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이베이 경매 선정 특별초대전 박수복

자연을 벗 삼아 세계 속으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박수복 화백은 자연 속에 파묻혀 살고 있다. 그림을 시작하고 20여년 만에 세계적인 작가로 성장한 그는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관람객들을 위해 서울로 나왔다. 
 

▲ 글로벌 이에이에 경매 진행 중인 작품

지난 5월 박수복 화백의 작품 2점이 글로벌 이베이 미술품 디지털 전시관에 작품 2점을 입점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세계 최대 규모의 오픈 마켓 이베이는 세계 각지의 문화를 성장시키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최고 미술품을 경매하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자연 속으로

한국인의 작품이 사이트에 등록된 것은 박 화백이 네 번째로, 2017년 고 배동신 화백의 1호 작품이 17억원에 낙찰된 지 2년 만이다. 이베이는 박 화백의 작품 2점을 8억7000만원에 선정 등록했다. ‘신몽유도원도’(3억2000만원), ‘가이아의 신화’(5억5000만원) 등이다.

이와 동시에 그는 세계 최초로 유럽 전통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퍼해밍액션퍼포먼스를 펼치며 세계 예술인들의 찬사를 받았다. 퍼해밍액션퍼포먼스는 영감을 통한 순간적이고 빠른 스케치로, 음악과 함께 작품을 감상하는 예술적 행위를 뜻한다. 

박 화백은 이베이 경매 선정에 대해 “너무 감사하다. 제줄라라는 유럽의 옥션 회사에 아시아 최초로 등록됐지만 당시 작품을 팔진 못했다. 그런데 이번에 이베이를 통해 작품이 선정되면서 ‘온라인 시장이 이렇게도 형성되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 있는 혜화아트센터서 박 화백의 ‘이베이 글로벌 경매 선정 기념 특별초대전’을 준비했다. 특별전은 박 화백의 화업 과정을 총 4부로 나눠 구성했다. 1부 10년의 수행·마음수련, 2부 SBS <화첩기행>을 통한 대중과의 만남, 3부 퍼해밍액션아티즘과 클래식, 4부 새로운 도전·이베이 글로벌 경매 등이다. 

5월 이베이서 작품 8억7000만원
퍼해밍액션퍼포먼스로 찬사 받아

그는 도록을 준비하는 과정서 자연을 벗삼아 작업하는 작품의 진행 방향을 제시한 계기와 점, 선, 면의 아름다움과 자유로움을 표현하고자 했다. 

박 화백은 “산에서 수행하면서 그린 초기 작품부터 이베이 경매 선정에 이르기까지 제 평생의 작품세계를 공개함으로써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전시를 준비하게 됐다”고 전했다.

1∼4부의 전시는 박 화백의 작품을 시간 순으로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그는 “라이선스를 받고 대학에 들어가 강의하는 삶이 옳은지, 아니면 붓에 대한 운필, 예술성에 대한 모티브 등 나와의 싸움으로부터 자아실현을 이루는 것이 옳은지를 두고 고민하다가 산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10년 동안 수행자처럼 작품 활동에 매진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박 화백은 충남 서산시 지곡면에 위치한 해인미술관 관장으로 있으면서 자연에 파묻혀 살고 있다.


그는 “도시에 있는 작가들이 자연으로 와야 한다. 자연서 얻는 모티브는 결국 자기 자신이다. 자신을 모르고 뭔가 행위를 한다는 것은 거짓말이고 순수성이 없는 것”이라며 “이 땅은 나의 조상이고 나의 모든 것이고 앞으로의 나다. 자연만큼 훌륭한 아버지, 어머니는 없다”고 예찬했다. 
 

▲ 2020 노을빛이야기 ⓒ박수복

자연 속으로 들어간 지 10여년이 지나고 SBS <화첩기행>이라는 프로그램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이외에도 OBS, KBS, TBC, JTV, CJB, JIBS, TV조선, 중국 CCTV 등 여러 매체서 활약했다. 박 화백은 방송서 수행·수련을 통해 확립한 자신의 정체성을 일반 시민, 시청자들과 공유했다. 

