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공무원의 벗방 설왕설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23.11.27 08:00:24
  • 호수 145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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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 벗은 BJ의 이중생활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주는 공무원의 벗방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중앙부처 소속 7급 공무원이 온라인 성인방송에 출연하다 적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온라인에선 이 공무원으로 추정되는 인터넷방송 진행자의 영상이 일파만파 확산 중이다.

가슴을…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동영상 플랫폼에는 ‘7급 공무원 BJ’ ‘XX TV 7급 공무원’ 등의 제목이 붙은 게시물과 영상이 잇따라 게시되고 있다. 최근 논란이 된 인터넷방송 진행자(BJ)의 영상이 누리꾼들 사이서 공유되고 있는 것이다. 

영상에 등장한 여성은 성인방송 플랫폼 ‘XX TV’서 활동하던 BJ다. 이 여성은 술을 마시며 방송을 진행하다 시청자의 후원금이 들어오자 “7개 감사합니다”라고 인사를 한다. 그러더니 옷을 벗고 신체를 노출하기 시작한다. 어떤 자세로 신체를 노출할지 시청자들에게 묻기도 한다.

네티즌들은 영상 속 인물이 성인방송을 진행하다 현재 중앙부처의 감사를 받고 있는 ‘7급 공무원’이라고 추정했다. 실제 7급 공무원인 20대 여성 A씨가 인터넷 성인방송을 진행하다 적발돼 최근 감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인터넷 방송서 시청자가 보낸 현금성 아이템에 대한 보답으로 신체를 노출하다가 해당 플랫폼서 제재를 받았다. A씨의 방송 수위가 심해지자 플랫폼 운영자가 ‘청소년 불법 유해 정보 유통 근절 클린 캠페인’ 화면으로 대체한 것.

성방 7급 공무원 영상 확산
흡연·술 마시며 방송 진행

A씨는 흡연과 음주를 하며 시청자와 대화를 나누는 방송을 지속했다고 한다. 한 공무원은 이 방송을 보고 A씨를 신고했다. 그는 “1000명 정도 시청했는데 A씨 스스로 공무원인 것을 여러 차례 밝혔다”며 “당황스러웠고 굉장히 충격적이었다”고 말했다.

신고를 접수 받은 해당 부처는 A씨가 공무원법상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했는지, 겸업 활동으로 수입을 창출하는 등 직업윤리를 어겼는지 등에 대해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공무원으로 임용된 후 발령받기 전까지만 성인방송 BJ로 활동했다”고 해명했지만, 임용된 순간부터 공무원 신분이라는 점에서 처벌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실사판 <마스크걸>이네’<msof****> ‘제 정신인가? 한심해 죽겠네’<2qjs****> ‘공무원이 그리도 할 것이 없냐?’<kgj2****> ‘정말 세금이 아깝다’<p031****> ‘세금으로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네요’<mydo****> ‘본보기로 파면시켜라’<jesu****> ‘공무원 하지 마세요. 양심이 있지∼’<prop****>

‘징계를 받나 안 받나 따져야 되는 게 너무 웃기네요. 임용되면 무조건 공무원법이 적용된다는 거 알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무원품위위반. 근데 징계를 줘야 되나 말아야 되나를 왜 고민하고 따져야 되는 건지? 이 정도 사유면 무조건 파면입니다’<hyun****> ‘BJ 성인방송은 모두 성을 파는 집단이다’<kdc5****>


후원금 받자 신체 노출 서비스
다른 공무원 신고로 감사 착수

‘BJ로 국민에게 봉사하는 거니?’<fanc****> ‘겸직금지는 몰라도 품위유지의 책임은 물어야 한다’<jyk5****> ‘성인이면 본인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게 당연하지’<cred****> ‘나름 똑똑한 사람이라 어려운 7급에도 합격한 걸 텐데…’<swia****> ‘저런 거 하면서 7급 합격했으면 시험 준비만 충실히 했다면 5급 합격도 가능했겠네요’<akm7****>

‘본인이야 억울하겠지만 그냥 BJ이었다면 모를까. 노출까지 했다면…차라리 <마스크걸>처럼 얼굴을 보이지 말지’<kimd****> ‘공무원도 구조조정 시급합니다’<lees****> ‘예전에 일베에 사진 올렸다고 파면 당한 남자 공무원도 있었는데…’<2hor****> ‘월급은 쥐꼬리만큼 주면서 품위유지는 무슨∼부업 안 하게 월급이나 올려줘라’<cys9****>

‘박봉에 겸직도 못하게 해놓으니 계속 딴 곳에 눈길이 가겠지’<miri****> ‘부동산 투자는 겸직이 아니냐? 코인에 할 짓은 다 하는 게 공직자들 아니냐? 힘없고 권력이 없어서 잡힌 거라고 생각하면 되겠냐?’<shin****> ‘공무원한테만 엄격해야 될 이유가 있나요?’<vmvl****> ‘남한테 피해준 것도 아니고…’<carl****>

처벌은?

‘우리나라도 이제 좀 유연해지면 어떨까?’<kytp****>‘이미 신원 다 까발려졌는데 이건 공개처형 아닌가?’<ghse****> ‘시청하고 신고한 공무원도 참…’<tkdx****> ‘벗방 보다가 신고한 공무원 처분은?’<mert****> ‘신고한 공무원은 자기가 무슨 정의의 사도인 줄 확신하고 신고했나? 정말 웃긴다’<pres****>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BJ 얼마 벌길래…

BJ, 유튜버 등 1인 미디어 창작자가 아이들의 장래희망 1순위인 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돈’이다.

아프리카TV 방송 진행자(BJ)들이 지난 3분기에 받은 별풍선 규모는 2000억원대로 추산된다.

여기서 아프리카TV가 평균적으로 가져가는 수수료 30%를 제외한 약 1400억원이 BJ들의 수익인 셈이다.

1인 미디어 창작자 상위 1%(342명)에 해당하는 이들의 연평균 수입은 7억원이 넘는다.  

지난 9월 한 달 동안 가장 많은 별풍선을 선물 받은 BJ는 ‘커맨더지코’. 


별풍선 통계 사이트 풍투데이 집계에 따르면 3085만7532개의 별풍선을 받았다.

별풍선 1개당 소비자가는 111원(부가세 포함). 수수료 20%를 적용해 별풍선 전부를 환전했다고 단순 계산하면 24억6860만원이 한 달 수익이다.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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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