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외식업 트렌드> 업종 변경 창업이 뜬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지하철 오리역 1번 출구 앞에 위치한 훌랄라참숯치킨은 양꼬치집을 업종 변경해서 재기에 성공한 사례다. 이곳 점주는 장기 불황에 대중성이 적은 양꼬치 장사가 잘 되지 않아 고민했다. 그러던 차에 숯불바비큐치킨 브랜드 중 인지도가 높은 훌랄라참숯치킨 가맹본부는 부담 없이 업종 변경을 해줬고 가게는 훌랄라로 간판을 교체해 달았다.

점주는 “지하철 역세권 상권이라서 매장 판매 매출은 꾸준한 데다 주변 아파트 단지를 끼고 있어 주말이나 밤늦게까지 배달주문도 꾸준히 들어오는 게 성공 포인트인 것 같다”며 “업종 변경 후 매출이 2배 정도 올라 56.1㎡(약 17평) 규모 매장서 일평균 매출이 140만원 선에 이른다”고 말했다.

이처럼 최근 매출이 부진한 점포의 업종 변경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불황 탓에 생계형 창업자들이 리스크가 적은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고 있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신규 창업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창업비용으로 가맹점을 내주고 있기 때문이다.

성공 포인트

훌랄라참숯치킨은 업종 변경을 희망하는 창업자 각자의 형편에 맞게 ‘일대일 맞춤형 창업 상품’으로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기존의 주방기구나 시설을 최대한 사용하게 하고, 간단히 브랜드 콘셉트만 살리는 리모델링으로 간판갈이가 가능하다.

특히 청년 창업자에게는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지방 골목상권서도 점포 운영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식재료 실시간 원팩 공급 시스템’으로 훌랄라로 업종 변경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가 치킨전문점 프랜차이즈 ‘오븐숯불민족두마리치킨’도 최근 들어 업종변경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점포 규모가 33㎡(약 10평) 내외의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지만 업종 변경 시 본사가 개설 마진을 남기지 않고 창업 컨설팅을 해줘 부담 없이 간판갈이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 같은 본사의 창업지원 정책을 통한 성공사례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충남 천안시 신방1점은 중국집을 운영하던 중 높은 인건비 지출로 마진이 적어 가족끼리 할 수 있는 오븐숯불민족으로 업종 변경해서 성공한 사례다. 

점주는 “중국집 직원을 구하기가 힘들어 매번 한계를 느끼던 차에 본사 측이 큰 부담 없이 오븐숯불민족으로 간판을 달도록 지원해 줘 과감하게 업종 변경했다”며 “오븐숯불민족은 본사의 지원으로 초보자도 운영이 가능해, 주방장이 필요한 중국집보다 점포 운영이 훨씬 쉽다”고 말했다. 

이어 “주변 아파트단지에 배달 매출이 꾸준한 데다, 슬세권 지역으로 저녁이나 주말에 점포로 방문해 치맥을 즐기려는 고객이 증가하면서 ‘매장 반, 배달 반’으로 매출이 안정적인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 매장은 82.5㎡(약 25평) 규모인데, 업종 변경 후 점포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점주의 목표는 맛있고 청결한 음식을 만들어 고객에게 최선을 다해 지역 상권서 최고의 맛집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라고.

리스크 적은 소자본 창업 희망
직원 구하기 힘들어 매번 한계

돼지국밥&순대국 전문점 ‘국밥의대가’는 업종 변경 위주의 가맹점을 모집한다. 경기도 남양주 진접점 직영점을 2년간 운영한 후 동네 맛집으로 소문나 일평균 매출이 250만원을 올린 후 본격적으로 가맹점 모집에 나서 현재 20여 점포가 운영되고 있다.


이 회사는 생계형 창업자가 대부분인 점을 감안해서 본사가 개설 마진을 남기지 않고 창업을 지원해준다.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등이 일체 없고 인테리어와 주방집기 등 창업에 소요되는 일체의 비용을 점주 자율에 맡기고 있다. 

국밥의대가 방승재 대표는 “국밥의 맛과 품질에 자신이 있고 매출이 높은 편”이라며 “가맹점 창업 후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 성장해나가는 것이 본사의 방침이어서 일체의 초기 부담을 없앴다”고 말했다. 그는 “본사가 공급해주는 원팩 시스템에 의해 가맹점은 5분 만에 조리할 수 있어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고 인건비도 줄어드는 게 장점이다. 매출이 부진한 점포가 업종변경을 원하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장사 잘되는 점포로 탈바꿈시켜 드리겠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메뉴도 다양하다. 국밥 종류만 20여가지가 있고, 저녁 술안주 메뉴로 수육, 편육도 있다. 젊은 층과 어린이가 선호하는 순대, 만두, 함박스테이크 메뉴도 인기가 많고, 실속 메뉴로 반접시 메뉴도 다양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본사는 25년 역사의 오래된 곤지암할매소머리국밥도 업종 변경 상품으로 내세우고 있다. 최소한의 비용만 지불하고 간판만 바꿔 달면 업종전환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한다. 본사에서 선투자한 후 가맹점과 상생 발전하겠다는 전략이다. 

바우네나주곰탕도 업종 변경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맛과 푸짐한 양의 곰탕 한 그릇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해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바우네나주곰탕은 20여가지 곰탕류와 안주류를 가지고 골라먹는 맛과 다양한 메뉴로 각 지역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중이다.

본사는 매출이 부진한 점포들이 업종 변경 창업을 할 경우 규모와 상관없이 일대일 맞춤 창업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 가능하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한다.

간판만 바꾼다

이밖에 본래순대와 토부리병천순대도 간판만 바꾸고 영업을 할 수 있도록 본사의 모든 노하우를 제공하는 업종 변경 창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또 바다양푼이동태탕, 착한코다리, 김영희동태찜코다리냉면도 업종 변경 창업을 본사에서 지원한다.

이같이 업종 변경 창업은 불황기 창업 트렌드로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창업 리스크를 줄이려는 창업 수요자들이 대부분인 데다 트렌드 변화도 빠르기 때문에 많은 자금을 들이는 창업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이 창업시장의 대체적인 인식이다. 다만 영세하고 경쟁력 없는 본사가 창업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을 내세워 일단 가맹점 창업을 유도한 후 나 몰라라 하고 사라지는 경우도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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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