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기획>'또 다른 금메달' 사냥 나선 기업들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8.15 09:4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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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마케팅' 누가 웃고 누가 울었나?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런던올림픽 때문에 난리다. 한국선수단은 당초 목표였던 금메달 10개를 일찌감치 돌파했고 연이은 승전보로 대회기간 동안 국민들을 즐겁게 하고 무사귀환했다. 런던에서 벌어졌던 '총성 없는 전쟁'은 국내 기업들의 올림픽 마케팅에도 불을 지폈다. 대기업 총수들이 앞다퉈 대거 런던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고 선수들에 대한 각 기업의 메달포상금도 연일 '억'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선수가 평생 먹을 라면을 제공하겠디는 기업도 생겨났고 아예 아파트 한 채를 주겠다고 약속을 한 기업도 있었다.

지난 8일 새벽 5시30분께 한국-브라질 4강전이 끝난 뒤 아파트 주차장이나 주택가 골목에는 담배를 꺼내 무는 사람들로 넘쳐났다. 이날 시청률은 새벽시간임에도 불구하고 24.2%의 높은 전국시청률을 기록했다. 그만큼 아쉬움은 컸다.

축구·사격으로
활짝 웃은 KT

2001년부터 연간 34억원을 지원하면서 대한축구협회와 축구국가대표팀을 공식 후원하고 있는 KT도 아쉽긴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지만 KT는 큰 아쉬움만큼이나 큰 홍보효과를 보고 있다. KT가 추산한 4강 진출에 따른 홍보효과는 약 2000억원. 지상파 방송뉴스 시간대 광고비를 15초당 1000만원으로 계산하면 대표팀 관련 뉴스가 2분만 나와도 약 1억원의 간접광고효과를 얻게 된다. 선수들의 경기복에는 KT로고가 들어가지 못하지만 선수들이 경기장 안팎에서 입는 평상복과 연습복에는 로고가 박혀있다. 이 로고는 선수들의 연습장면이나 기자회견장면에서 지속적으로 노출됐다.

KT는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에도 국내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유일하게 국제축구연맹(FIFA)의 공식 파트너를 맡아 5조원 이상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KT는 사격에서도 톡톡한 홍보효과를 누렸다. 이번 올림픽에서 2관왕을 달성한 진종오 선수는 KT직원이다. 진종오는 지난달 28일 열린 남자 10m 공기권총 결승과 지난 5일 열린 남자 50m 권총 결승에서 2관왕에 올랐다. 진종오는 한국대표팀에 첫 번째 금메달을 안긴 뒤 "그동안 전폭적인 지지를 해준 이석채 KT 회장님께 감사드린다"며 "이제는 회장님 얼굴을 떳떳이 뵐 수 있겠다"고 말했다. 지난 5일 남자 50m 권총에서 두 번째 금메달을 목에 걸었을 때도 그는 KT에 대한 고마움을 전달했다.


이 회장도 진종오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올림픽 2관왕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한국선수 사상 첫 여름 올림픽 개인 종목 2연패라는 새로운 역사를 썼다. 장하고 대단하다. 대한민국 선수단 금메달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공헌을 했다"고 축하메시지를 전달했다.

역풍 맞은 '농심' 라면 평생 무상제공이 뭔 말?
구본무 LG그룹 회장 양학선 선수에 5억 쾌척

사격 덕분에 브랜드 가치 상승의 호재를 맞은 기업은 또 있다. 2002년부터 대한사격연맹의 회장사를 맡아 전폭적인 지지를 해오고 있는 한화그룹이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2008년부터 대한사격연맹 창설 이후 기업이 주최하는 최초의 사격대회인 '한화회장배 전국하계대회'를 개최해 국내 사격선수들의 실력향상과 유망주 발굴에 기여해오고 있다.

특히 2009년부터 한화회장배 사격대회는 국내대회 가운데 유일하게 전 종목 전 부별로 종이표적이 아닌 전자표적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선수들이 쌓은 경험은 국제경기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김 회장은 사격대표팀에게 통 큰 포상을 약속하기도 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올림픽 공식후원사로 참여하고 있는 삼성의 올림픽 마케팅은 '국내 1위 기업'이라는 타이틀에 걸맞은 효과를 보고 있다. 삼성전자가 진행하고 있는 SNS 마케팅 프로젝트 '골드러시'가 대표적이다. 고객의 참가 접점을 넓히고 재미를 곁들인 기법으로 폭염에도 120만명 이상을 끌어들이면서 전자나 광고업계에 성공사례로 관심을 끌고 있다.

