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야심작’ 기초연금 빛과 그림자

국민 위한 연금 때문에 국민이 뿔났다

[일요시사=사회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핵심공약인 ‘기초연금제도’가 본격적으로 윤곽을 드러내면서 세대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기존 국민연금 가입자들이 65세 이상 노인만 수령 가능한 기초연금을 두고 역차별 논란을 제기한 것. 인수위는 소득별 혹은 연금수급여부에 따라 차등배분을 할 것이라 단언했지만, 납세자들의 반발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제멋대로 정해놓고 국민의 의무? 그럼 나 이제부터 국민 안 해!”

영화 <남쪽으로 튀어>에서 국민연금납부를 거부하는 최해갑이 나라를 위해 단 한 푼도 줄 수 없다며 내뱉은 말이다. 배우 김윤석이 연기한 최해갑은 영화에서 “나라가 해준 것도 없는데 왜 내가 연금을 내야하냐”며 국민의 의무인 세금과도 같은 국민연금납부를 극구 거부한다. 이는 단지 영화에서만 나오는 얘기가 아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올해 개정될 아이러니한 연금제도 때문에 세대 간 갈등과 계층 간 역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납세자연맹은 “차라리 국민연금 제도를 폐지하라”며 납부거부 태세에 돌입했다. 기초연금제도는 남기고 수년간 납입했던 적립금은 국민에게 돌려줘야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돈 내는 사람 따로
돈 받는 사람 따로

논란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기초연금제도를 핵심공약으로 내세우면서부터 시작됐다. 애초 박 당선인이 기초노령연금제도와 국민연금의 통합운영을 공약했지만 젊은 세대들은 추후 연금고갈을 우려, 기초연금안에 반기를 들며 사실상 국민연금납부를 거부하고 있는 것이다.

대선 당시 새누리당 대선공약집에는 ‘기초노령연금을 기초연금화해 모든 어르신에게 현재의 2배 수준으로 올려 지급하겠다’고 명시돼 있었다. 이는 65세 이상 모든 대상자에게 9만7100원이던 기초연금을 현재의 2배인 20만원 수준으로 올려주겠다는 의미와 같다. 여러 논란이 뒤따를 수 있는 민감한 사안임에도 박 당선인은 당시 명확하고 일관되게 공약을 내세웠다. 이에 10원 한 푼 내지 않고도 20만원의 연금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 노령층은 하나같이 박 당선인을 지지하고 나섰다. 


그러나 부작용은 예상보다 빨리 찾아왔다. 기초연금제도가 본격 시동을 걸면서 인수위 출범 후 기초연금의 재원을 국민연금의 적립금에서 충당하겠다고 발표해 국민연금 가입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것. 나아가 재산권 침해 논란까지 불거지며 극심한 세대 갈등이 벌어졌다.

이 같은 논란은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도 20만원씩 주겠다는 공약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혼선이 생겼다. 국민연금 가입자는 10년간 매달 8만9100원을 내면 65세 이후에 한 달에 15만원을, 18만7200원을 납부하면 22만5700원을 받을 수 있는데, 박 당선인의 공약대로 기초연금제를 도입하면 국민연금 가입자와 비가입자 간 차이가 대략 2만원밖에 차이나지 않자 형평성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젊은 세대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새누리당 측은 기초연금 재원을 국민연금이 아니라 국고에서 마련할 것이라고 둘러대며 논란을 잠재우는 듯 했으나, 인수위가 차등지급법안을 발표하며 재차 논란이 커졌다. 이는 세대 간 갈등에서 벗어나 국민연금 저소득 가입자들을 중심으로 국민연금 형평성 논란으로 바뀌었다.

당선인 핵심공약 ‘기초연금제도’본격 윤곽
‘매달 20만원씩’65세 이상 노인만 수령 가능

애초 기초연금 수급 대상자를 65세 이상 모든 노인으로 제한했던 박 당선인과는 달리 인수위의 경우, 국민연금 혹은 기초노령연금 수급 여부에 따라 지급 방식을 차등화 한다는 다소 엇갈린 방안을 내놓았다. 젊은 세대들의 반발이 거세질 것을 예상한 인수위가 시급히 내놓은 대책마련이 차등화 지급이었던 것.

