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토로> 폭행·성추행으로 얼룩진 청소년국토순례 실체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8.09 09: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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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밥에 노숙은 기본 "57만원짜리 악몽이었다”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학생들에게 악몽 같은 사건이 터졌다. 방학을 맞아 민간업체가 운영하는 국토횡단탐험대장정에 오른 청소년들이 부실한 프로그램 운영은 물론 폭행과 성추행 의혹까지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알고 보니 해당업체는 7년 전 여름에도 비슷한 사건으로 도마에 올랐던 것으로 드러났다. 수양을 쌓기 위한 극기훈련 정도로 생각했던 국토순례. 그 실체를 낱낱이 파헤쳐봤다.

김모(14)군은 여름방학을 맞아 특별한 경험을 해볼 생각이었다. 그러던 김군의 눈에 띈 건 인터넷에 게재된 국토대장정. 서울을 떠나 4박5일 일정으로 울릉도·독도 등 동해안을 찾아가는 국토대장정 탐험프로그램은 강원도에 유명한 산악이나 문화관광지, 환경탐사, 예절교육 등 알차고 다채로운 여정이 기재돼 있었다.

거창하게 포장된 광고 ‘조심’

김군은 교과서로만 알고 있던 울릉도와 독도 땅을 밟아 보는 것은 물론 새 친구도 사귀는 등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설?다. 얼마 지나지 않아 김군은 부모님을 조르기 시작했다.

김군의 부모도 거창하게 포장된 인터넷 광고를 본 뒤 아이에게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거라 판단, 참가비 57만원인 국토순례를 허락했다.

그러나 지난달 27일 부푼 마음으로 탐험길에 오른 김군의 기대는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부실한 프로그램운영은 물론 이 행사를 주관한 H소년탐험대의 탐험대장 강모(55)씨의 도를 넘은 욕설과 폭력이 난무했기 때문이다.


인솔책임자인 강씨가 본색을 드러낸 것은 울릉도에 입도하자마자 부터다. 강씨는 흐트러진 몸과 정신을 바로잡겠다는 미명하에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휴대전화와 악행이 오픈될 소지는 전부 뺏었다.

이후 텐트 없이 노천에서 잠을 재우는 속칭 비박으로 야영을 대신하는가 하면, 자연식이라고 해서 길 가다 눈에 보이는 것을 직접 찾아 먹게 시켰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60여명의 청소년들은 이런 이유로 27일부터 3일간 유람선 여객터미널 등지에서 노숙을 하고 식사는 하루 한두 끼로 때웠다. 이마저도 주먹밥 1개 등 부실하기 짝이 없어 학생들은 하루 종일 생배를 곯아야 했다.

배고픔과 더위에 지친 학생들이 산을 빨리 오르지 못하면 강씨는 가차 없이 아이들을 폭행했다. 중학교 3학년 이모양은 울릉도 성인봉에서 힘들어서 더는 못 올라가겠다고 말했다는 이유로 강씨로부터 나무 몽둥이로 55차례나 얻어맞았다.

길가다 먹을 것은 주워서…몽둥이로 때려 골절까지
2005년에도 국토순례 중 학생 폭행으로 실형 살아

김군은 “폭염 속에서 산을 빨리 오르지 않는다는 이유로 탐험대장이 울릉도 성인봉 등지에서 몽둥이로 때리거나 발길질을 하기 일쑤였다”며 “한 학생은 심하게 얻어맞아 응급실에 실려가기도 했다”고 말했다.

심지어 강씨가 울릉도로 향하는 유람선과 해변에서 여학생을 성추행 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오모(17)양과 이모(15)양은 “강씨가 머리끈을 빼앗아 이를 찾으러 갔더니 유람선 내에서 가슴을 더듬고 해수욕이 끝난 뒤에는 호스로 상의에 물을 끼얹은 뒤 엉덩이를 만지고 쳐다봐 수치심을 느꼈다”며 “산행에서 부축해 주는 척 하면서 가슴을 만지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청소년들이 겪은 악몽 같은 일은 지난달 30일 한 용기 있는 여학생이 울릉도에서 묵호항으로 나오는 여객선 안에서 승무원에게 이러한 사실을 알리고 “살려 달라”며 구조요청을 함으로써 밝혀졌다.

강씨가 운영하는 이 탐험대는 2005년에도 무리한 걷기, 형편없는 식사 등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곳이다.

당시에도 뜨거운 아스팔트길을 10시간 이상 걷고, 길에서 침낭을 덮은 채 노숙을 해 학부모들의 반발을 사면서 안티카페까지 생기기도 했다. 강씨는 이 사건으로 2007년 1년2개월의 실형을 살았다.

그러던 그가 다시 세상에 나와 똑같은 일을 되풀이 한 것이다. 강씨가 다시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해 학생을 모집하는 데에는 아무런 제약이 없었다.

개인이 홈페이지를 개설해서 특정행사를 준비했고, 그것을 본 불특정다수 학생이 호감을 느끼고 참여한 것이니 정부, 행정기관으로부터 허가를 얻는 등의 절차는 아무런 의미가 없었던 것이다.

전문가들은 청소년이 참여하는 국토순례사업을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가 있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사건을 담당한 동해해양경찰서 관계자는 “현재로선 인증제도는 없는 실정”이라면서 “이번과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선 부모님과 관심 있는 어른들이 개인적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벌인 행사의 경우 더 주도면밀하게 살펴보고, 그 행사가 바른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7년 전에도 똑같이…‘뻔뻔’

한편 강씨는 “등반 도중에 종아리를 때린 것은 맞지만 성추행은 아이들이 지어낸 것으로 사실이 아니다”면서 “국토대장정은 극기 훈련으로 학부모도 이 같은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 모든 것을 나약한 학생들의 탓으로 돌렸다.

지난 2일 오후 춘천지법 강릉지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참가 학생들의 웃으며 물놀이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 등 해명자료를 가지고 참석한 강씨는 “30년 동안 아이들과 함께했다. 떳떳하고 부끄러움이 없다”며 “나처럼 국토대장정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성추행과 관련해서는 “얼토당토않다”며 “요즘은 아이들이 나약해져서 힘든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가는 추행 당했다고 하는데 아이들이 곧 자숙해서 아니라고 시인할 것”이라고  오히려 아이들의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또 폭행부분에 대해서는 “때린 부분은 인정하지만, 훈육차원이었다”며 “주저앉아 있는 아이에게 나무 잔가지로 자극을 준 것이고, 아이가 안 일어나니까 머리카락을 잡고 끌어올린 것인데 아이의 덩치가 크다보니 몸이 무거워 팔이 꺾이고 상처가 난 것”이라고 말했다.

열악한 식사와 관련해서 그는 “약간 배고프게 해야 통제가 되고 그래야 질서가 잡혀가는 것이다”며 일반화되기 힘든 자신의 주장을 늘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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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