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인시대> 등 역주행 ‘옛날 드라마’의 재발견

<전원일기> 보고 또 보고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최근 MBC에서는 <다큐플렉스-전원일기2021>을 방영했다. 이는 각종 OTT와 유튜브에서 MZ세대를 기반으로 이른바 옛날 드라마를 다시 보는 미디어 소비 문화에 대한 반응으로 기획됐다. <전원일기> 뿐 아니라 <제5공화국> <대조영> <야인시대>와 같은 작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른바 OTT의 대중화로 인해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으로 ‘마이픽’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전에 TV나 영화관을 통해 소비하며 같은 것을 공유하는 방식을 ‘대중픽’이라고 하면, 마이픽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MZ세대 열광

콘텐츠 홍수 속에서 자신의 취향을 고르는 방식은 과거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있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방송된 일명 ‘옛날 드라마’들이 입소문을 타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는 것.

가요계에서 EXID나 브레이브걸스, 라붐, SG워너비 등 차트 역주행이 화제가 된 것과 같은 흐름이다.

MBC <전원일기>를 필두로 MBC <제5공화국>, KBS1 <대조영>, SBS <야인시대> 등의 시대극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MBC <커피프린스 1호점> <불새> <내 이름은 김삼순>과 같은 로맨스  드라마도 사랑받고 있다.


무려 20년에 가깝거나 그보다 더 시간이 지난 작품이 1020 세대의 관심을 받는 이유에는 여러 분석들이 나온다. 먼저 유튜브와 OTT 등 시간과 상관없이 작품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이 대중화되면서, 이른바 ‘본방 사수’의 개념이 사라진 것이 이 같은 현상의 이유라는 의견이다.

요즘 넷플릭스나 왓챠 등 OTT 뿐 아니라 유튜브에서도 손쉽게 옛날 드라마를 볼 수 있다. SBS는 ‘빽드-스브스 옛날 드라마’로 과거 인기를 모은 작품을 10분가량 영상으로 재가공해 공개하고 있다. KBS와 MBC도 각각 ‘옛날티비-KBS 아카이브’와 ‘옛드:옛날 드라마’를 운영 중이다.

각각 20여만 구독자를 모았으며, 일부 영상은 50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이처럼 유튜브 채널이 인기를 얻는 이유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밈’ 현상이 한몫한다. ‘밈’의 본원이라 할 수 있는 <야인시대>는 ‘사딸라’ ‘내가 고자라니’ 등 명장면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끊임없이 게재된다.

<제5공화국> <허준> 등의 작품의 주요 장면도 ‘짤방’으로 번지고 있다. 대중의 손을 거쳐 자연스럽게 생긴 흥미와 관심이 유튜브와 OTT를 통해 드라마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요즘 마이픽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이 취향대로 콘텐츠를 찾아본다. 익숙함을 넘어서 주류 방식으로 변해가고 있다. 아마도 옛날 드라마나 명작 드라마를 다시 보는 문화가 생겨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취향대로 ‘마이픽’ 문화…거꾸로 가는 시계 
지나친 경쟁이 준 피로 “힐링 위해 찾는다”


최근 국내 드라마계에는 장르물이 대세로 떠올랐다. tvN <빈센조> <마우스>, SBS <모범택시> JTBC <언더커버> <로스쿨>, OCN <타임즈> 등 각 드라마 채널에서 장르물을 방영했거나 방영 중이다.

장르물의 특성은 대부분 살인 등 강력 범죄를 소재로 해 매우 자극적인 대사나 장면이 노출된다. 아울러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집중해야만 서사를 따라갈 수 있다. 워낙 강한 힘이 압축돼있어 보기만 해도 진이 빠지는 느낌을 받는다. 

이런 장르물에 지친 시청자들이 쉽게 말해 멍 때리면서 봐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거나, 지나친 개인화와 경쟁으로 인해 요즘 한국 사회에서는 접하기 힘든 관계에서의 의리와 낭만을 느끼기 위해 옛날 드라마를 찾는다는 분석도 나온다. 

윤석진 충남대 교수는 “요즘 한국드라마들은 전반적으로 너무 강하다. 힐링이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최근 KBS2 <오월의 청춘>이나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이 반응을 얻은 건 작품이 가진 휴머니즘 덕분으로 본다”며 “<야인시대>나 <전원일기>에서도 사람 간의 예의와 낭만을 느낄 수 있다. 현실에서의 느끼는 괴로움을 드라마를 통해 위로받고 있는 현상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예상 밖의 성과에 이를 패러디한 예능 콘텐츠까지 나왔다. 주인공 김두한의 젊은 시절을 연기한 안재모가 <야인시대> 속 캐릭터로 등장하는 카카오TV <야인 이즈 백>이 대표적인 예다. 개인 SNS를 통해 남다른 사랑을 드러낸 개그맨 이진호, 래퍼 사이먼 도미닉 등도 출연 중이다.

안재모가 과거 <야인시대>에서 함께 연기한 쌍칼 역의 박준규, 가미소리 역의 이상인을 만나 페이커 다큐멘터리 형태의 연기를 선보인다. 온라인상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MBC는 <전원일기>의 추억을 되돌아보는 것과 함께 출연했던 배우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다큐플렉스-전원일기2021>로 쏠쏠한 재미를 봤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전원일기>에 관련된 글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심지어 ‘아재 개그’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최불암 시리즈’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1983년 양파값 폭락이 사회적 이슈였을 때 양파를 모두 갈아엎는 장면을 내보낸 것이 군부 정권의 심기를 건드려 2주 동안 방영되지 못한 사례는 특히 눈길을 끌었다. 그 다음주 <전원일기> 방송 시간엔 사전고지도 없이 ‘대통령 기자회견’이 특별방송으로 편성됐고, 또 그 다음 주에는 뜬금없이 미인대회 방송이 전파를 탔다는 내용은 당시의 사회상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강한 호기심

윤 교수는 “요즘 ‘라떼는 말이야’라는 말이 유행이다. 어린 세대들이 ‘라떼 시절’에 대한 관심으로 보인다. 감성 혹은 직감에 충실한 세대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라며 “아날로그 문화에 대한 대중적 동경이 레트로 열풍과 맞물리면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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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