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올림픽’ 연기 당면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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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0.05.04 10:49:33
  • 호수 126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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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조각 퍼즐이 깨지다

[JSA뉴스]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과 팬데믹(Pandemic, 대유행) 사태로 IOC와 일본의 정부 그리고 2020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등 올림픽과 관계된 모든 사람들은 인류 초유의 재난 상황을 예의주시했고, 결국 올림픽을 1년 연기한다는 일치된 결정을 내리게 됐다.
 

▲ 도쿄올림픽 중계방송 ⓒIOC

올림픽 연기의 결정에 관해 IOC의 올림픽 집행위원장인 크리스토프 두비(Christophe Dubi)우리는 매우 좋은 조직위원회와 함께 일하게 돼 운이 좋았다. IOC와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도쿄시 당국, 그리고 일본 정부의 모든 사람들이 한목소리를 가지고 복잡한 논의를 헤쳐 나가며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제 올림픽의 개막은 2021723일로 공식 연기됐고, 관련 당사자 모두는 실행 가능한 범위 안에서 모든 (올림픽과 관련된) 행사 일정을 조정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IOC의 경기운영 이사인 피에르 듀크레이(Pierre Ducrey)는 이 같은 상황을 가리켜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올림픽과 관련된 민간 및 공공 영역의 모든 관계자, 이해 관계자들과의 협상은 매우 복잡한 조각 그림의 퍼즐을 맞추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실행 가능한 범위 안에서 
모든 행사 일정 조정해야

올림픽은 전 세계의 모든 인류가 4년마다 한 번씩 참여하는 글로벌 스포츠 축제다. 그리고 이러한 지구 최대의 행사가 연기된다는 것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사람과 조직, 단체 그리고 행사 등 모든 것들이 함께 변화의 한 가운데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올림픽의 1년 연기와 관련돼 영향을 받거나 조정해야 하는 사안들을 살펴보았다.


[출전 선수]

첫째, 올림픽에 직접 출전하는 선수들이다. 선수들의 안전에 관한 우려가 올림픽의 연기 결정에 가장 큰 동기를 부여했다.

올림픽에는 IOC에 등록된 206개 국가의 대표선수들 1100여명이 출전하게 된다. 모든 선수들은 연기 이전의 일정에 맞추어 훈련 및 예선전 출전을 해왔다.

이중 57%의 선수들은 본선 출전이 확정됐으나 아직도 43%의 선수들이 출전을 확정할 예선일정을 치러야만 한다.

올림픽의 연기로 인해 이러한 예선일정 또한 조정돼야 하는데, 현재 많은 국가서 시행되고 있는 봉쇄 조치들은 이러한 일정의 조정에 많은 차질을 빚고 있으며 특히 팀 훈련의 일정도 매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스포츠 일정]

그리고 스포츠 일정이 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가 보여주는 풍경은 매우 붐비고, 많은 행사들이 올림픽 경기의 훈련과 예선 기회로 작용한다.


국제 (스포츠)연맹들과 실제로 프로스포츠 리그들은 이미 선수와 관중의 건강안전 위기로 인해 어려운 선택에 직면해 있었다. 올림픽을 연기하기로 한 결정은 각 스포츠연맹들도 이제 그들만의 일정을 조정하며, 한 편으로는 연기된 올림픽의 새로운 개막날짜에 그 일정 또한 맞춰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스포츠연맹들은 그들이 계획하고 주최하는 세계선수권대회를 이미 올림픽 이후인 2022년으로 바꾸기로 결정하면서 스포츠계가 결속력을 보이고 있다.
 

▲ 도쿄올림픽 티켓 ⓒIOC

그러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올림픽의 연기는 이것은 그들에게 합리적인 일정의 조정과 그에 따른 재정적 부담과 함께 이러한 대회들의 출전을 위해 훈련하고 있었던 선수들에게 더 많은 불확실성을 주고 있다.

[올림픽 일정]

올림픽 자체의 일정이 있다. 올림픽 프로그램에는 33개의 스포츠 종목이 있는데, 각각 해당 종목의 국제연맹들이 참여하고 있다. 올림픽에서는 이 종목들이 42개 경기장에서 339개의 개별 경기가 열린다.

