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두천 20.4℃흐림
  • 강릉 16.7℃구름많음
  • 서울 22.8℃흐림
  • 대전 22.8℃흐림
  • 대구 20.6℃구름많음
  • 울산 17.6℃구름조금
  • 광주 22.3℃흐림
  • 부산 18.1℃흐림
  • 고창 21.7℃흐림
  • 제주 21.4℃
  • 강화 18.1℃흐림
  • 보은 22.8℃흐림
  • 금산 20.5℃흐림
  • 강진군 20.8℃구름많음
  • 경주시 17.5℃구름많음
  • 거제 18.8℃흐림
기상청 제공

1322

2021년 05월14일 17시58분

직격시리즈


<직격 리뷰> 이해하려 들지 말고 느껴라 ‘테넷’

URL복사

“도대체 뭘 본 거지?” 최고 난이도 ‘놀란 고시’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관객의 수준을 최소 석사 학위로 전제하고 영화를 만든다는 평가를 받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신작 <테넷>을 내놨다. 이전까지 영화 <메멘토> <인셉션> <인터스텔라>가 사칙연산 수준의 영화라면, <테넷>은 열역학법칙에 해당하는 난이도를 보여준다. 이른바 ‘놀란 고시’로 불리는 그의 영화 중에서도 단연 으뜸이다. 
 

▲ 테넷 스틸컷

영화를 홍보할 때 가장 염두에 두는 부분이 ‘스포일러’다. 영화나 소설 등 이야기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미리 알고 보면, 정작 작품을 봤을 때 쾌감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테넷>만큼은 스포일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 영화를 본다고 해도 핵심을 간파하는 사람은 없을 테니 말이다. 

인버전

시간을 거스르는 ‘인버전’을 통해 제3차 세계대전을 일으키려는 미래 세력과 이를 막으려는 현재 세력이 뒤섞인 시공간 안에서 싸우는 이야기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서 동시에 협공하는 미래 세력에 맞서 같은 얼개로 시간을 이용해 방어하는 현실 세력인 테넷을 그린다. 이 과정서 순행하는 시간과 역행하는 시간을 매우 복잡한 플롯으로 풀어낸다. 

크리스토퍼 놀란(이하 놀란) 감독이 20년 동안 아이디어를 개발해나갔으며, 6년에 걸쳐 시나리오를 집필했다. 아울러 <인터스텔라>서 함께한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물리학자 킵 손이 참여해 오류를 잡아줬다. <인셉션>이 심리학과 정신분석학에 기초했다면 <테넷>은 열역학과 양자역학에 근간을 뒀다. 

에너지의 흐름을 시간과 공간으로 치환했고, 엔트로피 법칙을 확장시켜 ‘인버전’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었다. 인버전이란 사물의 엔트로피를 반전시켜 시간마저도 거스르는 미래 기술이다. 사물은 물론 사람 역시 특수한 문을 통해 과거로 갈 수 있으며, 과거에서도 시간을 순행하거나 역행할 수도 있다. 

역행할 때는 기존의 환경이 반전을 일으킨다. 불이 나면 온도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온도가 떨어져 얼어붙는 개념이다. 원인과 결과로 이어지는 흐름이 아닌, 결과로부터 원인으로 가는 현상도 나타난다. 총을 쏘면 총알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이미 벽에 박혀 있는 총탄이 탄창으로 돌아가는 형태다.

<인셉션>의 경우 꿈 설계 초보자 ‘아리아드네’(앨런 페이지 분)가 있어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분)가 눈높이 교육을 충분히 하는 데 반해, 이 영화는 주도자(존 데이비슨 워싱턴 분)가 몇 가지 짧은 설명만으로도 인버전의 속성을 완전히 깨닫고 미션을 수행한다. 관객이 이해할 틈을 조금도 주지 않고 감독은 곧바로 사건으로 몰아넣는다.