인수위가 구상 중인 4개 그룹별 기초연금 차등화 방안은 국민연금 가입 여부와 현행 기초노령연금 수급 여부에 따라 연금액을 차등 지급하는 것이다. 국민연금을 성실히 납부한 가입자라면 기초노령연금 수령 여부에 따라 지급 받는 연금액이 달라진다. 국민연금 가입자이면서 소득이 하위 70%면 기존 국민연금에 기초연금 일부를 더해서 받는다. 기초연금은 현재 소득 하위 70%에 지급되는 기초노령연금 9만7100원에 추가 지급분 1만∼9만7100원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국민연금 가입자 중 소득 상위 30%에 속한다면 기초연금 차등지급분인 1만∼9만7100원을 받게 된다.

얼핏 보면 국민연금 ‘성실 납입자’가 역차별 받는 것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차등 지급으로 보완하는 대안 같지만, 기초연금의 도입 취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재원 마련에 대해서도 뚜렷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결국 차등화 지급은 소득수준과 가입여부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하는 비효율적 방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연금공단 자금 운용
비난 목소리 거세


반면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노인에게는 기초연금 20만원이 모두 지급된다. 그러나 국민연금 미가입자 중 소득 상위 30%로 현재 기초노령연금 미수급자라면 기초연금 20만원도 받을 수 없다. 이들에게 소액이라도 추가로 기초연금을 지급할지는 검토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공무원 연금 등 특수직역 연금 가입자도 기초연금 대상에서 배제키로 했다. 공무원과 군인, 사학연금 가입자는 전체 노인의 약 4% 가량으로 나타났는데, 인수위는 이들이 충분한 연금을 받는 것으로 보고 있어 기초연금 지급대상에서 배제된 것으로 추측된다.

연금고갈의 문제도 크다. 현재 젊은 층은 수십년간 열심히 인해서 적립금으로 모아둔 국민연금을 기초노령연금과 통합하게 되면 본인 앞으로 적립한 국민연금은 전부 노인연금에 충당할 것이고, 20∼30년 후엔 못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눈치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르다. 기금이 고갈돼서 국민연금을 못 받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처럼 세금을 더 거둘 수도 없고 대외신인도가 낮아 국채발행을 할 수 없을 때, 즉 나라에 외환위기나 금융위기가 닥쳤을 때라고 입을 모으며 해명에 나섰다.

기존 국민연금 가입자들 “역차별” 주장
수십년 10만원씩 내도 고작 2만원 차이

연금논란은 과거 국민연금공단이 거액을 들여 투자했던 해외의 빌딩과 이마트 등 기업으로까지 불똥이 튀며 진퇴양난에 빠졌다. 국민연금은 2009년 10월 당시 ‘88 우드 스트리트’ 건물을 매입, 작년 6월 런던 사무소를 개설했다. 당시 빌딩 매입 가격은 1억8300만파운드(약 3150억원)로 국민연금은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1850억원을 투자했다. 해당 건물 외에도 국민연금은 천문학적 숫자의 거액을 들여 영국 내 3개의 건물과 미국, 호주, 독일 내 건물을 매입·투자하면서 국민혈세를 남용한다는 강한 반발이 일었는데, 최근 기초연금제가 화두에 오르며 빌딩매입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어 궁지에 몰렸다.

