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화신>에 뜨끔한 검찰, 술렁이는 내막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3.03.28 13:5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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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던 암행어사, 지금은 일단 ‘조용~’

[일요시사=정치팀] 검찰의 비리를 소재로 한 SBS 드라마 <돈의 화신>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이 뜨겁다. 하지만 검찰의 심기는 영 편치 않아 보인다. 스폰서와 성접대까지, 그동안 논란이 됐던 소재들이 드라마에서 거침없이 다뤄지는 탓이다. 가뜩이나 ‘검찰개혁’이 새 정부의 화두로 거론되는 판국이라 검찰 내부에서도 드라마를 두고 ‘지나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때마침 인사청탁 대가로 금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던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대한 대법원 최종 무죄 판결이 확정돼 검찰의 ‘표적수사’ 논란이 재점화됐다. 때마침 여의도 정국은 정부조직개편을 둘러싸고 ‘검찰개혁’이 화두로 등장했다. 이런 와중에 드라마 <돈의 화신>이 타오르는 불에 기름을 끼얹고 있다. 시청자들은 ‘속 시원하다’는 반응이다. 

웃는 드라마, 우는 검찰

“요새 <돈의 화신> 최고 같아요. 언론, 검찰의 추악한 실체를 잘 보여주던데 드라마 소재는 현실을 바탕으로 나오는 거죠.”

“<돈의 화신> 재밌는데 왠지 검찰에 대해 좋은 이미지는 없는 듯.”

“요즘 <돈의 화신>이라는 드라마를 본다. 그 드라마 내용대로 재벌, 검찰, 언론, 지하경제 사채업체는 썩어 있으며 서로 유착되어 있으리라.”


드라마 <돈의 화신>에 대한 트위터리안들의 반응이다. 이처럼 시청자들은 <돈의 화신>을 통해 그간 쌓이고 쌓인 검찰에 대한 불신을 표현하고 있다. ‘<돈의 화신> 명언’이라는 제목으로 인터넷에 돌고 있는 드라마 대사도 인기다.

<돈의 화신>은 ‘이차돈’이라는 이름의 주인공을 둘러싼 복수극을 다룬 드라마다. 돈 때문에 소중한 것을 잃은 한 남자를 중심으로 로비와 리베이트, 커넥션과 비리에 얽힌 대한민국 세태를 날카로운 해학과 풍자로 그려냈다.

검찰의 비리는 배우 박상민이 맡은 배역인 검사 지세광을 통해 드러난다. 빼어난 미모를 가진 유명 여배우와의 스캔들도 빠지지 않는다. 배우 오윤아가 열연하고 있는 은비령이라는 인물이 그 주인공이다. 여배우는 한 사업가의 정부로 지세광 검사와 내통하다 사업가를 살해하면서, 드라마는 극적인 긴장을 더했다. 은비령은 검찰·언론과 유착, 부를 축적하며 검경 유착 스캔들의 중심에 있다. 여기에 사채업자까지 등장하면서, 드라마는 검찰과 언론 그리고 이들을 엮는 돈의 흐름을 세밀히 묘사했다.

작가는 등장인물을 둘 더 얹었다. 자신의 직업을 이용해 ‘한탕’하려는 이들의 모임에 검찰총장까지 등장한다. 등장인물 이름도 권재진 전 법무부 장관과 비슷한 ‘권재규’다.

그리고 사채시장의 큰손을 스폰서로 두고 권력과 돈을 좇는 전형적인 비리 검사 조상득은 서울지검 부장검사로 배우 이병진이 맡았다. 이 역시 MB의 친형인 ‘이상득’과 이름이 같다. 등장인물의 이름만으로도 풍자의 아슬아슬한 단면을 엿볼 수 있다.

<돈의 화신>이 시청자의 박수를 받으면 받을수록, 검찰에게 쏟아지는 비난의 화살은 거세졌다. ‘마치 모든 검찰이 온갖 비리를 저지르고 돈을 축적한 것으로 오해할 것 아니냐’는 내부의 볼멘소리도 검찰에 쏟아지는 화살의 방증이다.

드라마, 검찰·언론·사채업자에 여배우 스캔들까지 총망라
북받쳐도 여론 안 좋아 속으로 ‘끙끙’ “공식 입장 자제”


한 소식통은 검찰이 <돈의 화신> 때문에 말 못할 속앓이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막내 검사가 사건 피의자들에게 수금하며 돈뭉치를 모으고, 중앙지검 부장검사가 라인구축을 위해 부하검사의 수금을 보호하고, 이들이 정·재계 인사 수사를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 주저 없이 왜곡하는 모습 등이 “검찰의 실상을 심각하게 왜곡한다”는 지적이다. 심지어 일선 검사들이 “드라마가 표현의 한계를 넘었다”며 검찰 본부에 대응을 촉구하고 나서기도 했다는 이야기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왔다.

비록 드라마지만 검찰이 이렇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검찰은 지난해 몇 차례나 끔찍한 홍역을 치렀다. 검찰은 성 접대 파문으로 ‘떡검’ ‘색검’이라는 꼬리표를 달았다. 그뿐만 아니라 뇌물수금과 로스쿨 출신 검사의 피의자 성폭행 사건까지 검찰의 명예는 바닥까지 떨어졌다.

실제로 <일요시사>와 통화한 한 검찰 관계자는 “검찰 불만이 크다. 식사자리에서도 드라마 이야기가 나온다”라며 “검사들은 드라마가 ‘검수’를 제대로 거치지 않은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막내검사 묘사도 그렇고…. 현실적으로 맞지 않은 부분이 많다”라고 말했다.



검찰의 공식적인 입장에 대해서는 “검찰 비리는 미디어에서 꾸준히 다뤄왔다. 어느 때보다 검찰개혁 요구가 절실한 상황에서 검찰이 드라마에 손대 긁어 부스럼 만드는 일을 하겠느냐. 불만이 있긴 하지만 공식적인 절차를 밟아 영향력을 행사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검찰 대변인실의 정 모 검사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개인적인 의견을 전제로 “드라마에 대한 각 검사 개인의 의견은 다양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무엇보다 자숙하자는 분위기다”라며 “앞으로 검찰이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하고, 잘한 부분에 대해서는 박수치며 지켜봐 달라”며 조심스럽게 입장을 밝혔다.  

<돈의 화신> 총책임을 맡고 있는 가순남 프로듀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몇몇 검사들이 지적했다는 대본 검수에 대해 “담당 변호사가 있고 검수과정은 다 거쳤다”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드라마는 픽션이다. 검찰 내부에서 이야기가 오갈 수는 있지만,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제작한 것도 아니고 문제 삼을 수 없다고 본다. 이것은 문화의 영역이다. 표현의 자유를 떠나 검찰에서 드라마 제작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에 앞서 이 드라마의 작가 연출자인 유인식씨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허구는 본질적인 이야기의 긴장감을 높이기 위한 어떤 장치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고 설명한 바 있다.

“갈등 보여주고 싶어”

드라마에 나오는 법조인에 대해서는 “원죄를 단죄하는 직업이 검사인데, 역설적으로 높은 자리에 오를수록 때가 묻기 쉽고 유혹에 빠지기 쉽더라는 거다”라며 “법조계에서는 상당히 불편할 수 있다. 우리는 새삼스레 구태를 고발하자는 게 아니라 때가 묻어있는 사람일지라도 비리나 부정을 앞에서 침묵하지 않고 고뇌해주길 바라는 거다. 성공이 보장되는 침묵을 뿌리치고 기득권을 버려가며 정의로 나아갈 것인가. 그 과정에서 주인공이 겪는 갈등을 보여 드리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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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