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배드민턴 이소희·신승찬 “도쿄 메달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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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1.03.08 10:44:47
  • 호수 131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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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싸안은 이소희-신승찬 선수

[JSA뉴스] 태국에서 열린 2020 BWF 월드투어 파이널에 대한민국 배드민턴 대표팀이 출전했다. 여자복식의 이소희-신승찬 조는 결승전에서 김소영-공희용 조에 승리하며, 앞서 열린 도요타 오픈 결승전 패배의 설욕을 갚았고, 혼합복식의 서승재-채유정도 은메달을 획득했다.

희망

대한민국 배드민턴 대표팀은 지난달 12일부터 태국 오픈에 참가했다. 태국 오픈은 두 개의 투어 대회인 요넥스 오픈, 도요타 오픈과 지난해 열리지 못한 2020 BWF(세계배드민턴연맹) 월드투어 파이널 등 세 개의 대회로 진행됐다. 

10개월 만에 국제대회에 참가한 대표팀 13명의 선수는 요넥스 오픈에서 동메달 5개, 도요타 오픈에서 금메달 1개, 은메달 2개, 동메달 1개를 수확했다. 지난달 27일부터 개최된 월드투어 파이널에는 여자단식 안세영, 남자복식 최솔규-서승재, 여자복식 이소희-신승찬, 김소영-공희용, 혼합복식 서승재-채유정이 출전했다.

월드투어 파이널은 종목별로 2개 조로 나뉘어 풀리그를 치른 후, 조1, 2위가 4강에 진출하는 형식이다.

여자단식의 A조의 안세영(랭킹 9위)은 캐나다의 미쉘 리(10위)와 러시아의 에브기니야 코셋스카야(25위)를 모두 2:0으로 제압하며 4강 진출을 조기에 확정한 뒤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세계 랭킹 6위이자 앞서 열린 태국 오픈에서 연속으로 두 개의 금메달을 차지한 스페인의 카롤리나 마린과 격돌했다. 


두 선수 모두 4강 진출을 확정 지은 상태였지만, 자존심을 건 대결이 펼쳤다. 1세트를 21:16으로 따낸 안세영은 2세트를 14:21로 내주었지만, 3세트를 21:19로 승리해 3전 전승으로 4강에 진출함과 동시에 앞선 두 번의 태국 오픈 준결승에 이어 올해 세 번째가 되는 마린과의 맞대결에서 첫 승리를 기록할 수 있었다.

세계랭킹 8위로 남자복식 B조에 속한 서승재-최솔규는 말레이시아의 아론치아-소우이익(9위)과의 첫 경기에서 2:0으로 패했다. 같은 B조에 세계 랭킹 2위 조가 속해 있었기 때문에 이 두 팀의 경기는 사실상의 2위 결정전이라고 불렸다.

하지만 예상을 깨고 서승재-최솔규는 랭킹 2위인 인도네시아의 모하마드-헨드라를 2:0으로, 랭킹 24위인 러시아의 블라디미르-이반를 2:1로 제압하며 조 1위로 4강에 진출했다.

BWF 월드투어 파이널스 금메달
죽음의 조 넘어 극적인 역전승

유일하게 한국 대표팀 두 팀이 출전한 여자복식에서는 첫날부터 희비가 갈리는 듯했다. 랭킹 9위 김소영-공희용이 31위인 독일의 린다-이사벨에게 승리했지만, 4위 이소희-신승찬은 8위인 인도네시아의 그레이시아-아프리아니에게 진 것이다. 

하지만 이튿날에는 두 팀 모두 승리를 기록했고, 먼저 김소영-공희용이 태국의 종골판-라윈다(11위)를 2:0으로 꺾고 4강행을 확정한 데 이어 이소희-신승찬도 말레이시아의 리멩엔-초우메이콴(14위)을 2:0으로 누르고 4강행 불씨를 살렸다.
 

▲ ▲김가은 선수

두 팀은 결국 마지막 경기에서 나란히 2:0 승리를 거두며 각각 조 1위로 4강에 갈 수 있었다. 


죽음의 조에 속한 혼합복식 서승재-채유정은 첫 경기에서 영국의 마커스-로렌을 2:0으로 물리치고 첫 승리를 기록했다. 혼합복식 A조는 이번 대회에 참가한 혼합복식 팀 중 가장 높은 랭킹을 기록한 3팀이 속한 어려운 조였지만, 서승재-채유정은 고전할 것이란 예상을 뒤엎고 3전 전승으로 조별리그를 통과했다. 

특히 랭킹 3위인 태국의 데차폴-삽시리에게는 앞서 있었던 두 번의 오픈에서 모두 4강에서 패했던 경험이 있었지만 파이널스에서는 2:0으로 가볍게 승리하며 지난 패배를 설욕했다. 마지막 경기에서도 인도네시아의 프라빈-멜라틴(4위)에 2:0 승리를 거두고 전승으로 죽음의 조를 통과했다.