이밖에 국민연금이 지난해 6개월 동안 6237억원에 달하는 술·담배·도박 산업에 대한 투자액, 직원사찰과 노조탄압으로 빈축을 산 이마트 등 비윤리적 기업에 대한 투자도 적지 않다. 국민연금은 최근 노동탄압 사실이 드러난 이마트 주식을 62만주(지분율 2.24%) 보유하고 있다. 이마트 외에도 최근 다수의 노동자가 희생된 한진중공업(지분율 3.21%)과 쌍용차에도 투자하고 있다. 이는 ‘노동자의 노후보장을 위해 마련된 연금이 되레 노동자를 탄압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격’으로 해석되며 세간에서는 “국민연금이 모순적 행보를 걷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뚜껑 열기 전까진
아무도 알 수 없어

국민연금공단 측은 사실상 노령연금도 지급하고 있어 현재 보유한 재원만으로는 인수위가 발표한 기초노령연금 20만원 지급이 당장은 어려운 실정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논란이 커진 후 민원이 여러 곳에서 발생하자 본부에서는 회의를 열어 가입자들을 상대로 하는 가이드라인을 급히 만들었고, 국민연금 가입자 중 연금 지급 사유(장애나 사망 등)가 발생할 시 연금을 조기 수급하는 경우를 대비해 상황을 지켜보고 정부에서 정확한 발표가 나오면 그때 환급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덧붙여 자영업자 등 워낙 많은 가입자와 이해 관계자가 걸려 있기 때문에 예상과는 달리 국민연금 재원은 차기 정부에서도 쉽게 건드릴 수 없을 것이라고 내다보는 시선이 많다. 인수위가 발표한 기초노령연금제도는 연금 지급의 기준이 되는 계산 공식도 복잡하기 때문에 정확한 안이 나오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

<일요시사>와 통화한 국민연금공단의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 국민연금공단 차원에서 대응 방안이 문건화된 건 없다. 단 국민연금을 해지하겠다는 민원인들이 많아 전국 콜센터가 상담에 애를 먹고 있다”며 “재정 확보 문제가 걸려 있어 현 수급 연령(60세)을 단계적으로 상향해 65세로 조정하고  최대한 연금 수급을 늦출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인수위에서 국민들이 반응을 한 번 떠 본 것 아닌가 생각된다. 아직 정부가 출범하지도 않은 시점에 발표부터 먼저 한 것은 국민들의 반응을 보고 거기에 맞게 수정하겠다는 의중이 숨어있다고 봐야할지, 공약 이행 의지가 있는지도 솔직히 잘 모르겠다”고 속내를 내비치기도 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국민연금 적정부담수준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통해 “보험료 인상 충격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2033년까지 단계적으로 보험료율을 높여야 한다. 이 경우 보험료는 현재 9.0%에서 13.0%까지 높아진다”고 했다. 이어 “올해부터 추진되는 3차 국민연금 개혁이 무산될 경우 보험료 인상폭은 더 커질 수 있다”며 “인상시기를 10년 미루면 보험료 인상폭을 61%로 더 높여야 2080년까지 기금을 유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신구 세대 간 갈등
한동안 지속될 듯

