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 근절 프로젝트] 구성애표 성교육 생생가이드 ④네덜란드 교육법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9.27 14:09:42
  • 댓글 0개

초등생에 체위·오르가즘 가르친다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아줌마 특유의 입담으로 금기시 되는 영역이었던 ‘성(性)’ 이야기를 양지로 끌어올린 구성애(56)씨. 그녀가 성교육의 최전방에서 활동한지도 10년이 훌쩍 지났다. ‘행복한 성’을 강조하는 구씨는 현재 (사)푸른아우성 대표로, 이어지는 특강요청에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 마침 하루가 멀다 하고 잔혹 성범죄가 터져 전국이 떠들썩할 때. 국회 사무처가 주관한 성교육 강의에서 구씨를 만났다. 거침없는 ‘구성애표 성교육’을 총 4회에 걸쳐 연재한다.

청소년이 또 다른 청소년을 상대로 성범죄를 저질러 처벌 받은 사례가 10년 새 11배나 늘었다. 지난 19일 법원행정처가 발간한 <2012사법연감>에 따르면 지난해 19세 미만 아동·청소년을 성폭행하거나 성추행해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소년재판에서 보호처분을 받은 청소년은 690명으로 조사됐다. 2002년 60명인 것에 비해 11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6세 때부터 성교육

이와 같은 현상은 성에 관한 가치관이 어릴 때부터 제대로 정립되지 못한 것에 기인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개방화된 성문화로 인해 청소년들이 일찍 성에 노출돼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성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날아가는 성문화, 기어가는 성교육’ ‘앞서가는 청소년, ?아가는 성교육’이 오늘날 우리나라 성교육의 현실이라는 것이다.

구씨는 “우리는 좋은 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가 무엇인지 자문해볼 필요가 있다”며 “10대들이 건강과 성관계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고 결정하도록 돕는 데 목표를 두는 성교육을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씨는 청소년 성교육에 가장 성공한 나라로 ‘네덜란드’ 사례를 꼽았다. 네덜란드 자녀들은 6세 때부터 성교육을 접하기 시작하여 심지어는 식탁에서 밥을 먹으면서 부모와 대화를 나눌 정도며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체위법도 소개된다고 한다.


구씨는 “성매매가 합법인 네덜란드는 성에 대한 모든 모습이 다 있다. 매우 개방적인 나라로 유명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청소년들의 성이 문란한 것은 아니다”라며 “10년 동안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가장 큰 3가지 변화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첫 번째는 ‘첫 경험의 연령’이 늦어졌다는 것이다. 네덜란드는 아이들이 어른들의 예상과 달리 성에 대해 이미 많은 것을 접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 교육을 한다. 여기엔 생물학적인 부분뿐 아니라 가치, 태도, 이성을 만날 때 대화의 기술 등도 포함된다.

구씨는 “네덜란드는 초등학교 5∼6학년 때부터 ‘오르가즘’이 무엇인지를 가르친다”며 “쾌락의 핵심을 궁금할 때 가르치고 스스로 어떤 성을 향해 나갈 것 인지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니 음란물이 우스워지는 효과를 낳았다”고 말했다.

그 결과 네덜란드 청소년들의 첫 경험 연령이 2∼3년 늦어졌다. 스스로 ‘첫 경험은 늦게 하는 것이 좋다’는 가치관이 정립된 것이다. 실질적인 성교육을 받지 못 해 인터넷, 음란물 등의 매체로 자신만의 성을 정립해 나가고, 매해 첫 경험 연령이 빨라지고 있는 한국 아이들과 대비되는 부분이다.

두 번째는 첫 경험을 하게 됐더라도 피임을 완벽에 가깝게 한다는 것이다. 네덜란드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피임법을 교육한다. 성교육을 한다고 해서 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거나 성행위를 많이 하게 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올바른 정보를 접하면 미리 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인한 것이다.

그 결과 성 경험이 있는 네덜란드 청소년들이 첫 번째 경험에서 피임을 한 경우는 98%에 달한다. 현재는 세계에서 10대 임신율이 가장 낮은 나라로 꼽힌다.

