들의 지원을 받고 있는 성제개발과 동서유지, 동서물산은 기부를 얼마나 할까.

금감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성제개발은 지난해 기부금을 한 푼도 내지 않았다. 그전에도 마찬가지다. 2000년 이후 단 한 번도 기부한 적이 없다. 다만 처음 공시한 1999년 100만원을 기부한 것이 고작이다. 동서유지와 동서물산도 사정은 비슷하다. 두 회사 모두 지난해 기부 내역이 없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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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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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