모든 경기장들이 여전히 이용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은 IOCIOC의 파트너들에게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다. 가능한 한 같은 장소서 스포츠 경기 일정을 치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해야 한다.

[선수촌]

개최국에게는 올림픽 선수촌 시설의 유지 및 확보가 또 다른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전형적으로, 모든 올림픽 경기의 심장부인 선수촌은 올림픽의 전체 기간 동안 선수들과 코칭스탭 등 경기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고향과 같은 곳이다.

18000개의 침상 이외에도, 그것은 또한 의료시설과 185002층짜리 식당과 레크리에이션 시설, 그리고 체육관을 갖추고 있다. 도쿄의 수변 위에 지어진 이 5000호의 아파트 단지는 올림픽이 끝난 후 도쿄의 장기적인 주택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획됐다.

[협력·공급사]

또 다른 한편으로 개최국인 일본의 67개 국내 협력사들과 함께 IOC14개 월드와이드 최고 파트너들(Top partners)’은 올림픽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중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었다. 기술, 차량, 금융 및 물류 서비스, 식음료 공급 업체. 이 파트너들은 사전에 운영 및 공급망 등을 잘 계획해 왔으며 올 여름 배송을 준비하고 있었다.

[방송·미디어]


올림픽 경기를 특별하게 만드는 특징 중 하나는 실시간으로 전 세계의 모든 팬들이 경기의 중계방송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 인구의 절반은 디지털이나 선형 IT플랫폼에서 경기를 보기 위해 채널을 맞춘다. 이는 올림픽방송국(OBS)RHB(직접중계업체, Rights-Holding Broadcasters)의 작업 덕분에 가능해졌다.

‘2020년 도쿄올림픽의 경우, 올림픽 채널과 함께 현재 26개의 RHB가 준비돼있는 상태다. 경기 중에는, 300업체 이상의 방송 계약자가 중계상황을 방송할 수 있다. 이런 방송사들은 그들의 방송일정을 몇 년 전에 미리 계획하는데, 대개 세계적인 스포츠의 일정에 근거해 이루어진다. 방송사들은 광고주들과 함께 올림픽의 중계스케줄을 다시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게다가 그들 중 다수는 카메라 운영자, 음향 기술자, 신호 조정자 등으로 이뤄진 계약직 직원들로 하여금 방송 장비를 운용하며 경기 방송시간에 그들의 노동력을 활용하고 있다. 이 계약직 직원들은 올림픽의 연기로 인해 다음 해에도 여전히 근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그것은 또한 올림픽과 관련이 없는 방송의 다른 사업장과 공급자들에게 연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도쿄올림픽 스타디움 ⓒIOC

25000명 이상의 공인된 방송 및 미디어 인원을 포함해 전통적인 인쇄 매체 회원들과 방송 운영 직원들을 수용하기 위해 도쿄 조직위원회는 도쿄 빅 사이트(Tokyo Big Site)’를 이용할 계획이었다.

265700크기에 이르는 일본 최대 규모의 컨벤션 및 전시 센터는 국제방송센터(IBC)와 메인프레스센터(MPC)의 역할을 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는 주최자가 전용 시설을 건설해야 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는 중요한 이점이 있었으며, 이에 따라 비용 및 인프라 측면에서 절감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됐다.

[자원봉사자]


어떤 올림픽도 행사인력과 자원봉사자들의 헌신과 열정이 없이는 개최될 수 없다. 도쿄올림픽은 15만명의 직원 그리고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인력을 계획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이미 채용돼 있는 상태였다. 올림픽이 가까웠기 때문에 연기 결정 이전에 많은 사람들이 일을 시작했거나 시작할 준비가 돼있었다. 조직위원회는 이미 가입한 자원봉사자들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지만, 각자의 일정상 차질은 불가피해 보인다.

1만 100여명 선수들 일정 변경
천문학적인 비용처리 어떻게?