시간의 정방향과 역방향을 오가는 비주얼에 눈과 귀는 감탄을 하는데, 이런 현상이 머리로는 납득할 수 없다. 포스터와 예고편서 강조하는 ‘이해하려 하지 말고 느껴라’라는 문구야말로 이 영화를 대하는 적절한 태도다. 

이야기가 다소 어렵더라도 볼만한 요소는 상당하다. 프롤로그 격인 오페라 하우스 테러 사건부터 747 보잉 비행기를 터뜨리는 쾌감, 순방향과 역방향이 혼재된 시공간서의 카체이싱은 새로운 체험을 선사한다. 영화로 안겨줄 수 있는 쾌감이 <테넷> 안에 무수히 존재한다. 

20년 넘게 준비한 놀란 유니버스의 정수
N차 관람은 필수…얕은 주제의식은 실망

아쉽게도 <배트맨: 다크나이트>나 <인셉션> <인터스텔라>서 보여준 깊이 있는 주제의식이 <테넷>에서는 딱히 보이지 않는다.

조커(히스레저 분)의 대사를 통해 전달한 선악에 대한 성찰, 코브와 피셔(킬리언 머피)의 두 삶의 공통점으로 알려준 사랑의 의미, <인터스텔라>의 인류애 등 주제의식이 분명했던 것에 반해 <테넷>은 인간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얕다. 이 같은 측면서 실망했다는 씨네필도 적지 않다. 

또 놀란 감독을 향한 비판 중 하나가 배우들을 장치적으로 활용하는 데 그친다는 것이다. 놀란 감독이 만든 철저히 통제된 세상서, 배우들은 인형처럼 움직인다는 것. 그런 측면서 배우의 역할이 가장 한정된 작품이 <테넷>이다. 극 중 인물들은 복잡한 세상을 비춰주는 장기 말에 불과하다. 
 

▲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과 존 데이비드 워싱턴

역할이 작지만 배우들은 최상의 연기력을 펼친다. 주도자 역의 존 데이비드 워싱턴은 미식축구 선수 출신 다운 파괴력 있는 몸짓으로 놀라운 액션을 선보인다. 덴젤 워싱턴의 아들인 그는 일부 감정적인 연기도 무난하게 소화한다. 

모든 비밀을 알고 있는 요원 닐 역할의 로버트 패틴슨은 전반적으로 절제된 얼굴로 주도자를 돕는다. <트와일라잇> 등에서 감정을 절제하는 연기로 탁월한 면모를 보여준 그는 이번에도 침착한 얼굴로 새로운 세계 속에서 현실감을 더한다. 

남편의 협박에 굴복해 절망 속에서 복수의 칼을 가는 캣을 연기한 190cm의 장신 엘리자베스 데비키는 분노와 절망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며, 지구 종말의 결정권을 가진 사토르 역의 캐네스 브래너는 엄청난 에너지를 가진 배우라는 것을 몸소 증명한다. 

영화의 제목은 <TENET>이다. 앞으로 읽어도, 역으로 돌려봐도 <TENET>이다. 순행과 역행의 조화를 의미한다. 대사를 통해서도 수미쌍관을 적용한 지점이 꽤 있어, 원어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아울러 물리학서 가장 중요한 이론인 ‘슈뢰딩거의 고양이’를 연상케 하는 캣처럼 인물과 사물의 이름 속에도 비밀이 숨겨져 있다.

영화가 끝나고 나면 ‘내가 무엇을 본 거지?’라는 충격에 휩싸인다. 혼자서 놀란이 제시한 숙제를 풀기는 어려울 것이다. 가까운 지인과 각각 수집한 정보를 꺼내놓고, 퍼즐을 풀 듯 수다를 떨 때 더 즐거움을 느낄 것이다.

