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이력서> (21·22)상추, 숙주

정력에 좋고 해독에 으뜸

오이, 쑥갓, 가지… 소박한 우리네 밥상의 주인공이자 <식재료 이력서>의 주역들이다. 심심한 맛에 투박한 외모를 가진 이들에게 무슨 이력이 있다는 것일까. 여러 방면의 책을 집필하고 칼럼을 기고해 온 황천우 작가의 남다른 호기심으로 탄생한 작품 <식재료 이력서>엔 ‘사람들이 식품을 그저 맛으로만 먹게 하지 말고 각 식품들의 이면을 들춰내 이야깃거리를 만들어 나름 의미를 주자’는 작가의 발상이 담겨있다. 작가는 이 작품으로 인해 인간이 식품과의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 ⓒ쿡쿡TV

상추

이응희의 작품이다.

萵苣(와거)
상추

萵苣名旣著(와거명기저) 
상추 이름 이미 알려져
葱蒜品相齊(총산품상제)  
파 마늘과 함께 하네 
露葉敷新圃(로엽부신포) 
이슬 머금은 잎 새 정원에 퍼졌고
風莖長夏畦(풍경장하휴) 
바람에 여름 밭에 줄기 자라네
饁彼盈筐採(엽피영광채) 
들밥에 저 광주리에 뜯어 채우고
供賓滿掬携(공빈만국휴) 
손님 접대 시 가득 뜯는다네
蒙君能少睡(몽군능소수) 
상추로 인해 잠 줄일 수 있으니
耕種趁晨鷄(경종진신계) 
파종은 새벽 닭 쫓아야하네

위 작품을 살피면 아이러니한 부분이 있다.


‘蒙君能少睡(몽군능소수)’라는 부분으로, 상추로 인해 잠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이유가 걸작이다. 바로 뒤에 이어진다.

새벽에 파종해야 하기 때문이란다.

그런데 필자도 그렇지만 다수의 사람들은 상추를 먹게 되면 졸음을 느낀다.

그런 이유로 필자는 점심 식사의 경우 야채 특히 상추를 기피한다.

밀려드는 졸음 때문에 그렇다.

그런데 필자만 그런 게 아닌 모양이다.


정약용의 시 중 일부다.

萵苣雖多眠(와거수다면)
상추는 비록 잠 불러오지만
食譜斯有取(식보사유취)
채소류에서 빼놓을 수 없네 

졸음을 불러오는 상추와 관련하여 이익의 ‘한거잡영’(閒居雜詠, 한가로이 지내며 여러 가지 사물을 읊은 시가) 중에 등장하는 상추 관련 글을 인용한다.

曾聞麗俗近陶匏(증문려속근도포) 
일찍이 고려 풍속 보잘 것 없다 들었는데 
生菜旋將熟飯包(생채선장숙반포) 
생채로 밥을 싸 먹는 일이었네
萵苣葉圓鹽豉紫(와가엽원염시자) 
상추 잎은 둥글고 된장은 자주빛인데
盤需容易出邨庖(반수용이출촌포) 
반찬 거리 시골 부엌에서 쉬이 나오네

보잘 것 없는 고려 풍속이라는 부분은 이익의 다른 기록에 의하면 중국 사람들의 말로, 중국 사람들은 상추로 밥 싸먹는 일을 보잘 것 없게 여겼다고 한다.  

여하튼 이번에는 한치윤의 <해동역사>에 실려 있는 글을 인용한다.

「고려국의 사신이 오면 수(隋)나라 사람들이 채소의 종자를 구하면서 대가를 몹시 후하게 주었으므로, 이로 인하여 이름을 천금채(千金菜)라고 하였는데, 지금의 상추이다.」
 

▲ 상추 ⓒpixabay

이익과 한치윤의 기록을 살피면 상추가 중국을 통해 전래됐다는 말은 쉽사리 납득하기 힘들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에서는 이와 관련해 중국을 통해 전래된 상추가 이 땅에서 개량돼 역 전래됐다고 덧붙이고 있는데 입증할 만한 단서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먹으면 잠 오지만, 정력 강화에 도움
비대하지 않지만 단단… 해독의 제왕

숙주

숙주는 녹두를 시루 같은 그릇에 담아 물을 주어 싹을 낸 나물이다. 숙주나물이나 녹두나물이라 부르기도 한다.