[관중]

올림픽 경기의 핵심 부분인 경기와 행사들을 참관하는 관중들이 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이미 표를 구입했고, 그들 중 일부는 올림픽의 참관이 그들 일생에 한 번뿐인 경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연기 결정 이전의 올림픽 일정에 맞춰 이미 올림픽 참관을 위한 여행 준비와 그 여행에 따른 추가적인 활동들을 계획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에선 이미 약 448만장의 올림픽 경기 티켓이 팔렸고, 공인된 티켓 판매업자(ATRs, Authorised Ticket Re-sellers)가 전세계적으로 티켓을 판매했다. 조직위원회는 연기된 2021년까지 이미 판매된 티켓이 유효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지만, 여행을 계획하던 일부 관중들은 그들의 여행 계획을 취소할 수도 있다.
 

▲ 도쿄올림픽 선수촌 ⓒIOC

항공권 취소환불과 재판매 이후 인적 이동과 물류는 운항에 대한 조정과 차질은 추가적인 문제로 나타날 것이다.

[복잡·가능성]

이제 올림픽과 관련된 모든 이해 당사자 및 종사자들의 당면 과제는 올림픽이 연기된 1년 후 2021723일까지 이 모든 사안들을 재정립하는 것이다. IOC의 올림픽 집행위원장인 크리스토프 두비(Christophe Dubi)모든 이해당사자가 참여하지 않는 한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분명히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림픽은 이 위기를 통해 모두 한마음으로 걸어왔고, 우리가 얻은 지지는 놀라웠다. 이런 맥락서 이것(연기)이 최선이라는 것을 모든 사람들이 이해했다. 올림픽 운동의 단결력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IOC와 올림픽 가족 전체를 포함한 최고 수준의 능력과 약속을 종합할 때 우리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연기란 결코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최소한 최고의 이벤트를 전달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내년에는 훌륭한 경기를 할 것이라는 자신감이 있다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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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꾸는’ 장동혁 용꿈