박 당선인의 주요 공약인 기초연금제도. 이는 소득과 국민연금 가입 여부에 따라 세분화하고, 국민연금과 통합 운영한다는 전제조건이 맞물리면서 젊은층, 노령층 어느 한 계층도 만족시키지 못해 ‘허무맹랑한 공약’이라고 불리고 있다. 지금도 새누리당과 인수위, 국민연금공단은 기초연금에 관련해 가장 효율적인 제도와 방안을 찾고 있지만 성난 민심을 잠재우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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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12·3 계엄 당일 내란 주동자들은 정치인과 판사 등 자신들이 반국가 세력으로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위해 서둘렀다. 하지만 준비가 된 것은 각 군의 사령관들뿐이었다. 계엄사령부와 합동수사본부의 설치는 훈련 상황서도 24시간가량 걸리는데 이를 간과한 것이다. 미리 계엄을 준비했다는 증거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 실무진에게 준비시키지 않은 점이 의문점으로 남아있다. 12·3 비상계엄 선포 이후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 내란 주도자들이 정치인과 판사 등 ‘좌파세력’이라고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시도했지만 무산됐다. 그 내막에는 계엄사령부 합동수사본부(이하 합수본)의 미설치가 있다. 진술 나오자 다른 전략 <일요시사>가 검찰 진술 조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계엄이 시작된 계기와 14명의 체포 미수 및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불법 점거의 실패 이유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를 꼽았다.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 국회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대립은 심각했다. 과반 의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등 야당은 자기들끼리 뭉쳐서 법안을 통과시켰고 윤 전 대통령은 재의요구권을 사용했다. 또 야당은 이진숙 방통위원장과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를 수사한 검찰들에 대한 탄핵을 시도하고 김건희씨와 관련한 특검법을 계속 발의했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27일경, 윤 전 대통령이 관저 식사 자리서 “수사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검사를 탄핵하고, 재판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판사를 탄핵하고, 헌법재판소가 마음에 안 들면 정족수를 자르고, 이게 나라냐.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국가 세력의 준동에 관해 청주간첩단 및 창원간첩단 사건과 관련해 수사 과정서 잡은 인원들을 판사 기피 신청이 들어오면 단기간에 결정하는 것이 상식인데 6개월이나 결정을 하지 않아 간첩들의 구속 기간이 끝나 다 풀려나 돌아다니는데도 이런 것을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니 나라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미래 세대에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비상계엄)이 필요하겠다”고 강조했다. 일주일이 지난 후 윤 전 대통령은 김 전 장관에게 “야당의 패악질로 나라의 미래가 없다. 국가 비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들은 비상계엄 관련 논의를 했다. 이때 체포 명단인 이른바 ‘좌파 세력’ 14명의 명단과 군대를 어떻게 투입할지 등을 확정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들은 체포 명단의 사람들의 신병을 확보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게다가 내란 주동자들은 검찰 진술과 형사 법정 등에서도 체포하려 하지 않았다고 진술하고 있다. “합수부 미설치로 체포 불가” “합수부 없어 시작부터 위법” 김 전 장관은 검찰에 “주요 정치인 등에 대한 검거를 시도한 바 없다. 혐의가 있어야 검거를 시도하지 않겠냐”며 “언론에 나오는 위치 추적 등은 포고령에 따라 정치활동이 금지되고 있는 상황이니 주요 정치인 몇 분과 부정선거 등과 관련해 사회서 의혹이 제기되는 사람들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라고 이야기한 것일 뿐”이라고 진술했다. 하지만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과 작전에 투입된 군인들의 진술로 체포 명단이 실제로 존재했으며 체포를 지시하고 시도했다는 것마저 모두 드러났다. 체포 시도가 있었다는 진술이 계속해서 나오자 내란 주동자들은 다른 전략을 세우게 된다. 바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다. 김 전 장관은 검찰 진술서 합수본이 미설치돼 체포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계엄사령부와 합수본이 설치되는 과정이라 검거가 불가능하다”며 “합수본이 설치되려면 검찰과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데 아무런 대비도 없이 체포부터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진술했다. 김 전 장관의 진술은 계엄 직후 선관위에 국군 정보사령부 부대원들을 보내 선거인 명부 관리 서버를 장악하고 선관위 당직자들에 대한 통신 제한(휴대전화 압수)과 감금이 위법한 수사 활동임을 나타내고 있다. 