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포츠> 2012 PGA투어 결산-2

310야드 넘나드는 진화된 장타 “코스가 좁다”

아마는 물론 프로골퍼에게도 드라이버 ‘300야드 샷’은 꿈의 단어다. 그러나 이제는 300야드로는 명함내밀기가 어렵다. 올 시즌 들어 미국프로골프(PGA)투어를 보면 초장타의 기준이 300야드에서 이제 ‘310야드’로 굳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평균 310야드 이상 5명, 300야드 이상 총 21명
이제는 드라이버 비거리가 길지 않으면 우승은 NO

올 시즌 미국 PGA 투어에서 평균 310야드 이상을 날린 선수는 버바 왓슨(315.5야드)을 비롯해 5위 로리 매킬로이(310.1야드)까지 모두 5명이다. 여기에서 309.7야드를 기록한 JB 홈스나 308.6야드의 제이슨 데이도 310야드나 다름없다.

‘310야드 클럽’ 멤버가 지난 2010년 1명에서 2011년 5명으로 증가했고 올해 더 늘어나면서 301야드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다. 올해 평균 300야드를 넘긴 선수는 21명이나 나왔다. 300야드 안팎으로는 장타자 명함을 내밀기 어렵게 됐다.

‘왼손 폭격기’ 왓슨은 올해 PGA 투어 공식대회에서 458회나 300야드 이상을 날렸다. 세계랭킹 1위 매킬로이는 175cm의 키로 드라이버 샷 5위에 올라 장타 본능을 과시했다. 모두 560차례 티샷을 날렸고 그중 300야드 이상은 51.8%(290회)에 달했다. 5월 웰스파고챔피언십 연장전에서는 3번 우드로 무려 336야드를 날리기도 했다. 시즌 최종전에서 호흡곤란 증세를 딛고 우승한 신인 찰리 벨전은 장타 2위(311.6야드)에 올라 새 거포의 등장을 알렸다.

코스가 점점 길어지면서 장타자들의 득세도 두드러지고 있다. 페어웨이를 벗어나더라도 티샷을 최대한 멀리 보낸 뒤 짧은 클럽으로 홀 가까이 붙이는 코스 공략으로 우승 사냥에 임하는 것이다. 장타 1위 왓슨은 메이저대회인 마스터스에서 우승했고 매킬로이는 혼다클래식과 메이저대회인 PGA 챔피언십을 제패했다.


이외에 3위 로버트 개리거스와 4위 더스틴 존슨, 6위 홈스, 8위 카일 스탠리, 공동 10위 애덤 스콧과 호나탄 베가스, 16위 키건 브래들리, 18위 개리 우들랜드를 포함해 장타 상위 20명 중 70%가 넘는 14명이 최근 3년 이내에 1승 이상씩을 거뒀다. 2012년 우승자만도 7명이다. ‘드라이버는 쇼’라는 격언은 옛말이 된 셈이다.

샷 거리 증대는 클럽·볼 등 장비기술의 진보와 함께 스윙 이론 발달과 근력 강화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매킬로이 등 세계적인 선수들은 상체의 빠른 회전 외에 임팩트 구간에서 복근을 활용해 골반을 타깃 방향으로 밀어주는 동작으로 스피드를 더 높인다. 강한 스윙을 이끌어내고 스윙을 뒷받침하기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은 필수가 됐다.

PGA프로들도 그린 올렸을 때 홀까지 평균 11m
티샷 정확도는 성적에 큰 영향 미치지 못해

한편 올해 데뷔한 한국의 기대주 노승열은 평균 300.4야드를 기록해 19위에 올랐다. 노승열은 한국(계)로는 재미교포 앤서니 김에 이어 두 번째로 300야드 클럽에 가입한 선수가 됐다.

PGA투어 사무국은 최근 2012시즌 투어에 참가한 선수들의 각종 기록을 최종 집계해 홈페이지에 발표했다. 부문별로 최고의 기량을 뽐낸 선수들은 누구일까. ‘골프 달인’들의 기록을 들여다보자.

▲홀과의 거리는 평균 11m  TV중계를 보면 프로들이 매번 핀에 착착 붙이는 것 같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 그린에 올라온 볼과 홀의 평균 거리는 10.97m였다. 잘 붙일 때도 있지만 10m이상 벌어지는 게 다반사다.
가장 잘 치는 선수는 스티브 스트리커로 평균 9.78m였다. 투어 선수 가운데 꼴찌는 데렉 래임리로 11.92m였다. 100야드라도 홀에 붙이는 능력이 천차만별이었다. 1위 스트리커는 3.68m였지만 191위 브랜트 조브는 7.25m였다.

