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 근절 프로젝트]구성애표 성교육 생생가이드 ③직장내 성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9.18 14: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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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김, 한번만 주면 안 될까?”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아줌마 특유의 입담으로 금기시 되는 영역이었던 ‘성(性)’ 이야기를 양지로 끌어올린 구성애(56)씨. 그녀가 성교육의 최전방에서 활동한지도 10년이 훌쩍 지났다. ‘행복한 성’을 강조하는 구씨는 현재 (사)푸른아우성 대표로, 이어지는 특강요청에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 마침 하루가 멀다 하고 잔혹 성범죄가 터져 전국이 떠들썩할 때. 국회 사무처가 주관한 성교육 강의에서 구씨를 만났다. 거침없는 ‘구성애표 성교육’을 총 4회에 걸쳐 연재한다.

빨라진 사춘기와 같이 급변하는 사회가 낳은 또 하나의 변화는 ‘직장내의 다양한 성’이다. 남녀가 한 직장에서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보낸 역사가 과거엔 없었기 때문. 남성과 여성이 있는 곳에는 항상 에너지 물결이 이는데 이는 자연의 법칙으로도 설명된다. 그리고 이곳에선 음양의 교류가 낳은 많은 일들이 나타난다.

또 다른 반려자가?

그 중 첫 번째가 ‘사내커플’이다. 서로 미혼으로 왔다가 알게 되어 좋은 관계로 발전되는 경우다. 연인끼리 같은 목표를 가지고 같은 회사에 다니면 더욱 성실하게 일하고 회사에 대한 로열티도 높아지는 점 때문에 최근 몇몇 대기업들은 사내커플을 적극 장려하는 이벤트를 마련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같은 사랑이라고 해도 ‘유부남과 신입 여사원’의 불륜은 다르다. 직장 내에서 있을 수밖에 없는 일이지만 상당히 많은 문제를 낳는다.

구씨는 “20년 성 관련 상담 중에서 상담을 해도 가장 효과가 없는 게 바로 유부남과 사랑에 빠진 미혼 여성들”이라며 “8∼9년을 유부남과 사귀면서 청춘을 다 보낸 여성이 있었는데 입버릇처럼 ‘아내와 이혼한다’고 했던 그 유부남은 결국 문제를 일으켰을 때 가정을 지켰다. 모든 후유증은 여성 혼자 감내해야 했다”고 말했다.


결혼 3∼5년차의 남성들이 생활에 짓눌려 권태기로부터 새로움을 찾을 때쯤 신입여사원들에게 활력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렇지만 이들의 사랑이 문제화가 됐을 경우, 가정을 버리는 경우는 10%미만에 불과해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오피스 스파우즈, 즉 직장 내 또 다른 반려자다. 실제 부부나 애인 관계는 아니지만 직장에서 배우자보다 더욱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이성 동료를 뜻하는데 지난해 한 결혼정보업체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피스 스파우즈’가 있느냐는 질문에 남성 56.7%(72명), 여성 31.6%(61명)이 ‘있다’고 답했다.

‘오피스 스파우즈’의 존재 유무에 대해 대다수가 ‘적정한 선만 유지한다면 무방하다’고 했으나 기준은 달랐다. 남성은 63%는 ‘성적 접촉이 있는 경우’라고 답한 반면 여성 63.2% ‘성적 접촉이 없어도 지속적인 연락’이라고 말했다.

직장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또 다른 일은 큰 사회적 관심이 요구되는 ‘성희롱’이다. 최근엔 정년퇴직을 앞 둔 모 공기업 직원이 회식 후 20대 청년 인턴을 성폭행 하려다 미수에 그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사내커플·불륜·오피스 스파우즈 존재
리더부터 바껴야 성희롱 막을 수 있어

구씨는 “회식자리에서 남 상사에게 여성이 당한 경우는 과거부터 많았지만 최근엔 여 상사에게 남성이 당한 경우도 늘고 있다”며 “실제로 3명의 여상사로부터 회식자리에서 엉덩이나 젖꼭지를 잡히는 등의 성희롱을 당한 남성이 상사를 인권위에 신고 한 적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구씨는 “‘성’은 권력성을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며 “권력 관계에 의해 이뤄지기 때문에 피해자들이 제대로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 직장 내 성범죄는 많은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직장 내에서는 어떤 종류의 성희롱이 가장 많이 발생할까. 몇 년 간 나온 설문조사를 종합해보면 신체적 접촉이 가장 많고 음담패설이 그 뒤를 잇는다. 다음으론 외모에 대한 성적 비유, 노골적인 시선, 섹스에 대한 회유나 강요, 술이나 춤에 대한 강요 등의 순이다.