삼성전자는 현재 메달을 획득한 선수들을 광고모델로 선정하는 방안을 확정하고 자사 제품의 이미지와 맞는 선수를 선정하는 작업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종 분야에도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삼성전자를 통해 마라톤, 경보 등 육상을 지원하고 있고 삼성생명은 레슬링과 탁구, 에스원은 태권도, 삼성전기는 배드민턴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회사 차원의 지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부터 부인 홍라희 여사, 아들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차녀 이서현 제일모직 부사장 등 일가족이 총출동해 열렬한 응원전을 펼치기도 했다.

가장 많은 종목에서 후원 효과를 누린 기업은 SK그룹이다. SK그룹은 2008년 최태원 회장이 대한핸드볼협회 회장에 부임하면서 비인기종목인 핸드볼에 적극적인 지원을 해왔다. 지난해 434억원의 예산을 들여 국내 첫 핸드볼 전용경기장을 건립했고 올 1월에는 해체 위기에 놓여 있던 용인시청 여자핸드볼팀을 그룹 계열사인 SK루브리컨츠가 인수해 재창단하기도 했다. 여자핸드볼 대표팀은 준결승 진출로 이에 화답했다.

앞서 최 회장은 올림픽 개막 전 한국선수단 전체의 선전을 기원하며 임직원들과 함께 격려금 2억원을 전달했다. 이와 별도로 최 회장과 사촌형인 최신원 SKC 회장은 핸드볼 대표팀에 메달을 딸 경우 추가 포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억' 소리 나는
격려금·포상금

손길승 SK텔레콤 명예회장은 대한펜싱협회장을 맡아 우수선수 발굴과 선수들의 기량향상 지원, 국제대회 유치 등 다양한 후원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이에 힘입어 여자개인 사브르에서 김지연이 금메달을 땄으며, 여자단체 에페에서 은메달을, 여자단체 플뢰레에서 동메달을 땄다. 남자개인 플뢰레와 에페에서도 각각 동메달을 땄으며 남자단체 사브르에선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SK텔레콤은 이번 올림픽에서 은메달 2개를 수확한 '마린보이' 박태환도 2007년부터 'SK 박태환 전담팀'을 통해 후원해 왔다. 

스마트TV 광고에서 런던올림픽 단어를 사용했다가 제약으로 해당 단어를 삭제하는 등 올림픽 마케팅을 거의 하지 못한 LG그룹은 구본무 회장의 통 큰 격려금 쾌척으로 설움을 한방에 씻어냈다. 런던올림픽 체조 도마종목에서 금메달을 딴 양학선 선수에게 5억원을 전달하기로 한 것.

구 회장은 양학선이 가진 불굴의 의지와 부모님에 대한 지극한 효심에 감동받았다고 전했고 한국 체조를 대표하는 선수로서 기량 향상과 기술연마에만 집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누리꾼들의 "훈훈한 뉴스다" "LG의 기업이미지와 잘 어울린다" 등 호평이 이어지면서 LG로서는 올림픽 막바지에 금메달을 딴 셈이 됐다.

대한체조협회 회장인 정동화 포스코건설 부회장도 이미 양 선수에게 1억원의 포상금을 약속했으며 SM그룹도 2억원 상당의 아파트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런던 피카딜리 광장에 가로 20m, 세로 10m 규모의 옥외광고판을 설치해 전 세계 스포츠팬의 관심을 집중시킨 현대차그룹도 올림픽 경기에서 우리 선수단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힘써왔다.

현대차는 '양궁사랑'으로 유명하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1985년부터 1997년까지 4번의 대한양궁협회장을 역임했고 정 회장이 협회장 자리에서 물러난 뒤에는 아들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이 바통을 이어받아 한국 양궁발전에 이바지했다.


현대모비스는 레이저를 활용한 연습용 활을 제작해 선수들에게 제공했고, 정 회장은 사비를 털어 심장박동수 측정기, 시력테스트기를 구매해 양궁협회에 보내기도 했다.

휠라, 선수단복으로
매출 20% 신장

특히 1991년 폴란드 세계선수권대회 때 선수들이 물 때문에 고생하자 스위스에서 비행기로 물을 공수해준 일화는 유명하다. 이 같은 노력 덕분에 한국 양궁선수단은 이번 올림픽에서 메달을 거의 휩쓸다시피 했다. 여자단체전을 비롯, 남자와 여자 개인전에서 각각 금메달을 따는 등 3종목을 석권했고 남자단체전에서는 동메달을 획득했다.

