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동물원 '쥬쥬' 특혜 의혹 공방

동물 대신 의혹만 키웠다?

[일요시사=김지선 기자] 경기도 고양시에서 운영 중인 ‘테마동물원 쥬쥬’가 잇단 특혜 논란으로 시끄럽다. 시민옴부즈맨에 따르면 ‘쥬쥬’의 실소유자인 최실경 대표가 도와 시의 경비를 들여 동물원 운영에 따른 편의를 제공받고 있다. 반면 쥬쥬 측은 정당한 행정절차를 밟아 동물원을 운영 중이라며 강력히 반박해 양측의 진실공방이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고 있다.

지난 2002년 5월 개장한 이후 10년 동안 고양시에 거주하는, 또 타지역에서 거주하는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준 테마동물원 쥬쥬. 최근 이곳이 지자체의 특혜로 운영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 도 안팎으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공무원들 10년간 모르쇠

쥬쥬가 특혜를 받고 있다며 의혹을 제기한 건 시민옴부즈맨공동체. 이 단체는 김형오 대표의 진두지휘 아래 운영되는 일종의 민원조사관으로 국민을 대신해 정부나 기업, 사회단체 등 공공조직의 활동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일을 맡고 있다.

김 대표는 옴부즈맨단체는 ‘고양 쥬쥬동물원 특혜 놀랄만한 의혹들’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게시판에 올려 쥬쥬의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그들은 개발제한구역에 개설된 불법시설물 방치에 대한 감사요청과 관련 공무원들의 직무유기에 따른 형사고발을 시도했으나 되레 쥬쥬 측으로부터 허위사실유포죄로 고소당했다.

이들은 왜 이런 진흙탕 싸움을 하게 된 것일까. 김 대표 측이 주장한 쥬쥬의 특혜의혹은 과연 무엇일까. 김 대표 측의 입장은 이렇다.


첫 번째로 개발제한구역에 불법으로 건축물과 지장물이 설치됐다는 점이다. 현재 쥬쥬동물원이 소재한 부지 중 약 600평에 달하는 부지에 공연장과 전시관 등이 무허가로 개설됐고 이후 공무원들은 10년이 넘는 세월동안 쥬쥬에 단 한 번의 사법처리 혹은 이행강제금을 부과하지 않았다. 쥬쥬가 오랜 기간 동안 위법을 행하고 있음에도 공무원은 나 몰라라 방치했다고 말한다.

두 번째로는 그린벨트 해제에 있다. 동물원이 법적 굴레에서 벗어나 더욱더 활발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경기도청에 그린벨트 해제의뢰를 마쳤다. 만약 그린벨트가 해제되고 관리지역변경 승인이 난다면 현재 공시지가인 평당 30~40만원이 400~500만원으로 무려 10배 이상 평가차익이 생긴다. 그 엄청난 차익은 오롯이 쥬쥬의 소유자인 최실경 대표의 사유재산으로 등록될 가능성이 농후해 경기도와 관련 공무원들이 권력자와 가진 자에게 특혜를 몰아준다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다.

세 번째로는 쥬쥬의 매입과정이다. 쥬쥬동물원이 들어선 부지는 1970년과 1980년에 자연적으로 형성된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290·292번지 일대 하천 언저리의 약 1만8000평에 달하는 황무지였다. 최 대표는 이 부지를 벽제레저낚시터로 시작해 사슴농장 등의 운영을 거쳤고 경기도청으로부터 불하를 받은 후 일부 토지를 추가 매입해 오늘의 테마동물원 쥬쥬를 탄생시켰다.

마지막으로 공영주차장 건설문제다. 경기도와 고양시는 쥬쥬동물원과 고양화훼단지 사이 약 2만여평 부지를 약 200억원 규모의 거금을 들여 공영주차장을 만들 예정이다. 화훼단지 내에 있는 주차장이라면 차고 남을 만큼 충분한데 굳이 그곳에 2만여평의 새로운 공영주차장을 개설하는 데는 뭔가 구린데가 있는 게 아니냐는 입장이다.

시민옴부즈맨은 막대한 부지에 공영주차장을 신설하는 중대한 사안을 놓고 시의회 의결도 거치지 않고, 고양시에서 일방적·독자적으로 추진한 점에 대해서 갖가지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민·고양시민의 막대한 혈세와 그린벨트 훼손, 쥬쥬동물원 이용객을 제외하고는 실용성을 찾아볼 수 없는 2만여 평의 공영주차장 건립 필요성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품었다.

개발제한구역에 버젓이 공연전시관 운영
“행정절차 잘못됐다면 감사원 결정 따를 것”

연이은 시민옴부즈맨의 특혜의혹 보도에 쥬쥬동물원 측은 민사고소를 감행하며 강력하게 반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쥬쥬 측 경영 관계자에 따르면 시민옴부즈맨공동체의 김 대표가 제기하고 있는 특혜의혹들은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으며 사실 확인도 채 안 된 상황에서 김 대표의 억측만 난무할 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공영주차장 건립에 관한 사항은 시민의 판단으로 공론화 돼야 할 문제지 한 사람의 판단으로 왈가왈부할 수 없는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쥬쥬동물원이 반론한 내용은 이렇다. “먼저 최 대표가 1만8000평에 달하는 부지를 경기도로부터 불하받았다는 것은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추측임에도 마치 진실인 것처럼 단정 짓는 어조로 말했다. 그린벨트 해제 사건도 마찬가지다. 김 대표와 시민옴부즈맨이 강력히 주장해왔던 쥬쥬가 10년 간 개발제한구역에 무허가 시설물을 설치·운영했고 권력의 비호로 단 한 차례의 형사고발이나 이행강제금을 부과하지 않았다는 주장에 충분히 오류가 있다.

이 주장에는 앞뒤가 안 맞는 부분이 많다. 현재 쥬쥬에 대한 공무원들의 권력비호와 관련 형사 및 행정벌을 받은 사실 확인은 이미 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특혜의혹으로 간주하는 김 대표 측 입장표명에 공감할 수 없다. 또한 그들은 최초의 글에서 쥬쥬동물원 내 공연장·전시관 등을 무허가시설이라며 특혜비리로 확대시켰지만 후에 관리계획변경을 통한 합법적 시설임을 확인 했는지, 가만히 있는 국토해양부까지 들먹이며 특혜시비로 몰아갔다. 이런 점은 이들의 자료수집과 확인과정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논란거리를 만들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관리계획 또는 도시계획시설 결정은 국가개정법에 등록돼있는 사회기반시설만 가능한 것이다. 쉽게 말하면 각계의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서 결정되는 것이지 단 몇 명의 특혜로 가능한 사안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정확한 근거 어디에?

시간이 지날수록 논란이 가중되자 쥬쥬 측 관계자는 김 대표와 시민옴부즈맨 측에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김 대표와 옴부즈맨 측은 “애초 유포했던 기고문과 특혜의혹이 쥬쥬동물원을 겨냥하고 보도한 게 아니라는 이유로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공개토론 거부의사를 밝혔다.

이에 쥬쥬동물원 경영 관계자는 “공개토론장에 못 나오는 이유는 주장을 뒷받침할 정확한 근거가 부족해서다. 김 대표는 1인 시위나 서명운동에 연연하지 말고 공영주차장 특혜의혹과 사실관계에 대해 시민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공개토론에 협조하라. 우리 쥬쥬는 행정절차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감사원의 감사결과에 응당히 따르고 책임지겠다”고 대응했다.

테마동물원 쥬쥬와 시민옴부즈맨공동체의 고소·고발이 난무하는 진실공방전이 과연 언제쯤 끝을 맺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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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