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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05월20일 16시15분

화제의인물

<이슈&인물> 스트릿 댄스퀸 허니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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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당히 센터로’ 주인공 된 센 언니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서정 기자 = 최근 예능계는 여성 댄서 허니제이를 섭외하려는 구애가 뜨겁다. 허니제이는 성황리에 종영한 예능프로그램 <스트릿우먼파이터>에 출연해 걸스 힙합의 아이콘이 됐다. <스우파> 우승 크루 홀리뱅의 리더인 그는 걸스 힙합 분야에서 최고수로 꼽히며 대한민국에 ‘춤’ 열풍을 일으켰다.

지난 10일 두산베어스는 잠실야구장에서 열리는 삼성 라이온즈와의 플레이오프 2차전 시구자로 댄서 허니제이(정하늬)가 나선다고 밝혔다. 예능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이하 <스우파>)에 출연했던 홀리뱅 크루의 리더 허니제이가 플레이오프 마운드까지 올랐다.

화제의 중심
여성 댄서들

지난달 26일 홀리뱅의 최종 우승으로 9주간의 여정을 마무리한 <스우파>는 ‘스트릿 댄스’ 열풍을 일으키며 신드롬이 됐다. 춤이라면 순수무용과 대중 무용만 있다고 생각한 대중에게 전문적인 스트릿 댄스의 세계를 보여줬다. 스트릿 댄스 안에서도 왁킹, 보깅 등 세부 장르들을 선보이며 예술성도 장착했다.

방송엔 쟁쟁한 크루들이 등장했다. 허니제이가 이끄는 ‘홀리뱅’과 아이돌 카이의 백업 댄서이자 화려한 외모로 팬덤을 보유한 노제가 리더로 있는 ‘웨이비’, 트와이스·잇지(ITZY) 등 핫한 걸그룹의 안무가 리정이 속한 ‘YGX’, 청하의 안무가 가비가 속한 ‘라치카’ 등의 댄서가 출격했다. 

이 외에도 미국 댄스 경연 프로그램 <월드 오브 댄스(World Of Dance)> 시즌3에서 제니퍼 로페즈의 극찬을 받은 아이키의 ‘훅’, 구독자 2440만명을 보유한 원밀리언 댄서 효진초이의 ‘원트’, 걸스 힙합 댄서의 자존심인 리헤이의 ‘코카N버터’, 댄서들의 춤 선생님 모니카와 레전드 왁커 립제이의 ‘프라우드먼’ 등 50여명의 댄서가 함께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성 댄스 크루 8팀은 저마다 가진 화려한 경력과 실력에서 나오는 자신감을 감추지 않았다.

방송은 시작부터 “가장 센 여자들이 춤으로 싸우게 될 곳, 스트릿 파이트 클럽”이라는 문구를 통해 이들의 솔직하고 거침없는 대결을 부각시켰다.

<스우파>는 지난 8월24일 첫 방송 시청률이 0.8%로 출발했지만, 지난달 26일 마지막 방송은 2.5%까지 끌어올리며 인기몰이에 성공했다. <스우파>에 등장한 여성 댄서들이 드러낸 예술적 욕망과 그들이 벌이는 거침없는 언행 등이 주목받았다. 무엇보다 ‘여성 댄서’가 아닌 그냥 ‘댄서’로서 조명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9주간의 여정을 마무리한 <스우파>의 온라인 반응도 뜨거웠다. Mnet TV 공식 유튜브 채널 계정을 통해 게재된 관련 영상 누적 조회 수는 약 3억4000만뷰를 기록하기도 했다(지난달 23일 기준). 춤 대결 영상 등이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소셜미디어에 감상평이 이어졌다. 

성황리에 종영한 스우파의 주인공은 자신의 팀 홀리뱅을 우승으로 이끈 리더, 허니제이다. 

<스우파> 최종 우승팀 홀리뱅 리더
걸스 힙합 아이콘 예능 치트키 우뚝

최종 우승을 거머쥔 홀리뱅의 리더 허니제이는 방송 초반 자주 고개를 떨궜다. 첫 미션인 ‘약자 지목 대결’에서 코카N버터 리더인 리헤이와 접전 끝에 패배하고, ‘계급별 댄스 비디오 미션’에선 2번의 대결 끝에 메인댄서를 뺏겼다.