여궁사들은 여자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따고 정 부회장이 있는 관계자석으로 가장 먼저 달려가기도 했다. 지난 2008년 베이징올림픽 때 양궁대표선수들에게 6억50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던 정 부회장은 이번 올림픽 역시 대표팀에게 적잖은 포상을 할 예정이다.

양궁 덕분에 '착한기업'으로 떠오르는 인터넷 쇼핑몰도 화제가 되고 있다. 런던올림픽 양궁 경기에 출전한 국내 선수들과 외국선수들이 귀여운 캐릭터 그림과 함께 '바가지머리'라는 한글이 적힌 가슴보호대를 착용한 모습이 연일 카메라에 포착되면서부터다. 바가지머리 가슴보호대는 한국 뿐 아니라 덴마크, 우크라이나, 인도네시아 선수들도 착용해 단숨에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 가슴보호대는 한국의 의류업체 바가지머리가 2009년 울산에서 열린 세계양궁선수권대회에서 무상으로 지급한 것. 바가지머리는 2009년 당시 티셔츠와 가슴보호대를 선수들에게 지원했고 외국 선수들이 해당 보호대가 마음에 들어 이번 올림픽에도 착용하고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번 올림픽에 참가한 한국선수단이 입고 있는 시상복, 트레이닝복, 신발, 모자, 가방 등을 총괄 제작한 휠라도 20% 가까이 매출이 늘어나는 등 올림픽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휠라는 단복 시연회 당시 우수한 품질에 태극·단청 등 대한민국 고유의 문화를 바탕으로 한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여 국가대표 선수들과 언론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 미국 주간지 <타임>이 실시한 조사에서도 대한민국 선수단 단복이 '베스트 유니폼'으로 뽑히기도 했다.

삼성·현대차·SK·한화·KT '메달' 뒤엔 이들이
런던올림픽에서 대박 난 기업들 연신 '함박웃음'

휠라 관계자는 "의류업계가 전반적으로 비수기지만 휠라는 올림픽 개막 이전보다 20% 가까이 매출이 늘었다"며 "한국선수단의 선전에 힘입어 브랜드 홍보효과가 상당하다"고 밝혔다. 휠라는 또 "금메달을 딴 한국선수가 시상식 때 입어 '금메달 점퍼'로 불리는 시상복의 경우 일부 사이즈가 동나 구하기 힘들 정도"라고 덧붙였다.

이어 "한정판으로 내놓은 국가대표 선수단복이 이렇게 인기를 끈 것은 올림픽 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 업계에서도 상당히 이례적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선수단 단복에 대한 문의가 늘자 휠라는 '금메달 점퍼'나 트레이닝복을 20벌 이상 단체 주문할 경우 특별 제작해 판매하기로 했다.

이처럼 올림픽 마케팅에 나선 대부분의 기업들이 매출 향상이나 기업 이미지 상승 등 호재를 누리고 있는 가운데 의도와는 다르게 악재를 맞고 있는 기업도 있다. 양학선 선수에게 평생 먹을 라면을 지원하겠다고 나선 농심이다.

사연은 이렇다. 양 선수 어머니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아들, (집에) 오면 뭘 제일 빨리 먹고 싶을까? 라면? 너구리라면? 너구리라면 말고 칠면조 고기로 맛있게 요리해줄게"라는 말을 했다.

이 장면을 본 농심 측은 양 선수의 집에 전화를 걸어 "너구리라면을 평생 무상 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제는 인터넷에 '양학선네 집으로 너구리 배달완료'라는 제목의 사진 한 장이 올라오면서 시작됐다. 사진에는 양 선수의 어머니가 농심 측으로부터 너구리를 받아들고 환하게 웃는 모습이 담겨있다.

사진을 접한 누리꾼들은 농심을 향해 날선 비난을 퍼부었다. "800원짜리 너구리를 하루에 한 봉지씩 먹는다고 가정해도 1년에 29만원, 차라리 CF를 줘라" "금메달을 딴 선수 이름을 빌려 라면 홍보하는 것이 아니냐" "목적이 훤히 보이는 명백한 생색내기" 등의 반응에 농심은 당혹스러워 하는 표정이다.