175~200야드 거리에서 가장 잘 붙이는 선수는 로버트 개리거스로 9.14m였다. 타이거 우즈가 9.17m로 2위, 로리 매킬로이가 9.20m로 3위에 올랐다. 선수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거리에서 ‘신·구 황제’가 최고의 실력을 과시했다.


150~175야드에서는 그래임 맥도웰이 6.94m로 1위였다. 우즈는 7.55m로 6위에 올라 이 거리에서도 강점을 보였다. 반면 매킬로이는 8.26m로 공동 65위였다. 최경주는 132위로 8.56m, 양용은은 180위로 9.32m였다.
125~150야드 거리에서는 카일 톰슨이 5.3m로 가장 잘 붙였고 매킬로이가 6.06m로 6위에 이름을 올렸다. 우즈는 이 거리에서 6.88m 공동 67위에 그쳤다. 존 허는 8.07m로 186위에 그쳐 이 거리가 약점으로 드러났다. 노승열도 7.89m로 하위권이다.

▲어프로치샷의 귀재는 누구인가  ‘레굴러온’에 실패한 뒤 파세이브 이상의 스코어를 기록하는 것을 ‘스크램블링’이라고 한다. 어프로치샷을 얼마나 잘하느냐를 알게 해주는 항목이다. 그린 주변 10~20야드 지점에서 탁월한 스크램블링 능력을 보인 선수는 제프 오길비로 75.46%의 성공확률을 보였다. 우즈는 69.3%(25위), 매킬로이는 68.81%(28위)로 둘은 엇비슷했다. 리 웨스트우드는 51.65%로 190위에 그쳤다.

10야드만 더 멀어져도 스크램블링 능력은 현저히 떨어졌다. 30야드 거리에서 가장 뛰어난 어프로치샷을 구사한 선수는 루크 도널드로 성공확률은 41.86%였다. 우즈는 37.21%(10위), 매킬로이는 34.29%(31위)였다. 웨스트우드는 이 거리에서도 꼴찌인 10%의 성공률을 기록해 10~30야드 어프로치샷이 치명적인 약점으로 드러났다.

20~30야드 그린사이드 벙커샷 1위는 스티븐 에임스로 75% 파세이브 이상을 기록했다. 10~20야드 벙커샷은 빌 하스가 72.92%로 1위, 10야드 이내에서는 브라인언 게이가 96.7%로 1위였다.

▲장타하면 버바 왓슨 장타에서는 버바 왓슨을 당해낼 자가 없었다. 그의 티샷 평균 거리는 315.5야드로 1위였다. 2위는 찰리 벨잔(311.6야드)이다.

왓슨은 티샷을 쳤다하면 300야드 이상 날아갈 확률이 63.79%다. 이는 우드 티샷도 포함한 것이라서 드라이버를 잡으면 거의 대부분 300야드를 넘겼다고 볼 수 있다. 왓슨은 볼 스피드(184.98마일), 클럽헤드 스피드(124.69마일) 등에서도 최고였고 볼이 떠서 날아가는 거리(캐리)에서도 307야드로 1위였다. 하지만 티샷 정확도는 58.84%로 135위였다.

티샷 정확도는 제리 켈리가 73%로 1위였으나 그의 평균 티샷 거리는 276.1야드로 182위에 머물렀다. 매킬로이는 장타 랭킹 5위(310.1야드)지만 정확도는 56.61%로 156위에 그쳤다. 우즈는 거리에서 297.4야드로 32위였고 정확도는 63.93%로 55위에 머물렀다. 티샷의 정확도는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통설을 뒷받침했다.

▲스니데커는 1퍼트 달인 라운드를 하면서 홀당 1퍼트를 가장 많이 하는 선수는 브랜트 스니데커였다. 그는 라운드당 7.97개의 1퍼트를 했다.

라운드당 퍼트수는 요나스 블릭스트가 27.89개로 1위였다. 위창수가 28.24개로 6위, 케빈나가 28.39개로 7위였다. 매킬로이는 28.72개(32위), 우즈는 28.91개(58위)였다. 최경주는 29.3개로 103위에 그쳐 올 시즌 부진의 원인을 짐작케 했다. 웨스트우드는 30.06개로 187위, 부 위클 리가 30.5개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