구씨는 “성에 대한 음담패설이 농담이냐 희롱이냐의 대한 기준을 두고 남녀의 생각차이가 크다”면서 “성 농담을 했을 때 그때 그 장소에 있는 구성원 모두가 재밌으면 농담, 일부는 재밌지만 일부는 기분이 나쁘다면 음담패설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섹시하다는 단어를 두고 성희롱을 판단하는 것은 기계적이다. 기본 센스와 의식에 대한 선을 배워야 한다”면서 “쭉쭉빵빵부터 잘 빠졌다는 등 외모에 대한 성적 비유, 일체 여기에 대해선 일체 입을 다무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성희롱 가해자는 상사인 경우가 대다수였다. 팀장이하 및 직속 상사가 51%, 임원급 23%, CEO 11.5% 등의 순이다. 그러나 인구 비례 당으로 따져보면 CEO, 임원, 팀장이하 및 직속상사 등의 순서다.

또 피해자의 60.9%는 지속적인 성희롱에 시달리고 있었으며, 39.1%는 일회성으로 끝났다. 실제 한 여성은 사장으로부터 “어깨를 주물러라” “한번만 줘라, 안 돼?” “우리 애인하자”라는 등의 지속적인 성희롱에 시달려 회사를 그만두기도 했다.

구씨는 “직급에 따라 성희롱 교육도 다르게 해야 하는데, 막상 교육을 가보면 성희롱을 당할 사람들만 앉아서 듣는게 안타깝다”며 “리더의 마인드가 바뀌지 않으면 변하지 않는다. 지배의 이데올로기에선 힘 있는 사람을 따라가게 돼 있고, 리더하나가 바뀌면 나타나는 변화는 크다”고 말했다.

이어 구씨는 “성은 말이든, 스킨십이든 세포가 기억한다는 것을 절대적으로 기억해야 한다”며 “나 역시 10세 때 이웃오빠에게 성폭행을 당했던 기억을 이제는 극복해서 저주하진 않지만 세포가 기억하기 때문에 잊혀 지진 않는다”고 말했다.

세포가 동원되는 성은 말이든 행동이든 정도의 차이가 동일하고, 이 후유증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회사를 나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것이다. 또 성희롱 피해자 중 15%는 자신이 위축되어서 우울하고 사람을 기피하는 등의 후유증이 남아 일반적인 남자에 대한 부정적 사고로 고착되기도 한다.

“성은 세포가 기억”

가해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실제로 성희롱 가해자였던 한 교수는 이혼 후 정신과에 다니는 등 피폐한 삶을 살고 있다. 남성이 순식간에 한 것 치고는 겪고 난 뒤 오는 후유증이 커서 여성에 대한 증오심으로 변질되는 경우도 있다.

구씨는 “가해자의 삶이 안타깝다고 성희롱 신고를 안 할 순 없다. 아예 성희롱은 하지말자는 것을 명심 또 명심해야 한다. 무의식적인 것도 의식적으로 명심하면 변할 수 있다”며 “직장 내 성희롱문제는 곧 생산성 저하로 이어진다. 생산성을 높이라고 있는 권력층들이 정작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있다면 윗사람의 자격이 없는 것이다. 절대 성희롱문제는 남녀문제로 풀어나갈 것이 아니다”라고 조언했다.  

 

<구성애씨는?>


1990년대말 ‘아우성(아름다운 우리 아이들의 성)’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구성애씨는 10년이 넘도록 ‘아우성’을 필생의 과제로 삼고 성교육 강의를 해왔다. 연세대 간호학과를 졸업한 그는 산부인과 조산사로서 아기 수 천명을 받아내면서 쌓은 생생하고도 풍부한 지식과 노동조합을 돌며 성문제 교양강의를 맡았던 경험으로 성교육 강사의 길로 들어섰다. 현재는 사단법인 푸른아우성 대표로 성상담을 하면서 유료사이트 아우넷을 운영하고 있다. 초딩 아우성 , 구성애의 빨간책, 니 잘못이 아니야 등 성교육 책을 출간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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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