농심 측은 "양 선수 부모님께 평생 동안 농심라면을 제공한다는 제의를 한 것은 맞지만 제의에 대한 확답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농심의 생색내기
누리꾼 '뿔났다'

20여 가구가 사는 전북 고창군 남동마을에 양 선수 금메달 획득 기념 마을잔치가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마을 이장님께 떡 2말, 라면 100박스, 음료 등을 지원했다는 설명이다.

농심 관계자는 "너구리의 경우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200여 종의 라면 가운데 판매 순위 상위권을 다투고 있어 특별한 마케팅이 필요 없다"고 마케팅설을 일축했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양 선수가 금메달을 땄기 때문에 농심이 마을잔치에 라면을 지원한 것이 아니냐" "굳이 마케팅이 아니라고 부인할 것도 없다"는 등 곱지 않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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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내란 비선’ 노상원 민간인 사찰 준비 의혹

[단독] ‘내란 비선’ 노상원 민간인 사찰 준비 의혹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방첩사가 댓글 공작을 계획한 정황이 곳곳에서 확인된다. 사이버작전사령관 후보군을 블랙리스트로 관리하면서 여론전에 나서려 한 게 골자다. MB·박근혜정부 때의 악몽이 재발할 수 있었던 셈이다. 군 안팎에서는 계엄이 유지됐다면 여론 공작뿐만 아니라 민간인 사찰까지 벌어졌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군 정보기관 간부들은 이 계획을 준비하려 했던 인물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이 아닌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을 지목한 것으로 파악됐다. “여인형은 댓글 공작을 지시한 사람일 뿐 계획한 사람은 노상원이다.” 한 군 고위관계자의 말이다.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이 부정선거 수사만을 담당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도 복수의 군 관계자들로부터 관련 진술을 받아냈다. 특히 사이버작전사령부가 댓글 공작을 계획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진보 성향 진급 제외 공수처는 이달 초 복수의 국군방첩사령부 간부들로부터 군 댓글 공작 의혹과 관련된 진술을 받아냈다. 한 방첩사 간부는 공수처에 “사이버사령관에 대한 정치 성향, 개인정보 등 신원 검증을 진행했다. 진보 계열 정치인과 친분이 있거나 알고 지낸 적이 있는 군 간부에 대해서는 신원 검증을 더욱 철저히 했다”고 진술했다. 공수처는 방첩사가 사이버작전사령관 후보군을 블랙리스트로 관리하면서 정권 ‘코드 인사’가 정해지면 댓글 공작팀을 구성하려 했다고 보고 있다. 공수처가 확보한 블랙리스트는 지난해 12월과 지난 1월 두 차례에 걸친 방첩사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것이다. 당시 압수수색 대상엔 사이버사령관 관련 블랙리스트 문건도 포함됐다.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은 이 문건들을 김용현 전 장관에게 수차례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보고 시점이다. 김 전 장관이 대통령경호처장이던 지난해 초부터다. 김 전 장관이 군 인사에 개입하고 신원식 국가안보실장보다 영향력이 강했던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도 방첩사의 댓글 공작 플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지난 1월 국회 국정조사특위에서 “조원희 사이버사령관이 사이버 정예 요원 28명으로 구성된 ‘사이버 정찰 TF’를 구성해 2024년 10월7일∼12월27일 약 3개월간 운영할 계획이었다”며 “사이버사가 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등 그동안 비상계엄에 협조해 온 기관과 연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이른바 인지전·심리전을 하려던 것으로 추측된다”고 주장했다. 인지전은 전단 살포 등 기존 심리전에 더해 SNS를 통한 사이버 여론전까지 포괄한다. 실제 방첩사는 예하 보안연구소에 인지전을 전담하는 ‘정보종합통합대응팀(대응팀)’ 신설을 계획했다. 이 대응팀은 방첩사가 인지전 조직 설립을 추진하다 내부 반발에 부닥치자 만들어진 TF(태스크포스) 성격의 팀으로 알려졌다. 