‘K-POP 4대 천왕’ 미션에선 최하위권을 기록해 첫 탈락팀 문턱에까지 이르렀다.

방송 초반 타 크루들이 화려하고 빠른 무빙을 쏟아낼 때, 힙합 본연의 슬로 무빙을 고수한 허니제이의 약진이 계속됐다. 스웨그는 최강이었지만, 다소 심심하게 느껴진 게 문제였다. 

홀리뱅은 ‘걸스 힙합’을 추는 팀이다. 수장인 허니제이는 <스우파> 출연진 중 미국 NBC <2019 월드 오브 댄스>에서 4위를 한 아이키와 더불어 가장 이름을 떨친 춤꾼이다.


AOMG & 하이어뮤직 수장 박재범의 오랜 전속 댄서로 활동했고 과거에는 Mnet 춤 서바이벌 <힛 더 스테이지>에 나와 아이돌 그룹 소녀시대의 효연에게 1등을 안기기도 했다.

허니제이는 2011년 ‘퍼플로우’라는 걸스 힙합 댄스팀을 결성하면서 리더십을 뽐내기 시작했다. 본인을 주축으로 코카N버터 리헤이와 제트썬 등 많은 여성 댄서들이 소속됐던 팀이다. 

당시 스트릿 신에서 절대적 강자로 여겨지며 해외에서도 게스트 쇼 공연 요청을 받을 만큼 실력을 인정받았다.

<스우파>에서 재회한 허니제이와 리헤이는 퍼플로우에서 같이 활동하다 팀 해체를 겪었다. 이후 5년 만에 <스우파>에서 라이벌로 재회했기에 댄서들을 비롯해 시청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허니제이와 리헤이는 7년간 함께 활동했지만 이후 모종의 이유로 관계가 틀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은 각각 새로운 크루를 꾸려 왕성히 활동하던 중 <스우파>를 통해 다시 만났다. 

특히 ‘노 리스펙 약자 지목 배틀’에서 리헤이가 허니제이를 지목했을 때 댄서들이 놀라는 장면을 통해 이들을 둘러싼 불화설을 보여줬다.

첫 배틀이자 제목 그대로 ‘약자를 지목하는 배틀’에서 리헤이는 허니제이를 약자로 지목했다. 허니제이는 이후 벌어진 승부에서도 졌기 때문에 지목된 쓴맛은 더 컸다. 하지만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마치 합을 맞춘 듯 똑같은 안무를 선보인 두 사람의 몸엔 같은 세월의 흔적이 새겨져 있었다.

허니제이는 방송 끝 무렵 양팔을 번쩍 들어 리헤이와 포옹했다. 

허니제이는 리헤이에게 “멋있어졌는데?”라며 미소 지었다. 최종회에선 리헤이가 우승한 허니제이를 먼저 안았다. 방송을 본 시청자들은 이들의 배틀을 명장면으로 꼽았다. 


살벌한 경쟁
신드롬급 인기

<스우파> 종영 후 지난 8일 방송된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 갈라 토크쇼>에서 댄서들도 다시 보고 싶은 명배틀로 허니제이와 코카N버터 리더 리헤이의 ‘노 리스펙 약자 지목 배틀’을 꼽았다. 

이날 방송에서 허니제이는 “사실 저희는 싸운 적이 없다. 소문이 와전돼 퍼져나간 것”이라며 “코카N버터 친구들은 어떨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정말 그 소문처럼 ‘이 아이들이 나를 싫어할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사실 확인을 하는 것이 무서웠다. 그래서 피했다”고 당시의 심경을 털어놨다.

허니제이는 이후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해서도 리헤이와의 관계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많은 분이 오해하는데, 혜인(리헤이)이랑 내가 싸운 적이 없다. 만약 애들이 힘들다고 하면 ‘약한 소리 할 때야?’라고 했는데 그 아이들은 감싸주길 바랐던 것 같다”며 “사실 그 상황에서 도망가고 싶었던 것 같다. 아무리 그때 독보적이었고 인기가 많았다고 해도 그게 성공이라고 얘기할 수는 없더라”고 부연했다.

