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미지근’ 쇄신 불안감 커지는 까닭

문제는 덮고 사람만 쓱?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임기 반환점을 지난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 쇄신 카드를 꺼내 들었다. ‘총리 교체설’에도 연기가 오르는 등 대대적인 물갈이가 예상되지만 어수선한 분위기에 좀처럼 힘을 못 받는 모양새다. 정부가 쇄신 드라이브를 걸기도 전부터 김이 빠진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달 7일 윤석열 대통령은 기자회견서 내각 인적 쇄신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당시 윤 대통령은 “적절한 시기에 인사를 통한 쇄신의 면모를 보여드리고자 인재풀에 대한 물색과 검증에 들어가 있다”면서도 “다만 국회서 내년도 예산 처리가 마무리되고 나면 신속하게 예산 집행을 해줘야 국민 민생이 원활히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신호탄

당시 정부가 즉각적인 쇄신과 거리를 두는 듯한 모습을 보이자 여러 해석이 나왔지만 내년 1월 중 미국 트럼프정부 출범과 국내외 상황 등을 고려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게 용산의 입장이었다. 하지만 지지율이 20%대를 벗어나지 못하자 당초 계획보다 그 시기를 앞당겼다는 풀이가 나온다. 개각 시점은 국회서 예산안이 처리된 이후인 연말 연초에 걸쳐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정부는 대통령실 참모진을 먼저 교체한 뒤 국무총리 등 내각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내각 인사의 경우, 국회 인사청문회 등을 거쳐야 하므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겠다는 것이다.

강기훈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의 자진 사퇴가 ‘인적 쇄신의 신호탄’이라는 내부 평가가 나온다. 강 행정관은 음주운전으로 징계를 받았지만 최근 복귀해 논란이 된 인물로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쇄신 대상으로 언급한 ‘한남동 라인’ 중 한 명이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강 행정관을 시작으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사가 대부분 물갈이될 것이란 기류가 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 부부가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바꾼 것 역시 변화의 시작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김건희 여사가 개인 휴대전화로 외부 인물과 사적으로 소통한 것이 논란이 되자 문제를 인식하고 조취를 취했다는 설명이다.

장수 장관부터 논란 인물까지 물갈이 예고
‘4+1 개혁’ ‘양극화 타개’ 함께할 사람?

다만 이 같은 행동이 과연 ‘쇄신’인지를 두고는 의견이 갈린다. 야권을 비롯해 소장파로 분류되는 여권 인사까지 “당연한 일을 대단한 결정인 것 마냥 발표했다”며 “박수받을 만한 일인가”라는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용산이 제대로 된 민심을 청취하고 쇄신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대통령실 총괄 책임자인 정진석 비서실장을 교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내각 쇄신의 경우 윤 대통령 임기 초부터 합을 맞춰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한 이주호 교육부 장관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 ‘장수 장관’을 교체할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2기를 앞두고 국제 정세의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외교·안보 라인 교체도 주목된다. 10개월 동안 공석인 여성가족부 장관직도 고려 대상이다.

임기 후반에 접어든 윤 대통령은 본격적으로 ‘4+1 개혁(연금·노동·교육·의료개혁과 저출생 대응)’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최근에는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해 “임기 후반기에는 양극화 타개로 국민 모두가 국가 발전에 동참하도록 할 것”이라며 민생과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번에 새로 선출된 인사는 윤 대통령의 핵심 과제에 뜻을 같이하게 된다.


우선 행안부 장관 후보로는 국민의힘 중진인 윤재옥·이철규 의원 등이 물망에 올랐다. 두 사람 모두 경찰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어 경찰국 설치 등으로 마찰이 잦은 현 상황을 고려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윤 의원은 경찰대 1기 출신으로 수석 입학과 수석 졸업을 한 인물이다. 이 의원 역시 경찰간부후보생 출신으로 경기지방경찰청장을 지냈다.

교육부 장관에는 박근혜정부 당시 초대 교육부 차관을 지낸 나승일 서울대 교수의 이름이 거론된다. 보건복지부 장관에는 윤정부 초대 사회수석을 지낸 안상훈 의원과 이명박정부서 대통령실 보건복지비서관 및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을 지낸 노연홍 의료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하마평에 올랐다.

여권이 이번 인적 쇄신에 기대를 거는 이유는 한덕수 국무총리의 교체 가능성이 거론됐기 때문이다. 역대 정부가 총리 교체 카드로 위기를 돌파한 만큼 대대적인 변화로 여겨진다.

정치권 곳곳서 자칭타칭 새 국무총리 후보로 이름을 올린 이들이 있다. ▲국민의힘 6선이자 국회 부의장인 주호영 의원 ▲5선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 ▲3선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 ▲호남 출신인 이정현 전 의원이 그 주인공이다. 이 외에도 ▲조태용 국정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등도 떠오르는 인물로 거론된다.

사람 많은데 안팎 뒤져봐도…
또 돌고 도는 회전문 인사?

국무총리의 경우 장관보다 심사 문턱이 높아 만일 교체되더라도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국회 본회의서 재적 의원 과반이 출석하고, 출석 의원 과반 동의가 필요한 만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협조가 필수기 때문이다. 각종 특검법을 놓고 여야가 줄다리기를 하는 상황에 민주당이 납득할 만한 인물을 제시하는지가 관건이다.

‘회전문 인사’ 논란 또한 넘어야 할 산이다. 윤정부가 들어서고 나서는 MB정부 출신 인사가 여기저기서 모습을 드러냈다. 얼마 전에는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국가안보실장으로, 김용현 전 대통령경호처장이 국방부 장관으로, 장호진 국가안보실장은 외교안보 특별보좌관으로 내정되는 등 ‘줄줄이 인물 돌려막기’라는 거친 비판이 제기됐다.

당시 윤 대통령의 좁은 인재풀마저도 바닥이 드러났다는 우려가 나왔다. 이번에 교체 대상에 오른 이상민 행안부 장관 역시 국정원장으로 내정된 게 아니냐는 소문이 들려오면서 벌써부터 논란에 불씨를 댕기는 모양새다.

신인규 변호사(정당바로세우기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현재 거론되는 총리 후보들은 윤 대통령이 여기까지 오는 데 암묵적으로 동의한 인물”이라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고 야당도 동의하기 어려워 보인다. 국회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유의미한 변화를 꾀하고 싶으면 거국 내각을 통해 야당에게 총리 추천을 내줘야 한다”며 “국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답은 이미 나와 있다. 특검에는 침묵하면서 사람만 바꾸는 것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꼬집었다.

엇갈린 손발

쇄신을 예고한 정부가 깊은 고뇌에 빠졌지만 정작 여당인 국민의힘은 때아닌 당원 게시판 논란으로 자중지란에 빠졌다. 민주당이 재표결을 예고한 김건희 특검에 사방으로 불똥이 튀는 ‘명태균 게이트’까지 정부·여당의 발목을 잡고 있다.


아무리 사람을 교체해도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제자리걸음일 수밖에 없다는 회의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용산이 바라보는 ‘국민 눈높이’는 과연 어디를 향하는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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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