계엄이 터지면 통상적으로 합수본 역할을 맡는 국군 방첩사령부 관계자도 검찰 진술 당시 선관위 투입은 잘못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영희 방첩사 비서실 1과장은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이 방첩사 소속 군인들로 하여금 중앙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도록 지시하거나 계엄 해제 이후 관련 증거를 제거하도록 시킨 것은 자신들의 정당한 권한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고 말했다. 불법성 미리 알고? 박성하 방첩사 기획조정실장은 “현장에 나가 있던 소위 체포조에 대해서 당시에는 알지 못했다”면서도 “하지만 전시에도 방첩사가 일부 범죄에만 수사권이 있기 때문에 전시나 계엄 상황이라도 관할권이 없는 선관위나 정치인 등 체포나 점거는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합수본(방첩사)은 직접 수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데 지역 합수단서 해야 할 일을 방첩사 인원으로 진행한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한 군검찰 출신 변호사는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임명하는 군사경찰 관리, 경찰공무원, 국가정보원 직원 중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 그 밖에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 구성된다”며 “또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지정한 사건의 수사와 정보기관 및 수사기관의 조정·통제업무를 관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선관위로 투입된 인원들은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지도, 임무를 하달받지도 않았다”며 “게다가 합수본까지 설치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시작부터 위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보사와 방첩사 모두 계엄사령군(군사경찰)이 아니기에 정당한 절차가 없었다면 반란군이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점은 계엄 업무를 해본 김 전 장관이 왜 무리수를 뒀는지다. 김 전 장관은 대한민국 합동참모부서 작전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합참 작전본부에는 계엄과가 편제돼있기 때문에 김 전 장관이 계엄군과 합수본 지정 및 운용 등을 몰랐다고 보기 힘들다. 합참 계엄과서 편찬하는 계엄실무편람에도 잘 나와있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은 논란을 줄이기 위해 계엄이 선포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면서 박안수 전 육국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을 합동수사본부장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일부 사령관 등에게만 공유됐던 12·3 계엄 작전은 계엄사령부가 설치되기도 전에, 합수본이 설치되기도 전에 끝났다. 사령부만 알았다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 조서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부 사령관에게 국회와 선관위 출동을 하면서 방첩사에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서 임무 수행을 하라고 지시했다. 김 전 장관이 방첩사에 지시한 임무는 경찰과 국방부 조사본부에 100명씩 인원을 요청하고 선관위로 먼저 투입된 국군 정보사령부가 접수한 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라는 지시였다. 국방부 조사본부와 경찰에 인원 요청을 한 것은 정치인, 판사, 등 민간인 체포를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조사본부는 방첩사가 요청한 수사관 지원 요청을 4차례 거절했다. 조사본부 한 관계자는 검찰 조사 당시 “지난 3일 계엄령 선포 이후 방첩사로부터 수사관 100명 지원을 네 차례 요청받았지만, 근거가 없다고 판단해 응하지 않았다”며 “이후 합수본 실무자 요청에 따라 시행 계획상 편성돼있는 수사관 10명을 지난해 12월4일 오전1시8분 출발시켰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의 수사관 파견 요청에는 불응했고, 계엄 시행 이후 방첩사를 중심으로 꾸려지는 합수본 요청에는 응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사관이 파견된 시간은 이미 계엄 해제 의결이 이뤄진 뒤였다. 합수본이 계엄 해제와 비슷한 시기에 모양새라도 갖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김 전 장관이 계엄 직후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여 전 사령관에게 합수본 설치를 지시했지만 설치가 늦어진 이유가 있다. 방첩사에 내려진 지시는 좌파세력 체포와 합수본 설치, 검찰과 경찰 및 국방부 조사본부 등에 협조 요청 등으로 내란 주동자들에게는 어느 것 하나 미룰 수 없는 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박 기획조정실장은 “부대에 도착해보니 OOO회의실에 여 전 사령관이 이경민 참모장, 이창엽 비서실장과 같이 있었다”며 “합수본 설치 지시를 받으려 사령관에 물어봤지만 답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여 전 사령관이 다른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었는데 ‘합수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우리 대원들은 다 나가 있다’고 말하며 통화에만 집중했을 뿐 합수본 설치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계엄 6개월 전부터 준비 실무진만 ‘닭 쫓던 개’ ‘비상계엄이 선포되면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될 텐데 방첩사는 계엄 선포 예정 사실을 알고 준비하지 않았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계엄이 선포되면 합수본을 설치해야 하는 사람이 나다. 