<스우파>가 인기 가도를 달리자 프로그램에 출연한 댄서들의 언행도 덩달아 화제가 됐다. 허니제이는 “잘 봐, 언니들 싸움이다”라는 명대사를 낳기도 했다.

지난달 7일 방송된 <스우파> 3회에서 허니제이는 댄스 크루 ‘프라우드먼’ 모니카에게 지목을 받아, 리더 계급 워스트 지목 배틀을 펼쳤다. 허니제이는 명승부를 펼쳤지만, 안타깝게 패배의 쓴맛을 봤다. 하지만 당시 허니제이는 “잘 봐 언니들 싸움이다”라고 말하며, 대결을 즐기는 모습으로 지지를 받았다. 


‘워스트 댄서’가 결정되는 마지막 배틀임에도 의연하게 대처하는 허니제이의 모습에 시청자들은 환호했다.

댄서신에서 오랜 시간 동고동락한 이들이 춤으로 하나 되는 드라마 같은 장면이 펼쳐지자 ‘스우파 과몰입’ ‘스우파 앓이’ 등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이후 자신이 뱉은 한마디가 <스우파>의 명대사으로 꼽히며 유행처럼 번지자 허니제이는 “배틀 때문에 속상해서 우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이 배틀이 ‘인생의 전부’도 아니고, (졌다고)세상이 다 끝나는 것도 아닌데 다들 힘들어 해서 ‘얘들아 좀 즐겨라’는 마음으로 말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허니제이는 과거 그가 대학생이던 시절부터 유명했다. 22년 넘게 춤을 춰온 허니제이의 현재 나이는 35세다. 13세의 어린 나이에 춤을 시작한 그는 2000년대 중반 백제예술대학교와 서울예술종합학교의 스트릿 댄스배틀에서 당시 출전한 댄서들 중 독보적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입지를 다져왔다.

재즈댄스로 춤판에 뛰어든 허니제이는 17세 무렵 보게 된 여성 댄스팀 소울시스터즈의 무대에 감명을 받아 스트릿 댄스에 입문했다.

과거 댄서들은 K팝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가수나 래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다. 하지만 <스우파>를 계기로 춤으로 자신을 증명해낸 댄서들의 노력이 방송을 통해 전해지면서 댄서들의 인기는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가 들썩인 신드롬급 인기로 이어졌다. 

“언니들 싸움”
 유행어까지 

미션을 거듭할수록 매 순간 감탄을 이끌어낸 레전드 무대가 탄생됐고, 퍼포먼스에 대한 관심과 함께 댄서들의 인지도도 동반 상승했다. 

퍼포먼스를 잘해야 한다는 압박 속에 허니제이가 걸스 힙합을 고수한 것은 그 자체로 미션 임파서블처럼 느껴졌다. 서바이벌에선 누가 관절을 더 세게 꺾고, 몸을 빠르게 흔드는지가 승패를 가르곤 한다. 타 크루들이 자극적인 춤사위를 뽐낼 때 허니제이는 자신만의 춤사위를 고수했다.

홀리뱅은 멤버 제인이 “길가에 있는 나무 정도”라는 평가를 받았을 때도 춤에서만큼은 좀처럼 조급한 티를 내지 않았다.

<스우파>는 방송을 시작한 첫 주부터 단 한 주도 놓치지 않고 각종 화제성 지수 1위를 기록했다. 셀럽들의 팬 인증과 각종 패러디가 쏟아지면서 최근 가장 핫한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춤에 대한 열정 하나만으로 꿋꿋하게 한자리를 지켜온 댄서들의 과거 댄스 배틀 영상이 역주행했고, 댄서들의 직캠이 생겼다.

실제 콘텐츠 영향력 지수에서 종합 부문과 예능 부문 8주 연속 1위를 석권했다. 또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발표한 비드라마 TV화제성 9주 연속 1위라는 기록을 세우며 매 주 기록을 갈아치웠다(지난달 27일 기준). 글로벌 인기의 척도인 동영상 플랫폼에서도 스우파의 존재감은 빛났다.

미션 영상이 공개될 때마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 순위에 이름을 올리며 K팝 아이돌 못지 않은 인기를 입증했다. 또 리더 계급 미션에서 노제는 미션곡 ‘헤이 마마’에 맞춰 안무를 짰고, 인기몰이를 했다.