‘혼자 꾸는’ 장동혁 용꿈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의 임기 초반 난맥상이 이어지지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 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용꿈을 꾸지만, 새 비전을 제시하지 못한 채 강경 보수 세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장 대표에게 그와 용꿈을 함께 꿀 수 있는 창조적 소수가 없는 이유는 뭘까? 국민의힘은 지난달 장외투쟁에 집중했다. 지난달 21일엔 대구에서, 지난달 28일엔 서울에서 각각 개최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장외투쟁을 통해 정부·여당의 잘못을 국민에게 알렸다”며 “그 과정에서 정부·여당의 지지율이 하락했다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이고, 지지층 결집으로 싸울 동력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벌어지는 지지율 격차 하지만 외부의 평가는 다르다. 보수 신문 <조선일보>는 지난달 23일 사설에서 “스마트폰과 각종 미디어가 발달한 시대라서 국민은 정치권 소식을 실시간으로 보고 듣는다”며 “장외투쟁은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느낌을 준다”고 비판했다.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 2일 오후엔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체포됐다가 지난 4일 체포적부심이 인용돼 석방됐다. 김건희 여사의 경기 양평군 공흥지구 개발사업 개입 의혹과 관련해 김건희 특검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던 고 정희철 단월면장도 “특검이 강압 수사를 했다”는 취지의 자필 메모를 남긴 채 같은 날 사망했다. 이후 국민의힘은 국회에 정 면장의 분향소를 차렸고, 의원들이 돌아가면서 빈소를 지키고 있다. 지난달 6일 방송된 JTBC 예능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엔 이재명 대통령 부부가 출연했다. 이 방영분은 지난달 26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사건 이후인 지난달 28일 촬영됐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주진우 의원은 “국가적 재난 때문에 지금도 국민은 피해를 보고 있는데, 한가하게 예능 촬영하고 있었다면, 이 대통령은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면서 추석 연휴 내내 쟁점화를 주도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의 대여 투쟁엔 힘이 붙지 않는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0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국민의힘 지지율은 전주 대비 2.4% 하락한 35.9%로 확인됐다. 47.2%의 지지를 얻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보다 11.3% 뒤처지는 수치였다. 이는 장 대표의 자화자찬과는 다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이 대통령과 민주당엔 ▲검찰 해체 시도 ▲조희대 대법원장과의 갈등 ▲이 대통령의 예능프로 출연 논란 ▲김현지 제1부속실장 관련 논란 등 악재가 이어졌다. 그런데도 지지율 격차가 10% 이상 벌어진 결과가 나온 것이다.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지난 13일 장 대표와 상임고문단의 오찬 회동에 참석해 그 이유를 설명했다. 정 전 의장은 장 대표에게 “과거 안하무인 정치 행태를 보여온 보수 정당의 잘못이 크다는 걸 인정해야 하고, 깊은 반성과 성찰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 등과 함께 못할 이유가 없다. 새 지도부는 용광로 같은 화합의 정치를 만들어내길 바란다”며 “부정선거론이나 ‘윤 어게인’ 같은 낡은 의제와 결별하고, 민생을 살피면서 국가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데 온 힘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답 없는 장외투쟁에 멀어지는 대권 ‘밖에서’ 집착… 본질 “사람 없어서” 정 전 의장의 발언 중 핵심은 한 전 대표를 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 대표는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와 관련해 의견이 엇갈려 한 전 대표와 결별했다. 장 대표는 지난달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 전 대표를 지지하는 분들이 무차별적으로 저를 비난·모욕·배척하는데 어떻게 정치 행보를 같이 할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장 대표는 취임 직후엔 자신의 당 대표 당선을 도운 강경 보수 성향 유튜버들의 반발을 감수하면서 당내 중도 성향으로 평가받는 김도읍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발탁하는 등 중도 공략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였다. 유튜버 고성국씨는 이에 크게 반발하면서 “많은 분이 ‘김도읍이 웬 말이냐’고 비판하는데, 김 의원은 그런 비판을 받을 만하다”고 주장했다. 