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형의 피팅 이야기

나에게 적합한 교정 방향 찾기

클럽피팅이란 말 그대로 클럽을 자신에게 맞는 스펙으로 맞춰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여기서 ‘자신에게 맞는 스펙’이란 골퍼 본인의 스윙에 적합한 클럽을 찾아가는 단계를 말한다. 그래서 스윙이 바뀌거나 하면 피팅 시 변화를 주는 것은 당연지사다.

한 번 피팅을 받으면 영구적으로 쓴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아마추어 때 스윙과 볼을 어느 정도 맞춰나갈 때 스윙, 중-상급자로 실력이 향상됐을 때의 스윙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편안함 추구

그래도 변하지 않는 것은 하나 있다. 클럽피팅에 대한 아마추어 골퍼들의 요구다. 특히 골프 인구가 증가하며 피팅에 대한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중 아마추어 골퍼들이 가장 많이 요구하는 피팅의 순서를 정해본다.

골프피팅에 있어서 가장 요구가 큰 부분은 바로 드라이버다. 가장 많은 거리를 만들어내는 클럽이자 미스샷이 가장 많이 나오는 클럽이다 보니 이에 대한 대처로 피팅을 원하는 골퍼가 많다.

드라이버 클럽은 14가지 클럽 중 가장 잘 팔리는 클럽이다. 드라이버 클럽이 골프클럽 판매 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을 정도다.


필자는 드라이버 클럽 피팅을 원하는 아마추어 골퍼가 방문하면, 먼저 골퍼에게 충분히 몸을 풀도록 한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스윙을 분석할 때는 공을 최대한 적게 치도록 한다.

그 이유는 스윙 분석 시 많은 공을 치다 보면, 골퍼의 실제 밸런스를 찾기 어렵고, 느낌에 따라 각양각색의 스윙이 나오다 보니 잘 맞은 스윙과 미스 스윙을 구분하기 어렵게 된다. 그렇게 분석 당시의 골퍼 스윙을 판단한 후 적합한 헤드 디자인을 선택하고, 샤프트 강도를 조립해 피팅 클럽을 완성해 간다.

드라이버 다음으로 아이언 피팅도 많이 한다. 아이언 피팅에 대해 그 중요성을 아는 아마추어 골퍼는 많지 않지만, 클럽의 로프트와 라이 각도는 반드시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쓸 것을 추천한다.

만약 현재의 아이언 클럽이 자신에게 잘 맞지 않는다면 피팅을 통해 각도를 조정해서 쓰면 좋다. 드라이버는 샤프트를 교환하는 리-샤프팅을 많이 하지만, 아이언 클럽은 골퍼 본인에게 맞는 기성품 조합을 찾아서 클럽 전체를 교환하는 경우가 많다.

세 번째로 필자의 입장에서 아마추어 골퍼들이 스코어를 줄이는 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으로 퍼터 피팅을 권하고 싶다. ‘드라이버는 쇼, 퍼터는 돈’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같은 1타이지만, 퍼팅의 경우 가장 중요한 순간을 결정짓기에 그 가치는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자신에게 맞는 퍼터를 찾으려는 노력을 하는 아마추어 골퍼는 많지 않다. 그리고 퍼터 피팅도 잘 알지 못한다. 그냥 그때그때 유행에 맞춰 퍼터를 구입하는 것이 대부분 아마추어 골퍼들의 퍼터 선택 기준일 뿐이다.

샷 미스를 줄이는 필수 코스
본인 체형·자세 이해가 우선


최근 퍼터 종류도 다양해지며 아마추어 골퍼들이 선택하는 데 어려움도 클 것으로 생각된다. 퍼터 피팅은 샤프트를 교체하거나, 헤드의 라이각을 조정해 퍼팅 스트로크 시 볼이 똑바로 굴러가도록 도움을 줄 수 있고, 어드레스 시 방향이 어떻게 되어있는지도 퍼터 피팅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 웨지 피팅이나 우드-유틸리티 등 여러 가지 피팅이 있지만, 그중 우드-유틸리티 피팅은 드라이버 밸런스를 잘 맞춰 놓으면, 손쉽게 맞출 수 있다. 웨지 피팅은 샤프트 또는 바운스로 나눠서 스윙 스타일에 따라 바운스 각을 조정할 수 있고, 간혹 잔디 환경에 따라 바운스가 틀어지기는 하지만 클럽 및 스윙 진단을 받고 어떠한 각도에 바운스를 쓰면 좋은지 알면 숏게임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피팅 과정에서 자신의 신체를 잘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US 스펙’이란 일반적으로 서양인의 평균 체형에 맞추어서 만들어진 클럽이다. ‘아시안 스펙’은 동양인의 평균 체형에 맞추어서 나온 클럽이라 볼 수 있다. US 스펙이든 아시안 스펙이든 본인에게 맞는 샤프트와 스펙을 찾는 게 즐겁게 골프를 즐길 수 있는 과정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실제로 모든 동양인이 아시안 스펙이 잘 맞는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골프클럽 구매 시 본인에게 맞는 샤프트를 찾기는 쉽지 않다. 골프클럽의 샤프트는 개개인의 클럽 스피드 등의 개인의 능력과 신체 특성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

그런데 동양인이라 하더라도 덩치가 개개인마다 다르고, 서양인도 덩치가 크더라도 전부 드라이버 비거리가 멀리 가는 것 또한 아니다. 그런 이유로 단지 US 스펙, 아시안 스펙만으로 본인에게 적합한 클럽임을 판단하는 것은 무리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일부 젊은 골퍼에게는 아시안 스펙이 너무 가볍고 약할 수 있다. US 스펙이라 해도 브랜드별로 클럽의 무게나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꼭 US 스펙이 강하고 무겁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US 스펙 샤프트의 R플렉스 샤프트가 아시안 스펙 샤프트 S플렉스와 비슷하냐는 질문을 많이 받곤 하는데 일반적으로 아시안 스펙이 워낙 약한 샤프트로 나오다보니 US 스펙 R플렉스가 아시안 스펙의 S플렉스라고 생각할 수는 없다.

여하튼 US 스펙, 아시안 스펙으로만 본인에게 맞는 드라이버를 찾는 건 쉽지 않다. 간혹, 조금 저렴한 드라이버를 구입하기 위해 병행수입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리지널 US 스펙을 더 무겁게 느끼거나, 강하다는 편견은 버려도 된다.

각양각색

최근 국내의 한 샤프트 회사의 특정 샤프트 브랜드가 미국을 겨냥해 나온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인기가 많아 품귀 현상이 나올 정도다. 그러다 보니 골프 용품점을 찾는 것보다 해외 쇼핑몰에서 직구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드라이버를 미국에서 직구를 하더라도 요즘은 주문 옵션이 많아 본인 스펙에 맞는 드라이버를 충분히 구입하는데 문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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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