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형 할인점 ‘삼국지’ 대전 막전막후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7.20 16: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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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변화의 바람 "더 많이 더 싸게 더 넓게"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창고형 할인점 전쟁이 극에 달했다. 가히 삼국전쟁이라 할 만하다. 미국계 할인점 코스트코에 이마트 트레이더스, 여기에 롯데 빅마켓이 가세하면서 무한경쟁에 돌입했다. 이 같은 추세는 치솟는 물가에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물건을 찾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판매 단위는 대용량 위주이지만 가격 면에서 소비자 부담이 대폭 줄어들어 창고형 할인점은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 글로벌 1위 업체 코스트코는 1994년 신세계와 제휴해 서울 양평동에 프라이스클럽이라는 국내 1호 회원제 할인점을 오픈했다. 이 프라이스클럽은 1998년 신세계가 사업에서 손을 떼면서 현재의 코스트코 양평점이 됐다.

이후 1995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킴스클럽'이라는 회원제 할인점이 등장했다. 당시 킴스클럽은 1997년 60만명의 회원을 보유할 정도로 인기를 누렸지만 모기업인 뉴코아의 부도와 일반 대형마트의 성장으로 1999년에 신규회원 모집을 중단하고 회원제를 폐지했다.

국내 첫 창고형 할인점

이후 토종 회원제 할인점은 크게 위축됐고 코스트코가 7개 매장(양재점·상봉점·양평점·일산점·부산점·대구점·대전점)을 운영해 왔다.

이런 가운데 롯데마트가 야심차게 준비한 창고형 할인점 빅마켓이 지난달 28일 코스트코 양평점과 불과 6.3km 떨어진 지점에 정식 개장했다. 개장 1시간이 지나지 않아 오전 10시경부터 매장은 고객들로 가득했고 이날 매장을 방문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차에서 내려 2km 가량을 도보로 이동했을 정도로 호황을 누렸다. 코스트코의 아성에 정면 도전한 것.


빅마켓은 경쟁사이인 코스트코와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높은 천장과 별다른 인테리어를 하지 않고 팔레트를 이용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상품을 대용량으로 구성했다.

또한 코스트코와 동일한 회원제 방식을 택했다. 회원 종류와 가입비(개인회원 3만5000원·기업회원 3만원) 모두 코스트코와 동일하다. 특유의 미끼상품인 머핀·쿠키·베이크·로티세리치킨도 판매한다.

결제 방식도 유사하다. 코스트코가 삼성카드만을 받는 것처럼 빅마켓도 롯데카드 외의 모든 카드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일부 품목은 매장 배치 구조까지 유사했다. 병행 수입한 수입 잡화·시계를 할인 판매하는 것도 비슷했다.

하지만 일반적인 공산품이나 식품 이외에 루이뷔통, 프라다 등 명품백과 선글라스 등 일반 대형마트에서는 만나기 어려운 상품들을 갖췄다. 주차장도 코스트코 양평점의 2배 수준으로 늘리고 3층에는 키즈카페를 비롯해 다양한 휴게시설과 전문 식당들을 마련했다.

코스트코·이마트 트레이더스에 이어 롯데 빅마켓도 가세
"10원이라도 싸다면 그곳으로" 중소상인 극렬 '반발'

할인전쟁에도 나섰다. 빅마켓은 신라면·탄산음료·와인·과일 등 인기 생필품 가격을 코스트코 양평점보다 최대 20% 저렴하게 선보였다. 지난 9일에는 말레이시아산 설탕(25kg·1호)을 2만9500원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기존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던 설탕가격과 비교하면 20% 가량 저렴한 가격이다. 향후 고객 반응을 살펴 다른 롯데마트 일반 매장에서도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롯데마트는 품복별 전 세계 1·2위 상품을 중심으로 취급 물품을 대폭 늘려나갈 계획이다. 인근 할인점보다 더 싸게 판매하겠다는 가격 정책도 계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고 경기도 수원시에 2호점인 화성점 오픈도 서두르고 있다.

코스트코도 당하고만 있지는 않았다. 코스트코는 본사 임직원 수십 명을 빅마켓에 파견, 가격 조사에 나섰고 빅마켓보다 10원이라도 더 싸게 가격표를 바꿔 달았다.

특히 상품구입 후 상품에 대해 만족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전액 환불해 주는 상품보증제와 언제든지 연회비를 전액 환불해 주는 회원보증제를 시행 중이다.

또한 다음달 29일 8번째 코스트코 매장이 울산에서 문을 열 예정이다. 매장 오픈을 앞두고 코스트코는 지역주민들은 물론 인근 대형마트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유치 작전에 한창이고 코스트코의 유일한 제휴카드인 삼성카드까지 회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스트코는 현재 경기도 광명과 용인에서도 출점을 추진 중이다.

회원제가 아닌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비회원제 창고형 할인점도 있다. 바로 이마트 트레이더스다. 이마트는 2010년부터 트레이더스라는 이름의 창고형 할인점을 잇따라 개설하고 있다. 2010년 11월 용인 구성점을 시작으로 부산과 인천·대구·대전 등 6곳에 문을 열었다. 매장 내 진열 상품은 판매 빈도가 낮은 상품들을 과감히 축소해 핵심 품목 5000여 종을 배치했으며 매장 관리직원도 소수만 배치해 인건비를 줄이고 가격을 낮췄다.

유통시장 판도 바뀌나?

창고형 할인점의 증가는 같은 품질의 물건을 조금이라도 더 싼 가격에 만날 수 있게 된 소비자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지만 문제는 중소 도매상들과의 갈등이다.

라면 한 상자에 1만5000원대, 1.5ℓ사이다 6개 들이가 8900원대다 보니 인근 자영업자들까지 공략의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 중소 도매상들은 창고형 매장의 저가 공세가 도매업 상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막강한 구매력과 자본으로 가격경쟁력에서 우위에 설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는 설명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생존권을 위협받는다며 사업조정신청까지 낸 상태다.

대기업들의 잇따른 창고형 할인점 진출은 대형마트 시장 포화 등으로 기존 업장들의 성장세가 꺾이면서 새 동력을 마련하자는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지만 지역 상권에서 이를 저지하기 위한 중소상인들의 움직임이 본격화 되면서 갈등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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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