이후 헤이 마마 챌린지는 전 세계가 열광한 댄스 챌린지가 됐고, 틱톡 #heymama 해시태그 조회 수는 2억1000만 회를 넘기며 글로벌 열풍의 중심이 됐다. 

하지만 높아진 <스우파>의 인기에 여론이 쏠리자 크고 작은 논란도 이어졌다.

여성 댄서들이 주인공이 되는 프로그램의 성격과 맞지 않는 장면이라는 이유로 때 아닌 성별 논란도 일었다. 시청자들은 남자 댄서들의 출연에 반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지난달 12일 방송된 ‘맨 오브 우먼’은 남성 댄서들을 객원으로 초대해 혼성 무대를 꾸미는 미션이었다. 

커밍아웃, 다원트 등과 같은 남성 댄서 크루뿐만 아니라 박재범, 조권과 같은 남자 스타들도 함께했다. 각 크루는 남성 댄서들과의 무대를 각자의 색깔에 맞게 꾸몄다. 혼성 크루가 되면서 분명 무대는 화려해졌지만, 누리꾼들을 중심으로 부정적인 반응이 나왔다.

일각에선 “제목부터 <스트릿 우먼 파이터>인데 굳이 남자 댄서들이 나와서 주목받게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남자 댄서들의 출연에 반감을 드러냈다. 

여성 댄서 한 명 한 명이 모두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남성 객원 댄서들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무대는 댄서들의 팬덤을 형성한 시청자들을 만족시킬 수 없었다. 여성 댄서 그 자체로 주인공이 되는 무대를 꾸며달라는 시청자들의 요구가 빗발쳤다.

13세 때 ‘춤판’ 뛰어들어
17세 때 스트릿 댄스 입문

시청자들은 스타들의 뒤에서 퍼포먼스를 함께하는 것이 아닌, 여성 댄서들이 주인공이 된 무대를 만들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누리꾼들이 열광하는 지점에는 실력과 매력을 모두 갖춘 여성 댄서 출연자들이 있다. 겸손이 미덕이라는 말을 과감히 내던져버린 출연자들의 근거 있는 자신감도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됐다.

허니제이가 보인 일명 ‘리스펙트’ 태도에도 찬사가 이어졌다. 프라우드먼 리더 모니카와 홀리뱅 리더 허니제이의 리더 계급 워스트 지목 배틀 장면은 3화 최고 시청률을 찍었다. 대결에서 패배한 허니제이가 보인 의연한 태도가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는 방송에서 대결 결과에 승복하면서 경쟁자를 존중하는 스포츠 정신을 보였다. 허니제이는 배틀에 진 것에 대해 속상해하면서도 “나의 불운은 이제 끝났길 바라요”라며 결과를 받아들이고 다음을 기약했다. 

함께 경쟁한 모니카와 허니제이 두 사람 모두 국내 여성 댄서들 사이에서 화려한 경력과 실력으로 정상에 오른 인물이다. 누리꾼들은 화려한 춤 대결 장면보다 서로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태도에 더 크게 호응했다. 이런 태도는 시청자들의 응원으로 이어졌다. 

실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방송을 보고 ‘실력이 있으니까 자신감이 넘치고, 그 자신감으로 자기 능력 200퍼(퍼센트) 발휘한다. 그냥 넋 놓고 보게 된다’ ‘너무 멋있다. 자신감과 자기확신, 정말 배우고 싶은 자세’ 등의 반응이 주를 이었다.

프로그램의 연출을 맡은 최정남 PD가 제작 발표회에서 “결과 후에는 깨끗하고 승복하고 리스펙트하는 분위기”라며 “시청자분들이 스포츠맨십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던 것처럼 이들의 경쟁에는 악감정이 아닌 서로를 향한 존중과 응원이 남았다.

홀리뱅 멤버 이븨는 “허니제이의 구성이랑 연출은 솔직히 인정한다. 그러니까 저희가 퍼포먼스로 유명한 것”이라며 그와 갈등하는 중에도 리스펙을 보였다. 