이후 이베이서 작품이 경매 선정되면서 세계적인 작가로 발돋움했다. 박 화백은 이베이 경매 선정을 통해 활동을 이어나갈 새로운 힘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제 그의 목표는 ‘100억원대 작품을 만드는 작가’로 한 단계 발전했다. 저평가돼있는 한국 미술을 세계 시장으로 진입시키겠다는 포부다. 

4부로 나눠 작품 세계 조명
“아시아 예술인 지원하고파”

그는 “OECD 국가들 사이서 국내 작품들은 너무 낮게 평가받고 있다. 한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적인 의미서 100억원대 가치의 작품을 그리는 작가가 나와야 한다. 선배들을 보고 배울 후배들을 위해서도 마찬가지다. 세계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샘플, 모범적인 사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0여년간 자연 속에서 수행과 수련을 거듭한 그는 예술가의 길이 얼마나 힘들고 고된지 피부로 느끼고 있었다. 작품을 생산하는 예술가들이 생활고에 못 이겨 붓을 꺾는 현실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끼기도 했다. 
 

▲ 퍼해밍액션아트 선보이는 박수복 화백

실제 한국 미술시장에는 한 해에만 수천명씩 졸업생들이 쏟아진다. 하지만 작품 활동만으로 먹고 사는 사람들은 극소수다. 박 화백의 표현을 빌리자면 졸업생의 99.9%가 학원이나 학교서 일하는 이론가가 된다. 영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작품과 치열하게 싸우는 그런 예술가가 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는 “철저한 노력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붓과의 싸움을 벌여야 성숙해질 수 있다. 끈기와 도전이 필요하다. 하지만 많은 작가들이 그러지 못한다. 중간에 붓을 꺾어 버리거나 생활이라는 환경의 지배를 받고 있다. 내면의 실력을 기르면 시민들이 먼저 좋은 작품을 알아본다”고 당부했다. 

그와 동시에 후배들을 위해서라도 자신이 길을 닦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세계 시장을 계속 두드려 작품을 판매하고 그 수익으로 기금을 만들어 후배들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NGO를 만들어 아시아의 예술가들이 생계 걱정 없이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후배들 위해