진입장벽

물리학을 공부하고, 다른 사람들의 해설을 확인한 뒤 N차 관람을 하면 충분히 이해가 될 것이다. 그리고 비밀을 알았을 때의 쾌감은 그 어느 영화를 봤을 때보다 강렬할 것이라 자부한다. 다만 놀란 영화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초심자라면 <인셉션> 때와는 달리 진입장벽이 한없이 높아진 이번 놀란 유니버스에 빠져들긴 어려워 보인다. 
 

배너

설문조사

정부의 ‘가상화폐 과세 결정’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참여기간 2021-05-06~2021-05-18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일요시사 주요뉴스

<단독 입수> 쟁골마을 이웃전쟁 로얄패밀리 반격 소장 공개

[단독 입수] 쟁골마을 이웃전쟁 로얄패밀리 반격 소장 공개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서울 강남구 일대에 위치한 부촌 쟁골마을 주민들의 갑질 논란이 한창이다. 충격적인 사실은 전직 장관 댁과 중견기업 회장 댁이 앞장서 갖은 횡포를 부렸다는 것. <일요시사>는 이들에게 돌아간 공사방해금지 청구 소장을 단독 입수했다. 노무현정부의 정보통신부 J 전 장관과 수산그룹 C 회장 가족들이 공사방해금지 청구 소송에 휘말렸다. 건물 신축 공사를 막지 말라는 게 해당 소의 취지다. 최근 한 언론 보도로 인해 공사를 방해한 불특정 다수가 이들인 것으로 드러나자, 변호인 측은 신원미상이었던 소송 당사자를 이들로 정정했다. 한적한 마을 고위직 갑질? 해당 공사는 서울 강남 대모산 자락에 위치한 쟁골마을에서 진행 중이다. 도심과 자연의 정취를 누릴 수 있는 서울 내 보기 드문 지역으로 시세는 20억원대 후반에 형성돼있다. 총 50여채의 주택으로 이뤄진 작은 마을에 사회 각계각층의 고위직 인사들이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은 이렇다. 30년 전 쟁골마을 부지를 매입한 노씨 가족은 노후를 보낼 주택 마련을 위해 2019년 건물 신축 공사를 시작했다. 40평짜리 땅에 20평대 주택을 짓고자 했다. 그러자 쟁골마을 주민들은 “우리 마을엔 최소 100여평 대지에 60~90평 건물이 대부분인데 겨우 40평도 안 되는 땅에 건축하겠다니 어이없는 무임승차”라고 주장했다. 최고급 주택지의 재산적 가치의 하락을 우려하는 지역 이기주의적 입장도 함께 내세웠다. 공사방해는 실체 미상의 쟁골마을운영위원회(이하 마을운영위)를 주축으로 이뤄졌다. 이들은 공사 현장 진입로를 수십대의 차량을 동원해 막았다. 공사 철근을 밟거나, 공사 차량을 몸으로 막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노씨의 남편이 마을위원장 H씨의 후진 차량에 부딪히는 사고도 발생했다. 인부들은 결국 100kg에 달하는 철근을 산길로 우회해 오르는 방법을 택했지만, 이 산길마저 막혀 버렸다. 노씨는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갔지만, 이웃이 될 사이기에 참아야 했다”고 답답한 마음을 토로했다. 전 장관·그룹 회장 가족 상대 공사방해금지 청구 소송 제기 노씨는 공사를 방해하는 주민들과 각종 소송전을 벌였다. 방해물 제거 및 통행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2019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하지만 공사를 막는 이들의 신분을 확인할 길이 없어 소송은 차일피일 미뤄졌다. 방해 차량 조회에만 몇 달이 걸리는 지경이었다. 지난한 소송에 지친 노씨는 3개월이 지난 12월에 소송을 취하했다. 어떤 이유에선지 경찰마저 무력했다. 