고씨는 “국민의힘은 자유통일당 등 원외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양보하라”고 요구했다. 장 대표는 이들의 요구를 일체 무시하면서 이들의 영향력 감소를 시도하는 것으로 보였다. 한때는 “공천 청탁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 “보수의 김어준 반열에 오르려는 것 아니냐”는 평가까지 들었던 전한길씨도 최근엔 전당대회 당시의 기세는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장 대표는 추석 연휴이던 지난 7일, 서울의 한 극장에서 다큐멘터리 영화 <건국전쟁 2>를 관람했다. <건국전쟁 2>는 1947년부터 군·경찰·서북청년단 등과 남조선노동당이 제주도에서 번갈아 이어간 학살 사건인 4·3 사건을 다뤘다. 이를 연출한 김덕영 감독은 주로 남조선노동당의 학살 위주로 내용을 구성했다. 김 감독은 평소 이승만 전 대통령을 지지하면서 부정선거론을 주장해 왔던 인물이다. 4·3 사건은 국가 폭력을 상징하는 전형적인 사건이기 때문에 여전히 민감하다. 하지만 국민의힘과 보수 진영 일각에선 잊을 만하면 양민 학살을 부정하거나 군경의 대응을 찬양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장 대표의 <건국전쟁 2> 관람은 보수 정당 수장이 4·3 사건에 대한 국가 책임을 부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소지를 남긴다. 아울러 국가 책임을 부정하는 주장을 수시로 제시하는 세력은 강경 보수 세력이다. 이런 대응은 이재명 대통령을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국민의힘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이는 국민의힘 지지율 추세로 확인할 수 있다. 추석 연휴 전까지 집중했던 장외투쟁도 장 대표 스스로 직접 전면에 나서 여론을 움직이려 한다는 취지로 해석됐다. 하지만 장 대표가 강경 보수 진영의 지원을 토대로 당선됐던 것 자체가 강경 보수 외 유권자에겐 큰 호감을 주지 못하는 족쇄가 되고 있다.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국민의힘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됐던 것은 당내 쇄신이었다. 기행은 멈췄지만… 특검 3개(김건희·내란·채 상병)가 국민의힘을 동시에 겨냥하는 현 상황은 모두 윤 전 대통령의 그림자로부터 비롯된 것이었다. 따라서 국민의힘엔 ▲부정선거론 근절 ▲강경 보수 세력의 영향력 제거 ▲중도 공략 등 산적한 숙제가 있었다. 장 대표가 무시 전술로써 강경 보수 세력의 영향력을 서서히 줄이고 있지만, 유권자로선 만족을 느끼기 어렵다. 정권을 맡을 수 있는 정당으로 다시 도약하기 위해선 확실한 절연이 필요했다. 하지만 장 대표 스스로 <건국전쟁2>를 관람하면서 그동안 구사했던 무시 전술도 그 진의를 의심받을 가능성이 열렸다. “당내 쇄신이 아닌 자신의 영향력 확대만을 위한 무시였느냐”는 의심이다. 특정 세력의 지원을 받은 수장이 수성을 위해서 해야 할 일은 대개 토사구팽이다. 현대에 이르러서도 정치력을 높이 평가받는 역사적 인물들은 적절한 토사구팽을 통해 수성기를 열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장 대표 취임 이후의 국민의힘이 이전과 달라진 게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장 대표 취임 이전 국민의힘은 권영세 전 비상대책위원장·권성동 전 원내대표가 일명 ‘쌍권 체제’를 구성해 ▲대선후보 심야 교체 시도 ▲자체 개혁안에 대한 특정 계파의 조직적 저항 등 기행을 저지르면서 여론의 손가락질을 받았다. 장 대표 취임 이후의 국민의힘에서 이런 기행은 잘 보이지 않으나, 그 이상으로 나아가질 못하고 있다. 이는 재보궐선거 당선으로 국회에 입성해 재선 의원이 된 지 불과 1년여가 지난 장 대표의 짧은 정치 경험 등 부실한 정치 기반으로부터 비롯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에 대해 꾸준히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이를 직접 부인하진 않는다. 그런데 용꿈은 특정 정치인 1명이 특출나다는 이유만으로 꿀 수 있는 꿈이 아니다. 장 대표는 아직 “용꿈을 꿀 만큼 특출난 정치인”이란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하다. 용꿈을 현실로 구현하기 위해선 ▲시대적 사명 구현 ▲강한 개혁 의지 ▲구체적 개혁 대안 제시 ▲강도 높은 자체 혁신 ▲추상적 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 구성 등 요소가 필요하다. 용꿈은 용이 되려는 사람과 이를 뒷받침하는 집단의 상호 작용으로 현실이 된다. 전문가 집단은 추상적 비전을 구체적 개혁 대안으로 제시해야 하고, 용꿈을 꾸는 사람은 구체적 개혁 대안을 현실에서 구현해 민심의 호응을 얻어야 한다. 부실한 정치 기반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는 저서 <역사의 연구>를 통해 ‘창조적 소수’라는 개념으로 용꿈을 현실화하는 과정을 이론화했다. 토인비는 문명의 순환을 통해 역사의 변혁 과정을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문명이 쇠퇴하거나 낯선 도전에 직면했을 때 이를 극복하면서 새로운 발전을 꿈꾸는 집단이 나타난다. 토인비는 이들에게 ‘창조적 소수’라는 이름을 붙였다. 장 대표가 강경 보수와의 관계에 명확하게 선 긋지 못한 채 장외투쟁에 집중하는 것에 대한 해답도 있다. 토인비는 창조적 소수가 새로운 발전을 이끌 수 있는 비결로 혁신적인 구상을 제시했다. 