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포츠> 2013년 회원권 시장 전망

희망은 ‘맑음’ 현실은 ‘흐림’

2012년 골프회원권 시장은 ‘공포’와 ‘충격’그 자체였다. 최근 회원권업계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회원권 시세는 연초에 비해 11.5%나 떨어졌다. 전국 116개 골프장의 가격등락지수가 올해 초 845.5에서 743.7(12월11일 기준)로 내려앉았다는 것이다. 2005년 1000에서 출발한 이 지수는 연일 역대 최저점을 경신하고 있다. 격동의 2012년 회원권 시장을 되돌아보고 2013년 시장을 전망해봤다.

바닥장세 연초에도 지속 전망 뚜렷한 호재 안보여
황제회원권 남부 추락 이용 개념으로 바뀐 회원권

연초에도 회원권 시장에 막연한 공포심이 퍼져 있다. 회원권 가격이 하염없이 떨어지면서 합리적인 사고가 사라진 지 오래다. 골퍼들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 되고 있다. 국내 회원권은 5년 전에 비해 법인회원권이 5분의 1로 줄었다. 그동안 시장을 견고하게 받쳤던 법인회원권 수요 실종이 가격 하락을 이끌고 있다. 이는 거꾸로 해석하면 법인회원권이 다시 살아난다면 시장도 활기를 되찾을 수 있다는 의미지만 기대하기는 이른 시기다.

회원권 시장 퍼진
막연한 공포심

‘황제회원권’의 대명사 남부CC 시세는 2012년 11억원으로 시작했다. 다른 회원권이 추락을 거듭할 때도 남부는 황제회원권 ‘자존심 라인’으로 통하는 10억원 선을 지지하며 버티기에 돌입했다. 하지만 더위가 한창이던 7월 10억원 선이 깨지더니 지금은 8억6000만원까지 밀렸다. 지난해만 회원권 1장당 2억4000만원이 공중에 사라진 셈이다.

지금 흐름이라면 역대 최저시세 아래로 내려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때 23억원에 거래됐던 남부회원권은 2005년 2월 7억6000만원에 거래된 적이 있다. 이제 그 선까지 1억원의 여유밖에 없다.
또 다른 황제회원권 중 하나인 가평베네스트가 2012년 초 7억3500만원에서 현재 6억8000만원으로 5500만원 떨어진 것과도 비교된다.


이렇듯 최근 가격 하락에 따라 ‘투자가치’ 비중이 강했던 골프회원권이 ‘이용가치’ 중심으로 급격히 바뀌고 있다. 사놓기만 하면 가격이 올랐던 투자의 시대가 저물고 철저하게 이용 중심의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회원권 시장이 사실상 고사 상태인 제주지역에는 1000만원 이하의 ‘이용 전용 골프회원권’이 등장했고, 골퍼들도 회원권을 구매할 때 혜택을 꼼꼼히 따지기 시작했다. 예전에는 부킹보장이 회원권 선택의 기준이었다면 이제는 비용을 얼마나 저렴하게 할 수 있느냐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회원권 가격 하락은 회원제 골프장에서 대중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 회원권 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는 영업이익률이 높은 대중제가 수익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2012년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전환한 골프장은 모두 7곳이다. 롯데스카이힐성주, 서라벌, 아리솔, 오너스, 파인힐스는 회원 동의하에 전환을 마쳤고, 더블래싱과 여수경도는 2013시즌 개장에 맞춰 대중제로 전환한다. 이외에도 현재 대중제로 변신을 준비하고 있는 골프장이 꽤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2012년 대부분 종목이 하락했지만 오히려 연초에 비해 가격이 오른 곳도 없지는 않다. 경주신라 주주는 6300만원에서 7250만원으로 올랐고 정산CC는 2억9000만원 하던 회원권이 3억3000만원이 됐다. 수도권의 비전힐스도 4억3000만원에서 4억5000만원으로 2000만원 뛰었다. 골프장별로 호재가 있다거나 지역적인 특수상황에 따라서는 최악의 여건 속에서도 오를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이다.

회원권 전문가들은 “국내 회원권 시장 시세등락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법인이다. 법인회원권이 움직이면 회원권 시장도 다시 상승세로 돌아설 수 있다. 신설 골프장 증가세가 한풀 꺾이는 2013년 회원권 시장은 적어도 전년보다는 나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법인회원권 향방이
가격상승세 이끌어

하지만 2008년 3월을 기점으로 끝없이 추락하고 있는 골프장 회원권 가격이 현재보다 절반 정도 더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장은 “골프장수가 급증하면서 회원권의 투자가치가 사라졌고, 이용가치가 하락한데 이어 입회금 반환 사태와 맞물려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다”며 “일본처럼 폭락하지는 않겠지만 현재보다 절반 정도 더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일부 “앞으로 더 떨어진다” 입회금 반환 사태 ‘암초’
‘골프=귀족스포츠’ 공식 깨져 회원권 가격 하락 필연

이를 입증하듯 골프회원권 가격은 2012년 들어서도 2~3월을 제외하고는 하락세가 지속됐다.
지난 11월 말 평균 회원권 가격은 1억1941만원으로 2011년 12월보다 16.0% 하락했고, 최고 수준을 보였던 2008년 3월 3억1705만원보다는 62.3%가 폭락했다. 가격대별로는 3억~5억원대의 고가 회원권이 2011년 12월보다 19.3% 떨어져 하락폭이 가장 컸지만 6000만~1억2000만원대의 저가 회원권은 7.8% 하락했다.

지역별로는 고가 회원권이 많이 있는 수도권의 회원권이 같은 기간에 18.7% 하락한 것에 비해 영남권은 2.1% 떨어졌다.

서 소장은 입회금 반환 사태에 직면한 골프장들은 대부분 반환자금이 없어 부도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한다. 여기에 매수자가 나타난다고 해도 분양원금을 되돌려주면서까지 기존 회원들을 인수할 가능성이 없다. 이 같은 이유를 들어 서 소장은 골프장회원권 가격이 현재보다 절반 정도 더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서 소장은 “‘체육시설 설치 이용에 관한 법률’ 제27조(체육시설업 등의 승계)에서 회원승계를 의무화하는 바람에 오히려 회원들의 피해가 더 커지는 역효과가 날 것”이라고 염려했다. 이밖에 회원권의 투자가치가 이미 소멸된 상황에서 2014년까지 매년 30개소씩 골프장이 개장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회원권 가격이 회복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예상했다.

서 소장은 “입회금 반환 사태가 진정되고 회원권 값이 절반 정도 폭락한 후에는 이용가치가 있는 골프장에 한해 다소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회원권 가격이 폭락함에 따라 회원권 보유 법인과 개인들이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다.

그린피·식음료값
동반하락 예상

지난해 1월 기준으로 골프회원권 보유자들은 21만3000명(구좌)에 달한다. 2개 이상의 중복 보유자들을 감안하면 12만명 정도의 보유자들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 하지만 회원권 보유자들을 제외한 나머지 골퍼들은 오히려 득을 볼 수 있다.

회원제 골프장들이 대중제로 전환하거나 준대중화되면서 고객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이에 따라 터무니없이 비싼 그린피와 식음료값도 하락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서 소장은 “회원권 가격이 떨어짐에 따라 ‘골프=사치성 귀족스포츠’라는 등식이 깨지고 있다”며 “골프대중화에 맞물려 회원권 가격의 하락은 필연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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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