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인시대> 등 역주행 ‘옛날 드라마’의 재발견

<전원일기> 보고 또 보고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최근 MBC에서는 <다큐플렉스-전원일기2021>을 방영했다. 이는 각종 OTT와 유튜브에서 MZ세대를 기반으로 이른바 옛날 드라마를 다시 보는 미디어 소비 문화에 대한 반응으로 기획됐다. <전원일기> 뿐 아니라 <제5공화국> <대조영> <야인시대>와 같은 작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른바 OTT의 대중화로 인해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으로 ‘마이픽’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전에 TV나 영화관을 통해 소비하며 같은 것을 공유하는 방식을 ‘대중픽’이라고 하면, 마이픽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MZ세대 열광

콘텐츠 홍수 속에서 자신의 취향을 고르는 방식은 과거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있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방송된 일명 ‘옛날 드라마’들이 입소문을 타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는 것.

가요계에서 EXID나 브레이브걸스, 라붐, SG워너비 등 차트 역주행이 화제가 된 것과 같은 흐름이다.

MBC <전원일기>를 필두로 MBC <제5공화국>, KBS1 <대조영>, SBS <야인시대> 등의 시대극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MBC <커피프린스 1호점> <불새> <내 이름은 김삼순>과 같은 로맨스  드라마도 사랑받고 있다.


무려 20년에 가깝거나 그보다 더 시간이 지난 작품이 1020 세대의 관심을 받는 이유에는 여러 분석들이 나온다. 먼저 유튜브와 OTT 등 시간과 상관없이 작품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이 대중화되면서, 이른바 ‘본방 사수’의 개념이 사라진 것이 이 같은 현상의 이유라는 의견이다.

요즘 넷플릭스나 왓챠 등 OTT 뿐 아니라 유튜브에서도 손쉽게 옛날 드라마를 볼 수 있다. SBS는 ‘빽드-스브스 옛날 드라마’로 과거 인기를 모은 작품을 10분가량 영상으로 재가공해 공개하고 있다. KBS와 MBC도 각각 ‘옛날티비-KBS 아카이브’와 ‘옛드:옛날 드라마’를 운영 중이다.

각각 20여만 구독자를 모았으며, 일부 영상은 50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이처럼 유튜브 채널이 인기를 얻는 이유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밈’ 현상이 한몫한다. ‘밈’의 본원이라 할 수 있는 <야인시대>는 ‘사딸라’ ‘내가 고자라니’ 등 명장면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끊임없이 게재된다.

<제5공화국> <허준> 등의 작품의 주요 장면도 ‘짤방’으로 번지고 있다. 대중의 손을 거쳐 자연스럽게 생긴 흥미와 관심이 유튜브와 OTT를 통해 드라마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요즘 마이픽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이 취향대로 콘텐츠를 찾아본다. 익숙함을 넘어서 주류 방식으로 변해가고 있다. 아마도 옛날 드라마나 명작 드라마를 다시 보는 문화가 생겨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취향대로 ‘마이픽’ 문화…거꾸로 가는 시계 
지나친 경쟁이 준 피로 “힐링 위해 찾는다”


최근 국내 드라마계에는 장르물이 대세로 떠올랐다. tvN <빈센조> <마우스>, SBS <모범택시> JTBC <언더커버> <로스쿨>, OCN <타임즈> 등 각 드라마 채널에서 장르물을 방영했거나 방영 중이다.

장르물의 특성은 대부분 살인 등 강력 범죄를 소재로 해 매우 자극적인 대사나 장면이 노출된다. 아울러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집중해야만 서사를 따라갈 수 있다. 워낙 강한 힘이 압축돼있어 보기만 해도 진이 빠지는 느낌을 받는다. 

이런 장르물에 지친 시청자들이 쉽게 말해 멍 때리면서 봐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거나, 지나친 개인화와 경쟁으로 인해 요즘 한국 사회에서는 접하기 힘든 관계에서의 의리와 낭만을 느끼기 위해 옛날 드라마를 찾는다는 분석도 나온다. 

윤석진 충남대 교수는 “요즘 한국드라마들은 전반적으로 너무 강하다. 힐링이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최근 KBS2 <오월의 청춘>이나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이 반응을 얻은 건 작품이 가진 휴머니즘 덕분으로 본다”며 “<야인시대>나 <전원일기>에서도 사람 간의 예의와 낭만을 느낄 수 있다. 현실에서의 느끼는 괴로움을 드라마를 통해 위로받고 있는 현상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예상 밖의 성과에 이를 패러디한 예능 콘텐츠까지 나왔다. 주인공 김두한의 젊은 시절을 연기한 안재모가 <야인시대> 속 캐릭터로 등장하는 카카오TV <야인 이즈 백>이 대표적인 예다. 개인 SNS를 통해 남다른 사랑을 드러낸 개그맨 이진호, 래퍼 사이먼 도미닉 등도 출연 중이다.

안재모가 과거 <야인시대>에서 함께 연기한 쌍칼 역의 박준규, 가미소리 역의 이상인을 만나 페이커 다큐멘터리 형태의 연기를 선보인다. 온라인상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MBC는 <전원일기>의 추억을 되돌아보는 것과 함께 출연했던 배우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다큐플렉스-전원일기2021>로 쏠쏠한 재미를 봤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전원일기>에 관련된 글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심지어 ‘아재 개그’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최불암 시리즈’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1983년 양파값 폭락이 사회적 이슈였을 때 양파를 모두 갈아엎는 장면을 내보낸 것이 군부 정권의 심기를 건드려 2주 동안 방영되지 못한 사례는 특히 눈길을 끌었다. 그 다음주 <전원일기> 방송 시간엔 사전고지도 없이 ‘대통령 기자회견’이 특별방송으로 편성됐고, 또 그 다음 주에는 뜬금없이 미인대회 방송이 전파를 탔다는 내용은 당시의 사회상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강한 호기심

윤 교수는 “요즘 ‘라떼는 말이야’라는 말이 유행이다. 어린 세대들이 ‘라떼 시절’에 대한 관심으로 보인다. 감성 혹은 직감에 충실한 세대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라며 “아날로그 문화에 대한 대중적 동경이 레트로 열풍과 맞물리면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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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