조별리그를 1위로 통과한 여자단식의 안세영은 4강전에서 B조 2위이자 세계 랭킹 1위 타이쯔잉을 만났다. 안세영은 타이쯔잉의 공격적인 경기 운영에 안정된 수비로 버티며 팽팽한 접전을 벌인 끝에 1세트를 18:21로 내줬지만, 2세트에서 12:21로 완패하며 결승 진출을 이루지 못했다.

득점과 실점이 모두 타이쯔잉의 플레이에서 나온 만큼, 상대의 적극적이고 노련한 경기 운영에 아쉬움을 삼킬 수밖에 없었다.

남자복식의 서승재-최솔규도 결승 진출에 실패하며 3위에 머물렀다. 4강전에서 인도네시아의 모하마드-헨드라(2위)를 만난 서승재-최솔규는 흔들리는 수비와 약해진 후위 공격으로 인해 2:0으로 패했다. 듀스까지 만들었던 1세트와 달리 범실이 많이 나왔던 2세트가 아쉬웠다.

죽음의 조를 통과한 혼합복식의 서승재-채유정은 4강전에서 말레이시아의 고순홧-라이세본제미에(12위)를 꺾고 결승에 진출했다. 1세트에서 초반 4점 차를 역전당하는 등 고전했지만, 19:19 동점에서 먼저 2점을 획득해 세트를 가져갔고, 접전이었던 1세트와 다르게 2세트는 21:8로 가볍게 마무리한 경기였다.

여자복식 4강전에서는 대표팀의 두 조가 나란히 승리해 결승전에 진출했다. 김소영-공희영 조는 종콜판-라윈다를 상대로 공방전 끝에 2:1 승리를 거머쥐었고, 이소희-신승찬 조는 탄탄한 수비로 리멩멘-초우메이칸 조에게 2:0 승리를 거뒀다.

결승전에 진출한 혼합복식의 서승재-채유정은 조별리그에서 꺾었던 데차폴-삽시리 조를 다시 만났다. 앞서 열린 두 번의 오픈에서 모두 4강전에서 패한 상대였지만 이번 파이널스에서는 조별리그에서 한 번 이긴 경험이 있어 금메달 가능성이 점쳐졌으나, 결승전에서 상대의 전위와 후위를 넘나드는 노련한 경기 운영을 넘지 못하고 은메달에 머물렀다. 
 

▲ 김소영-공희영 조(사진 왼쪽)와 이소희-신승찬 조

1세트는 18:18 동점을 만들었으나 연속 3실점하며 18:21로 승기를 내주었고, 2세트에서는 상대의 범실이 많아 21:8로 승리했지만 마지막 3세트에서는 반대로 많은 범실로 실점하며 8:21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태국의 데차폴-삽시리 조는 이번 우승으로 자국에서 열린 3개 대회에서 모두 금메달을 획득했다.

두 대회 연속 한국 대표팀의 내전으로 펼쳐진 여자복식에서는 이소희-신승찬이 지난 도요타 오픈 결승의 복수에 성공했다. 서로가 서로를 잘 아는 만큼 접전으로 흘러간 경기는 도요타 오픈 우승팀인 김소영-공희용이 강한 공격과 범실 유도로 1세트를 승리로 가져갔다. 

2세트에서도 이소희와 신승찬은 17:20 매치포인트에 몰리며 패배 직전까지 몰렸지만, 연속 3득점으로 듀스를 이끌어 낸 후 26:24로 세트를 따내며 반전의 발판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어진 3세트에서는 19:19 동점 상황에서 신승찬의 연속 스매싱으로 연거푸 2득점 하며 21:19로 우승을 차지했다.

여자단식 결승전에는 대만의 타이 쯔잉이 스페인의 카롤리나 마린을 꺾고 우승했다. 앞선 두 번의 결승전에서는 마린이 쯔잉을 연속으로 꺾고 2관왕을 달성했지만, 3 번째 결승 맞대결에서는 접전 끝에 쯔잉이 복수에 성공했고, 두 선수의 상대전적도 9승8패로 비슷해졌다.


마린처럼 3연속 우승을 노렸던 남자단식의 빅토르 악셀센(4위)도 은메달에 머물렀고, 덴마크의 팀 동료 엔더스 안톤센(3위)이 탄탄한 수비력으로 악셀센의 공격을 받아내면서 극적인 역전승으로 금메달을 손에 넣었다.

관리

남자복식에서는 대만의 리양-왕치린 조(7위)가 마린, 악셀센과는 달리 3연속 우승에 성공했다. 결승에서 만난 모하마드-헨드라(2위)를 상대로 범실 관리에 성공하며 태국에서 열린 모든 대회에서 우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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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