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원 더!’ 배달업계 구인 전쟁

“라이더를 모십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음식배달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라이더(Rider)가 ‘귀하신 몸’으로 떠올랐다. 코로나19로 라이더 수급에 비해 배달 주문량이 급증한 데다 후발주자까지 속속 진입하면서 국내 배달 업체들간 라이더 확보 경쟁이 불붙고 있다.
 

▲ 배달의 민족 ⓒ문병희 기자

지난 7월 셋째 주(12∼19일) 한 주간 접수된 배달 주문 건수는 118만건으로 전년 동기(62만건) 대비 두 배 가까이 급증했다. 하지만 라이더 증가 속도가 배달 주문 증가 속도에 못 미치고 있어 곳곳서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곳곳서 잡음

업체의 ‘배달 지연율’은 같은 기간 4만52건서 10만4706건으로 160%나 상승했다. 지난해에는 전체 배달 건수 15개 중 한 개만 배달이 지연됐지만, 올해는 11개 중 한 개 꼴로 지연되고 있는 셈이다.

배달 지연은 식당에 대한 소비자 평판 악화로 이어지고 점주들의 속은 타들어간다.

한 공유주방 대표는 “지역에 따라 라이더 수급이 다르다. 가령 분당은 구 성남에 비해 라이더가 부족해 배달대행 수수료 기본요금이 500원 이상 비싸다. 이런 사정을 잘 아는 일부 라이더가 갑질을 하는 경우도 있다. ‘왜 이렇게 늦게 왔냐’고 하면 ‘그럼 다음부터는 안 오겠다’고 하는 식이니 항의도 못한다”고 토로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위쿡, 고스트키친 등 일부 공유주방은 라이더를 ‘부분 직고용’해 차별화에 나섰다. 라이더 수급 문제로 배달에 차질이 생길 경우 직고용한 라이더가 출동할 수 있으니 안심하고 입점하라는 얘기다. 라이더 직고용이 공유주방의 ‘마케팅 포인트’가 된 셈이다.

위쿡 관계자는 “배달대행사와의 제휴를 통해 입점주방들에 기본 배달비를 낮춘 직영 라이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달 지연 올들어 11건 중 1건 꼴
쿠팡이츠 급부상 배달앱들 속내는?

최정이 고스트키친 대표도 “전담 배달대행업체와 계약을 통해 배달대행업체서 대부분의 주문을 처리하며 고스트키친 자체 라이더팀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불거진 라이더 부족의 이유로 쿠팡이츠의 공격적인 수수료 프로모션이 꼽힌다.

지난 18일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배민)과 요기요가 사실상 양분했던 배달 시장에 지난해 론칭한 쿠팡이츠가 가세하면서 각종 라이더 우대 정책을 내놓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주문량이 폭증했지만 이를 소화할 라이더가 부족해진 가운데 후발주자까지 속속 진입하면서 국내 배달 업체들간 라이더 확보 경쟁이 불붙고 있다.


쿠팡이츠는 배달 한 건에 최대 2만원대의 돈을 기사에게 지급하는 파격적인 배달료를 내놨다. 기본 배달료(5000원)도 업계 평균(4000원)보다 20%가량 높게 책정한 가운데 비가 오는 등 상황에 따라 배달료가 올라가는 할증 방식으로 웃돈을 얹어 주는 정책을 쓰고 있다. 
 

▲ 라이더유니온

이달 장마 기간 쿠팡이츠로 배달 아르바이트를 했던 A씨는 “비가 쏟아지는 늦은 밤에 서울 마포구 상수동서 마포역 인근까지 약 2.5㎞ 거리의 배달 콜을 잡았는데 평소(8000∼9000원)보다 두 배 이상 많은 2만3000원을 배달료로 받았다”고 말했다. 

배민은 약 2100명인 ‘배민라이더스’ 기사 수를 3000명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신입 라이더에게 최대 100만원에 달하는 프로모션 혜택을 지급한다. 60일 내 신입 라이더가 300건의 배달을 수행하면 30만원, 700건까지는 70만원, 1000건을 달성하면 100만원을 지급한다.

‘요기요’도 기사 신규 계약 보너스 50만원, 다른 기사 추천 채용 시 30만원을 추가로 지급하는 혜택을 내걸었다.

쿠팡의 갑작스러운 배달앱 드라이브를 둘러싸고 업계에서는 각자 주판알 튕기기에 바빠 보인다. 배민과 요기요는 합병 명분을 쌓고, 쿠팡은 소프트뱅크로부터 추가 투자 유치를 노리는 전략이라는 관측이다.

업계 관계자는 “쿠팡의 부상이 당장은 기존 배달앱에 위협이 되는 모양새지만, 배민과 요기요는 이를 핑계로 합병에 대한 세간의 독점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측면도 있고 합병에 대한 명분이 생기니 속으로는 쿠팡의 점유율 상승을 응원하고 있을 수도 있다”며 “쿠팡은 쿠팡대로 소프트뱅크로부터 추가 투자 유치가 긴요한 상황이다. 로켓배송만으로는 적자가 심하고 시장점유율 확대도 더디자 배달앱 시장서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려내 투자 유치를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업체 우후죽순…인력 수급 비상
‘귀하신 몸’ 높은 수수료로 유혹

라이더들 사이에선 최근 벌어진 현상들을 지나치게 낙관하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라이더유니온 관계자는 “최근 라이더 부족 현상이 벌어지며 각 플랫폼이 처우 개선에 나서는 것을 마냥 좋게만 볼 수 없다”며 “무엇보다 언제까지 처우 개선에 나설지 아무도 모른다. 플랫폼들이 임의로 배달비를 올리고 낮추는 상황서 최근의 변화를 낙관적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쿠팡이츠가 라이더를 대상으로 파격적인 프로모션에 돌입했지만, 이 역시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폭우가 쏟아져야 가능한 일이다.
 

▲ 쿠팡이츠

쿠팡이츠의 라이더 대상 프로모션도 평상시 기준으로 보면 라이더들에 큰 혜택이 아니다”라며 “배달의민족이 라이더 1000명을 뽑는 가운데 상황(라이더 부족 현살)이 조금만 달라지면 치열한 콜 쟁탈전이 벌어져 라이더의 처우는 더욱 나빠질 것이며, 언제든 플랫폼들이 프로모션을 종료할지 모르고, 무엇보다 일반 배달비 책정이 지나치게 낮다는 문제는 여전하다”고 꼬집었다.

라이더들의 목소리를 낼 노동조합이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다. 이미 행동에 나섰다. 라이더유니온은 지난 7월30일,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플랫폼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 보장을 위해 노동부가 조속히 신고필증을 교부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노조 움직임

유니온은 “노동 법률가들은 커넥터와 같은 플랫폼노동자들은 경제적·조직적으로 종속된 채 일하고 있으며,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단결활동의 보장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유럽을 비롯한 여러 나라서도 플랫폼 노동자가 법적으로 노동자냐 아니냐의 문제를 떠나 노동3권은 기본적 권리로 보장되고 있는 추세임에도, 한국의 플랫폼사 입장은 요지부동”이라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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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