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포츠> 2013년 회원권 시장 전망

희망은 ‘맑음’ 현실은 ‘흐림’

2012년 골프회원권 시장은 ‘공포’와 ‘충격’그 자체였다. 최근 회원권업계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회원권 시세는 연초에 비해 11.5%나 떨어졌다. 전국 116개 골프장의 가격등락지수가 올해 초 845.5에서 743.7(12월11일 기준)로 내려앉았다는 것이다. 2005년 1000에서 출발한 이 지수는 연일 역대 최저점을 경신하고 있다. 격동의 2012년 회원권 시장을 되돌아보고 2013년 시장을 전망해봤다.

바닥장세 연초에도 지속 전망 뚜렷한 호재 안보여
황제회원권 남부 추락 이용 개념으로 바뀐 회원권

연초에도 회원권 시장에 막연한 공포심이 퍼져 있다. 회원권 가격이 하염없이 떨어지면서 합리적인 사고가 사라진 지 오래다. 골퍼들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 되고 있다. 국내 회원권은 5년 전에 비해 법인회원권이 5분의 1로 줄었다. 그동안 시장을 견고하게 받쳤던 법인회원권 수요 실종이 가격 하락을 이끌고 있다. 이는 거꾸로 해석하면 법인회원권이 다시 살아난다면 시장도 활기를 되찾을 수 있다는 의미지만 기대하기는 이른 시기다.

회원권 시장 퍼진
막연한 공포심

‘황제회원권’의 대명사 남부CC 시세는 2012년 11억원으로 시작했다. 다른 회원권이 추락을 거듭할 때도 남부는 황제회원권 ‘자존심 라인’으로 통하는 10억원 선을 지지하며 버티기에 돌입했다. 하지만 더위가 한창이던 7월 10억원 선이 깨지더니 지금은 8억6000만원까지 밀렸다. 지난해만 회원권 1장당 2억4000만원이 공중에 사라진 셈이다.

지금 흐름이라면 역대 최저시세 아래로 내려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때 23억원에 거래됐던 남부회원권은 2005년 2월 7억6000만원에 거래된 적이 있다. 이제 그 선까지 1억원의 여유밖에 없다.
또 다른 황제회원권 중 하나인 가평베네스트가 2012년 초 7억3500만원에서 현재 6억8000만원으로 5500만원 떨어진 것과도 비교된다.


이렇듯 최근 가격 하락에 따라 ‘투자가치’ 비중이 강했던 골프회원권이 ‘이용가치’ 중심으로 급격히 바뀌고 있다. 사놓기만 하면 가격이 올랐던 투자의 시대가 저물고 철저하게 이용 중심의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회원권 시장이 사실상 고사 상태인 제주지역에는 1000만원 이하의 ‘이용 전용 골프회원권’이 등장했고, 골퍼들도 회원권을 구매할 때 혜택을 꼼꼼히 따지기 시작했다. 예전에는 부킹보장이 회원권 선택의 기준이었다면 이제는 비용을 얼마나 저렴하게 할 수 있느냐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회원권 가격 하락은 회원제 골프장에서 대중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 회원권 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는 영업이익률이 높은 대중제가 수익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2012년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전환한 골프장은 모두 7곳이다. 롯데스카이힐성주, 서라벌, 아리솔, 오너스, 파인힐스는 회원 동의하에 전환을 마쳤고, 더블래싱과 여수경도는 2013시즌 개장에 맞춰 대중제로 전환한다. 이외에도 현재 대중제로 변신을 준비하고 있는 골프장이 꽤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2012년 대부분 종목이 하락했지만 오히려 연초에 비해 가격이 오른 곳도 없지는 않다. 경주신라 주주는 6300만원에서 7250만원으로 올랐고 정산CC는 2억9000만원 하던 회원권이 3억3000만원이 됐다. 수도권의 비전힐스도 4억3000만원에서 4억5000만원으로 2000만원 뛰었다. 골프장별로 호재가 있다거나 지역적인 특수상황에 따라서는 최악의 여건 속에서도 오를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이다.

회원권 전문가들은 “국내 회원권 시장 시세등락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법인이다. 법인회원권이 움직이면 회원권 시장도 다시 상승세로 돌아설 수 있다. 신설 골프장 증가세가 한풀 꺾이는 2013년 회원권 시장은 적어도 전년보다는 나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법인회원권 향방이
가격상승세 이끌어

하지만 2008년 3월을 기점으로 끝없이 추락하고 있는 골프장 회원권 가격이 현재보다 절반 정도 더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장은 “골프장수가 급증하면서 회원권의 투자가치가 사라졌고, 이용가치가 하락한데 이어 입회금 반환 사태와 맞물려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다”며 “일본처럼 폭락하지는 않겠지만 현재보다 절반 정도 더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일부 “앞으로 더 떨어진다” 입회금 반환 사태 ‘암초’
‘골프=귀족스포츠’ 공식 깨져 회원권 가격 하락 필연

이를 입증하듯 골프회원권 가격은 2012년 들어서도 2~3월을 제외하고는 하락세가 지속됐다.
지난 11월 말 평균 회원권 가격은 1억1941만원으로 2011년 12월보다 16.0% 하락했고, 최고 수준을 보였던 2008년 3월 3억1705만원보다는 62.3%가 폭락했다. 가격대별로는 3억~5억원대의 고가 회원권이 2011년 12월보다 19.3% 떨어져 하락폭이 가장 컸지만 6000만~1억2000만원대의 저가 회원권은 7.8% 하락했다.

지역별로는 고가 회원권이 많이 있는 수도권의 회원권이 같은 기간에 18.7% 하락한 것에 비해 영남권은 2.1% 떨어졌다.

서 소장은 입회금 반환 사태에 직면한 골프장들은 대부분 반환자금이 없어 부도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한다. 여기에 매수자가 나타난다고 해도 분양원금을 되돌려주면서까지 기존 회원들을 인수할 가능성이 없다. 이 같은 이유를 들어 서 소장은 골프장회원권 가격이 현재보다 절반 정도 더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서 소장은 “‘체육시설 설치 이용에 관한 법률’ 제27조(체육시설업 등의 승계)에서 회원승계를 의무화하는 바람에 오히려 회원들의 피해가 더 커지는 역효과가 날 것”이라고 염려했다. 이밖에 회원권의 투자가치가 이미 소멸된 상황에서 2014년까지 매년 30개소씩 골프장이 개장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회원권 가격이 회복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예상했다.

서 소장은 “입회금 반환 사태가 진정되고 회원권 값이 절반 정도 폭락한 후에는 이용가치가 있는 골프장에 한해 다소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회원권 가격이 폭락함에 따라 회원권 보유 법인과 개인들이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다.

그린피·식음료값
동반하락 예상

지난해 1월 기준으로 골프회원권 보유자들은 21만3000명(구좌)에 달한다. 2개 이상의 중복 보유자들을 감안하면 12만명 정도의 보유자들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 하지만 회원권 보유자들을 제외한 나머지 골퍼들은 오히려 득을 볼 수 있다.

회원제 골프장들이 대중제로 전환하거나 준대중화되면서 고객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이에 따라 터무니없이 비싼 그린피와 식음료값도 하락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서 소장은 “회원권 가격이 떨어짐에 따라 ‘골프=사치성 귀족스포츠’라는 등식이 깨지고 있다”며 “골프대중화에 맞물려 회원권 가격의 하락은 필연적”이라고 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