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재벌 2·3세 연말인사 키포인트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11.30 11:04:24
  • 댓글 0개

'황태자 키우기' 일단후퇴? 정면돌파?

[일요시사=경제1팀] 연말 오너 2·3세 인사를 놓고 재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세계 경제위기가 지속되고 경제민주화 압박에 연말 대선까지 겹치면서 주요 그룹의 오너 2·3세 인사는 그 어느 때보다 예측이 쉽지 않다.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대부분의 재벌기업들은 일단 자세를 낮춘 모양새다.

 

매년 있는 연말 인사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기업은 삼성그룹이다. 특히 올해는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 등 오너 2·3세들의 승진 여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 사장은 지난 2007년 전무에 오른 후 2년 만에 부사장으로 승진했고, 이듬해 사장으로 승진했다. 사장 자리에 오른 지는 2년. 승진 시기는 어느 정도 채워졌다.

삼성 사장단 인사
이재용 사장에 초점

대외 활동도 꾸준했다. 이 사장은 올해 삼성그룹을 대표해 중국의 왕치산 부총리와 리커창 부총리를 면담했다. 이와 함께 도요타와 BMW, 폭스바겐 등의 CEO를 두루 만났다.

사실 이 사장의 부회장 승진은 지난해 말 임원인사에서 처음 점쳐졌다. 하지만 이건희 회장은 "승진은 없다"며 후일을 기약했다. 올해 승진 가능성이 보이는 이유다. 승진을 하지 않더라도 공동 대표 자리에 오르거나 핵심 요직으로 자리를 옮길 가능성도 있다.

이건희 회장의 둘째 딸인 이서현 제일모직·제일기획 부사장의 사장 승진 가능성도 거론되지만 제일모직 향후 실적 전망이 불투명해 승진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제일기획의 올해 주가는 13.59% 올라 비교적 양호한 편이지만 제일모직의 올해 주가 변동률은 마이너스 15%다.


지난 2010년 말 인사에서 한 번에 두 직급이 올랐던 이 회장의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이번 승진 대상에서는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9년 승진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도 승진 대상에서 제외될 전망이다. 정몽구 회장이 아직 경영 일선에 뛰고 있다는 것이 이유다. 업계는 현대차그룹의 이번 인사는 정 부회장을 중심으로 국·내외 주요시장 공략 강화를 위한 저돌적 체제구축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구학서 ㈜신세계 회장이 임기 3년을 채움에 따라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회장 승진 여부에도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경쟁사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011년,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2008년 각각 부회장에서 회장으로 승진한데 반해 현재 신세계만 전문경영인이 회장을 맡고 있다.

삼성 오너 2·3세 승진 여부 관심
SK·한화 회장 재판에 인사 불투명 

정 부회장은 1995년 신세계 전략기획실 이사로 입사한 뒤 1997년 기획조정실 상무, 2000년 경영지원실 부사장, 2006년 부회장에 오른 뒤 2009년부터 신세계그룹 부회장으로 사실상 그룹을 총괄하고 있다.

2010년 승진 이후 인사 소식이 없는 한진그룹 3세들의 승진도 관심의 대상이다. 특히 조양호 회장의 장남 조원태 전무는 승진 1순위다. 2010년 대한항공의 역대 최대 실적을 이끌어낸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조 전무는 지난 2004년 10월 대한항공 경영전략본부 부팀장(차장)으로 입사한 뒤 2006년 자재부를 거쳐 2008년 8월부터 그룹의 주력사업인 여객사업부로 자리를 옮겼다. 이후 2010년 초 전무로 승진했다.

조 전무는 그간 공식 행사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며 그의 존재감을 사람들에게 각인시켜왔다. 2009년 파리 에어쇼 행사장에서는 조 회장 대신 대규모 구매계약서에 직접 서명하기도 하고 2010년 대대적으로 개최했던 기업설명회 때는 총괄책임자로서 배석했다. 지난해 말 대한항공의 정기임원 승진 인사에서 조 전무가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사람들의 고개를 갸웃거리게 했을 정도였다. 올해 승진이 유력시 되는 이유다.

조 회장의 장녀인 조현아 전무도 대한항공을 명품항공사의 반열에 올려놨다는 점에서 이번 인사에서 좋은 결과를 예상케 한다. 조현아 전무는 지난 10월 한식 기내식 시식회에 참석해 기내식 메뉴 선정과 서비스 하나하나를 꼼꼼히 챙기는 모습으로 명품항공사를 지향하는 조 회장의 비전에 부응했다.


진에어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막내 딸 조현민 상무의 승진도 예상된다. 특히 조 상무는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직접 총괄하는 것은 물론 경영 관련 포럼과 세미나에서 강연자로 나서 3세 경영인의 보폭을 가장 빨리 넓혀가고 있다.