일부 인원을 보안연구소로 이동시켜 TF를 꾸린 뒤 인지전 조직을 설립할 계획이었다. 사이버사 통해 인지·심리전 작업 선관위 서버 탈취 성공하면 서포트 여 전 사령관은 보안연구소에 인지전 전문가를 직접 추천하기도 했다. 실제 여 전 사령관이 추천한 인사는 지난해 12월2일 보안연구소 연구기획팀에 임용됐다. 지난해 10월에는 여 전 사령관실에 있던 소령이 전 부대원을 대상으로 인지전 내용이 포함된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여 전 사령관의 지시를 받았던 건 그의 비서실장이던 정성우 전 1처장과 최측근인 소형기 전 방첩사 참모장(현 육군사관학교 교장)이다. 정 전 1처장은 보안처와 방첩처에 인지전 관련 조직 신설을 지시했으나 간부 대부분이 ‘업무 관련성이 없다’며 거부했다. 소 전 참모장은 지난 2023년 11월6일 인사를 통해 여 전 사령관과 함께 방첩사로 온 인물이다. 두 사람은 인사 이전 육군본부 정보작전참모부에서 부장과 계획편제차장으로 함께 근무했다. 방첩사는 육·해·공군 장성급 직책과 국방부 예하기관장 등에 대한 인사안도 작성했다. 이 인사안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관련 진술을 확보하고 지난달 29일부터 방첩사 신원보안실과 군사정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방첩사 신원보안실은 본래 육·해·공군 각군 인사참모부에서 인사 계획안을 작성하면, 해당 인물의 세평 등 정보를 수집·조사해 검증하는 조직이다. 그러나 여 전 사령관이 지난 2023년 11월 방첩사령관으로 임명된 이후 신원보안실은 여 전 사령관 측근들로 구성돼 군 인사와 비상계엄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신원보안실장을 맡고 있는 나모 실장(대령)은 지난해 전역을 앞두고 있었으나 비상계엄을 나흘 앞둔 11월29일 인사에서 이례적으로 임기가 2년 연장됐다. 신원보안실 산하 신원검증과장 등을 맡았던 진모 당시 중령은 충암고 출신으로 지난해 9월 인사에서 대령으로 진급했다. 내란 사태 이후 지난해 12월6일 육군 제5군단 방첩부대장으로 부임했다. 공수처 진술 확보 방첩사 신원보안실은 여 전 사령관을 육군참모총장으로 임명하는 계획 문건을 만들고, 이를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기도 했다. 당시 그 자리는 박안수 전 육군참모총장이 맡고 있었으나 박 전 총장 임기 만료 전이던 지난 4월 인사에서 여 전 사령관을 육군참모총장으로 임명하는 안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8월 여 전 사령관 지시로 만들어진 블랙리스트인 이른바 ‘최강욱 라인 명단’은 2017~2020년, 군 법무관 출신인 민주당 최강욱 전 의원과 근무 시기가 겹치거나 만난 적이 있다는 군 판사·검사 명단을 30명 가까이 정리해 둔 문서다. 최 전 의원은 문재인정부 시절인 2018년 9월~2020년 3월 청와대 직원 직무감찰과 군을 포함한 주요 공직자 인사 검증을 담당하는 공직기관비서관으로 근무했다. 명단에는 김상환 육군본부 법무실장(준장)과 서성훈 중앙지역군사법원장(대령) 등 비육사 출신 군 법무관들이 주로 이름을 올렸다. 공수처는 여 전 사령관이 김 법무실장을 국방부 검찰단장직에 보임되는 일을 막기 위해 그를 강제 전역시킬 방안을 연구했다고 보고 압수수색 영장에 관련 혐의도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여 전 사령관이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기 위해 장군 인사에도 개입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정치 성향 등 단순 세평 수집이 아닌 각 군에서 작성한 인사안을 검토하거나 직접 작성했는지가 의혹의 핵심이다. 한 군 정보 소식통은 “정보사를 포함해 계엄에 협력할 만한 인물을 정리한 문건도 방첩사가 관리했다.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을 포함해 계엄에 반대하지 않을 것 같은 인물들은 모두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에게 보고됐다”고 주장했다. 조 사령관은 블랙리스트가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지난해 4월 사이버사령관으로 부임했다. 노 전 사령관이 김 전 장관과 연락을 취하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하기도 한다. 부임 6개월도 안 된 해군 출신이던 이동길 전임 사령관을 교체하고 조 사령관을 임명한 건 이례적인 일이라는 게 군 내부의 시선이다. 사령관 추천 노 ‘오케이’ 조 사령관은 평소 여 전 사령관과의 친분을 과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김 전 장관이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 시절(2015~2017년) 작전본부 중령으로 근무했다. 