‘근자감’
예능계 접수

대한민국에 ‘춤’ 열풍을 일으킨 허니제이는 최근 굵직한 예능에 잇따라 출연하며 인기 가도를 이어가고 있다. 그가 보여준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민국이 열광했다. 대중들의 관심과 사랑을 독차지한 허니제이의 행보가 주목된다.
 

<lyricki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스우파’ 후속작은?
다음은 ‘스맨파?’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이하 <스우파>) 두 번째 시즌은 남성 댄서들이 출연하는 <스트릿 맨 파이터>(이하 <스맨파>)가 될 전망이다.

<스우파>를 기획한 권영찬 CP는 지난달 29일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종영 기념 간담회에서 “시즌2 제작을 통해 또 다른 오리지널리티를 보여드릴 예정이다. 시즌2는 <스맨파>로 열려 있는 상태”라며 “여성 댄서들과는 또 다른 남성 댄서들의 춤, 또 다른 드라마를 많이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최근 <스우파>에 출연하며 대중들의 인기를 얻은 여성 댄서 아이키는 “소문으로는 <스맨파> 이야기도 있던데 진짜 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정말 했으면 좋겠다. 남자 댄서들의 멋진 모습을 보여주면 더 많은 분이 도전하실 것 같다”며 댄스 신의 발전을 기원했다.

다만 권 CP는 <스맨파> 제작이 아직 확정된 사안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는 “댄스 신에서 <스우파> 시즌2 혹은 <스맨파> 관련 소문이 파다하다고 들었는데, 확정된 것은 없다”고 언급했다.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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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으로 갈아탄 이재명 보선 세 가지 노림수