혁신적인 구상을 통해 세상에 충격을 주면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이는 우리 역사에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진골 귀족들 간 왕위 쟁탈전이 장기간 이어져 중앙정부가 지방 통제 능력을 잃었던 통일신라 말기엔 후삼국시대가 이어졌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미 멸망한 고구려·백제가 통치했던 지역에선 유민 의식이 유지되고 있었다. 고려 태조 왕건이 후백제 견훤을 물리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정치적 비전이었다. 왕건은 ‘삼한일통’이란 구호를 내걸면서 신라에 우호적인 관점을 유지했다. 이는 신라를 무력으로 함락해 경애왕을 살해한 후 신라의 각종 기술자를 후백제로 압송했던 견훤의 대응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었다. 견훤의 대응에 분노했던 신라 호족은 고려로 기울었고, 이는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하게 된 결정적 밑거름이 됐다. 훗날 고려는 원나라의 간접 지배와 권문세족의 수탈로 인해 저물었다. 권문세족이 산과 강을 경계로 대농장을 소유하면서, 조세·부역을 직접 감당하는 평민의 경제 기반이 무너졌다. 조선 태조 이성계는 2000명 규모의 사병 집단 가별초를 거느린 대부호였다. 그는 경제력과 군사력을 기반으로 왜구와의 전쟁에서 대활약해 실력자로 부상했다. 그의 막료로 가담한 정도전·조준·남은·윤소종은 당시 새로운 흐름이었던 성리학을 배운 신진사대부였다. 이들 중 조준은 권문세족의 토지 겸병을 막을 수 있는 방편으로 과전법을 제시했다. 과전법은 권문세족의 토지를 모두 몰수해 국유화한 후 전·현직 관료에게 경기도에 한정해 세금을 거둘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였다. 과전법은 이성계의 막강한 권력·군사력을 기반으로 실현됐고, 그가 새 왕조의 문을 열 수 있었던 결정적 계기가 됐다. 과전법이 시행돼 백성들이 춤을 추면서 기뻐할 때, 국왕 즉위 이전부터 대토지를 보유했던 고려 마지막 임금 공양왕은 아쉬움의 눈물을 흘렸다. 고려가 왜 멸망했고, 조선이 왜 개창될 수 있었는지 잘 보여주는 한 장면이다. “싸울 동력 확보” 자화자찬 “이미 한계만 노출” 평가도 이성계의 등장 이전 강력한 권력과 군사력을 가졌던 사람은 최씨 무신정권을 열었던 최충헌이었다. 그런데 최충헌은 정치개혁과 체질 개심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그는 정예 병력을 자신의 사병 조직에 포함할 뿐, 거란 유민의 고려 침공을 방치했다. 거란 유민은 당시 떠오르던 몽골과의 협력을 통해 물리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는 늑대를 몰아내고 호랑이를 불러들였을 뿐이었다. 최충헌 사후 닥친 국난은 여몽 전쟁이었다. 최우 등 최충헌의 후계자들은 임시 수도 강화도에서 오로지 정권 보위에만 집중했다. 그들은 몽골군이 쳐들어오면 항복한 후 몽골군이 철군하면 항복 조건을 어기는 행태를 반복했다. 그러는 사이 백성들은 각자도생해야 했다. 최씨 정권이 몰락한 후 집권했던 무신 집권자들도 이 행태를 반복했다. 그들이 국난 극복을 등한시한 결과, 고려는 몽골이 중국을 접수한 후 세운 원나라의 간섭을 장기간 받아야 했다. 이는 현대 정치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역대 정권은 모두 새로움을 강조하는 슬로건을 제시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군정 종식을, 김대중 전 대통령은 최초의 수평적 정권교체를, 노무현 전 대통령은 사람 사는 세상을,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경제위기 극복을, 문재인 전 대통령은 적폐 청산을, 이 대통령은 내란 종식을 제시했다. 토인비가 문명의 순환을 강조했던 이유는 성공하거나 많은 것을 누리면 나태해지는 인간의 속성과 관련돼있다. 토인비는 “성공한 창조자는 다음 단계에서 다시 창조자가 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는 “성공 자체가 큰 흠결이 되기 때문”이라며 “이미 성공했기 때문에 노를 젓는 손을 쉬고 있어서 사회 발전에 쓸모를 다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에선 김용태 전 비대위원장과 윤희숙 전 혁신위원장이 당 체질을 개선할 혁신안을 발표한 후 실행하려고 했다. 하지만 일명 ‘언더 찐윤’으로 통하는 영남권 일부 국민의힘 의원들은 조직적으로 이를 방해했다. 이를 똑똑히 목격한 장 대표는 지방선거 승리를 외치면서도 당내 혁신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는다. 오히려 당 주류와 반목하는 한 전 대표와 친한계(친 한동훈)를 겨냥해 패널 인증제를 언급하는 등 당 주류의 영향력을 고착화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누구나 꿈꿔도 이룰 수 없는… 하지만 여론은 국민의힘의 혁신과 중도 확장을 바라고 있다. 이 때문에 이재명정부의 초반 난맥상에도 불구하고,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 격차는 더욱 커지고 있다. 용꿈을 함께 실현할 창조적 소수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자기 사람은 진득하게 비전을 통해 설득하면서 만들어진다. 장 대표에게 필요한 것은 “국정감사 이후엔 어디서 장외투쟁을 하느냐”가 아니라 “왜 내 주변엔 사람이 없어서 내가 직접 장외투쟁을 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용꿈은 누구나 꿀 수 있지만, 아무나 이룰 수는 없다.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