방첩사 출신 군 관계자는 “여 전 사령관이 노상원을 멀리 했으나 계엄을 놓고 본다면 자신의 측근이자 믿을 수 있는 인물을 사이버사령관으로 둬야 했을 것이다. 여 전 사령관이 김용현에게 조 사령관을 추천, 노상원이 ‘오케이’한 인물”이라고 전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초부터 김 전 장관과 연락하면서 12·3 비상계엄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을 검증하려 계엄사령부 산하 수사2단을 지휘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서버 탈취를 계획했다. 정치권과 군 일각에서는 조 사령관이 여 전 사령관의 지시로 노 전 사령관에게 협력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노 전 사령관의 선관위 서버 탈취 계획이 성공했다면 조 사령관이 사이버사 산하 해킹 부대인 900연구소를 중심으로 댓글 및 여론 공작에 나섰을 것이란 분석이다. 복수의 정보사 간부들은 댓글·여론 공작의 다음 플랜이 ‘민간인 사찰’이라고 전했다. 노 전 사령관이 선관위 서버 탈취에 성공하면 진보 성향 정치인들뿐만 아니라 시민단체 관계자들의 SNS를 들여다볼 계획이었다는 것이다. 정보사 출신 군 고위 관계자는 “‘부정선거가 사실이었다’는 여론을 조성하는 데 일주일도 채 걸리지 않는다. 계엄이 2~3주 정도 유지됐다면 방첩사와 노상원이 지휘하는 수사2단이 주체가 돼 진보 성향 시민단체의 동향 파악은 기본이고 실제 그렇게 해야 한다는 말이 나왔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결론적으로 방첩사가 사이버사를 통해 댓글·여론 공작을 하려 했던 건 ‘윤석열의 계엄이 옳았다’는 헛소리를 유포하기 위함이다. 노상원이 김용현에게 조언했고 MB·박근혜 때의 국정원 댓글부대 사건을 참고해 시나리오를 짰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노, MB·박정부 국정원 댓글부대 사건 참고 여, 블랙리스트 김용현에 직보…김·노 논의 여 전 사령관은 사이버사를 통해서만 댓글·여론 공작을 실행하려 하지 않았다. 직접 국정원에 방첩 업무를 담당할 도·감청 전문가들을 파견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는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이 여 전 사령관의 요청을 거절한 직후에 일어난 일이다. 당시 홍 전 차장은 윤 전 대통령이 “방첩사를 지원하라”고 하자 여 전 사령관에게 전화를 걸어 윤 전 대통령 지시 사항을 전달했고, 여 전 사령관은 체포 대상자 명단을 불러주며 위치 추적을 요청했다. 합참의 ‘계엄실무편람’에 따르면, 계엄사는 합동수사본부 지원을 맡는다. 합동수사본부는 예하에 수사1·2·3·5국을 둔다. 2018년 논란이 됐던 기무사의 계엄 대비 문건에는 합동수사본부장은 방첩사령관이, 수사5국은 국정원이 맡는다고 적혀 있다. 당시 문건에는 ‘국정원은 국정원법을 이유로 계엄사령관의 지시에 소극적으로 대응할 가능성 내재’ ‘이럴 경우 대통령께서 국정원장에게 계엄사령관의 지휘·통제를 따르도록 지시’라고 기록됐다. 여 전 사령관은 ‘민간인 사찰을 계획했느냐’는 <일요시사>의 여러 질문에 대해 “너무 구체적이다. 어떤 게 맞고 틀린지 답하기 곤란한 내용이 포함돼있다”며 “수사를 앞두고 있어 답할 수 없음을 양해해 달라”고 말한 바 있다. 공수처는 방첩사의 댓글·여론 공작 의혹과 군 간부들에 대한 평가와 사찰에 대한 문건이 윤 전 대통령에게까지 보고됐는지 수사 중이다. 공수처는 조만간 여 전 사령관에 대한 피의자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내란 특검이 출범하게 되면 모든 자료를 특검에 넘겨야 한다. 공수처 최근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주부터 방첩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거의 매일 진행 중”이라며 “포렌식이 오래 걸리는 건 여러 곳에 분산된 서버를 복구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통해 윤 전달? 공수처는 12·3 비상계엄 사태 수사와는 별개로 방첩사 관련 사건을 입건해 사건번호를 부여한 상태라고 부연했다. 지난 5일 내란 특검법, 채상병 특검법이 국회를 통과해 조만간 특별검사 수사 체제가 가동될 것으로 예상돼 공수처는 특검 출범 이후 방첩사 블랙리스트 관련 수사와 기존 고발 사건 수사에 집중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 관계자는 “특검이 출범하고 자료 요청이 오면 당연히 자료를 넘겨야 하지만 그 전까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