노씨는 현장에 출동한 경찰들에게 “현행범을 체포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경찰은 이들의 신원 파악도 하지 않았다. 결국 노씨는 지난해 8월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소송을 다시 제기했다. 노씨의 변호인 측은 어쩔 수 없이 피고 당사자를 ‘성명불상자 다수’로 두고 소송을 진행했다. 피고인이 특정되는 것이 우선이었지만, 수사당국 협조 없이는 어려운 일이었다. 주민들의 횡포가 계속되자, 지난해 9월 노씨는 진입로를 막고 있는 주민을 업무방해로 경찰에 고소했다. 하지만 3개월이 지난 후 수서경찰서는 수사중지 처분을 내렸다. 공사업무를 위력으로 방해한 사실은 인정하지만, 사진만으로 피의자의 인상착의를 정확히 특정하기 어렵다는 게 수사당국의 주장이었다. 지난 4월 노씨는 공사를 막던 이들이 전직 장관 댁과 중견 기업 회장 댁이라는 사실을 MBC 취재 과정에서 알게 됐다. 이들은 현장에 자주 나와 적극적으로 공사를 막았던 인물들이었다. 특히 J 전 장관의 아내 K씨는 현장에 자주 나와 악질적인 행패를 부렸다. 공사를 진행하는 노씨를 향해 인신공격 등을 일삼고, 인부들을 몸으로 막는 행위에도 서슴없었다. 공사 진입로를 막는 데 이들의 회사차량까지 동원된 사실까지 확인됐다. 업무상 배임 혐의가 제기될 수 있는 부분이다. 무능한 경찰 무기한 연기 노씨는 “장관 아내라는 사실을 듣고 믿지 못할 정도였다”며 그의 언행을 회상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강조하는 한국 사회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울 정도의 ‘몰상식함’이라는 세간의 비판도 들끓었다. 충격적인 대목은 마을위원장 H씨와 K씨가 공사를 진행하는 노씨 가족의 신상까지 모두 알고 있었다는 점이다. K씨는 공사 현장에서 노씨 가족들을 일일이 지목하며, 남편의 학력과 직업까지 모두 외우고 있었다. K씨의 남편은 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냈던 고위직 인사다. 노씨로서는 당연히 공포감이 느껴지는 상황이었다. MBC 보도 이후 노씨 변호인 측은 공사방해금지 소송의 당사자 표시 정정 신청에 들어갔다. 지금까지 ‘성명불상자’로만 남았던 이들의 신분이 특정됐기 때문이다. 전 장관 J씨와 아내 K씨, J씨의 자녀들, 수산그룹 회장 C씨와 그의 아내 A씨가 포함됐다. 제기된 소에 따르면 마을위원회는 노씨 가족과 공사 계약을 맺었던 구씨로부터 유치권을 일임받았다고 주장했다. 이 유치권 행사의 일환으로 주민들의 건물 점유는 정당하다는 논리다. 하지만 노씨는 구씨에게 공사계약에 따른 공사대금을 7200만원을 모두 지급했다. 오히려 주민들의 공사방해 행위로 구씨가 현장을 떠나는 바람에 건물이 완공되지 못한 상태다. 노씨는 이들에게 공사를 재개해줄 것을 수차례 요청했지만, 구씨는 그대로 잠적해버렸다. 따라서 구씨는 물론이고 주민들에게도 공사와 관련된 유치권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게 노씨 변호인 측의 주장이다. 주민들은 왜 이렇게까지 할까. 이는 지난해 3월 서울중앙지법에 접수된 공사중지가처분 신청서를 보면 알 수 있다. 신청인은 J 전 장관 아내 K씨와 수산 그룹 회장 아내 A씨다. 노씨가 지으려는 대지 바로 맞은 편에는 이들의 대저택이 자리 잡고 있다. 12억이나 기부채납? <일요시사>가 입수한 신청서에 따르면 K씨와 A씨는 이들의 저택은 ‘정남쪽 방향이 대모산 산자락을 향할 수 있도록 대지가 조성돼, 풍수학적으로나 실질적인 채광으로 볼 때에도 쟁골마을 으뜸’이라며 ‘다른 대지보다 수억원 이상의 프리미엄을 주고 이들이 이 대지를 매입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K씨와 A씨는 대모산 자락 아랫부분을 남향으로 바라보도록 집을 설계 및 신축했고, 통유리 베란다에 테라스까지 설치했다. 