청소년 대상 실질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실시
첫 경험 연령↑ 데이트 강간↓…피임법 숙지


마지막 세 번째는 ‘데이트 강간률’이 낮다는 것이다. 데이트 강간은 교제관계에서 발생하는 강간을 말하는데, 네덜란드는 이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은 청소년 이성교제의 핵심으로 꼽는다.

네덜란드가 데이트 강간 척결을 위해 벌인 것은 ‘no means no!’캠페인이다. ‘안 돼는 안 돼!’를 인정하는 것이다. 여자 아이들에겐 아무리 사랑하는 사람이 성관계를 요구하더라도 싫으면 싫다고 똑 부러지게 말하도록, 남자 아이들에겐 상대가 ‘안 돼’라고 했을 경우 이를 인정해주고 참아야 한다는 것을 교육한다. 전 세계에서 제일 낮은 ‘데이트 강간율’은 이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벌인 결과다. 

구씨는 반면 “‘안돼요 안 돼, 되요 되요’라는 논리가 깔린 우리나라에서 여자아이들의 첫 경험은 대부분 데이트강간으로 이뤄진다”며 “성적인 접촉을 가지려면 반드시 상대방의 허락을 얻어야 하며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아이들에게 교육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라고 강조한다.

좋아하니까 스킨십, 애무, 성관계로 이루어지는 게 남자 아이들의 ‘성관계 논리’라면, 여자 아이들에게 ‘한 번의 성관계’란 아이를 잉태해서, 낳아서, 양육하는 과정까지 걸려있다는 것이다.

구씨는 “흥분된 김에 밀어붙이고, 그럴 마음이 없었지만 얼떨결에 당하게 된 것이 데이트 강간”이라며 “전혀 예상 없이 진행됐기 때문에 임신율도 높고, 임신을 한 경우 낙태율도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소년 임신상담 중 ‘엄마한테는 절대 말하지 말아달라’는 아이들이 대부분인데 이는 부모 몰래 낙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원조교제를 쉽게 하는 등 또 다른 일탈을 낳을 수 있고, 몸조리를 못해 불임으로 이어지기도 쉽다”며 “아름다웠던 아이들이 한 순간에 타락할 수밖에 없는 것에 데이트 강간이 놓여있다”고 덧붙였다.

“부모부터 바뀌어야”

성교육의 본보기가 된 네덜란드 사례를 통해 구씨는 ‘문화는 다르지만 본질은 가져올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그에 앞서 어른들이 만들어놓은 그릇된 성 가치관부터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구씨는 “부모들 역시 자라면서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지 못해 ‘성’으로 아이를 자극 주는 것을 꺼린다. 내 아이만큼은 자연다큐나 보고, 수학문제나 더 풀다가 갑자기 성인이 확 되길 바라는 경우가 많다”며 “시대가 바뀌어 아이들의 성문화도 달라진 만큼 이제 부모부터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을 수치스럽게 보는 부모가 자녀의 성교육을 꺼리게 되면 올바른 성 개념이 안 잡힌 채 커버린 아이들이 문제를 일으키고, 결혼 한 뒤에도 제대로 된 성생활을 누릴 수 없는 악순환을 반복하는 것”이라며 “부모의 노력과 성교육 의무화를 입법화 시키는 등의 정부의 노력이 동시에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구성애씨는?>

1990년대말 ‘아우성(아름다운 우리 아이들의 성)’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구성애씨는 10년이 넘도록 ‘아우성’을 필생의 과제로 삼고 성교육 강의를 해왔다. 연세대 간호학과를 졸업한 그는 산부인과 조산사로서 아기 수 천명을 받아내면서 쌓은 생생하고도 풍부한 지식과 노동조합을 돌며 성문제 교양강의를 맡았던 경험으로 성교육 강사의 길로 들어섰다. 현재는 사단법인 푸른아우성 대표로 성상담을 하면서 유료사이트 아우넷을 운영하고 있다. 초딩 아우성 , 구성애의 빨간책, 니 잘못이 아니야 등 성교육 책을 출간하기도 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