내년 구자열 회장이 사촌형인 구자홍 현 회장의 뒤를 이어 LS그룹 회장직을 수행키로 한 가운데 LS그룹은 12월 중순께 대대적인 정기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가장 큰 관심사는 LS전선 회장직. 지난 10년간 LS는 3형제 중 첫째 집안(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이 그룹 전체를, 두 번째 집안(고 구평회 E1명예회장)이 핵심계열사인 전선을 맡는 형태로 운영돼 왔다.

식품업계 공주 3인방
경영 수업 중

LS그룹이 고 구평회 명예회장의 장남인 구자열 회장에 돌아간 만큼 그룹 주력사인 LS전선은 구태회 명예회장의 차남인 구자엽 LS산전 회장이 맡을 가능성이 높다.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의 세 아들 조현준 사장과 조현문 부사장, 조현상 부사장의 인사도 관심거리다. 효성그룹은 현재 조 회장과 아들들이 각각 주력사업인 무역·섬유, 중공업, 산업자재 부문장을 나눠 맡고 있다. 효성의 지분은 조 사장 7.26%, 조현문 부사장 7.18%, 조현상 부사장 7.90% 등으로 형제간 지분율 차이가 크지 않다.

조현상 부사장은 올 초 세 형제 중 유일하게 승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승진 가능성은 낮지만 조 사장과 조현문 부사장은 2007년 1월 승진 후 인사가 없어 유력한 승진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다.

CJ에듀케이션즈에서 대리로 근무 중인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장녀 경후씨도 CJ그룹의 경영승계에 한 축을 이루고 있다. 미미한 수준이기는 하지만 CJ 지분 0.13%와 CJ E&M 지분 0.28%를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경후씨는 현재 CJ에듀케이션즈에서 교육콘텐츠와 관련한 신사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리급 약진 예상…매일유업·교원 승계 속도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회장 승진 초미 관심사 

지난 1월 정기인사를 한 SK그룹의 경우 이번에는 인사를 늦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재판을 받고 있는 최태원 회장의 1심 선고 공판이 대선 전후로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화그룹도 사정은 비슷하다. 김승연 회장이 옥중에 있어 인사가 올스톱 된 상황이다.

중견그룹 오너 2·3세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의 장녀 현정담 상무가 올 12월 예정된 정기인사에서 전무로 승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심리학과 경제학을 전공하고 동일 학교 대학원 MBA를 마친 현 상무는 지난 2006년 동양매직 차장으로 입사했다. 이후 2009년 1월 임원(상무보)으로 고속 승진하면서 남동생인 현승담 동양시멘트 상무보와 함께 그룹 내 유력한 후계자로 떠올랐다.


지난해 7월 ㈜동양의 사내이사로 선임된 현 상무는 하반기 조직개편 과정에서 동양매직 마케팅실장에서 마케팅전략본부장으로 중용된 후 경영실적 개선 성과를 일궈냈다.

장기불황·대선·총수재판 핵심 변수

지난 10월 대상 전략기획본부 부본부장(부장)으로 경영에 참여한 임창욱 대상그룹 회장의 차녀 상민씨도 승진이 예고되고 있다. 임 부본부장은 대상그룹 지주회사인 대상홀딩스 지분 38.36%를 소유한 최대주주인 만큼 연말 인사에서 경영승계를 염두에 둔 직함을 달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의 장녀 경선씨는 그룹 계열사에 정식으로 입사하지는 않았지만 비공식적인 경영수업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씨는 지난 1월 오리온이 프리미엄 과자 브랜드 '마켓오' 관련 기자간담회를 개최했을 때 직접 현장에 나타나 경영진의 발표 내용을 면밀히 체크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현재는 경영컨설팅 회사에 근무 중인 것으로 전해진 경선씨는 오리온 지분을 0.53% 갖고 있다.

대리들의 약진도 예상된다.


학습지 '빨간펜'으로 잘 알려진 교원그룹은 경영 승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장평순 교원그룹 회장의 외아들 장동하 그룹 전략기획본부 신규사업팀 대리는 올 초 그룹에 입사해 신규사업 발군과 비전 수립 등 핵심 업무를 맡아왔다. 또한 ㈜교원, 교원구몬, 교원L&C 등 계열사 업무에도 적극 관여해왔다.

동양그룹 회장 장녀
떠오른 유력 후계자

교원그룹은 올해 4월경 장 대리를 교원·교원구몬·교원L&C 등의 등기임원으로 선임했다. 이로써 장 대리가 주주로 교원에 참여하게 됐고 2세 승계 작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김정완 매일유업 회장의 딸인 김윤지 대리는 김 회장의 막내 동생인 김정민씨가 대표로 있는 제로투세븐에서 마케팅 실무경험을 쌓고 있다. 제로투세븐은 매일유업이 지분 50%를 갖고 있으며 내년 초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