인천으로 갈아탄 이재명 보선 세 가지 노림수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6·1 보궐선거 지역 중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가장 탐내던 자리가 있다. 바로 송영길 전 대표가 내놓은 인천 계양을이다. 이 지역은 송 전 대표가 지난 20년간 공들여온 곳으로 그가 인천시장으로 당선될 때 대들보 역할을 자청하던 곳이다. “나가기만 하면 당선된다”는 인식 속에 민주당 사람들은 너도나도 공천 신청을 준비했다. 그러나 이들의 공천신청서는 휴지통에 버려져야 했다. 해당 지역구에 이재명 상임고문이라는 거물 정치인이 출마했기 때문이다. 소문으로만 떠돌던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의 ‘인천 계양을’ 출마가 확정됐다. 이 고문은 지난 8일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고문이 연단에 등장하자 지지자들은 열띤 성원을 보냈다. 탐나는 당 대표 마이크를 잡은 이 고문은 지지자들을 향해 “이럴 줄 알았으면 고민 좀 덜 할 걸 그랬다”고 웃으며 운을 뗀 뒤 “저의 모든 것을 던져 전국 과반 승리를 이끌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나의 정치적 안위를 고려해 지방선거와 거리를 두라는 조언이 많았고 나 역시 조기 복귀에 부정적이었던 것도 사실”이라며 “깊은 고심 끝에 위기의 민주당에 힘을 보태고 어려운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기 위해 위험한 정면돌파를 결심했다”고 출마 이유를 밝혔다. 다수의 민주당 관계자들은 실제로 이 고문의 측근들이 그의 출마를 끝까지 말렸다고 한다. 대통령선거가 끝난 지 고작 두 달가량밖에 안된 시점이기도 했고, 다음 대권 도전을 위한 전략이기도 했다. 대선 패배의 책임에서 떳떳하지 못한 이 고문에게 두 달의 잠행은 매우 짧은 기간이었다. 그의 조기 복귀에 대한 민심은 아직도 좋지 못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 고문의 조기 복귀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은 60%를 상회한다. 그도 그럴 것이 이 고문처럼 두 달 만에 정계 복귀한 대선주자는 없었다. 사실 대선주자의 정계 복귀가 대한민국 정계에서 그렇게까지 낯선 풍경은 아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2016년 대선 패배 후 복귀했었고, 김영삼 전 대통령이나 김대중 전 대통령도 그랬다. 그러나 ‘2개월은 너무 짧지 않냐’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김 전 대통령이나 문 전 대통령 모두 대선에서 패배한 뒤 적어도 1년 가까운 기간의 숙고를 거친 후에야 정계 복귀를 선택했다. 이 고문의 이례적인 행보는 정치 평론가들로 하여금 여러 가지 해석을 내놓게 했다. 사람들의 부정적인 시각을 모를 리 없는 그에게 ‘왜 지금, 왜 인천에 출마했지’라는 의문이 제기된다. 여의도 정가에선 여기에 적어도 세 가지 노림수가 작용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첫 번째 노림수에 대한 의심은 ‘0선 대권후보’였던 이 고문이 ‘국회의원 자리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심에서 출발한다. 이 고문은 정치 시작부터 대선 전까지 늘 지방선거에만 출마해왔다. 큰 선거가 있을 때 특정 후보의 캠프에서 일했던 경력들은 다수 있었지만, 본인이 당선된 선거는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선거뿐이었다. 이 때문에 세간의 의심은 당 대표 자리에 쏠리고 있다. 이 고문이 진정 원하고 있는 자리는 당 대표라는 것이다. 이 고문은 이번에 놓친 대통령 자리를 다음 대선에서 거머쥐기 위해서 우선 ‘이재명의 민주당’을 만들어야 한다. 당권이 받쳐주지 못한 대통령 후보는 불리한 조건에서 선거를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소문으로만 떠돌던 계양을 출마 확정 고작 2개월 칩거…부정적 여론 더 커 이번 대선에서 그랬다. 민주당의 대선 패배를 분석한 이재명 캠프 측의 한 인사는 패배 요인 중 ‘민주당의 분열’을 꼽은 바 있다. 그는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겉으로는 하나가 된 척 쇼를 했지만, 실제 내부는 둘로 갈라져 있었다”고 <일요시사>에 설명했다. 그는 정확히 ‘이낙연계’로 분류되는 ‘친문(친 문재인)파’와 ‘이재명계’간의 대립을 예로 들었다. 민주당 당헌당규 제29조(당 대표의 지위와 권한)에 따르면, 당 대표는 당의 예산을 편성할 수 있고 공직선거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 예산 편성권과 공천권을 동시에 쥘 수 있는 것이다. 이 고문이 만일 당 대표에 당선된다면, 당내에 있는 ‘반명(반 이재명)계’의 힘을 줄여 놓을 힘이 생긴다. 이후 출마할 대통령선거 전에 발판을 미리 닦아놓을 기회가 생기는 것이다. 다만, 꼭 국회의원 신분으로 당 대표에 출마해야 하는 것만은 아니다. 민주당의 권리당원이라면 누구나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자격을 갖는다. 입후보하고 싶은 민주당 권리당원은 기탁금(2020년 기준 8000만원)을 내기만 하면 당 대표에 도전할 수 있다. 