허균의 <성소부부고>를 살펴 보면 숙주나물(豆芽菜, 두아채)과 관련하여 ‘녹두(菉豆)를 좋은 것으로 가려 이틀 밤을 물에 담가 불을 때를 기다려서 새 물로 일어서 말린 다음, 갈자리(蘆席, 노석)에 물을 뿌려 적셔서 땅에 깔고는 그 위에 이 녹두를 가져다 놓고서 젖은 거적으로 덮어두면 그 싹이 저절로 자란다’라고 기록돼 있다.

아울러 숙주나물의 재료인 녹두에 대해 살펴본다. 녹두하면 은연중에 떠오르는 인물이 있다.

동학난을 주도했던 녹두 장군 전봉준이다.

체격은 비대하지 않았만 녹두처럼 단단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그와 관련된 노래를 감상해보자.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녹두밭에 앉지 마라
녹두꽃이 사라지면 
청포장수 울고 간다

이 가사에서 새, 파랑새는 왜군을, 녹두밭은 동학농민군을, 청포장수는 백성들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단번에 알 수 있는데, 청포에 대해 잠시 언급해 보자면, 청포(淸泡)는 녹두로 쓴 묵을 의미한다.


그러나 다수의 사람들이 청포를 푸른 색의 도포 혹은 푸른 베로 오해하고 있다.

내친 김에 이응희 작품 녹두(菉豆) 감상해보자.

品物誠微細(품물성미세)
녹두란 품종 너무 작아
難居五穀門(난거오곡문)
오곡 중에 끼기 어렵네
霜中垂玄殼(상중수현각) 
서리 내리면 검은 껍질 드리우고 
風凄綻綠璠(풍처탄녹번) 
바람 차면 녹색 구슬 터지네 
烹饅凝白雪(팽만의백설)
만두로 삶으면 흰 눈 의심되고
煎粥擾黃雲(전죽우황운) 
죽 끓이면 누런 구름 움직이네 
不得爲恒食(부득위항식) 
매일 먹는 음식 못되지만 
治丹獨樹勳(치단독수훈)
단 다스림에 가장 뛰어나네 

마지막 부분에 녹두의 진실이 드러난다.

‘治丹’(치단)으로 말 그대로 ‘단을 다스린다’라는 뜻이다.

돌려 이야기하면 독을 제거하는데 가장 뛰어나다는 말이다.

아마도 이런 이유로 현대의학서 녹두를 해독의 제왕이라 부르는 모양이다.

여하튼 이제 숙주나물로 넘어가보자.

녹두나물을 지칭해 숙주나물이라 칭하는데 이 부분과 관련 조선조 세조 시절 문신인 신숙주(申叔舟)가 거론되기도 한다.

상왕으로 물러난 단종의 복위 과정에서 발생한 사육신 사건 당시 신숙주가 그들을 배신했고, 백성들이 그를 미워하여 나물 이름을 숙주라 했다는 이야기다. 

아울러 숙주나물로 만두소를 만들 때 짓이겨서 하기 때문에 신숙주를 이 나물 짓이기듯이 하라는 뜻이 담겨 있다는 이야기다.

완벽하게 와전된 이야기다. 사육신 사건을 사전에 세조에게 고변한 인물은 정창손의 사위 김질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나물 이름을 숙주로 지칭했을까.

필자는 이 대목서 녹두서 발아됐기에 즉 녹두를 숙주(宿主)로 해 탄생한 나물이라 숙주란 명칭이 생겨난 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해본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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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