하지만 나는 해당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체포조를 운영한 수사단장도 해당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답했다. 그는 “방첩사 비상소집이 완료된 시간이 지난해 12월4일 오전 1시4분”이라며 “합수본은 기본 시설도 갖추지 못한 상태서 계엄이 해제됐다”고 말했다. 방첩사 인원들이 전원 소집되는 시간에 이미 계엄은 해제된 것이다. 방첩사의 작전 계획상에는 상황실 설치에 8시간, 합수본 설치에 24시간을 예정하고 있는데 비상계엄이 3시간 만에 해제됐다. 본부 설치에만 24시간이 걸리며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아 합수본을 완전히 구성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한 군사학과 교수는 “계엄 선포에 대해 사령관과 참모진 외에 실무자에게도 공유가 됐다면 미리 합수본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가 계엄이 선포된 후 바로 체포를 진행했을 것”이라며 “이번 계엄의 패착은 이전 계엄과 달리 빠르게 대처한 국회를 막지 못한 것과 계엄사령부부터 합수본까지의 실무자들이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방첩사 사령부에서는 미리 계엄 준비를 해왔던 것으로 보인다. 방첩사 소속 간부 A씨는 검찰 조사에서 “방첩사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체결한 MOU에 언급된 ‘합동수사본부’는 계엄 시 설치되는 합수부가 맞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와 국수본은 지난해 6월28일 ‘안보범죄 수사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합동수사본부 설치 시 편성에 부합하는 수사관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검찰은 이를 근거로 방첩사가 계엄을 오래전부터 준비한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지휘부에서 최초에는 지난해 5월 초순경 3주안에 체결하라는 지시를 했다”며 “보통 미국 국방정보국(DIA) 등 해외정보수사기관과 이런 MOU를 맺고, 국내 기관은 관련 법령이 있어 MOU를 맺지는 않는다. 국내 기관과 MOU를 맺은 건 이번이 처음이고, 굳이 이런 MOU를 맺는 게 의아했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다만 조지호 경찰청장은 해당 MOU에도 불구하고 계엄 당일 수사관 지원 요청을 이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조 청장은 지난 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 나와 “방첩사 주관으로 수사본부가 꾸려질 수 있으니 경찰서 필요한 인력을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제가 준비하겠다고 했다”고 밝혔으며 계엄 당일 수사관 81명이 방첩사 요청으로 대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두환과 구상 흡사 내란 주동자들은 경찰력을 대거 방첩사로 파견해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정치인 체포 작전을 벌일 계획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1979년 비상계엄하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피살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만든 합수본과 흡사한 구상이다. 당시 합수본은 정권에 반대하는 정치인에 대한 정보 기능을 도맡아 12·12 군사 반란의 수괴인 전두환씨가 권력을 장악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됐다. <kcj512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계엄 사령부 구성도 완전 실패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계엄사령부는 구성조차 못했다. 권영환 전 대한민국 합동참모본부 계엄과장은 계엄이 선포된 후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으로부터 ‘계엄사령부 설치를 도와라’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에 그는 육군 본부 참모진들이 올라올 때까지 계엄사 상황실 구성 준비를 했다. 계엄이 선포되면 계엄사에는 2실(비서실, 기획조정실) 8처(정보처, 작전처, 치안처, 법무처, 보도처, 동원처, 구호처, 행정처)를 구성하도록 돼있으나. 권 전 과장이 계엄사 상황실을 구성하고 있을 당시 국회에서는 ‘비상계엄해제 요구결의안’이 가결됐다. 당시 권 전 과장이 박안수 전 육군참모총장에게 “(계엄해제 요구안이 가결됐으니) 법률상 지체 없이 계엄을 해제하도록 돼있다”고 말하자 박 전 총장은 “그런 것을 조언할 것이 아니라 일이 되게끔 만들어야지 일머리가 없다”며 “올해 연습을 두 번이나 했다고 하면서 구성을 왜 빨리 못하냐”고 꾸짖었다고 한다. 이는 내란 주동자들이 2차 계엄을 생각하고 있었으며 계엄사 구성의 역할이 합참에 있었다는 것을 내포하는 대목이다.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