실제로 정계에선 이 고문이 보궐선거에 나오지 않았더라도, 8월 전당대회에는 나왔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었다. 한 정치 평론가는 이 고문의 보궐선거 출마를 두고 “아무래도 무게감이 다를 것”이라며 “장외 선거운동과 장내 선거운동은 큰 차이가 있다. 이 고문이 당 대표가 되려면 반명(반 이재명)계의 마음을 사야 하는데, 이것을 장외에서 진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확실히 민주당 리더의 대세는 현재 이 고문이 맞지만, 대세가 실제 투표로까지 이어지려면 당내에서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전 민주당 대표들의 면면을 보더라도,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대표들은 대부분 원내 인사들이었다. 아직은 소수인 ‘이재명계’ 의원들의 결속과 반명계 의원들에 대한 견제 및 포섭까지 하려면 그가 직접 여의도 내로 들어가야만 한다는 해석이다. 정계가 의심하고 있는 이 고문 출마에 대한 두 번째 노림수는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이다. 대선 전부터 여의도에서 공공연하게 떠돌던 말은 ‘지면 감옥 가는 선거’였다. 방탄의원단 면책특권? 선거 기간 내내 피 튀기는 네거티브 공방을 펼쳤던 윤석열 대통령과 이 고문은 서로를 향해 고소 고발을 진행하며 대선을 뜨겁게 불태웠다. 윤 대통령에게는 처가 리스크와 고발 사주 문제가, 이 고문에게는 대장동 리스크와 경기도지사 시절 공금 횡령 문제가 따라다녔다. 대선 후 윤 대통령의 처가 리스크와 고발 사주 건은 어느 정도 정리되는 분위기지만, 이 고문의 리스크는 아직도 진행 중이다. 국민의힘(이하 국힘) 측은 이 고문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보궐선거 출마를 두고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노리고 나오는 것이 아니냐’고 공격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지난 6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고문이 어떻게든 원내에 입성해 본인에 대해 진행되는 수사를 방탄하려 한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이런 시도는 국민의 규탄을 받을 수밖에 없고, 역시나 했는데 역시나였다”며 대선 과정만 하더라도 분당과 성남, 경기도와의 인연을 강조한 이재명 당시 대선후보가 아무 연고도 없는 인천 계양으로 외곽순환도로를 반 바퀴 타고 간 것이 국민에게 어떻게 해석되겠느냐“고 덧붙였다. 그가 주장하는 ‘수사 방탄’ 의혹은 대한민국 헌법 제44조에 기인한다. 44조 1항에는 "국회의원은 현행범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기 중 국회의 동의 없이 체포 또는 구금되지 않는다"고 적시돼있다. 2항에는 “국회의원이 회기 전에 체포 또는 구금된 때에는 현행범이 아닌 한 국회의 요구가 있으면 회기 중 석방된다”고 돼있다. 국회의원이 되는 순간 회기 중 체포도, 또 체포 후에 석방도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는 입법부의 힘이 다소 약하던 시절, 국회의원이 자유롭게 소신발언하고 양심에 따라서 표결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특권이었다. 그러나 현대 정치에 와서 그 의미가 조금씩 변질되기 시작했다. 가까운 예는 1999년 당시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대선자금 불법 모금에 연루된 본인의 측근 의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7개월간 임시국회를 소집한 일이다. 당시 이 총재와 측근들은 대선을 치르며 불법 대선자금을 모은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은 바 있다. 이 총재의 측근들은 국세청을 동원해 거액의 정치자금을 거뒀다는 혐의를 받았고, 검찰의 지속적인 수사 끝에 그중 몇몇은 구속돼 처벌을 받았다. 그러나 그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혐의를 의심받던 용의자들이 대부분이 국회의원들이었기 때문이다. 구속영장을 발부받았지만 이 총재가 임시국회를 여는 바람에 검찰은 이들을 구속하는 데 번번이 실패했다. 당시 한나라당 측은 임시국회 소집 이유에 대해 “검찰개혁 대책 심의 등 다뤄야 할 현안이 많다”고 항변했지만, 당시 여론은 의원들의 체포를 막으려는 ‘꼼수’로 인식하고 있었다. 측근들의 구속을 막기 위해 이 총재는 수차례 임시국회를 열어야 했다. 감독서 선수로 언론은 이를 빗대 ‘방탄 국회’라 보도했고 곧 ‘방탄 국회’는 불체포특권에 숨는 의원을 가리키는 대명사가 됐다. 이 대명사를 최근에야 이 전 대표가 다시 사용한 것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그것은 옛날 이야기”라며 이 고문의 출마 의미를 다시 해석해달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그것은 20년도 더 된 이야기”라며 “지금은 시대가 바뀌어 국회의원이 임시국회에 숨어 체포를 피할 수 없다. 이런 행위는 당 차원에서도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 항변했다. 