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통계> 한국인 안보불감증 실태

북한 도발에 ‘멍때리는 국민들’

[일요시사=시회팀] 북한의 미사일 도발, 국내 언론 및 금융기관 전산해킹 도발도 소용없다. 최근 우리나라에 퍼진 안보불감증은 실로 심각한 경지에 올랐다고 할 수 있다. 계속되는 북한 도발에 외신들마저 벌벌 떨고 있는 상황이지만 정작 피해에 가장 근접해있는 우리나라는 콧방귀도 뀌지 않는다. 전쟁 도발에도 눈 하나 깜빡하지 않는 한국인의 안보불감증.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 내 생일인데 김정은이 생일 축하 기념으로 폭탄 쏜단다. 풍악을 울려라.”

SNS를 통해 어떤 이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비아냥거리듯 평온한 심경을 내비쳤다. 지난 10일 북한은 동해 인근에 미사일을 발사하겠다고 위협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전국의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의 국민들은 코웃음을 치며 북한의 전쟁위협과 도발에 대한 걱정을 날려버렸다. 반면 미국·일본·유럽 등 선진국을 비롯한 주변국의 반응은 예사롭지 않았다. 북한의 언제 튈지 모르는 도발 탓에 국내에 머물고 있던 원어민 강사를 비롯한 외국인노동자들은 하나둘씩 고국으로 돌아갈 채비를 하는데 바빴다. 그렇다면 왜 우리나라는 안보불감증에 시달리게 된 것일까. 그 심각성은 과연 어느 정도일까.

외국인 짐 싸는데…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3명은 안보 상황이 심각하다고 느끼면서도 국민의 안보의식 수준은 낮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의 안보의식이 위중한 한반도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안보불감증에 대한 우려가 표출된 것으로 분석된다.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안보 상황의 견해를 물은 결과 응답자의 71.0%가 국민의 안보의식 수준이 현저히 낮아 매우 심각하다고 답변했다. 심각하다는 응답은 세대별로 50대에서 75.3%, 20대에서 75%의 비율로 1, 2위를 차지했다. 이런 심각한 안보 상황에서 국민 의식 수준은 무려 71.4%가 낮다고 답변한 것이다.

모노리서치 역시 전국 성인남녀 1164명을 대상으로 전쟁 위기 정도를 물은 결과, 과반수 이상인 62.4%가 ‘위기감이 커지고 있지만 전쟁의 위험까진 느끼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이어 ‘대단히 심각한 전쟁 직전의 국사적 위시 상황’이 19.2%로 2위를, ‘반복되는 북한의 도발과 대응으로 전혀 전쟁 위험이 없다’가 18.4%로 3위를 차지했다.


서울 은평구에 거주하는 장모(57)씨는 “정초부터 북한핵실험이다 뭐다 불안한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는데 내 주변에 어느 누구도 안보에 대해 심각하게 여기는 이가 없다. 북한도발 위협건만 벌써 수차롄데 아무 일도 없으니 사람들의 의식이 많이 해이해졌다. 한국에 거주했던 외국인들도 불안감 증폭에 짐 싸고 떠날 판인데 정작 국민들은 만사평온 하니 답답하기만 하다”고 하소연했다.

국민의 안보의식 수준이 낮다는 응답은 새누리당 지지자가 71.9%, 민주통합당 지지자가 75.8%로 여당보다 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국민의 안보의식수준에 대해 더 많은 우려감을 나타냈다. 보수는 물론이고 진보 진영에서조차 안보불감증에 우려가 상당히 큰 것으로 드러난 것. 세대별로는 20대가 83.4%로 국민의 낮은 안보의식 수준을 가장 걱정했다.

대학생 안모(25)씨는 “우리나라 국민의 안보불감증은 심각하다 못해 망각을 하고 있는 듯하다. 사재기나, 무질서가 난무하는 분위기에서 자기 살길만 고집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안보의식에 대해 한번쯤은 깊게 생각해볼 필요성은 있다. 남과 북이 대치한 상황에서 안보는 말할 수 없이 중요한데 왜 이를 대비하지 않고 안이한 생각에 빠져있는지 한심하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10명 중 6명 “전쟁 위험 느끼지 않는다”
국내보다 미국·일본 등 외국 더 호들갑

반면 높다는 응답은 고작 23.2%에 그쳤다. 직장인 김모(30)씨는 “북의 반응 하나하나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이 딱히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의 진의를 파악하는 일은 일반 국민들이 나서기보다 군과 우리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보고 국민들은 정부와 군을 믿고 동요 없이 일상생활에 충실 하는 것이 튼튼한 안보태세를 확립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내세웠다.

북한의 도발 위협은 서울, 워싱턴 등 특정 지역을 지목해 핵무기 정밀타격을 운운할 만큼 막장에 치닫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을 비롯한 국방부와 국정원, 더 나아가서는 일반 시민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안보불감증에 빠져 있는 게 사실이다. 이는 북한의 위협이 수십 년간 반복돼왔지만 피부에 닿는 큰 타격은 없어 ‘이번에는 또 뭐야?’라는 느슨해진 마음가짐으로부터 비롯됐다.

안보의식 해이는 비단 국민에게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현역 장병 상당수도 군의 기강해이와 안보불감증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데일리NK>가 현역장병 100명을 대상으로 1:1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노귀순 사건의 원인에 대해 65%가 ‘안보불감증 및 근무기강 해이’라고 응답했다. 이어 ‘감시 장비 및 경계병력 부족’이 32%로 뒤를 이었다.
군내 지휘 라인의 허위 보고와 관련 ‘일선 군부대 내에서 허위보고가 많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의견이 엇갈렸다. 36%의 장병들은 ‘거의 없다’고 답했으며 ‘보통’이라고 한 장병 또한 36%로 동일한 결과를 나타냈다. 반면 ‘심각하다’는 응답은 28%로 조금 차이를 보였다.

국방부가 ‘종북 실체 인식 교제’를 배포하기로 한 것과 관련 장병 88%가 ‘종북주의에 대한 군대 내 정신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종북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군인이기 이전에 국민으로 당연히 알아야 한다” “종북세력은 사회악이다”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반면 ‘필요 없다’는 의견은 12%로 다소 낮은 비율을 차지했다. 장병 중 일부는 “교육 시간에 다 잔다. 오히려 실전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상식 수준이기 때문에 강조할 필요가 없다”고 답변했다.

안보교육 시급

설문 결과에 대해 유동렬 치안정책연구소 선임연구관은 “군은 항상 전쟁을 대비하고 전쟁에 대한 위기감을 유지해야 한다. 최근 나라 전체가 안보의식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해 군 또한 안보불감증 혹은 기강해이에 빠질 수 있는데, 군이 전쟁불감증이나 전쟁공포에 빠져들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유 연구관은 “군 장병 뿐 아니라 국민들에게 안보교육을 통해 한반도 현실과 안보위기 처한 상황에 대해 제대로 인식시켜 현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안보불감증 사태에 대해 항간에서는 “국민은 동요하지 않는데 정부와 외신들이 나서서 불안한 분위기를 조장한다”고 비판하기도 한다. 그러나 거듭된 북의 전쟁도발 혹은 핵 위협에 매번 안이한 태도로 일관하는 것 또한 박수쳐줄 일만은 아닐 것으로 보여진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