쟁골마을이 개발제한구역이어서 주변에 어떤 건축물도 들어설 수 없다는 기대감으로 집을 설계했다는 게 이들 주장이다. 노씨의 건물이 완공되면 이들이 대모산 자락을 바라볼 수 없어 ‘참을 수 없는 조망의 피해’와 ‘사생활 침해’로 인해 ‘압박감 및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고도 적었다. 반면 노씨는 보유한 땅에 정당하게 건축 허가된 땅인데 무엇이 문제냐는 입장이다. 노씨 아버지는 30년 전 해당 일대를 매입했다. 2017년 노씨는 구청에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구청은 신축이 가능하지만 1986년 건축물이 멸실될 때 이축(건물 따위를 옮겨 짓거나 세움)이 이뤄졌다고 보고 허가를 반려했다. 개발제한구역법에 따라 건물을 철거하고 다른 곳에 이축하면 기존 토지에 건축허가를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서울시 행정심판에서도 허가가 기각되자 노씨는 행정소송을 냈고 결국 승소했다. 이를 토대로 2018년 건축허가를 재신청했고, 이듬해 강남구청이 건축을 허가했다. 법원의 판결을 구청이 따른 것이다. 신축 막는 불특정다수로 표기 신원 미상서 당사자로 정정 하지만 주민들은 노씨와 구청 사이의 커넥션을 의심했다. 불법 허가라는 이유로 용역 직원까지 동원해 공사를 중단시켰다. 강남구청 관계자들은 “주민들이 근거 없이 구청 공무원을 신고해 애꿎은 피해를 봤다”고 입장을 전했다. 지난해 마을위원회가 서울행정법원에 제기한 건축허가처분취소는 각하 판결이 났다. 노씨가 제기한 공사방해금지가처분은 인용됐다. 하지만 주민들의 횡포가 계속되면서, 노씨의 피해는 현재진행형이다. 주민들은 노씨 가족들에게 입주하려면 12억5000만원을 기부채납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주민들이 지구 형성 당시 법에 따라 기부채납을 했고, 도로와 상수도 등의 인프라를 갖췄으므로 신축 건축주도 똑같이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쟁골마을을 위해 과거 기부채납했던 이들은 일대를 다 떠났다. 원주민은 10여채 언저리인 상황. 심지어 J 전 장관 역시 2017년에 새로 들어와 건물을 신축하면서 기부채납은 하지 않았다. 노씨 측은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일반 시민이 12억원을 어떻게 마련하느냐는 것이다. 노씨는 공사 불발로 하루에 2000만원가량 손해를 봤다. 토지를 담보로 공사대금을 대출받아 이자까지 매달 꼬박꼬박 나가고 있다. 민사 승소로 배상을 받는다 해도 피해액의 일부일 뿐이다. 노씨 변호인 측은 “공사를 막는 이들에 대한 형사고소도 진행되고 있다. 건물을 못 짓게 하면서 권리행사를 방해하는 것은 업무방해, 기부채납을 강요하는 것은 경우에 따라서 공동강요, 공동공갈 범죄에 저촉될 여지도 있다”고 밝혔다. 계란으로 바위치기 이와 관련해 마을위원장 H씨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공사방해는 정당하다고 생각해서 한 것이다.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구씨로부터 유치권을 위임받았고, 구씨와 연락이 되고 있다. 노씨 개인정보는 뒤를 캐서 알게 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J 전 장관의 소 제기와 관련해선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재판 과정에서 다 밝히겠다”고 전했다. C 회장 회사 측은 “회장님 개인적 사정이어서 답을 드릴 수가 없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