현직 국회의원이 체포되는 일은 그동안 몇 번 있어왔다. 2020년 민주당 정정순 전 의원이 당선 무효형을 받고 검찰로부터 체포된 바 있다. 당시 정 전 의원은 총선 과정에서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검찰로부터 기소당한 상태였다. 청주지방법원은 그에게 기소된 혐의를 모두 유죄로 보고, 벌금 3030만원을 선고했다. 그의 체포를 위해서는 국회의 동의가 필요했다. 국회는 정 전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빠르게 상정해 투표에 부쳤다. 186명의 국회의원 중 167명이 찬성표를 던지면서 결국 체포됐다. 민주당 측은 정 전 의원처럼 뚜렷한 범죄 사실이 입증되면 현역 의원이라도 누구든지 체포될 수 있는 게 요즘 국회 분위기라고 전했다. 그러나 세간의 의심은 완전히 사그라들고 있지 않다. 민주당 측의 주장도 사실이지만 이 고문이 빠져나갈 구멍이 아예 배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야당 탄압’이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는 민주당이 ‘부당한 외압 수사’라며 국회의원 체포 동의안에 거부할 수도 있는 노릇이다. 민주당은 전체 의석의 과반 이상인 의석수를 확보하고 있는 제1정당이다. ‘야인’ 상태인 이 고문의 체포보다 ‘국회의원’ 상태인 이 고문의 체포가 한결 어려워지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한편 민주당 내부 관계자는 새로운 시각에서 그의 세 번째 노림수를 지적했다. 그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 고문의 출마 시점을 잘 살펴봐야 한다”며 “‘이재명계’ 지방선거 주자 모두가 공천을 받은 후에 비로소 출마 선언을 했다. 이 시점이 갖는 의미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방탄 국회로 들어가려? “시대 변했는데 무슨∼” 공천 잡음을 가장 많이 야기했던 곳은 서울시장이었다. 민주당 서울시장 공천장은 송 전 대표가 받았다. 이 고문의 대선을 함께 뛰었던 송 전 대표는 “당의 요구로 서울시장 출마를 결심했다”며 “(서울시장 출마는)희생하러 가는 자리”라고 주장했다. 당 지도부는 ‘단수 공천’ 이야기도 언론에 흘리는 등 그의 선언에 힘을 실어줬다. 그러나 이후 민주당 서울시 의원들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이어졌다. 인천에만 연고가 있는 인사가 왜 서울시장을 노리고 있냐는 지적과 함께 투명한 공천룰 도입을 촉구했다. 논란은 계파 갈등으로까지 확산되는 양상을 띠었다. 이미 시장 출사표를 던진 ‘서울 기반의 민주당 의원들’과 반명계 의원들이 합세해 ‘친명(친 이재명)계’ 측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송 전 대표는 한때 공천에서 ‘완전 배제’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경선을 치르며 공천장을 받아든 송 전 대표지만 친명계의 이번 선거 부담은 더욱 가중돼있는 상태다. 경기도지사 공천에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했다. 정도만 약할 뿐이지 여기서도 친명계에 대한 편애를 지적하는 후보가 많았다. 지난 대선에서 이 고문과 극적으로 단일화에 성공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앞서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경기도지사직에는 이미 조정식·안민석 의원 및 염태영 전 수원시장이 예비후보로 뛰고 있는 상황이었다. 김 전 부총리의 출마 선언이 나오자 경쟁자들의 총질이 시작됐다. 김 전 총리의 경쟁자들은 공천룰이 부당하다며 여러 차례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고, 후보들의 몇몇 핵심 측근은 이재명 캠프 인력이 대거 김 전 부총리를 돕고 있다고 양심 선언을 하기도 했다. 무난히 공천을 받지 못한 ‘이재명계’ 후보들과 이 고문 본인은 지방선거 결과에 대한 책임을 떠안아야 하는 상황이다. 승리 시 명장으로 이름을 남기겠지만, 진다면 패장으로서 책임을 감수해야 한다. 대선 패배로부터 책임을 지지 않았다는 비판을 듣고 있는 이 고문에게 지방선거의 패배까지 책임지라고 한다면, 당 대표 자리는 사실상 물 건너간다. 한 민주당 인사는 이번 보궐선거 출마가 그 책임으로부터 한발 물러서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본인이 보선에 뛰어들어서 ‘감독’으로서 역할보단 ‘선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비춰지기 때문이다. 이 같은 그림을 연출하기 위해 이 고문은 ‘본인의 사람들’이 모두 공천받을 때까지 기다렸고, 모든 퍼즐이 맞춰진 후에야 ‘출마 선언’을 했다. 한걸음 뒤로 책임은 안 져 정치인의 행보에 따라다니는 사람들의 해석이 모두 맞을 수는 없다. 이런저런 행보를 하면서 뜻하지 않은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정치다. 이 고문의 이번 인천 출마는 여러 가지 해석을 낳았고, 또 그중에는 오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역시 이 고문이 감내해야 하는 부분이다. 그만큼 이 고문이 이번 행보는 ‘이례적’이었기 때문이다. <ingyun@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