한편 이번 특별초대전은 박 화백의 8호, 10호 작품을 1000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클 것으로 보인다. 박 화백의 작품을 소장하고자 했던 갤러리들에 특히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전시는 오는 18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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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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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빌린 돈을 갚았으니 24% 지분만큼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맺었던 콜옵션을 행사하고 49%의 지분을 확보해 SPC 빛고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우빈산업 내부 사정이 변하면서 한 차례 더 지분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우빈산업은 대출금 100억원에 대해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부도 처리됐다. 지급보증을 섰던 롯데건설은 우빈산업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 받으면서 49%를 확보했다. 지분양도는 롯데건설이 근질권(담보물에 대한 권리)을 행사해 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우빈산업이 빠진 자리에 롯데건설이 들어오면서 현재 기준 빛고을 SPC 지분구조는 한양 30%, 롯데건설 29.5%, ㈜파크엠 21%, 허브자산운용 19.5%로 재편된 상태다. 허브자산운용이 보유한 19.5%는 롯데건설로부터 양도받은 것이다. SPC 빛고을 내에서 롯데건설의 발언권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뉜 지분 콜옵션으로? 사업시행권과 시공권을 두고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이 궤를 같이 하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쟁점은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이 가진 지분이 최종적으로 누구의 소유냐는 것이다. 두 회사의 지분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바뀔 수 있다.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을 갚았으니 24%에 대한 주주권이 자사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은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우빈산업에 49억원의 출자금을 대여하면서 맺은 특별약정을 내세웠다. 해당 약정에 한양이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비공원시설 시공권을 전부 갖는데 우빈산업이 의결권을 행사한다는 항목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우빈산업이 주도해 롯데건설로 시공사를 바꾼 것은 특별약정에 어긋난다는 설명이다. 광주지방법원은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이 각각 우빈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서 모두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주주권 확인 소송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우리가 SPC 주식을 실제로 소유한 주주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양 관계자도 “1심 법원은 우빈산업이 한양에게 49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보유 주식 25% 전량을 양도하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건설은 소송 판결 한 달 전, 우빈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우빈산업이 한양에 양도할 주식이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한양은 우빈산업의 ‘고의 부도’를 의심하고 있다. 한양은 1심 법원 판결을 근거로 자사가 지분 55%(한양 30%+우빈산업 25%)의 SPC 빛고을 최대주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대법원서 한양에 ‘시공권이 없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놓으면서 시공자 지위는 잃게 됐다. 소송 이겨도 지위 잃었다 최근 SPC 빛고을 지분 갈등서 케이앤지스틸의 역할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케이앤지스틸은 상하수도 설비공사 업체로 2003년에 설립됐다. SPC 빛고을에 우빈산업과 함께 참여했다가 현재는 빠진 상태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전 대표가 우빈산업과 친분이 있어서 (SPC 빛고을에)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사태서 롯데건설과 우빈산업은 이른바 ‘비한양파’로 묶여있다. 두 업체의 지분 이동도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 있는 상황이다. 반면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은 두 업체 모두 우빈산업과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서로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적(우빈산업)이 같을 뿐 특별히 관계가 있는 업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양의 모기업인 보성그룹 계열사에 속한 ‘앤유’라는 업체가 케이앤지스틸에 2022년 4월, 2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앤유는 이기승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인 이점식씨가 지분 83.6%를 가지고 있는 친족회사다. 전기 조명장치 제조업체로 2007년에 설립됐다. 2022년 기준 매출은 28억2900만원, 영업이익은 3억300만원으로 확인된다. 한양과의 거래를 통해 27억79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앤유는 케이지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주는 과정서 1주일짜리 주식근질권을 설정했다.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이 2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케이앤지스틸의 주식이 전부 앤유로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또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의 대표이사를 비롯해 사내이사 3명 등 4명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1명은 앤유 대표인 정모씨의 아내로 추정된다. 케이앤지스틸 수뇌부가 물갈이된 것이다. 당시 케이앤지스틸의 채무가 수십억원에 이를 정도로 적자가 누적된 상태였다고 해도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배권을 넘겨준 것을 두고 석연찮은 의문이 일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주식 근질권 설정도 의문으로 떠올랐다. 보성그룹에 기생하는 ‘앤유’ 푼돈 주고 1주 만 회사 꿀꺽? 더 흥미로운 대목은 같은 해 5월 케이앤지스틸이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 25억3000만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의혹이 동시에 불거진 점이다. 다시 말해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분 100%를 앤유에 넘겨주고 한 달 만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융통해 SPC 빛고을 지분을 확보하려 했다는 의혹이다. 여기에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 등에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수임료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케이앤지스틸이 지분확보를 위해 사용한 자금 출처가 한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양 입장서 케이앤지스틸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확보하면 54%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대법원 판결로 시공자 지위는 상실했지만 롯데건설에 넘어가 있는 시공권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분 갈등 구조가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로 정리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양과 케이앤지스틸 모두 두 업체 간 모종의 관계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앤유라는 계열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다. 앤유서 케이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줬다거나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빈산업서 (1심)소송에 져서 계속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듯하다. 대응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보다 광주시가 우빈산업과 결탁해 여러 가지로 유리하게 상황을 봐주고 있다고 판단해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자이자 감독관청으로서 해야 할 일이 참 많은데 그런 일을 하지 않아 공모 제도가 다 무너졌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석연찮은 자금 출처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한양이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에 대해 “우빈산업서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주주가 들어와 투자가 이뤄지면서 주금 대여금을 갚은 것이다. 우빈산업에서는 (우리가)한양의 위장계열사 아니냐,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의심스럽다, 자금 출처가 어디냐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건 주주권 확인 소송서 져서 그러는 것이다. 한양이랑 우리랑은 큰 관계가 없는데 자꾸 엮어서 흠집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4월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케이앤지스틸 대표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우리 회사에 300억원 정도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행이익을 1100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회사 지분이 24% 정도니까 그렇게 계산한 것이다.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회사를 맡게 됐고, 새로운 주주들도 그 사업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